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술사 출시부터 이슬비의 기상 컨셉이 너무 마음에 들어 쭉 이슬비만 해오던 유저입니다.

체급이 낮아도 기상 컨셉이 좋고, 스킬 사이클이 이쁘서 계속 이슬비를 해왔지만 이제는 더 이상 할만충으로 못 있겠네요.

도저히 못 버티는 이유가 2가지 정도 있습니다.

하나는 아크그리드이고, 다른 하나는 더퍼스트 치적x 파티입니다.

아크그리드 이전까지만 해도 질풍 vs 이슬비하면 취향차이로 갈리는 느낌이라면
이제는 “비연참+우산의춤“이면 무조건 질풍이 정답입니다.


1. 아크그리드 : 이슬비 vs 질풍
- 족쇄 : 이슬비는 온전한 딜을 뽑아내기 위해 여우비 아덴을 킨 상태로 딜해야함. 질풍은 비연참+우춤 기준, 기역기역 족쇄 없어짐.
- 초각스킬 : 질풍은 즉발, 이슬비는 차징스킬
- 치적 시너지 스킬 : 질풍은 goat 부매랑으로 넓음 범위에 시너지 유효율 거의 100퍼, 이슬비는 ㅈ같은 백스텝 사용감의 짙은 안개. 심지어 짙안은 범위도 답답함.
- 생존성(피면기) : 질풍은 마주바람이라는 goat 반격기를 메인 스킬 8개안에 채용가능. 게다가 신속 캐릭이라 x스킬도 쿨이 짧아 14~16초 정도임. 이슬비는 피면기가 아덴on과 눈나(30초) 2개 뿐인데 둘 다 쿨타임 ㅈㄴ 긴 편.
- 4티어 메인 노드 : 질풍은 음속돌파로 패널티 없음. 이슬비는 입타 같은 ㅈ 같은 컨셉의 노드를 아직도 채용하고 있으며 경직 당하거나 피격 당하면 딜 떨어짐. 그런데도 피면기가 부실해서 온전한 딜을 내려면 포지셔닝을 ㅈㄹ맞게 잘해야 함.
- 시너지 : 질풍은 공이속 시너지라 파티에서 사랑받고 기여도가 있는 편. 이슬비는 바드랑 같이가면 공깍 시너지 없는 시너지가 되어버림. 요즘 공장이 생각 있으면 보통 바드를 한 명은 무조건 받고 가기에 이슬비는 추가 시너지 없는 수준임.
- 스페 쿨타임 : 질풍은 신속 기반이라 쿨도 4~5초 쯤으로 짧음. 이슬비는 7초
- x 스킬 족쇄 : 질풍의 공간가르기는 족쇄없이 바로 사용가능. 이슬비의 눈나는 4스택 쌓아야 온전한 딜이라 족쇄가 여전해서 순간적인 피면으로 활용도 아쉬움.

=> 유틸적으로 보면 불편한게 이슬비가 너무 많은데 그럼 dps는 질풍보다 좋냐? 거의 비슷합니다.
질풍보다 나은 점이라면 카운터 2개 채용 가능한 점 정도?


2. 치적x팟
종막 하드도 첫 주로 클하면서 치적 때문에 취업이 안된다는 느낌을 못 받았습니다.
근데 더퍼스트부터는 치적x때문에 4400++도 취업이 꽤 어렵습니다. 워로 디트 버서커 갈증리퍼 브레이커 블레이드 등 무력 좋은 딜러가 4천 초반임에도 저보다 좋은 파티 잘 들어가더군요.
이번에 2.73억 블레이드나 77바드 같은 애들 보면서 쟤들은 나보다 스펙 한참 떨어지는데 직업 인식으로 좋은 파티 들어가서 더퍼클한 거 보고 현타 ㅈㄴ 쎄게 왔습니다.
직업 선택 잘못해서 이렇게 힘들 게 게임하는 게 맞냐는 생각이 들어서 이번에 이슬비 개편이 받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슬비 개선 방향

1. 센바람 “기분 좋은 바람“트포 채용 가능하게 변경
- 바드가 있으면 없는 시너지인 공깍 삭제 후, 센바람 쿨을 24초 -> 16초로 변경

2. 짙은 안개
- 백스텝 강제 모션인데. 제자리 백 덤블링으로 변경하거나 뒤로 밀리는 수준을 궁간 가르기 정도로 줄이기.
- “전투의 달인“트포 삭제 후 12초로 쿨타임 변경. “넓은 공격“ 트포 채용 가능하게 변경

3. 4티어 메인 노드 눈부신 나날들 변경
- 스택 삭제 후, 적당한 딜증 및 쿨타임을 20~22초로 변경. 뙤싹쿨(빠준 트포 기준) 19초인 걸 감안해서 20초 초반 정도가 적당한 수준이라고 봄
- 피면기가 부실한 이슬비에게 눈나 쿨감으로 줘서 입타 패널티를 완화하며, 생존력을 올려야 한다고 생각함.
- 아덴을 키지 않아도 스킬 아이콘이 보여서 쿨타임 확인 가능하게 변경.
=> 제 개인적인 기준으로 눈나가 개선이 가장 시급한 것 같습니다. 아덴on 아닐시 쿨 확인 불가에 족쇄도 달려 있어서 순간 피면 활용도 까다롭습니다.

4. 무력 파괴 상향
- 뙤싹이 19초짜리 스킬(빠준 트포 기준)인데 무력상으로 쿨 대비 무력 수치가 좋지 않음. 무력을 최상으로 변경
- 파괴도 소용(16초), 싹쓸(19초) ,눈나(30초) 이렇게 3개 있는데 쿨이 너무 긴 편. 뙤약볕이나 센바람에 파괴 추가

5. 아크그리드 개선
- 모든 종류의 아크그리드의 체급이 올라야 함. 무엇을 껴도 강해진다는 느낌이 없음.
- 333에서 운명발동에서 싹쓸만 강화하는 부분을 싹쓸 뙤약 2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변경
- 싹뙤나 뙤싹의 자유가 없음(싹뙤의 경우, 정비소에서 뙤약을 쓰고 들어가면 되긴 하는데 리트 날때마다 너무 번거로움). 싹뙤도 가능하게 변경
- 111의 싸라눈도 전체적으로 변경해야함.
- 싸라기눈이 메인 아크그리드가 되기 어려운 이유 : 평타를 섞어야 하는데, 이 평타가 경면이 없으며, 후딜캔슬 저가가 안됨. => 평타 시전 시간이 은근히 있는 편인데 저가 안되는 부분이 너무 치명적임.

6. 치적 시너지 개선
- 치적 시너지 삭제후, 치명 10%를 메인노드에 편입
- “피증 6% + 비방향 딜 2%“ 같은 느낌으로 타대들 딜러 전용 시너지 추가
- 사멸 전용 시너지인 블레이드나 워로드도 있는데 타대 딜러들 전용 시너지도 있는 게 좋지 않나 싶고, 그게 시너지 딜러인 기상술사가 받을 만하다고 생각함. 이미 기상은 체급도 낮은데 시너지라도 좋게 바꿔서 취업이라도 잘하자.


스마게 밸패 기조를 보면 이미 고점에 대한 방향성은 정해져 있으며, 체급이 낮게 설정된 직업은 영원히 체급이 낮을 겁니다.
저는 기상술사 체급 개선은 거의 기대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면 유틸이나 파티 기여도 측면에서 개선 받아서 취업이라도 잘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