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쿠에 메드페스가 개최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그 동안 못 보던 특수 카드들을 접하게 됐습니다.

 

바로 알파카와 선생님들의 뒤를 잇는 스킬업 카드들인데,

 

본 글에서는 많은 유저들에게 생소할 이 카드들을 어떻게 하면 보다 후회없이 사용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찰합니다.

 

=======================================================================================

 

현재 존재하는 스킬업 카드들을 레어도 별로 살펴보도록 합시다.

 

   

 

우선 이 분들은 메드페스를 플레이 하는 것만으로는 뵐 수가 없는 높으신 분들입니다.

 

유저에 따라서는 저 분들을 알현해도 사용할 수가 없는 눈물나는 상황도 겪을 수 있으니 넘어갑시다.

 

=======================================================================================

 

   

 

이 분들은 메드페스 플레이 중 금박스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데,

 

그 가치로 따지자면 해당 이벤트 간판카드 빼고 가장 귀하신 분들입니다.

(보통 유저들이 얻고 좋아라 하는 모집티켓은 이분들 앞에서는 그야말로 '따위' 에 불과합니다)

 

이 카드들의 기능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각컷을 스컷으로 바꿔주는 마법의 카드

 

덱에서 주력으로 굴리고 있는 (각성)SR 카드를 팍팍 밀어줄 수가 있습니다.

 

고찰해 볼 만한 점은 어떤 SR카드들에게 밀어주는게 좋은가 하는 건데...

 

우선 비교적 최근에 나오는 가챠 SR카드들은 이벤트 보상 SR 카드들에 비해 대체로 깡스텟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가챠 각성 SR (힐카는 제외) 이 있다면 일단 밀어주면 후회할 일은 적습니다.

 

스코어 스킬을 우선할지 판강 스킬을 우선할지에 대해서는 개개인의 호불호가 갈립니다.

 

가챠 각성 SR이 없다면 이벤트 각성 SR 중에서 마음에 드는 카드에 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SR 카드들 중에서 아는 분들은 아시는 오버테크놀로지급 스킬을 가진 삼대장.

 

  

 

이 세 분은 덱 파워에 따라서는 다른 어떤 카드보다도 우선할 수도 있습니다. (지못미 팬더니코)

 

=======================================================================================

 

   

 

이 세 분과 한 마리는 메드페스 플레이 중 은박스 이상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기능 자체는 위에서 소개한 카드들의 레어 버전이라 딱히 설명할 게 없을 것 같지만,

 

여기서 중요한건 어지간한 레어 카드는 각성에 스킬을 풀로 튀겨도 쓸 일이 적다는 겁니다.

 

 한때 패왕 대우를 받던 분이지만 지금까지도 1군에서 굴리고 계신 분들은 많지 않을 것으로...

 

그러면 이 야자와 가문 스킬카드는 그냥 계륵으로 취급할 것인가?

 

그렇지 않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야자와 카드는 레어 부원들의 스킬을 밀어 준다는 겁니다.

 

그리고 레어 부원들의 스킬을 가진 카드들 중에는 레어가 아닌 카드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던가

 

   

 

특히 이 분들은 무과금 유저들도 어지간해서는 가지고 있을 겁니다.

 

이 글을 처음부터 읽을 필요가 없는 슈퍼 과금용사들이 아니라면 이 카드들은 아직 1선에서 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카드들의 스킬업은 바로 레어카드들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즉 야자와 동생들 (과 불량알파카) 카드는 이 카드들을 밀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으면 됩니다.

 

 

 

이왕 여기까지 고찰한 거 조금 더 깊게 생각해 봅시다.

 

스킬업 카드들이 사용되는 방식은 해당 스킬 레벨의 조커카드 같은 방식입니다.

 

즉 레벨3 리드미컬챰 카드에 레벨3 야자와동생을 밀어주면 확정적으로 레벨4 리드미컬챰이 되지만,

 

그 미만 레벨의 야자와동생을 밀어주면 확률적으로 레벨4가 되는 구조입니다.

 

덤으로 이 특전UR카드들은 스킬이 맞는 레어카드들로도 스킬 레벨을 올릴 수도 있으니,

 

야자와동생들의 역할은 이 특전UR에 갈려들어갈 수많은 레어카드들의 일원이 되는 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눈토리 카드의 스킬은 타이머 챰.

 

딜러조미 카드의 스킬은 퍼펙트 챰.

 

수영복에리 카드의 스킬은 토털 챰.

 

곰돌마키 카드의 스킬은 리드미컬 챰 입니다.

 

현행 한쿠 레어 카드들 중에서 해당 스킬을 밀어줄 수 있는 카드가 얼마나 있는지 봅시다.

 

       눈토리를 밀어줄 수 있는 카드들

 

         딜러조미를 밀어줄 수 있는 카드들

 

   수영복에리를 밀어줄 수 있는 카드들

 

            곰돌마키를 밀어줄 수 있는 카드들

 

...딱봐도 에리가 필요로 하는 토탈챰 카드가 압도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냥 숫자에서만 밀리는 정도가 아닌게,

 

나머지 세 스킬의 카드들 중에서 6장씩은 초기 27대 레어 카드의 일원들로서,

 

1. (우정)가챠에 목맬 것 없이 평소에 라이브 하다가도 운 좋으면 나오는 분들이고

 

2. 메드페스 중에는 심지어 동박스에서도 나오는 분들입니다.

 

즉 토탈챰 스킬의 레어카드 가치는 나머지 세 종류와는 차원이 다르다는 겁니다.

 

결론적으로 수영복 에리를 1군 카드로 쓸 계획이 있다면,

 

  얘네 둘은 거의 무조건    얘네 셋이랑 섞어서 수영복 에리를 밀어주는 것이 합리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이 토털챰 카드의 불균형은 일쿠에서도 현재까지 해결이 되고 있지 않는 문제로,

 

 오늘도 일쿠 무과금 유저들은 이 분 스킬렙을 못올려서 고생에 고생을 거듭하고 있다 합니다.

 

=======================================================================================

 

한줄요약 아닌 한줄요약

 

 

남캐 나오면 심봤다 하고 절하고 계획적으로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