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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3 10:33
조회: 5,405
추천: 5
월루하시는분들을 위한 딜/폿 발키리 전분짤 공유잘했다 못했다 이런걸 평가하고 평가받는걸 떠나서 걍 드렉한판씩 폿/딜로 쳐봤고요
그 과정에서 전분에 무슨 내용이 담겨있는지 보여드리려고 짤 가져왔습니다! 지금 인겜못들어오시는분들 전분에 뭐있고 머보이는지 보시면 도움될 듯 합니다. 내용이 뭐있고 어떤내용, 어느수준까지 나오는지 보면 됩니다 ![]() 일단 전투 끝나고 이런식으로 이전전투들 다시 기록 돌려보기 다 가능하고요 (기록 저장됨) 저도 끝나고 나와서 다시 찍어보는겁니다. 메모기능도 있는걸봐서 ㅈㄴ잘친판 이런거 가보로 소장할거 메모해서 간직할 수도 있을 듯 하네요. <딜키리 전분> ![]() (1) 종합정보 - 피해량 (전체 넣은 딜량) - 초당 피해량 (전체 전투시간 대비 dps) - 1분 피해량 (마지막 1분간 dpm) - 1분 초당 피해량 (마지막 1분간 dps) 추가정보가 좀 자세하게 나오는데 치적 (아드스택쌓는 과정까지도 포함하는 듯 합니다), 백어택/헤드어택 적중률, 받은 피해량 다 나오고요 그 외 무력화 넣은 양, 카운터/저가 횟수, 시너지 가동률 (절대시간 & 유효시간) 이렇게 다 나옵니다. 제 짤에서 가동률은 86.56%, 유효율은 97.40% 찍히는게 무슨말이냐면 드렉이니까 얘 갑자기 땅으로 꺼지는 등 딜로스 절대적으로 나는 시간에 치피증 시너지가 안묻잖아요 그때 어차피 아무도 안치니까 시너지 비어도 실질 딜로스는 없는반면에, 절대적인 딜 2분8초간 드렉조우 후 사망까지의 128초 중에선 n초간 시너지가 빈걸로 책정해서 가동률이 낮게 나오는겁니다. 이건 뒤에 폿 낙인/버프에서도 같은 개념으로 들어와서 중요하게 볼건 '유효율' 로 보시면 될 듯합니다. (2) 공격 정보 - 각 스킬별 딜 얼마나 들어갔는지 총 딜량, 스킬별 dps, 치적, 백어택, 사용횟수, 딜 지분 나옵니다. - 사실 이거한판으로 딜지분 측정 못합니다. 왜냐하면 스킬마다 들어가는 폿 버프/낙인여부도 다르기도 하고요 또 드렉의 경우 2분레이드에 초각을 쓰기 때문에 alt V 초각의 딜지분이 크게 잡히는 만큼 타 지분이 내려가요. 추가로 스킬 적중률도 유의미하고요. 발키리는 허공에 스킬 버리는것도 꽤 많으니 - 그래서 그냥 대강, 전체적인 기조와 흐름을 직관적으로만 보면 됩니다. - 종언이 1황인거, 개벽이 2황인거 정도 이해하시면 되고 그 외 스킬은 재/비/속삭임 순으로 유효하고 나머지는 진짜 한줌단 수준이다 정도로 이해하면 어떨까 싶네요. (3) 타임 라인 - 내가 넣은 누적 딜량과 누킹 여부가 나오는 전체 그래프 있고 - 그 외 아래 스킬 타임라인이 나옵니다. 가로로 당기면 0초부터 보스 죽을때 까지 나와요. 종언을 언제썼는지 그래프만봐도 짐작될 수준으로 계단식으로 총딜량 / 초당 피해량이 치솟는 형상입니다. 이정도로 봐도 어느정도 피드백이 가능한 수준의 전분이라 생각합니다. <폿키리> ![]() ![]() 폿은 더 적나라한데요 (1) 종합정보 - 조력 피해량 : 내 버프/낙인 등으로 뻥튀기 된 데미지 총량인데 딜러 1인분 몫 이상하는 듯 해요. (발키리 잔혈42% = 618억, 폿 1명 = 618억 조력 뜨네요;;?) - 폿은 좌측과 우측을 좀 분리해서 봐야하는게 중요할 것 같은데요 '가동률'과 '유효율'이 좀 개념이 다릅니다. 낙인 가동률이 저는 87.47% 찍히고, 유효율이 97.03% 찍히고 있어요 이건 전체 드렉패는 약 168초 동안 낙인이 12% 정도는 진짜 비었다는건데 실제로 딜러가 팰때 낙인이 빈 시간은 3% 정도로 적용이 된겁니다 이유는 앞에서 딜러쪽에서 시너지 가동률/유효율 이야기한거랑 같은 맥락인데 보스 막 이동하거나, 땅에서 치솟고 숨고 이런거 할때 낙인 잠깐 비는거 (어차피 공격 못함 무적이라) 그게 다 집계가 되니까 수치가 낮게 들어갑니다 진짜 중요한건 가동률이 아닌 유효율이라 보면 됩니다 공증같은경우도 보스 하늘로 올라가고 땅으로 찍기하고 이럴때 공증비어도 바로 안넣고 있으면 공증 가동률이 떨어집니다. 다만 어차피 딜 못하는 구간이라서 의미없고 유효율이 중요한거죠. 공증도 가동률 85.5%, 유효율 95.86% 찍힌건데 실제 딜러 딜할때 공증빈게 4% 정도다 보면 됩니다. 그래서 평가하거나 피드백할때 유효율이 제일 중요한 수치라 보면 될거같아요. - 낙인 유효율 : 낙인이 딜할때 발려져있는 퍼센트 - 공격력 증가 유효율 : 도약/맹세 공증스킬2종의 유효율의미합니다 - 피해 증가 유효율 I : 이건 Z 아덴스킬 입니다 - 피해 증가 유효율 II : 이건 T 초각성스킬입니다. 낙인 유효율과 공증유효율은 당연히 100% 에 가까울수록 좋은거고 밑의 피해 증가 유효율 I/II 는 신/특 비율따라도 다를거같고 아덴가동률, T 묵히는거 정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치 같아서 절대적 판단은 좀 데이터 쌓여야 얼마나 높고 낮은지 알 수 잇을 듯 합니다. 당장 저게 60% 40% 찍힌게 벌레인지 쫀지급인지 판단불능입니다; 그 외 받은 피해량, 회복량, 피해 감소량, 무력화, 카운터/저가횟수 다 나옵니다. (2) 공격정보 - 이건 딜러랑 똑같은데 그냥 사용횟수 정도만 보면 될 듯 해요. 딜 얼마나 들어갔나는 중요하지않아 (3) 지원정보 ★ - 각 스킬별로 조력(딜 거들어주는거, 버프)의 지분이 나옵니다 - 추가로 피해감소량(선케어), 회복량(후케어) 까지도 같이 나옵니다. - 지분까지 나오니까 이걸로 좀 공부할 거리도 나올 듯 하네요 (4) 타임 라인 - 딜러와 동일한데 여긴 조력피해량 그래프랑, 회복/보호 그래프 2종이 제시됩니다 - 스킬 타임라인도 나옵니다 대충 보고싶은건 다 나온거같아요 여기서 더 보고싶은건 전분에추가할건없고 남의전분 보게해달라고 싸울거같네요 이렇게 다 나옵니다 생각보다 적나라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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