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크그리드 적용 후 많은 분들이 여러 빌드를 연구하고 계실 텐데요. 

각 빌드의 불합리한 구조나 아쉬운 점들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단순한 딜 수치 문제보다는, 플레이 경험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구조적인 문제점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아래 내용을 보시고 다른 좋은 의견이나 제가 놓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공통 개선 필요 사항


슬레이어 공통

  • 목소리 선택지 추가: '기본' 목소리만 사용해야 하는 점. 발키리처럼 새로운 목소리 추가가 필요합니다.

  • 고질적인 마나 부족 문제: 특히 처단자 각인이 심각하지만, 두 각인 모두 마나 회복 음식을 사용해도 스킬 사이클을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근본적인 마나 소모량 혹은 회복 수단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포식자 공통

  • 불합리한 예열 구조: 전투 시작 후 스택을 쌓아야 하는 '예열' 방식은 기믹 수행 등으로 흐름이 끊겼을 때 매우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폭주 시작 시 최대 스택으로 시작하고, 비전투 시 스택이 차감되는 '탑다운'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 불필요한 페널티 삭제: 아크패시브의 일부 사이드 노드에 포함된 '마나 추가 소모'와 같은 페널티는 플레이의 불편함만 가중시키므로 삭제를 고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처단자 공통

  • 블러드러스트 스킬 컨셉 및 이펙트: 처단자의 핵심 스킬인 블러드러스트가 여전히 타 클래스의 이펙트를 재사용하고 있어 슬레이어만의 개성이 부족합니다. 컨셉에 맞는 화려한 '화염' 이펙트로 변경하거나 새로운 스킬로 개편이 필요합니다.

  • 의도를 알 수 없는 아덴 수급 감소 노드: 아크패시브에 있는 '아이덴티티 획득량 감소' 페널티는 플레이를 답답하게 만들 뿐, 왜 필요한지 이해하기 어려운 노드입니다. 


2. 포식자 슬레이어 (빌드별)


111 (브루탈 몰빵 빌드)

  • 특징: 짧은 쿨타임 스킬들을 활용하여 '브루탈 임팩트' 한 방의 대미지를 극대화하는 빌드.

  • 개선 필요점:

    • 스택 유지 문제: 폭주가 종료되면 힘들게 쌓은 '일반 스킬 7회 적중' 스택이 사라집니다. 폭주가 꺼져도 스택은 유지되어야 합니다.

    • 조건 대비 낮은 리턴: 고점을 위해 7회 적중을 두 번 성공해야 하는 것은 실전 난이도에 비해 보상이 너무 낮습니다.

    • 조건 완화 필요: 7회라는 횟수는 실전성을 떨어뜨리는 요인입니다. 3~4회 정도로 완화해야 의미 있는 빌드가 될 것입니다.


222 (예측불가 쿨초 빌드)

  • 특징: 스킬이 무작위로 초기화되는 변수 덕분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빌드.

  • 개선 필요점:

    • 과도한 스택 조건: '스킬 8회 사용'이라는 조건은 발동까지의 시간이 너무 깁니다. 폭주 종료 시 스택이 유지되는 것은 물론, 5~6회 정도로 조건을 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 쿨타임 초기화 대상 개선: 딜링 스킬의 쿨타임 초기화는 좋은 효과지만, 이동기나 시너지 스킬이 초기화될 경우 딜 사이클에 방해가 됩니다. 딜링 스킬에만 적용되도록 개선이 필요합니다.


333 (허리케인 몰빵 빌드)

  • 특징: '허리케인 소드'에 딜을 집중하는 빌드로, 현재 포식자의 가장 강력한 주력 빌드.

  • 개선 필요점:

    • 주력기 이펙트 개선: 빌드의 핵심 스킬임에도 이펙트가 다소 밋밋합니다. 스킬의 위상에 걸맞은 화려한 시각 효과가 추가되면 좋겠습니다.

    • 사운드 개선: 스킬 사용 시의 목소리나 타격음이 조금 더 박력 있게 변경된다면 플레이의 재미가 더 살아날 것입니다.


3. 처단자 슬레이어 (빌드별)


111 (단두대 길로틴 빌드)

  • 특징: 브루탈, 볼케이노의 길로틴 쿨타임 초기화를 연계하여 순간적인 폭딜에 특화된 빌드.

  • 개선 필요점:

    • 극심한 마나 소모: 각종 마나 회복 수단을 동원해도 감당이 안 될 정도로 마나 소모가 심각하여 구조적인 개선이 시급합니다.

    • 긴 현자 타임: 주력 딜 사이클 이후의 공백이 너무 깁니다. 길로틴 적중 시 브루탈, 볼케이노의 쿨타임이 소폭 감소하는 등 보완책이 필요합니다.


222 (차징 빌드)

  • 특징: 차징 스킬들의 '영수증 딜'이 매력적이며, 극딜에 유리한 빌드.

  • 개선 필요점:

    • 과도한 후딜레이: 길로틴과 브루탈 임팩트의 차징 버전은 스킬 시전 후의 경직이 비정상적으로 길어 생존과 딜링 모두에 문제가 됩니다.

    • 딜 사이클의 공백: 주력기들의 쿨타임이 길어 현자 타임이 심각합니다. 차징 스킬 적중 시 쿨타임 감소와 같은 보완이 필요합니다.

    • '슈퍼 차지' 각인과의 구조적 모순: '차징 빌드'의 핵심인 슈퍼 차지 각인을 사용해도, 정작 주력기인 블러드러스트는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빌드 컨셉의 완성을 위해 블러드러스트를 차징 스킬로 변경해야 합니다.


333 (격노 폭발 빌드)

  • 특징: 브루탈 임팩트로 폭주를 강제 종료시켜 블러드러스트를 더 자주 활용하는 컨셉의 빌드.

  • 개선 필요점:

    • 페널티 적용 오류: '일반 스킬 데미지 50% 감소' 페널티가 초각성스킬까지 적용되는 심각한 하자가 있습니다.

    • 부족한 아덴 수급: 쉴 새 없이 아덴을 채워야 하는 빌드 컨셉과 달리, 아이덴티티 수급이 불편하여 사이클을 굴리기 어렵습니다.

    • 컨셉 대비 부족한 성능: 블러드러스트에 집중하는 컨셉이지만, 정작 블러드러스트를 강화하는 효과가 없습니다. 러스트의 백어택 고정이나 피해량 증가 등 직접적인 강화 효과가 필요합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