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1.낮은 원킬컷에 장판기
2.크확이 높음
3.시너지 보유 최종뎀 15퍼
4.40초, 3분 무적기 보유
5.짧쿨 텔포 보유
6.이펙트 반짝반짝함

단점
1.긴극딜인데 다맞춰도 약함 힘11만 소마가 수로 9.4만
2.엘리시온 극딜 40초지만 오리진쓰면 10초 버리는 구조
3.평딜이 구려서 극딜타임에 억까당하면 딜 반절 내려감
4.솔플 구려서 클탐 많이 밀림

객관적으로도 주관적으로도 장점도 많다고 생각함
근데 결국 필연적으로 RPG는 보스전이 메인이 될 수 밖에 없어서 결국 딜링이 약하고 구조가 이상하다면 상술한 장점들이 단점에 가려질 수 밖에 없음 결국 아무리 많은 장점이 있어도 약하다는 거니까.

하지만 여기서도 나눠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음.


뭔가 뜨거운 감자가 된 소마의 트루는 어느 파티에서나 고효율을 보여주는데 소마의 자체딜링이 구리더라도 팟격으로 올라갔을때의 관점에서는 최종뎀 15퍼라는게 최상위보스를 들어가는 캐릭터의 경우에는 높은 고점으로도 볼 수 있음.

하지만 소마의 단점은 솔플에서 티가 많이 난다는거임.
실제로도 검밑솔 솔플이 구린편이고 클리어타임도 중위권과는 거리가 조금 있는 편임. 그래서 소마를 하는 유저들의 대부분은 캐릭터가 구리다는 생각이 들 수 밖에 없음. 그게 딜이건 구조건
어느쪽에서 오는 불쾌함이라도 느껴질 수 밖에 없는거임


하지만 파티격에서는 트루사이트라는 디버프가 실제로 엄청 좋은것도 맞고 솔격에서는 하위권을 전전하는 직업도 맞음


떡밥이 굴러가는 이유는 결국  ‘최상위권 팟격에서의 시너지’의 사기성과 ‘실제 유저풀의 차이’에서 굴러간다고 볼 수 있음.
물론 그냥 패는게 좋아서 패는 유저들도 있을거고 맞으니 화나서 글쓰는 유저들도 있을거임.

하지만 결국 패는놈이랑 맞는놈은 항상 다른얘기만 함. 왜냐면 실제로 불편함을 느끼는 넓은 분포의 소마 유저층은 주제로 떠오른 이야기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임.

대부분 유저는 상위보스 팟격가는 메짱이보다 하스데선에서 검밑솔정도 되는 유저가 훨씬 많기 때문이고 물론 메벤하시는 분들은 검세칼카 다니시는 분들 많겠지만 막상 업적으로 따져보면 정말 소수라는거 본인들도 알거임

메이플같은 경우에는 결국 모든 보스가 솔플을 바라봤을 때 이점이 커지는 것도 맞고 실제 보스리워드도 그러함 결국 메이플이라는 게임 자체가 솔플에 대한 유인을 크게 준다는거임.

그렇기에 직업 불문하고 보스솔플을 목표로 하고 솔플이 구린 직업들은 자기들끼리 곡소리 내는거고. 물론 비숍처럼 특수 직업군은 차치하고서라도.


위와 같은 점 때문에 극딜 압축을 바라는거고
극딜압축에는 딜버프 타이밍에 압축된 딜링을 박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당연하게도 고점이 올라갈 수 있는데 지금은 너무 딜타임이 펑퍼짐하게 구성 돼 있고 구조도 불안정해서
개선이 필요한게 정말 맞음

하지만 저런 개선이 들어올거면 반드시 트루 너프같은 억제가 들어와야 캐릭터 밸런스가 맞을거임

유저들이 트루삭제하고 딜올려달라 이런 얘기를 하는것도 메이플 기조 자체가 솔플위주이기에 시너지란 이유로 다른애들보다 솔플이 많이 밀리는것도 속상해서 나오는 얘기인듯

정말 개인적인 입장에서도 차라리 트루를 삭제하고 딜링 및 구조 자체에 변주를 줬으면 하는 맘임 그래야 어느 보스를 가던지 불만이 안나오지. 또한 이 내용은 모든 직업을 관통하는 말임 시너지를 하나라도 달고있으면 필연적으로 상술한 내용 때문에 곤혹을 겪을거임

위 내용은 서로 다른 핀트에 꽂혀서 머리채잡고 싸우는게 너무 안타까워서 쓴 글이고

어느 직업을 하고 어떤 보스를 가던 개선받고싶은 내용은 당연히 의견을 내야 할 거고 비슷하게 불만가진 다른 유저들도 응원함.

게임은 게임이고, 그냥 이런거 불편하다~ 해서 쓰고 저런거 불편하다~ 해서 쓰고 개선받고 의견 내는거지 본인 직업 구리다고 남들 까내리고 욕하지말고 지냈으면 합니다

인터넷 커뮤니티같은 걸 안해서 이런 문화가 당연한건지, 아니면 진짜 무슨 불붙이는 애들 몇명이 섞여서 판이 커진건 지 모르겠는데 서로 너무 혐오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