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개인적인 생각은 카운터 가능한 패턴의 경우엔 강한 힘을 사용한 탓에 오는 불안정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카운터에 실패했을 때 저희가 받는 피해도 큰편이죠

예를 들어 발탄 버러지 패턴의 경우에도 강한 힘이지만 불안정해진 탓에 카운터 가능해진 것 이라 생각하고
비아나 쿠크에서도 카운터에 실패했을때 위험해지는 경우가 많죠
특히 제가 이걸 생각하게 된 계기가 아브렐슈드에서인데요
6관에선 초반에는 카운터 가능한 패턴이 없지만
찬미 이후에는 달라집니다
아브렐슈드도 조금은 진심이 되었는지 강한 힘을 사용하기 시작하고
그에 따른 불안정성이 오기 때문에 저희가 카운터가 가능해지는 것 이라 생각합니다.
일리아칸도 2관 에서는 카운터 실패해도 리스크가 좀 적지만
3관부터는 카운터에 실패했을 때 질병게이지가 쭉쭉 차는 것을 보아
강한 힘을 사용하는데엔 리스크가 따른다 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냥 어찌보면 끼워맞추기식이긴 하죠
얜 뭐래냐 그럼 그걸 그냥 쳐맞으란 소리냐 골빈소리하네 싶긴 하지만
스토리와 엮어보았을 때 뭔가 그럴듯해서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