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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1 02:43
조회: 1,529
추천: 3
전재학의 밸런스철학 과 저의생각![]() 아 이거 제가 뇌피셜로쓴게 아니라 스마게 공식 라방에서 전재학이 직접! 본인 입으로 말한거니 물론 뒤엔 제가 좀 축약했지만 이거에 대해서 저한테 뭐라하지마시고 이거와 별개로 날해날벽얘기를 해보면 날해날벽은 레이드변화에 따른 스킬 구조개선이었습니다. 레이드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서 맞추기 어려워진 구식스킬에 변화를 준것이지 유저들 편하라고한게 주 가 아니라는 말이죠 그러니까 스마게가 지정한 순서가 유저불편함-레이드변화-개선 이 아니라 레이드변화-유저불편함-개선 순서라보면 편합니다 결국 첫번째 개선 이유가 유저불편함이 아닌 레이드변화에 따른 개선이기때문에 유저들이 불편해! 이거 고쳐줘! 했다고 고쳐준게 아니라는겁니다. (심지어 그때 디트들중 사라지는거 반대하는 유저도 있었음) 고점과 저점얘기를 해볼까요? 스마게는 족쇄 이런거로 딜너프 상향하는게 아닌 자신들이 정한 상한선 하한선에 따라서 너프와 상향을 정합니다. 따라서 족쇄가 있든없는 상관이없단 얘기는 맞는얘기지만 그 족쇄가 사라짐에 따라서 내부수치 상한선을 뚫게되면 너프를 때린다는 얘기입니다. 결국 족쇄가 있고 유저100명중 상한선을 걸치는 유저50명 상한선 근처도못가는 유저 50명이면 너프를 크게 안때린다는겁니다. 하지만 족쇄가 없다면 쉬워진 난이도에 따라서 근처도 못가던 유저 50명도 상한선을 뚫을수 있게돼고 족쇄가 있을때 100 너프당할걸 50 너프당했다면 족쇄가 사라져 100너프를 고대로 받는다는 얘기입니다. 정확한 수치상으로 얘기한게 아닌 쉽게 풀어서 얘기한거니 틀린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밸런스는 객관적으로 봐야합니다 주관적으로 보면 어떤 직업이든 우는소리할수있죠 여긴 환수사 직게니 우는소리할수 있는거 맞습니다 다만 3스택은 결이 다른얘기입니다... 캐릭터의 개성까지도 해칠수있는 문제를 없애자고 아무리 해봤자 쓸데없는 감정소모입니다. 오히려 지금 얘기해야할건 아덴게이지, 마나, 환수각성 문제점(저는 몰라요), 후딜 이런것들이지 3스택은 제 생각엔 꺼낼만한 얘기는 아니라고보네요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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