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소에 스킬을 연타 하는 이유는 '다음스킬을 타임로스없이 더 빠르게 발동시키 위함'과 '키 씹힘을 대처하기 위함'이죠. 

저달이 이중 사용 되는것도 이러한 의도에서 일어난 헤프닝입니다.

다만 저달이 더욱 더 유독 뼈아프게 느껴지는 이유는 
짧은 쿨타임에 스킬예약으로 체감상 더 짧아져서 사고위험이 높으며
스킬 효과가 같아서 아무런 이득도 없이 버블만 손해보기 때문입니다. 

우선 '스킬예약'에 대해 알아볼게요. ( 명칭은 제가 지은것이며, 전문 용어는 몰라요;;)

 로아에는 스킬 예약 기능이 있습니다.
이전 스킬의 모션이 끝날때까지 기다리고, 다음 키 입력하는건 불편하잖아요?
난치기 모션 도중에 해그리기 입력하면, 난치기 후 바로 해그리기가 자동 발동되죠 
유저의 편의성을 위한거니까요.


 단, 동일스킬+동일스킬은 불가능해요.
힐구슬+힐구슬 / 2저달+2저달 / 3용맹+3용맹 / 난치기+난치기 / 환문+환문 / 4폭쇄진+4폭쇄진 


힐구슬의 경우 쿨타임이 1초로 짧지만, 동일한 효과를 가진  스킬이라서 스킬예약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모션 약2초가 끝나고 재사용할수 있는데요

우리가 평소에 연타를 하더라도 2초동안 같은키를 연타하지 않기에 불편함이 없었죠. 

이와 반대로 
2저달과 1저달은 같은 키를 사용하지만 (지속시간이) 다른 스킬이기 때문에 스킬 예약이 되버리고,
스킬예약은 미리 입력하는 거기 때문에저달 쿨타임이 1초지만, 약 0.6~1초 사이에 x키를 더 입력하면 스킬예약이 되버립니다.  
 

스킬을 연타하는 입장에서 0.6초로 줄어버렸기에 실수가 발생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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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바드 앜패 4버블의 경우엔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용맹의 모션은 약1.5초 쿨타임이 2초라서 
모션 끝날즈음 약 1.2초에 키를 입력해도 쿨타임이 돌아오지 않아서 발동이 안됩니다. 
트리시온에서 대기시간을 없애면, 3용맹+1용맹 스킬 에약이 가능하긴 합니다.

구원의 모션은 약1초 쿨타임 1초로 저달과 동일한 문제를 갖고 있지만, 바드들은 불편해하지 않을거예요.
실전에서 3구원+1구원을 쓰는 바드가 없어요 ;;;;;;;; 
4버블 만땅 모았는데, 3용맹 안주고 먼저 3버블을 힐로 턴다라... 거기에 실수로 연타 눌러서 남은 1버블이 구원으로 나가는 경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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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패시브가 열리면서 1저달이 사용 가능해졌지만, 
우리는 이러한 불편이 생겨버렸습니다.

용맹처럼 쿨타임이 모션보다 길다면, 제목과 같은 일은 발생하지 않겠죠. 
약 1.5초로 늘려도 충분히 해결될것 같습니다.  



아래는 스킬예약과 동일스킬은 불가능한점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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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구슬 [쿨타임 1초 / 모션 약2초]  
1.8초에 x키 눌러도 힐구슬 더 안나가요,  
모션(2초)이 끝나고 키를 입력해야 힐구슬이 더 나가요.   동일스킬이라서 불가능


저무는 달 [쿨타임 1초 / 모션 1초]             2저달과1저달은 다른 스킬이라서 스킬예약됨
0.7초 쯤에 키를 누르면 스킬예약이 되서, 모션 끝나고 1저달이 바로 사용됨.  



0:00 z 모션 중 z 입력시 , 모션 끝나고 z 자동 발동
0:03 x 모션 중 x 입력시 , 모션 끝나고 x 자동 발동 안됨
0:08 x 모션 중 z 입력시 , 모션 끝나고 z 자동 발동
0:11 z 모션 중 x 입력시 , 모션 끝나고 x 자동 발동






02.17. 23:54 부로 본문이 2차 수정 되었습니다.   

글 이음새가 매끄럽지 않아서 죄송합니다.
시간 날때마다 가독성을 좀 더 높여볼게요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