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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22 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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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쿨타임 밸류가 매우 좋은것같은데 (다소장문)우선 이해를 돕기 위해
두가지 극단적인 세팅으로 비교해보려 합니다 ![]() 사진 출처 - 리퍼연구소(youtube) 쿨감대신 치적과 진피를 챙겨 딜몰이에 중점을 둔 회심- [한돌3 혼강2 입타2] 딜몰이 계수 - 116.41% 쿨타임 미포함 전체DPS - 100.00% 쿨타임 포함 쿨감을 많이 챙겨 지딜에 힘을 준 달인- [한돌1 끝마2 무마2 입타2] 딜몰이 계수 - 100.00% 쿨타임 미포함 전체DPS - 113.32% 쿨타임 포함 각 비율은 파란색 글자끼리 비교, 초록색글자끼리 비교값 입니다 이 두가지 세팅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극단적으로 대비가 되는 세팅인데요 우리가 딜몰이 세팅을 하려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아드딜몰이 + 서폿순간시너지 때문입니다 모델을 단순화 하기위해 여기서는 서폿순간시너지만 간략하게 보겠습니다 ![]() 평범한 바드의 시너지 효율 입니다 순간시너지는 약 130% 상시시너지는 약 65% 입니다 이걸 기준으로 전체 레이드에서 순간시너지일때 넣은 딜량의 비중과 상시시너지일때 넣은 딜량의 비중을 일정비율로 전제했을때 어느세팅이 더 유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5:5 비율입니다 기본적인 모델은 전체 DPS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전체 DPS 100%기준인 세팅의 DPS 총합을 200으로 놓고 순간시너지에 적용되는 깡딜을 116으로 놓았을때 결국 최종 dps 200에서 116을 뺀 값인 84가 나머지 지딜상황에서의 dps로 하였습니다 같은 논리로 위의 세팅 대비 DPS가 113% 이므로 DPS의 총합이 226이고 순간시너지에 적용되는 깡딜은 100으로 놓았을때 지딜구간에서는 126의 DPS를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각 순간시너지 및 상시시너지에 넣은 딜량이 전체 레이드 구간에서 5:5 비율일때 계산을 해보면 ![]() 깡딜에 힘을준 세팅은 405.4 쿨감으로 DPS에 힘을준 세팅은 437.9로 나오며 이때 437.9/405.4 = 8.02% 만큼의 차이를 가지게 됩니다 (충분한 피통을 가진 상위레이드에서 순간시너지를 감안하더라도 같은시간동안 전체dps가 높은 세팅이 8.02%만큼 딜량을 더넣는다는 의미) 이 모델에 대한 결과값에 대한 제 생각은 수박먹기 <--- 라는 개념은 정말로 쿨타임의 밸류가 존재하지 않는 3사이클 이내의 딜구간 기믹구간 딜구간이 반복될때 의미가 있는것이고 사실상 하브이상의 상위구간에서는 파티원 전원이 초고스펙이 아닌이상 깡딜이 높은것보다 깡딜이 낮더라도 전체 DPS가 높은쪽에 손을 들어줘야하는게 아닌가 싶은 결과입니다 (애초에 전체dps라는게 깡딜까지 포함한 개념) 특히나 스택형 구조를 가진 둔갑술사의 경우에는 숙련이 된다면 타캐릭에 비해 쿨밸류를 상당히 잘 받아먹을것이고 (주력기가 전부 스택인 캐릭은 둔갑술사가 최초) 추가적으로 아덴획득 횟수와 쿨타임은 명확한 비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쿨타임을 소화할수있는한 최대한 높이는게 맞다고 봅니다 (앞서 언급한 3사이클이라는 횟수는 주력기의 기준쿨타임과 상위레이드의 딜구간-기믹구간 의 평균 딜시간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진화노드의 "끝마와 무마" 에 대해 말하자면 이 두가지 노드는 합연산 입니다 이게 의미하는게 뭐냐면 무마 1lv 만 채용 했을때 효율은 1/0.93 = 7.53% 입니다 무마 2lv 을 채용했을때 효율은 무마1lv에 비해 0.93/0.86 = 8.14% 입니다 무마2lv+끝마1lv을 채용했을때 효율은 무마2lv에 비해 0.86/0.79 = 8.86% 입니다 무마2lv +끝마2lv을 채용했을때 효율은 무마2lv+끝마1lv에 비해 0.79/0.72 = 9.72% 입니다 일반적으로 로아의 모든 스탯 요소는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이 로그함수로 감소하게 되어있는데 거의 유일하다시피 끝마와 무마는 레벨을 서로 같이 올릴수록 효율이 a>1 지수함수꼴로 올라갑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무마를 채용할거면 끝마까지 동시에 채용하는게 합리적이라 생각합니다 쿨누수없이 주력기 스택 관리방법 ------------------------------------------------------------------------------------------------------------------ 예상질문 끝마와 무마가 이렇게 좋은데 왜 다른캐릭은 채용안하냐? 하면 둔갑은 기존 캐릭들과 다르게 주력기가 전부 스택스킬이고 주력기들의 시전시간이 긴편이 아니고 기본 쿨타임 자체가 30~24초로 긴편이기 때문에 소화가 가능하다 보기 때문입니다 타캐릭은 아예 소화자체가 안됩니다 또한 위에 언급햇듯이 아덴 회복속도와 쿨타임의 관계역시 쿨타임을 올릴수밖에 없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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