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격은 아크그리드를 잘 못 받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단순 수치 뿐만 아니라 구조적 개선이 거의 들어오지 않았고, 222, 333 코어는 오히려 족쇄를 더 차고 나온 상황입니다. 심지어 이번 패치는 사실상 패싱이 되어 많은 일격 유저 분들이 포기하고 난무로 바꾸고 있는 상황이죠.
그럼에도 청염각, 혹은 호랑이 뽕맛에 일격필살 스트라이커에 유입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가이드를 작성합니다.


1. 플레이 스타일


스트라이커의 스킬은 아덴(버블/엘리멘탈 게이지)을 채우는 일반 스킬과, 버블을 1개 이상 소모하여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오의 스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히 일격필살 스트라이커는 오의 스킬을 사용할 때 현재 쌓여있는 버블을 모두 소모하여 추가로 소모된 버블의 개수만큼 추가 데미지를 주는 클래스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이커의 대표적인 스킬 중 하나인 오의 : 뇌호격의 경우, 기본적으로 2개의 버블을 소모하는 오의 스킬이지만, 4버블 상태에서 사용할 경우 4개의 버블을 모두 사용하여 2개의 버블만큼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2. 아크패시브


진화: 치명10 특화30 / 한계 돌파3 / 일격2 / 회심1 분쇄1 / 입식 타격가 2
-입타 고정입니다. 물론 어찌저찌 치적을 끌어모아 뭉가를 쓸 수는 있겠으나, 노크리 한번 한번이 치명적인 일격필살 스트라이커에게는 뭉가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깨달음: 4티어까지 쭉 찍고 치명적인 오의1 완전 충전1
-완전 충전의 1레벨 효율이 좋습니다. 깨달음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4티어 메인 노드 3레벨 이후 완충을 우선적으로 찍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치명적 오의와 후방 기습은 비슷한데 웬만하면 치명적 오의가 좋습니다.


도약: 초월적인 힘1 풀려난 힘5 잠재력 해방3 즉각적인 주문2 / 효율적인 타격3
-쿨증 팔찌를 끼고 있을 경우 초월적인 힘 하나를 내리고 잠재력 해방 4개를 찍으시면 됩니다.


(효율적인 타격에서 3레벨을 찍어도 딜증 하나도 없는데 뭐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버블 소비량이 1개 내려가서 깨달음 3티어 메인 노드 효과로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3. 아크그리드


111
질서의 해: 호령
질서의 달: 천뢰포효
질서의 별: 뇌호극권


주류 코어는 111입니다.
222는 난이도가 꽤 많이 상승하는 대신 허수 dps가 유의미하게 높습니다. 다만 실전에서 저점이 처참하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호령보다 높은 dps를 뽑기 어려워 비주류인 코어입니다. 
333은 싸이클 주기가 줄어드는 코어인데, dps적으로 이점이 없고 오히려 단점이 부각되어 거의 버려진 빌드입니다.


아무튼 111에서 필수 유물 코어는 없습니다. 다만 데미지적으로 해>달>별 순으로 정가 치시는게 좋습니다.




4. 각인


원한, 아드, 기습, 슈차는 필수입니다. 나머지 한 자리는 저받, 예둔 둘 중 하나 껴주시면 됩니다.
그나마 안상 정도를 제외하면 돌대 질증 등 다른 각인은 절대 못씁니다.




5. 스킬


붕천퇴 10레벨 132 전설 풍요 (작열)
운룡각 10레벨 122 전설 속행 (작열)
월섬각 12레벨 312 희귀 풍요 (겁화, 작열)
격호각 12레벨 211 영웅 풍요 (겁화, 작열)
번개의 속삭임 10레벨 331 희귀 풍요 (작열)
오의 : 뇌호격 14레벨 211 전설 질풍 (겁화)
오의 : 풍신초래 14레벨 311 영웅 속행 (겁화)
방천격 14레벨 111 영웅 풍요 (겁화, 작열)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운룡각 10->4레벨, 월섬각/격호각 12->10레벨로 줄여주시면 됩니다. 운룡각은 첫번째 트포 외에는 큰 의미 없고 월섬각, 격호각은 딜 지분이 거의 없는 스킬입니다(겁화는 자리가 남아서 낍니다)

보석 업글 순서는 붕천 작열=격호 작열>뇌호 겁화>풍신 겁화>번속 작열/방천 작열/방천 겁화>월섬 작열>운룡 작열 순입니다.

6. 싸이클


-정해진 싸이클은 없습니다. 그냥 일반 스킬들을 잘 조합하여 4개의 버블을 쌓고, 버블을 모두 소모하여 오의 스킬을 최대한 많이 굴린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붕천퇴, 격호각 : 1.5버블
월섬각, 방천격, 번개의 속삭임 : 2.5버블
운룡각 : 1버블


이 규칙을 따르면 버블 낭비를 최소화하여 4버블을 쌓을 수 있습니다.

ex) 붕천퇴(1.5) + 번개의 속삭임(2.5)
ex) 붕천퇴(1.5) + 운룡각(1) + 격호각(1.5)


-처음 하시는 분들은 조우 싸이클을 일반적인 싸이클이라고 생각하며 플레이 하셔도 무방합니다.


조우 싸이클: 운운운 붕번뇌(아드 6스택) 격월풍 붕방뇌 격운붕 풍 z 청 (2번째 싸이클 부터 붕/격 SWAP)


이 싸이클이 허수아비 기준으로 정말 예쁘게 들어가긴 하지만, 실전에서는 당연히 스킬이 안맞거나 쿨이 밀리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깔끔하게 돌아가진 않습니다. 그렇기에 상황에 따른 스킬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자기만의 싸이클을 만들어가면 됩니다(1순위: 붕천/격호, 2순위: 번속 ... ).




7. 마치며


사실 스킬 활용 등 여러 팁을 담았다가 '간단한 가이드'가 아니게 될까 모두 지워버렸습니다. 일격 스트라이커는 모든 스킬들이 활용도에 따라 높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파면 팔 수록 매력적이고, 많은 스트라이커 유저 분들이 일격을 그리워하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난무 글만 올라오고 일격에 대한 정보가 없어 간단하게 가이드를 작성했습니다. 새로 유입된 분들께 작은 도움이나마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