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만월이터에게 의미 있는 쿨감은
3망자와 베스티지 뿐입니다
체급이 높은 세팅이고 피날레 쿨 같은건 고려 안한다고 하니까요
3망자 중에서도 드레인이겠죠
드레인과 베스티지 두 스킬의 쿨타임이 사이클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에는 끝마컨 길사길을 위해 길로틴 쿨감도 나름 중요했죠
점화로 치면 종말쿨에 해당하는게 길로틴쿨이었으니까요
이정도는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현시점에서 만월 깨달음 두 가지 세팅이 있습니다
메인3 길잡이1
메인2 길잡이5

메인3 길잡이1 쓰시는분들? 고점보시는거죠
그리고 여전히 3베스로 사신화 진입합니다
최종적으로 베스티지 쿨감이 사신화 사이클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8작 기준 무마x 베스티지 쿨타임 17.34초
8작 기준 무마1 베스티지 쿨타임 16.12초
1.22초 빨리 사신화 진입 가능합니다

10작 기준 무마x 베스티지 쿨타임 16.47초
10작 기준 무마1 베스티지 쿨타임 15.32초
1.15초 빨리 사신화 진입 가능합니다

평균 1.2초 정도 되네요
근데 만월이 1.2초 사이클 한번 당겼다고
그게 그대로 이득이 되나요?
아니죠?
어떻게 해야 이득이 될까요?
'사신화 횟수' 가 증가해야 되겠죠?
같은 러닝타임동안 쿨감이 없는 세팅보다
한번이라도 사신화를 더 해야 이득을 봅니다
베스티지 쿨감이 늘어봤자 베스티지 자체 사용 횟수와는 관련이 없다 
이거는 이해하시죠?
만월은 아덴을 키면 사신 스킬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 직업이니까요?

그럼 어떻게 하면 사신화 횟수가 늘어날까요?
1.2초 당기는 사이클을 대략 20번 정도 반복하면 됩니다
만월이 아덴을 0부터 채워서 사신기를 다 털기까지 25초정도가 걸린다고 잡으면요
매 사이클마다 1.2초를 아끼니 20번의 사이클을 돌리면 24초를 버는 거니까요
그냥 무1에 유리하게 사신기 터는 시간도 제외하고 채우는 시간만 20초정도라고 할게요
그럼 16번의 사이클을 반복하면 됩니다. 사실 17번인데 16번이라고 칠게요 그냥.

단 한번의 기믹도 없이
단 한번의 짤패 피하는 무빙도 없이
단 한번의 무력하면서 아덴 채우는 시간도 없이
맵 이동하는 시간도 없이 뎀감도 없이 무적도 없이
블랙홀? 당연히 보면 안되고
진짜가짜찾기? 내가 서 있는 곳에 바로 나오고
반정산? 풀정산? 이런것도 없이
그냥 순수하게 허수아비 패는 기준으로 사신화 16번 해야 됩니다 

가능하세요?

메인2 길잡이5 세팅은 뭐 안봐도 더합니다
여긴 올히트 기준 2베스로도 사신화진입이 가능하거든요
그럼 사신화사이클은 베스티지보다도 쿨이 짧은 드레인에 묶여있고
사이클단축은 1.2초보다도 더 적게 이루어집니다

의미있나요?

몹 패다보면 사이클 예쁘게 굴려서 평타치는 현타시간 누구나 있죠
근데 그런 시간보다 강제적으로 내가 아무것도 못하는 시간이 훨씬 많거든요?
근데 사람들은 그 정말 잠시의 평타치는 순간은 불쾌하게 기억해도
그냥 기믹하면서 노는 시간은 기억을 못해요

만월은 점화가 아닙니다
7% 쿨타임 감소로 사이클 이득을 보기엔
베스티지와 망자스킬들 쿨타임이 너무 짧아요

2퍼센트 딜증 vs 7% 쿨감이요? 그냥 말장난이고 눈속임이죠
2퍼센트 딜증 vs 사이클 1.2초 단축이 맞고
그것도 쿨감에 가장 유리하게 적용한 기준이며
실전에서 그것으로 이득을 보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차라리 무마2세팅을 들고와서
내가 금손이라 이정도 쉼없이 굴려서 사이클적으로 이득을 봤다 라고 주장하면
그럴 수도 있나? 라는 생각은 들거같아요
근데 무마1로요? 이게 도대체 어딜 봐서 체급 좋은 세팅인가요?
1초차이로 아덴 못 채운 순간은 기억하는데
8초동안 손가락 빨면서 기믹한 순간은 기억못하는거 아닌가요?

차라리 혼1파괴전차1이 체급이 좋다고 하면 이해합니다
저건 뭐 순수 체급 세팅이거든요
물론 파괴전차 효율 떨어지는 노드인거 저도 압니다
근데 만월이? 그냥 전 캐릭 통틀어서도 쿨감 효율이 제일 구린 만월이
혼1무1 체급이 좋다구요

진짜 이해가 안됩니다
저만 이해 못하는거면 좋겠어요
저라면 딜증1퍼 vs 쿨감 7퍼여도 전자 고릅니다
무마를 안쓰면 마나가 딸려서 마용을 못쓰겠다? 이것까진 저도 이해합니다
근데 이게 왜 체급 좋은 세팅이냐구요
제발 설명 좀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