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섬세한 분석은 다 때려부수는 사람이 썼습니다.

하기의 모든 내용에 대한 오류는 댓글로 적어주시면 수정하여 반영하겠습니다.



뭐가 바뀌었는지 너무 많아서 모르겠을 때 이것부터 읽고 시작하면 조금 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기 내용은 죄다 반말투입니다.








1. 뭐가 달라졌을까? (변경점)


① 아쿠아가 스쿠페스에 진입

② 덱 파워 계산법의 변경

③ 스쿨 아이돌 스킬 시스템 도입

④ ssr등급 카드의 추가

⑤ 씰 이용법의 추가

⑥ 카드 테두리 디자인 변경

⑦ 이벤트 보상 방식 변경


대충 잡으면 이 정도가 있다.

나머지 부분이 있다 하더라도 일단 플레이할 때 몰랐다고 손해보는 부분은 아니니 패스.

예컨대 각성한 카드를 미각 일러스트로 표시되도록 한다거나, 같은 거...


하나씩 밑에서 살펴보겠다.








2. 아쿠아, 너와 나의 애정 차이.


스쿠페스에 아쿠아가 들어왔다.

아쿠아 곡도 있고 아쿠아 카드도 있고 아쿠아 이벤트도 한다.

하지만 럽벤에서도 그랬듯, 아쿠아는 기존 뮤즈 팬의 사랑과 미움, 새 아쿠아 팬의 사랑을 같이 받는 존재.


그래서 "모드"를 나눠 버렸다.


스쿠페스는 현재 뮤즈 모드와 아쿠아 모드로 나뉘어 있으며,

이 변경은 스토리, 부원 모집, 라이브 화면에서 좌측 최상단에 있는 버튼을 클릭하면 가능하다.


뮤즈 모드로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면 이후 재실행 시 메인 화면이 뮤즈 일러스트다.

아쿠아 모드에서 종료하면 재실행 시 메인 화면은 아쿠아 일러스트.
(앱 아이콘은 아쿠아-치카에서 안 바뀐다.)



뮤즈 모드를 선택하면 기존 배경음악을 들을 수 있고,

뮤즈 카드만 나오는 부원 모집, 뮤즈 곡만 나오는 라이브, 뮤즈만의 메인 스토리, 뮤즈 멤버의 사이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아쿠아 모드에서는 딱 그 반대.

아쿠아 모드 전용 배경음악이 나온다. (좀 더 신남)



이벤트는 모드에 관계없이 진행이 가능하다.




모드와는 별개로, 곡을 부른 그룹과 덱을 맞춰서 라이브를 하면 노트 점수가 상승하는 게 생겼다.


뮤즈 곡을 뮤즈 멤버를 포함한 멤버로 플레이하면,

뮤즈 멤버가 노트를 칠 때 해당 노트의 점수를 10% 더 받는다.

이는 아쿠아에서도 마찬가지.


즉, 덱의 모든 멤버를 뮤즈/아쿠아로 맞춘 뒤 각각 그룹에 맞는 곡을 플레이하면

점수가 10% 상승하는 효과를 받게 된다.


덱 파워가 5.5만에서 6만으로 올라갈 때 난이도를 생각하면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란 걸 알 수 있다.








3. 덱 파워가 껑충! 계산식 변경



4.0 패치로 인해 많은 유저들의 머리를 쥐어뜯게 한 패치가 바로 이것이다.

이 계산식 변경에선 하기의 3가지가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

① 카드 기본 스탯에 인연치가 포함된다.
② 센터 스킬에 학년/유닛/그룹 보너스가 추가됐다.
③ 구성 멤버에 따른 노트 점수 보너스.


이 중 ③에 대해서는 상기 1. 항목의 말미에 적어 놓았다.



문제는 ①과 ②.


①을 먼저 보자.

카드의 기본 스탯에 인연치가 포함된다.

무슨 말이냐면, 예전 기준으로 만렙 기준 주 스탯 스마일4300의 특전 울레가 있다고 하자.

예전 같으면 카드 스탯에 4300 / 3000 / 3500 이 적혀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4.0에서는 인연작이 끝났을 경우,
(각성상태로 지급되는 특전 울레의 최대 인연치는 1천)

카드 자체 스펙이 5300 / 3000 / 3500 으로 표기된다.



이 때문에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

타속 비례 센터 (12%)들이 대거 사망하고,
자속 비례 센터 (9%)들이 화려하게 날아올랐다.

주스탯과 부스탯의 수치 차이가 인연치라는 것 때문에 말 그대로 절대적으로 벌어지면서 생긴 일이다.




② 거기에 센터 스킬에 부가 효과가 추가.

예전 같으면 자속 비례 9%만 달고 끝났을 울레 센터 스킬들에,

덱에 있는 n학년 멤버의 파워가 6% 증가,
뮤즈/아쿠아 멤버의 파워가 3% 증가,
a 유닛(릴화/길티 등) 멤버의 파워가 증가 같은 효과가 "추가"로 붙었다.


* 센터 부가 스킬은 UR과 SSR에만 있다.


이제 여러분은 자속 비례 센터의 부가 효과까지 챙겨야 한다.

가진 덱의 구성 멤버에 따라서는 센터만 바꿔도 덱 파워가 널뛰기를 하는 상황.

머리가 터지기 시작했다.



이제 타속 비례 센터 친구에게 자속 비례 센터를 세워달라고 메시지를 보내야 할 때다.









4. 거기에 스쿨 아이돌 스킬 시스템이 추가



이건 따로 글을 써야 할 만큼 방대한 영향을 끼치는 내용이다.

그래서 예전에 팁게에 썼던 글을 링크한다.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13&l=325&iskin=lovelive



이 패치를 요약하면 이제 우리는 각성이 아니라 슬롯작, 스킬작에 더 집중 해야 한다.








5. SSR 등급 카드의 추가


이건 별 것 아니다.


센터 스킬은 자속 비례 기준으로 자속 7% + 부가 스킬 1% 정도를 가지고 있는,

UR 과 SR 사이의 등급이다.



각성 기준 최대 인연치는 750.
이것만 봐도 딱 그 중간이구나, 하고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레벨은 미각 70, 각성 90이 최대치다.



물론 새 등급 카드가 나오면서 부원 모집 확률도 변경됐다.

울레 1%는 그대로 유지하고, 쓔레가 4%(였나...), 슈레가 15%!!

단챠 도부의 확률이 90%에서 80%로 내려갔다.

지금 당장 지르는 거예요! 돌 몽땅 집어 넣어요!









6. 씰 이용법의 추가



...라고 말해 봐야, 딱 하나밖에 없다.

"씰 각성". 즉, 씰을 이용해 특별연습이 가능하다.


원하는 울레 하나를 먹고 나면, 다른 울레 하나만 희생해도 씰샵을 기다리지 않고 바로 울레를 각성시킬 수 있다!!


이 얼마나 아름다운 시스템인가!


울레를 각성시키기 위해 울레 씰만을 쓸 필요도 없다.



1 울레 = 5 쓔레 = 25 슈레 = 500 레어 의 가치로 환산되어,

울레 각성을 위해서는 1 울레씰 또는 5 쓔레씰이나 25 슈레씰이나, 심지어 500 레어씰을 쓰면 된다.


물론 뽑기에서 못 먹었으면 3 울레씰로 씰샵에서 사야 하는 건 마찬가지니 주의.



저 가격표(...)는 하위 등급에서도 동일 비율로 책정된다.

1 쓔레를 각성 시키려면 1쓔레씰 = 5슈레씰 = 100레어씰 같은 식.


슈레 획득확률 상향과 합쳐 보면,
가챠 각슈덱도 이제 꿈만은 아니구나, 를 직감할 수 있다.










7. 카드 테두리 디자인이...구려졌어요!!


그렇다. 구려졌다.

카드 등급으로 일러스트를 가려버리겠다는 기세로 강렬해졌다.


그리고 노트 칠 때 나오는 동그라미도 디자인과 색이 변경 되었다.

울레는 흰 점선이 박힌 동그라미, (배경 있음)
쓔레는 아주 진한 동그라미, (배경 있음)
슈레는 진한 동그라미, (배경 없음)
레어는 동그라미, (배경 없음)
노말은 흐릿한 동그라미 (배경 없음) 으로 표시된다.

섬네일에도 배경이 보이게 되었다는 게 포인트다.



또 하나, 각성시킨 부원은 부원 리스트에서 볼 때,

좌상단의 툭 튀어나온 손잡이(...)가 노란색이다.

등급에 관계없이 현재 각성상태인 부원은 모두 그렇게 보인다.
(이건 예전에도 그랬는지 아닌지 모르겠다. 알아두면 카드 팔 때 조금 더 조심할 수 있다. 특히 미각 일러로 설정해 둔 카드들.)







8. 이벤트 보상 방식이 변경!


이건 그 전에도 있었는데... "더블 이벤트"로 바뀌었다.

오랜만에 일쿠를 하러 온 사람에게는 여전히 생소한 신규 시스템이라 목록에 넣었다.



더블 이벤트의 요지는, 포인트 달성 보상과 랭킹 달성 보상이 각각 다른 카드인 데 있다.


포인트만 달려도 랭킹과는 무관하게 카드 한 종류는 스컷을 뛸 수 있다.

...그러나 랭킹 보상이 최애캐일 경우 당신은 포인트 스컷은 기본으로 찍어야 하게 되기도 했다.


참고로 더블 이벤트 도입과 함께, 이벤트 포인트 획득량 계산식이 약간 변경되었다.

전반적으로 획득량이 상승했다.



일쿠페스의 더블 이벤트는 뮤즈 이벤트와 아쿠아 이벤트가 나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뮤즈 이벤트에서는 보상 카드 2종이 모드 뮤즈 멤버고,
이벤트에서 치는 곡도 모두 뮤즈 곡이다.

아쿠아 이벤트에서는 그 반대.



한 달에 한 번은 뮤즈 더블 이벤트, 한 번은 아쿠아 더블 이벤트를 진행하는 식으로,

매달 2회에 걸쳐 총 4종의 이벤트를 선행 배포할 계획이라고 하니 참고하자.



글을 작성중인 지금은 뮤즈 이벤트 중이다. (7월 31일까지)

포인트 보상 에리, 랭킹 보상 코토리라 컷이 우주로 발사된 로켓처럼 높이높이 날아가고 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