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발진 분들, 반 년 이상 준비한 아란 밸런스 패치 잘 봤습니다.

리마스터때문에 바빴다는 핑계는 너무 뻔하니까 변명 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주시죠 

많이 바쁘실테니까 개발자 입장에서 고려하지 마시고 그냥 아란 유저가 필요하다는거 해주세요

숫자 놀이로 유저들 열받게 그만하세요. 5년 넘게 똑같은 짓 반복하지 마세요.





# 이번 테섭 패치 관련 피드백



▶ 확실한 스윙 버프 패시브화 요구


아란의 컨셉인지 개발자의 고집인지는 모르겠지만 숫자로 장난치지말고 제대로 패시브화 시키세요.

몇 년 동안 이거 하나로 싸워야합니까? 기본 최종뎀 0%인 직업이 도대체 어딨습니까?

어떤 직업이 사냥이나 보스에서 5초 마다 1차 스킬을 써야만 되는 구조를 가졌나요?

아란 컨셉 좋아하면 사냥기 범위부터 폴암 답게 시원시원하게 바꿔야지 그건 안하면서 어불성설 아닙니까?

불편하고 불쾌한 경험 없애겠다면서요? 말로만 끝내지 마세요.

뭐 버프 갱신이 바로 되든, 파비펜으로도 스윙버프가 되든 이젠 더 이상 양보 못합니다.

왜 스윙버프 패시브화를 그토록 요구하냐? 궁금하면 하단 3-1에 있는거 읽어주세요.





▶ 인스톨 마하 90초 쿨 / 45초 지속, 시전 시 100콤보 상승 유지 요구


아드 제네 180초는 같이 안 해주고 인스톨 마하만 180초로 해놓으면 누가 좋아라합니까?

건의한 것 중에 필요한 것들은 빼버리고 콤보 수급과 가동률 면에서 너프인 패치입니다.

인스톨 마하는 개발진 생각보다 좋은 스킬이 전혀 아닙니다. 

아란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스킬인데 가동률 면에서도 상향이 필요합니다.

마하의 영역도 이번에 90초로 잘 바꿔주셨던데 인마도 유동적인 사용이 가능하게끔 해주시죠

또한 인스톨 마하에는 기본적으로 아래의 개선이 기반이 되어야 합니다.


* 공 35% -> 최종뎀 20%로 변환

* 눈보라 공격 주기 3초 -> 1.5~2초로 개선

* 브랜디쉬 마하 쿨타임 상시 10초로 개선


이렇게 요구하는 자세한 내용은 하단 2-5를 읽어주세요.





▶ 아드레날린 부스트 유예 완전 삭제 및 수동화 요구


유예 시간이 30초로 늘면 오히려 모든 면에서 불편함이 가중되고 너프인 상황입니다.

아란을 플레이하면서 패치를 하는건지 정말 의문입니다.

숫자로 그만 좀 장난치시죠. 이젠 분조장이라는 놀림 좀 그만 받고 싶습니다.

아란 컨셉을 분조장으로 잡았으면 최소한 유예 시간은 1분, 콤보 900으로 완화시키세요

아드레날린과 콤보시스템에는 하자가 한 둘이 아닌데 왜 자꾸 문제를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드레날린 관련 개선은 하단 1-(1~5)를 읽어주세요.





▶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 = 펜릴 크래쉬 범위의 90%로 통일 요구
(+ 파블의 하단 범위 유지 및 전체 이식 필수)


현재 아란의 사냥은 정말 고역입니다. 언제까지 유저들이 고통받아야 합니까?

아란 계정으로 1재획이라도 해보고 패치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아란의 매우 높은 사냥 피로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파블과 비욘더 커맨드 연계와 동시에

이 둘의 범위가 현재 메타에 비해 매우 좁다는 것이 모든 아란들의 의견이고

폴암이라는 무기 특성상 범위가 넓어도 이해를 하는데 이건 오히려 단검보다 더 좁은게 아이러니입니다.

스윙버프 컨셉은 고집하면서 폴암의 컨셉은 어디간건지 궁금하네요

무기 고증과 피로도 완화를 위해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의 범위를 늘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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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필수 개선안 요약 



# 1. 아드레날린 관련


1. 유예기간 완전 삭제 및 완전 수동화 (ex. 카이저)

2.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쿨타임 180초로 감소

3. 비 전투시 콤보 하락 삭제

4. 아드 제네 사용 시 기존 콤보 유지




# 2. 구조 및 사냥 관련


1.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 = 펜릴 크래쉬 범위의 90%로 통일
(+ 파블의 하단 범위 유지 및 전체 이식 필수)

2. 브랜디쉬 마하 쿨타임 10초로 감소 (인스톨 마하 시에도 10초 고정)

4. 스톰오브피어 설치기로 개선, 헌터즈 타게팅과 강화 코어 통합  

5. 인스톨 마하 최종 데미지로 변경 및 가동률 개선 
(최종뎀 20%, 90초 쿨 / 45초 지속으로 변경, 눈보라 시전 주기 1.5~2초로 개선,
시전 시 100콤보 상승 유지)




# 3. 돌스공, 매우 낮은 최종 데미지와 높은 원킬컷 및 기타 유틸 관련


1. 스윙버프 삭제, " 하이 마스터리 스킬" 에 최종 데미지 25% 추가, 
크리티컬 데미지 8%->15% 상향

2. 스노우 차지 이동속도 감소의 보스 상대 절반 효과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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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필수 개선안 및 상세 설명 아래에



# 1. 아드레날린 관련




1. (ver.1) 유예기간 완전 삭제 및 완전 수동화 (ex. 카이저)

   (ver.2) 유예기간 1분 이상, 미사용 시 콤보 하락폭 800 -> 900으로 완화 (but, 유저들은 완전 수동화를 원함)




2. 아드레날린 제네레이터 쿨타임 180초로 감소


-> 아드레날린의 실제 성능에 비해 4분의 쿨타임은 과도한 점과 유저들의 지속적인 요구,

또한 3분 극딜 주기는 모든 직업들이 선호하며 서서히 개선 받고 있고, dpm 영향 매우 미미함.




3. 비 전투시 콤보 하락 삭제


-> 게이지 직업이라는 단점을 이미 가짐과 동시에, 보스 패턴에 따라 공격을 못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어떤 게이지 직업이 이러한 불합리한 점을 10년 넘게 가져가고 있나? 형평성의 문제임.




4. 아드 제네 사용 시 기존 콤보 유지 


-> 이것 또한 지겨울 정도로 요구를 해왔던 문제, 어떤 게이지 직업이 이러한 어이없는 구조를 가졌을까,

아란이 현재 그렇다. 아드 수동화를 하게 되면 이제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카이저처럼

700콤보에서든 999콤보에서든 아드 제네 사용 이후 종료가 되었을 때, 이전 콤보인 700, 999콤보가 돌아와야 함

보스 패턴이 날이 갈 수록 기괴해지는 현 메타에서 더욱이나 필요함.




5. 아드레날린 자동화 / 수동화 ON OFF 기능이나 스킬 추가


-> 현재 아란은 안 그래도 피곤한데 사냥에서 자동화와 수동화를 선택을 하지 못해 

대부분의 아란들이 큰 불편을 겪고 있고, 사냥에서 너프가 됐다고 느낌

제일 큰건 게이지의 가시적인 부분이 직관적이지 못함에서 비롯됨

리인카네이션처럼 ON / OFF 기능을 가진 스킬 추가를 하거나, 

아드레날린 스킬 자체에 마우스로 잠금 기능을 추가하면 됨.









# 2. 구조 및 사냥 관련




1.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 = 펜릴 크래쉬 범위의 90%로 통일 (+ 파블의 하단 범위 유지 및 전체 이식 필수)


-> 아란의 매우 높은 사냥 피로도의 가장 고질적인 문제, 파블과 비욘더 커맨드 연계와 동시에

이 둘의 범위가 현재 메타에 비해 매우 좁다는 것이 모든 아란들의 의견

폴암이라는 무기 특성상 범위가 넓어도 이해를 하는데 이건 오히려 단검보다 더 좁은게 아이러니임

무기 고증과 피로도 완화를 위해 파이널 블로우 / 비욘더의 범위를 늘려야 함.




2. 브랜디쉬 마하 쿨타임 10초로 감소 (인스톨 마하 시에도 10초 고정)


-> 브마는 듀블의 카퓨, 타직업 5차와 비교하면 성능은 보통이어도 가동률이 극악

또한 여기서 인스톨 마하 자체의 가동률이 높지 않은 상황에서 인스톨 마하 상태 시

브마 쿨타임 50% 감소라는 조건부가 들어가 있기에 더 짜증을 유발

특히나 아란은 광역기가 부족한 상태이며 유일한 광역기 마저 가동률이 낮기에 사냥 피로도를 더욱 증가 시킴.




3. 마하의 영역 가동률 개선 및 시전 동작 중 무적 추가 (120초 쿨 / 15초 지속으로 변경)


-> 마하의 영역은 광역기 및 설치기가 부족한 아란에게 빛과 같은 스킬이지만 

매우 낮은 가동률로 인해 원할 때 마다 사용 할 수가 없는 점, 

즉발 무적기가 없는 아란이 그토록 요구했던 시전 동작 중 무적 기능을 모든 아란 유저들은 바람.


반영 완료.




4. 스톰오브피어 설치기로 개선, 헌터즈 타게팅과 강화 코어 통합


-> 아란의 가장 쓸모없고 존재감이 잊혀진 스킬, 스톰오브피어는 무려 아드레날린 상태에서 

단 1회 한정으로 헌터즈와 둘중 하나만을 선택해 사용이 가능한데

그 성능은? 상상이상으로 쓰레기임 

저번 패치에서 아란의 부족한 극딜을 헌터즈로 어느정도 채워줬다면

이번엔 스톰오브피어라는 존재감 0의 스킬을 아드 때 1회 한정으로 사냥에서 쓸 수 있도록 개선이 필수


(1) 윈브의 하울링게일, 패파의 레이븐 템페스트 같은 비슷한 스킬의 메커니즘을 가져오되

(2) 딜적인 측면은 비교 대상이 5차이기에 5~60% 정도

(3) 아드 때 1회 한정, 지속 시간 15~20초 가량




5. 인스톨 마하 최종 데미지로 변경 및 가동률 개선 (최종뎀 20%, 90초 쿨 / 45초 지속으로 변경, 눈보라 시전 주기 개선, 시전 시 100콤보 상승 유지)


-> 현재의 인스톨 마하는 공격력 35% 증가, 쿨타임은 150초 쿨에 60초 지속. 

이는 아란의 극딜 주기와 맞지 않다는 점, 타 스킬과 실제 성능에 비해 가동률이 낮다는 의견 다수,

즉시 필요한 콤보 수급기 또한 부족한게 현실이며 유동적이게 사용 가능해야함

특히, 인마에 달린 공격력 35% 증가 옵션은 아란이 고스펙으로 갈 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큰 원인 중 하나임



과도한 공퍼로 인한 리레 원톱 극딜 메타에서 타 직업에 비해 손해를 크게 보고 있기에, 

어느 직업에게나 평등하고 효율적인 "최종 데미지" 로의 변경이 필요함

스펙 계산기 상, 공격력 35%는 최종 데미지 20%와 비슷하며

인스톨 마하 가동 중 최종 데미지 20% 증가 옵션으로 개선 요구



그리고 인스톨 마하는 시전 중 3초 마다 눈보라가 발생하는데, 

아란의 허접한 사냥 능력을 커버하기엔 시전 속도가 너무 느리다는 의견

눈보라의 시전 주기를 3초 -> 1.5~2초로 개선 시 사냥의 재미 증가와 

높은 피로도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됨.










# 3. 돌스공, 매우 낮은 최종 데미지와 높은 원킬컷 및 기타 유틸 관련




1. 스윙버프 삭제, " 하이 마스터리 스킬" 에 최종 데미지 25% 추가, 크리티컬 데미지 8%->15% 상향


-> 스윙버프는 아란들이 항상 필수로 쓰지만, 그만큼 피로도와 보스 스트레스를 늘리는 원인 중 하나

기본 최종뎀 0%의 직업이 거의 없는 상황이며, 대부분 25%에서 많게는 100% 이상씩 최종뎀을 가져가는 상황에서

항상 5초마다 스윙을 써야만 하이퍼 포함 최종뎀 15%, 데미지 20%라는 버프를 5초 동안 얻음

아란은 돌스공으로도 유명한데 이는 5차 공용 스킬에서도 손실이 큼



구시대적인 아란의 커맨드와 스윙버프 같은 편의성 및 형평성과는 동떨어진 이러한 스킬은

과거의 잔재들이고, 현재의 메타와는 전혀 맞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모든 직업들이 패시브화가 되어가고 있다면, 아란 또한 마땅하게 받아야 하는게 당연함



또한 아란 극악의 돌스공과 낮은 파블 / 비욘더 퍼뎀이 콜라보가 되어

신규 지역까지 나온 지금, 높은 원킬컷 또한 사냥에 문제가 되는 것이 명백한 사실.

모든 아란들은 여태까지 방치해온 최종 데미지를 정당하게 요구함.




2. 스노우 차지 이동속도 감소의 보스 상대 절반 효과 삭제


-> 현재의 스노우 차지의 이동속도 감소는 -40, 하지만 보스 상대론 절반 효과가 적용되어 -20이 됨

검마를 목표로 하는 파티 입장에선 다른 좋은 -40의 슬로우 직업이 또 있기에 아란의 슬로우는 경쟁에서 밀림

이는 극딜 주기도 못 맞추고, 파티 유틸도 매우 떨어지기에 아란의 파티원으로서의 입지가 또 낮아지게 됨

많은 아란들이 불합리함을 느끼고 있고, 사소해 보이지만 시급한 문제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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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란게 공통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반영하고, 개선안에 정확한 설명을 추가한 4차 개선안입니다.

★★ 자유롭게 복사해서 문의하셔도 되고, 문의 외 다른 곳에 올릴 땐 출처만 남겨주세요.

많은 분들이 볼 수 있게 추천과 소중한 추가 의견, 원하는 것들 댓글 부탁드립니다.

또한, 모든 직업들이 유저가 원하는 대로 개선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