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컨셉
우주, 천체 컨셉을 추가하는 것으로 정했으면 적어도 기존 스킬이랑 조화롭게 디자인하고

(좌 루미 오브, 우 소마 오브)
다른 직업이랑 디자인적으로 안 겹치게 해줬으면 하는데 그게 안 된듯.
보라색으로 나온 건 아마도 엘리시온이랑 색감 맞추려고 의도한 것 같음. 개인적으로 별로임.
그리고 아무리 우주 컨셉이어도 '검'을 쓰는 직업이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했는데...

신 스킬들이 전부 공만 나옴 -_-... 지금 스킬들 보면 소울위자드라고 해도 믿을 듯.

2. 주력기

이펙트, 범위, 모션 싸그리 맛이 가버림...
Y축 범위가 줄어들고 후방 범위가 삭제되어서, 되던 사냥이 안 되는 경우도 생김.
솔직히 루나 디바이드가 너무 압도적으로 좆박아서 그렇지, 솔라 슬래시도 썩 맘에 들진 않음.
그리고 최소한 스킬이펙트가 닿는 부분까지는 공격이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

3. 트루 사이트
노쿨 상시 지속으로 설계된 스킬인데.
고작 편의성 때문에 하이퍼 스텟 다른 스킬 방무까지 포기해가면서 20초 증가 찍는 상황 나오는 거 보면
소마 유저들의 디테일한 고충까지는 이해하지 못한 것 같음. 
속성 내성 무시 -> 최종뎀 전환은 수치조정만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는건데 없데이트인게 의문.

4. 뚝떨기
9년간 되던 게 안 되는 상황이 만들어졌으니 추가될 명분도 명확할뿐더러
강제점프도 없던 모전은 리마스터와 함께 새로 추가되었다는 사례까지 있는데
뚝떨기 필요하다는 주장을 듣고도 어떤 이유가 있어서 무시하는 건지, 
아니면 유저들 기존 플레이경험을 디테일하게 이해하지 못한건지 알고싶음.

5. 하이퍼 무적기 강제 이동
아마도 위험한 상황에서 급하게 탈출하라는 의도로 강제 이동 넣어준 듯 한데,
리레 탈출, 세렌 2페 권능 트롤 등의 부작용이 새롭게 생김.

6. 코스믹 오브(스택)
포지, 버스트 완화로 꽤 편해졌지만
사냥하면서 코스믹 샤워 설치할 때, 5스택 쌓고 버스트가 자동으로 나가기 전에 설치를 해야하는 눈치싸움을 해야됨.
보스에서도 준극딜 코스모스 돌릴 때도 마찬가지.
얘네 둘은 스택 관계없이 항상 최대성능이었으면 좋겠음.

7. 이클립스
왜 프리저 적용 안 해주는 건지 모르겠는데,
8월 밸패 때, 프리저 적용으로 밸패 퉁칠 것 같아서 두려움.

이제 본섭 업데이트까지 3일 남아서
위 문제가 해결될지는 모르겠는데
아쉬운게 많은 리마스터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