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 구조는 얼마나 쉽고 쾌적하게 실전딜을 잘 뽑을 수 있느냐 아님?
실전 레이드에서 얼마나 허수 dps에 가까운 퍼포먼스를 해내기 쉬운가? 이게 딜 구조임.
예를 들어 지딜 캐릭과 딜 몰이 캐릭 중엔 딜 몰이 캐릭이 더 딜 구조가 좋다고 할 수 있음.
산책 시간이 거의 없다시피한 지딜 캐릭들의 경우엔 컷신이나 기믹 뿐 아니라 매 순간 짤패 피하는 약간의 무빙들 조차도 전부 딜로스가 되는데에 반해 딜 몰이가 좋은 캐릭들은 일단 세게 한 번 박으면 똑같이 노는 시간이 생겨도 지딜 캐릭에 비해 딜로스가 적거나 없다시피 함
또는 소위 폭탄목걸이 캐릭들, 자버프 안에 빡빡하게 스킬 박아넣어야하는 직업들은 딜구조가 좋다고 볼 수 없음. 허수 칠 때는 아슬하게 들어갈지라도 실전에선 안 될 가능성이 높으니까.
사전 작업이 많은 캐릭들 역시 실전에서의 보스 움직임이나 패턴등의 변수에 영향을 많이 받으니 딜 구조가 좋다고 볼 수 없음
그래서 딜 구조가 좋은가? 는 실전에서 딜로스가 적은가? 로 바꿔서 생각할 수 있다고 봄
무력화 파괴 이동기 슈아 이런 건 유틸이나 기믹수행력으로 봐야지 딜구조에 들어갈 게 아님 (물론 캐릭터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른 캐릭들이 피해야 할 패턴에서 맞으면서 때린다던가, 빠르게 포지셔닝 후 딜 하는 등 넓게 보면 딜구조로 포함할 수도 있긴함)
딜 너프 먹어도 딜 구조가 좋으면 사기캐인가? 당연히 아님
딜 너프를 먹으면 아무리 딜로스가 적다고 한들 넣을 수 있는 맥시멈 딜량 자체가 낮아지는 거니까
그럼 야성은 딜구조가 좋은가? 나는 로아 캐릭들 중 탑급이라고 생각함.
쿨타임이 길고 스택형 구조라 쿨타임으로 인한 딜로스가 거의 나지 않음.
점화가 처음 나왔을 때 사기 소리 들었던 이유? 뎀감 기믹에서 다른 캐릭들 딜 스킬 박으며 딜로스가 클 때 점화는 오히려 아덴 모아서 손해가 없었기 때문
수라가 사기였던 이유? 점화보다 한 술 더 떠서 보스가 아예 사라지거나 못때릴 때 다른 캐릭들은 쿨 낭비되며 딜로스 생기는 동안 허공에 스킬 써도 아덴 채워서 손해가 없었기 때문
근데 야성은 한 술 더 떠서 스킬도 못쓰는 컷신 나오는 동안에까지 스택형이라는 점 때문에 손해가 없음. 당연히 좋은 구조임.
사전작업도 거의 없고 숙련되기도 쉬워서 실전에서 거의 허수에 가까운 딜을 뽑을 수 있음
당연히 딜 너프 먹으면 단점이 더 보일 수 있지만 그건 원래 있던 단점이지 딜 너프를 먹어서 생긴 게 아님
그저 내 노력대비 딜량이 떨어졌다 느끼는 박탈감에서 오는 불쾌함일 뿐 구조 자체는 여전히 좋은거임.
야성은 딜 구조 좋으니 너프 먹어도 걱정 없다! 도 틀린 말이지만 야성 딜 구조 좋은 거 아니라고 깎아내리는 건 더 틀린 말이라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