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만 말하면 편하지만 근거가 있어야 하므로 계산식을 좀 나열해 보겠습니다.

재미없으시면 그냥 결론만 보셔도 됩니다.

기본 치명/신속은 69/70, 팔찌는 85/85로 잡았습니다.

악세사리 반지 옵션은 치명타 적중률(중) * 2

정확하게 따지려면 모든 스킬을 다 계산해야 하지만 보기 쉽게 브루탈만 해봅시다.

브루탈 임팩트
  • 스킬 계수 : 45.65
  • 약점 포착 : 45%
  • 즉결 처형 : 50%
  • 분노의 대검 : 95%
  • = 45.65 * 1.45 * 1.5 * 1.95 = 193.61

각인은 전부 풀효율 이므로 계산 제외
  • 원한
  • 기습의 대가
  • 돌격대장
  • 질량 증가
  • 마나 효율 증가

치명타 피해
  • 기본 : +200%
  • 격분 : +51%
  • 일격 : +32%
  • 엘릭서 : +7%
  • 회심 : *1.12
  • 계 : 290% * 12% = 3.248

공통적인 기본 세팅은 위와 같습니다.

---

1번 세팅 - 4티어 노드 X

1티어 노드치명 15 신속 25
2티어 노드한계 돌파 3
3티어 노드일격 2
4티어 노드X
+ 치명펫

진화형 피해
  • 한계 돌파 : 30
  • 정열의 춤사위 : 14
  • 계 : 44

치명타 적중률
  • 치명 1064 : 38.07%
  • 폭주 : 30%
  • 일격 : 20%
  • 백어택 : 10%
  • 반지 : 1.9%
  • 계 : 99.97%

기댓값 계산
  • 브루탈 임팩트 : 193.61
  • 진화형 피해 : 1.44
  • 치명타 적중률 : 0.9997
  • 치명타 피해량 : 3.248
  • 193.61 * 1.44 * { (1 - 0.9997) + (0.9997 * 3.248) }
  • = 905.3491816

1번 세팅 결론
  • 기댓값 : 905.3491816
  • 쿨타임 감소 : 30.17%

---

2번 세팅 - 뭉툭한 가시 1

1티어 노드치명 18 신속 22
2티어 노드예리한 감각 1 한계 돌파 1
3티어 노드일격 2
4티어 노드뭉툭한 가시 1
+ 치명펫

진화형 피해
  • 예리한 감각 : 5
  • 한계 돌파 : 10
  • 정열의 춤사위 : 14
  • 뭉툭한 가시 : 42.708
  • 계 : 71.708

치명타 적중률
  • 치명 1214 : 43.44%
  • 폭주 : 30%
  • 일격 : 20%
  • 백어택 : 10%
  • 반지 : 1.9%
  • 계 : 80%(109.34%)

기댓값 계산
  • 브루탈 임팩트 : 193.61
  • 진화형 피해 : 1.71708
  • 치명타 적중률 : 0.8
  • 치명타 피해량 : 3.248
  • 193.61 * 1.71708 * { (1 - 0.8) + (0.8 * 3.248) }
  • = 930.3108945

2번 세팅 결론
  • 기댓값 : 930.3108945
  • 쿨타임 감소 : 26.94%

---

3번 세팅 - 마나 용광로 1

1티어 노드치명 15 신속 25
2티어 노드금단의 주문 2
3티어 노드일격 2
4티어 노드마나 용광로 1

진화형 피해
  • 금단의 주문 : 20
  • 정열의 춤사위 : 14
  • 마나 용광로 : 12
  • 계 : 46

치명타 적중률
  • 치명 1064 : 38.07%
  • 폭주 : 30%
  • 일격 : 20%
  • 백어택 : 10%
  • 반지 : 1.9%
  • 계 : 99.97%

기댓값 계산
  • 브루탈 임팩트 : 193.61
  • 진화형 피해 : 1.46
  • 치명타 적중률 : 0.9997
  • 치명타 피해량 : 3.248
  • 193.61 * 1.46 * { (1 - 0.9997) + (0.9997 * 3.248) }
  • = 917.9234757

3번 세팅 결론
  • 기댓값 : 917.9234757
  • 쿨타임 감소 : 30.17%

---

결론

분류기댓값쿨감
1번 세팅(4티어 노드 X)905.349181630.17%
2번 세팅(뭉툭한 가시 1)930.310894526.94%
3번 세팅(마나 용광로 1)917.923475730.17%

뭉가 세팅에 비하여 마용 세팅이 기댓값이 1.34% 정도 차이가 납니다.
(각인을 마효증 → 저받으로 변경하면 조금 더 차이나긴 합니다.)

기댓값은 큰 차이가 나지 않지만, 쿨감에서 이득을 보고

확치 세팅으로 노크리에 대한 스트레스가 사라집니다.

따라서 배럭 하는데 스트레스 받기 싫고 본캐가 마효증 유각을 사용해서 읽으신 분이라면 강추드립니다.



치명/신속 스텟은 본인에 맞게 수정하셔야 합니다.



저는 위와 같은 스킬트리를 쓰긴 하는데, 스킬은 취향따라 다르므로 아무거나 바꿔도 될 것 같아요.

처음에는 퓨클 빼고 페이탈 쓰다가 속 뒤집어질 거 같아서 그냥 속행 돌리는 용으로 퓨클로 회귀했어요.

---

사실 뭉가 세팅하고 베히 대가리 2연속 노크리에 짜증 나서 마용으로 바꾼 건데 만족도가 높네요.

전 슬레가 본캐가 아니라 자세한 스킬 운용은 모르니 스킬 트리는 참고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