|
2025-11-13 16:28
조회: 1,335
추천: 10
12월 밸패 대비 달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들달소의 문제점들
1. 시즌 2부터 변하지 않는 플레이 스타일 시즌 2부터 쓰던 달트라이커(콜옵 + 블미 채용) 스킬트리를 2022년부터 3년 째 사용 중. 새로운 전투 경험이라는 명목으로 시즌3 오픈 이후 아크패시브, 아크그리드까지 받았음에도 여전히 스킬트리, 스킬 사이클, 딜 매커니즘 동일함. 그나마 잠행으로 스킬트리에 변화를 주면서 고점을 열어주는가 했더니 그대로 롤백. 다른 직업들 큰 패치때마다 신나서 연구하는 데 달소는 그냥 암것도 없음... 2. 말도 안 되는 아크그리드 밸런스 아크그리드 도입 후 많은 시간이 지나서 알겠지만, 111이 고점 코어인 직업은 달소 외에 전무하다시피 함. 111은 기존 플레이 스타일이랑 변함 없는데 유틸이랍시고 붙여준게 팔찌 잡옵도 거르는 짭피면 쓰레기옵 이 자체로도 얼마나 아크그리드 설계에 성의가 부족한 지 느껴지겠지만, 문제는 그 고점코어라는 게 딜 증가량도 20%가 안 된다는 사실. 그나마 유틸적 개선점이 있는 두달을 채용할 경우, 311을 쓰던 333을 쓰던 딜 증가량은 15% 수준으로, 전직업 중에 가장 낮은 수준의 아크그리드 딜 증가량 보유. 덤으로 222 코어는 해달별 싸그리 쓰레기 나메코어는 딜도 문제인데, 강력한 유틸기인 나메를 딜스킬로 써야한다는 불쾌함 + 나메꽂고 헤드에서 백으로 2타 써야한다는 괴상한 매커니즘 그리고 나메로 딜하라는 컨셉 자체가 대부분의 유저에게 불쾌한 경험을 줌. 아크그리드 이후로 전 직업 중에서 가장 연구글이 적은 클래스가 달소라는 것이 얼마나 유저들에게 큰 상처를 주는 지 생각해봐야 함. 3. 더퍼에서 기피되는 요소 총 집합 낮은 딜량, 낮은 무력화, 낮은 체방, 분신 버그 등 더퍼에서 기피하는 요소 총 집합소 파티에서 달소를 받을 이유가 0에 수렴함 밸패 전까지 꾸준하게 작성할 예정입니다. 이외에 문제라고 느끼는 점에 대해서 댓글 남겨주시면 추가해볼게요. 해결 방안 1. 체급 상향 및 무력화 상향 현재 더퍼스트 메타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아크그리드 이후 달소는 딜 무력 어느 하나 뛰어난 것이 없음. 특히, 저번 밸패에서 무력화 약한 직업들이 대거 상향받는 와중에 패싱당했기에 상대적 위치는 더욱 하락함. 낮은 체방 때문에 안그래도 더퍼스트에서 데려가려면 위험 부담을 안고가야하는 픽인데 딜도 약하고 무력도 약하니 공대 구성하는 입장에서 데려갈 메리트가 없는 클래스. 2. 저점 및 고점 코어 차별화 111은 기존 스타일 유지하되 저점 올려주는 방식 유지(ex. 두달 옵션을 달향으로 이동 등) 예를 들어 절정 창술의 경우, 해 1코어 옵션이 적룡포에 확정 백어택 달아주는 저점 코어 역할을 함. 차이점이라면, 창술은 저점코어 임에도 딜 증가량이 20% 수준은 된다는 것.. (달소의 두달은 딜증가량이 15%) 대신에 222 or 333을 고점 코어로 리메이크하여 유저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야 함. 일단, 나메 코어는 단순히 딜만 만져서 해결될 것이 아님. 가장 좋은 건 아예 방향성을 틀어서 리메이크 하는 것이지만, 계속 나메에 집착하겠다면 최소한 나메에 약점포착, 쿨초, 쿨감을 달아서 실제 플레이에 부담 없이 녹아들게 해야 유저들이 사용하게 될 것임. 현재와 같은, 백에서 나메박고 헤드로 이동해서 페르소나 쓰고 나메로 다시 백을 잡는 등의 괴상한 플레이 방식은 지양되어야함. 333 코어도 문제인게, 두개의 달의 약포 옵션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라그를 그칼로 쓸 수 없다는 점 때문에 가장 강한 스킬인 라그를 깡으로 박아야하는 문제가 존재. 더구나 333코어는 달 별의 딜 증가량도 낮아서 대부분 유저는 311 코어를 사용하며 라그는 스택용으로만 쓰는 추세임. 기본적으로 코어의 딜 증가량을 더 높여야하며, 라그를 그칼로 사용했을 때의 메리트를 더 늘려야함. 그 외에는 쿨감 요소들을 추가한다던가, 특정 스킬의 아덴수급량을 상향시켜서 플레이 편의성을 높이고 더 자주 페르소나를 활용하게 만드는 방식이 유효하게 작용할 수 있음. ex. 급습 사용 시 라스트 그래피티 쿨초 급습 스킬 쿨감을 통해 3쉐닷 사이클 완성 디스토션 어둠 게이지 획득량 추가 ![]() ![]() ![]() 1. 모든 헬 + 보정 칭호 보유 (마쾌광천몽대) 2. 카멘 하드 4관문 트라이 당일 4-1관문 클리어, 이틀만에 10th 달성 (Top 10 인원 중 최단시간 트라이 기록) 3. 카멘 하드 3관문 최초 4인 클리어 (with. 천우희, 세종시에스더) 4. 여러 딜빵대회 우승 기록 보유 - 인파장인 주최) 소나벨 딜빵대회 우승 (with. 눈가루) - 게임하는인기 주최) 카멘 The first 난이도 딜빵대회 우승 (with. 쫀지, 인기) 5. 종막 카제로스 5th 클리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