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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28 0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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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2
연구 중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발견최근 여러 글을 올렸는데 시간이 조금 남아 다른 직업은 어떤가 좀 둘러보다가 특이점을 발견해서 글을 써봅니다.
기존에 썼던 글 중 특화 계수에 대해서 썼는데 이 부분이 계속 다시 생각해도 좀 이상해서 써봅니다. 로스트아크 특화에 따른 피증 값 수치는 아래의 계산식을 토대로 합니다 기본 아덴 피증 수치 x (1 + 특화계수/699*특화값) x ( 아피증 관련 옵션(보석,악세)) 699는 뭐냐? 라고 하시면 밑에 글에 상세하게 적어놨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8247 홀나 축복의 오라 : 10 * (1+0.65/699*650) = 16.04% 바드 3버블 용맹: 15 * (1+0.35/699*650) = 19.88% 도화가 2버블 저달 : 10 * (1+0.38/699*650) = 13.53% 기존의 이정도 차이가 났던 격차가 오늘 새롭게 생긴 4노드로 인해 홀나 축복의 오라 : 12 * (1+0.65/699*650) = 19.25% 바드 3버블 용맹: 18 * (1+0.35/699*650) = 23.85% 도화가 2버블 저달 : 12 * (1+0.42/699*650) = 16.68% 위는 제가 저번 글을 썼을 때 예시로 든 이번 패치로 인한 피증값 변화량입니다. 특화를 650으로 잡았을 때를 산정했습니다. 다만 오늘 글을 쓰게 된 이유는 기존 바드의 공식이 저 공식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 말은 18 * (1+0.35/699*650) = 23.85% 가 아닌 15 * (1+0.35/699*650) + 3% = 22.85%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 ![]() 도화가와 홀나 같은 경우는 4노드 3레벨을 찍게 되면 아이콘에 손을 대면 저무는달과 축복의 오라가 위와 같이 12%로 표기가 됩니다. 이 말은 4노드를 찍으면 위와 같이 기본 피증이 10%에서 12%가 되고 그 12% 에 특화계수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말인 거죠. ![]() ![]() 하지만 바드 같은 경우는 희한하게 메이저 코드와 용맹의 세레나데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맹에는 특화계수가 붙지만 메이저코드에는 특화 계수가 붙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 말은 도화가도 특화값을 올리는 것에 대한 가능성을 어느 정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제 특화 신속을 기준으로 한번 기준점을 잡아봤습니다. 1. 신속 1825 특화 647 기준 , 보석 제외 쿨감 39.19% ,조화게이지 획득량 23.14% 자체 공이속 max // 신속30 특화10 > 이에 경우, 저무는 달 16.66% (아피증악세 제외) 2. 신속 1525 특화 947 기준 , 보석 제외 쿨감 32.74% , 조화게이지 33.86% 증가공이속 만찬 섭취시 공이속 max // 신속24 특화16 공이속을 max로 둘 수 있는 선까지 내려봤습니다. > 이에 경우, 저무는 달 18.82% (아피증악세 제외) 위에 숫자로 보면 찔끔 올라서 이게 무슨 정도 차이냐라고 할 수 있는데 밑으로 세팅을 하면 현재 갖는 이점은 이러합니다. 1. 접무가 패치 없이 그대로 들어올 시 쿨감 15%를 조금 더 효율성 있게 받을 수 있다. 2. 쿨감이 7%이 떨어지지만, 조화게이지 획득량 13% 증가 (But, 환문은 적용이 안되므로 약간의 효율감소) , 저달 2.16% 증가. 3. 특화 효율이 올랐음에도 플레이 체감적으로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느껴지지 않음. 공이속은 공이속 만찬으로 max이고 , 미르새김 자체도 3초 차이. (30s > 33s) 4. 극신 홀나가 특화 647일 때 축오19.21% 극신 바드가 특화 647일 때 3버블 22.85% (메이저코드에 특화가 적용 안될 시) 고신 도화가 특화 947일 때 2버블 18.82% 추가적인 플레이도 테스트 해봐야하고 연구도 조금 더 해봐야겠지만 , 트리시온에서 굴렸을 때는 크게 체감적으로 쿨이 느껴지는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난치기의 경우는 조금 보석이 높으면 좋긴 합니다만, 난치기를 1틱만 맞는 게 아니면 8작으로도 유지가 가능. 2버블로 플레이 체감은 크게 변화하지 않으며 쿨타임에 대한 역체감은 크게 느끼지 않고 버프력은 따라잡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세팅 한 번쯤은 재고해볼법 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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