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략 아닌 공략을 씁니다만 그래도 관심이 있으시다면 도움이 될꺼라고(?) 생각해서 길게 써봅니다.
[사실 다 아시는데도 몸이 안따라가는게 대다수일거 같지만...]


리듬게임이 특성상 가장 중요한게 연습(반복)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제가 나름 생각하는 요령을 올려볼까합니다.(스쿠페스에 맞춰서 설명을 하겠습니당)


1.기본적으로 리듬게임을 할때 익혀두면 여러곡에서 그나마 편하게 써먹을수 있는 요령(넓게 보기)

그건 바로 '눌러야하는 노트를 시선으로 두지않고 떨어지는 노트를 정확히 누를 수 있는 능력'(중요 합니다!)입니다.

글로만 대강쓰면 뭔소리인지 모를수있으니.. 짤을 사용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스쿠페스 라이브시 볼수있는 임의 화면인데요(점수는 신경쓰지마세요;; ㄲㄲㄲ)
위에서 얘기한것을 스쿠페스에 맞춰서 설명드리면 여기서 '파란 원의 범위를 보시면서 1~9번까지 떨어지는 노트를 정확히 누를수 있는 능력' 을 의미합니다.

이 요령을 익혀두시면 가장 기본적으로 써먹을수 있는 방법으로는 동시치기(2개의 노트를 한번에 처리할때)할때 시선처리에 곤란을 겪지않고 손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처리할수있습니다.

이 요령이 익숙해져야 난이도 높은곡들에서도 막힘없이 후루콤을 도전할 수 있습니다. (ex.고독 헤븐,After school NAVIGATORS곡 익스의 폭타 구간의 경우)


2. 누르는 타이밍(한 줄 요약글, 중요 문단은 색칠했습니다.  다 읽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다음 누르는 타이밍에 대해 설명하겠는데요.

이지~하드 까지 라이브를 해보시면 그에 대한 감이 금방오시는분(리듬게임류에 익숙한경우)과 감이 금방안오시는분(리듬게임류에 익숙하지 않는 경우)이 있습니당.
여기서 이지~노멀가 쉬운이유는 절대로 느려서만 그런것이 아닙니다.
물론 속도가 느리면 시선처리를 하면서 누를 준비를 할수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건 노트의 밀도(한 순간에 얼마나 많은 떨어지는 노트가 보이는 정도)입니다.
그에 대한 좋은 예시로는 일쿠(일본 스쿠페스)의 일일곡 아네모네 하트 노멀,하드를 예로 들수있습니다.

아네모네 하트, 익스가 노멀,하드 보다 풀콤하기 쉽다는말이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노멀,하드 특정상 떨어지는 노트의 속도는 느린데도 불구하고 패턴은 상당히 빽빽히 나옵니다.
속도가 느리면서 패턴이 빽빽하게 나오면 위에 언급한 1번째 요령을 쓰기 힘들어집니다. 
그러면 노트 하나하나가 정확히 떨어지는 타이밍을 직접보면서 처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익스보다 더욱 집중을요하게됩니다.

<--- 별 의미없는 말이 길었군요. 짧게 요약하도록하겠습니다.

익스의 경우 노트 떨어지는 속도가 빠른편입니다.(이상한 이야기를 쓴 이유는 이겁니다. -->'속도 느린게 좋은게 아닌 이유를 서술하기 위해서...')
리듬게임이 원초적인 게임(본능,순발력에 맡기는)에 속하는데 
노트는 빽빽한데 속도가 느리면 원초적인 게임을 생각하면서 눌러야합니다(...진짜 극혐이에요 이거, 게임하기 싫어집니다.)

일단 익스를 후루콤을 도전하기위해서는 그 곡들의 노트의 떨어지는 속도에 익숙해질 필요가있습니다.
(연습이 답이에요.. 공략 아닌 공략인 이유가 원초적인 게임을 이론이 있는것 처럼 설명하니 이런꼴이 나는겁니다..)

그리고 많은분이 언급하죠, 손굇을 기계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입니다 기계가 되셔야합니다.
여기서 기계가 되라는 의미는 '머리에서 노트를 누르라고 반응하는 속도+손이 움직이는 속도' 가 어느 노트에서든지 최대한 같아야 합니다.(이는 떨어지는 노트를 잘 보고 판단 할수 있어야 쉽겠죠? 넓게 보아야하는 요령을 반드시 익혀야 하는 중요한 이유입니다.)
눈으로 노트를 보고 반응하며 스크린을 누를때 까지의 속도가 일치해야 같은 감각으로 계속 콤보를 무난하게 이어 갈수 있는겁니다.
(그 곡에 대한 속도에 맞춰 이정도 노트가왔다면 누를 타이밍이다! 이걸 잘 맞춰주세요~) 

+추가 그리고 손에 힘 조절을 하기위해 타이밍 조절을 비교적 여유있는위치로 잡으셔야합니다.
너무 버튼앞쪽으로 타이밍을 잡게되면 '머리에서 명령받은 행동을 취하여 버튼을 누르는 시간' 이 짧아지는데
사람은 순간적으로 움직일수록 신체적으로 일반적인 경우 힘이 많이 들어갈 수 밖에 없으며 그만큼 무리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곡을 처리하면서 손가락(손)의 체력소모를 많이 요구하게되며 손이 의도치않는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을 만들어주게됩니다..(굿통 ㅂㄷㅂㄷ;;)

2. 의 주제: 타이밍 설정 잘해주세요.

3.시선 처리

익스를 플레이 할때 빠른 속도도 골치지만.. 노트밀도도 만만치않기 때문에 시선처리에 어려움을 겪을때가 많습니다.

그럼 순서대로 누를때까지의 상황을 적어보겠습니다.

1: 제일 먼저 떨어지는 노트를 본다.(여기서 동시치기 노트인지 아닌지 판단도 해야합니다.)

2: 자신에게 익숙한 타이밍일때 손을 움직이며 손을 움직일때 시선은 손이 누르는 노트를 보는게 아닌 파란색원 부분을 보며 가장 먼저 떨어지는 노트를 판단합니다.

(분홍색원은 노트를 볼때의 시선을 두는곳입니다.  1번 노트를 누를려고 반응할때 공간을 고려해서 원을 그렸습니다.)

3: 두번째 노트를 본다.

4: 역시 누를 타이밍이다 싶을때 손을 움직이게 명령하며 이때 시선은 파란색원 부분을 보며 가장 먼저 떨어지는 노트를 판단합니다.

--반복--

대강 이런 방식이 곡이 끝날때까지 무한반복...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큿;;;

단, 제일 먼저 떨어지는 노트를 볼때 눌러야 하는 버튼을 보면안됩니다.(전체적인 시야가 짧아져서 다음 노트에 판단 할수있는 시간이 줄게됩니다.)
'누를 타이밍이다 싶을때'라고 판단하는 그 위치 근방을 보셔야 다음 노트를 시선처리할때 좀 더 여유가 생깁니다.



그리고 1.(넓게 보기) 요령과 3.(시선 처리) 의방법은 사실 리듬게임으로써 익숙해질때는 3.의 요령을 잘 쓸수있을때 1.(넓게 보기) 요령을 익히는데도 불구하고 1.의 방법을 글 앞에 먼저 올린 이유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하드 정도까지는 시선 처리의 방식으로도 충분히 처리할수있는 곡들이 다수있지만 익스의 경우는 시선 처리의 방법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1.의 방법을 보통 사용하며 3.의 방법은 특정 패턴 구간에서 사용합니다.

그럼 가장 간단한 예로, 솔져 게임 하드의 패턴을 살펴보겠습니다.

솔져 게임 하드의 가장 난해한 /'다'다 다다/ 패턴의 경우 (다닥=엇박으로 나오는 부분, 딱=동시 노트부분)
시선 처리는 맨 처음 '다'를 집중적으로 보신후 
그 이후 기계가 누르듯이 일정하게 4번 눌러주시면서, 반대편은 '맨처음 다' 를 보신 이후부터 계속 집중해서 봐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게 위 곡에서는 4번이나 등장하기 때문에 집중하지않으면 삑사리의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려운 곡이죠 ㅈ;;;;
그리고 4번째 박자 마다 칠때 불안하다싶으면.. 움짤 처럼이 아닌 잠시 반복되는 첫 리듬 아이콘에 시선을 잠깐 두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박자만으로는 접근이 어렵다 싶으면.. 이 노래 가사박자를 따라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머리속으로 가사를 생각하며 주기적으로 누르는 손을 움직이는 방법입니다.(개인적으로 좋은 방법이라 생각.)


[179 콤보 근방에서 부터 움짤이 시작됩니다. ]

(하얀색 원은 시선처리 위치입니다. 원이 지나가진않지만 수시로 음표부분(앞에 나온 짤의 파란원부분)도 보고있는 겁니다.)
+ 그리고 다다딱다닥 다다딱다 패턴이 아닌 구간에서 굳이 3.(시선처리)의 방법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가능하면 1.(넓게 보기) 의 방법을 사용하시는걸 추천해요
ex. 첫 소절 예시.
다 / 다 / 딱 / 다 닥(반대편 손) 다 / 다 / 딱 / 다  
와 / 타 / 시 / 와 /               다 / 레 / 데 / 쇼
(다시한번반복-->) 
다 / 다 / 딱 / 다 닥(반대편 손) 다 / 다 / 딱 / 다
시 / 리 / 타 / 쿠 /              낫 / 타 / 데 / 쇼

(개인적으로 리듬이 익숙하지않다면 힘든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이긴한데..)

[
+5.14 추가
:설명드린 위의패턴에서 반복되는 박자 구간에 대해 감이 잘 안오는경우 노트가 많이나오는 반복되는구간 중심으로 시선을 두셔도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할때는 다닥 구간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동시에 누르는 노트가 아니기에 자칫하면 콤보끊김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연습이 중요합니다! 연습=반복 (리듬게임이 전략보다는 몸으로 익혀서 하는게임이기에...
효율적인 방법이 있을수도있으나 일단 기본은 반복입니다.
]

그리고 특정곡은 아예 어떻게 채보가 나오는지 인지하고 치는방법도있습니다 (반복의 성과물 이라고 하죠 ㄲㄲ)
-->이 경우는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특정곡을 외워서 치는건 단순히 그 곡에서만 한정된게 아닌
이런 식으로 나오는 패턴에 대해서도 숙련이 된것이기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 특히 어려운곡일수록 특정패턴을 익혀두는건 플레이시 더욱 빛을 발합니다.


P.S:.....제가 써놓고 필력이 달려서 이해해 도움이 될지...를 모르겠네요

막상 쓸때는 엄청 생각하면서 정리까지했는데 쓸때는 꼭...  ㅠㅠㅠ;;
설명글은 저하고 안맞나봐요 ㅂㄷㅂㄷ..
더 쓸려고 해도 장황하게 써질듯 하니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도움이 될까? 의심이 생길정도... ㅠㅠ)


주제:리듬게임은 1.(넓게보기) 방법 숙지가 가장 중요하며 그 방법은 연습이 답입니다. 여러분....!!
+개인적으로 3.(시선 처리)는 1.(넓게보기)전에 익혀두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굽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