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 불 둘다 솔플로 15회 이상 쳐본 결과의 보스 상성에 대해서 제 생각을 말하고 싶어서 글 씁니다

스데루윌진듄더 각 직업으로 모두 솔플 했고, 바쁘지 않다면 요새도 최대한 매주 하려고 노력해요

일단 결론부터 미리 말하면 썬콜이 불독이랑 절대적으로 딜량이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썬콜이 불독보다 딜링이 매우 편해요 (극딜에 치우쳐 있기 때문)

불독 스킬 히트율이 낮고, 스킬 쿨이 노는 시간이 길어지게끔 운용 할수록 딜량이 비슷해지거나 역전됩니다

상세하게 궁금하신 점 있으면 따로 댓글로 남겨주세요.



각설하고 보스 별로 느낀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스우 : 썬콜이 압도적으로 상성 안좋음. 딱히 논할 것도 없고 클탐이 매우매우 차이남 (저의 경우 3분, 6분)

안좋은 이유는 썬브, 라스피 둘다 상성이 잘 안맞고, 극딜직업 특성상 드랍스위칭 후 잡기도 애매

또 2페에서 극딜이 과투자되는데, 그렇다고 2, 3페에 나눠서 쓰면 그건 그거대로 딜로스가 심함

다만 2페에 풀극딜하면 스우가 딱맞게 죽는다면 어느정도 좁혀질 여지는 있으나 경향성은 비슷


데미안 : 얜 클탐이 길어질수록 비슷해지는데 , 클탐이 짧다면 (인피 무한지속 6분 미만 이런경우) 썬이 좋음

다만 압도적으로 좋은건 아니고 그냥 클탐이 30초정도 빠른 경향을 가짐

살짝 빠른 이유는 떠다니는 보스 특성상 불독 이그나이트가 안맞고, 노바 히트율이 좀 낮은 편인데

썬콜은 극딜마다 거의 바인드를 걸고 팰 수 있어서 절대적인 딜량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음

다만 썬콜이 불독에 비해 평딜 타이밍에 체력을 미는게 굉장히 적기도 하고,

1, 2페 분기점에서 극딜 누수 혹은 억지로 평딜하느라 생기는 딜로스 이런걸로 상쇄가 되는 느낌


루시드 : 기존에는 썬콜이 불독보다 좋았다고 생각했는데, 많이 하다보니까 결국 불독이 클탐이 소폭 빠름

다만 썬콜 2페, 3페 상성이 상당히 좋아서 어느정도 좁혀지기는 했음

대충 클탐으로 비교하면 불독은 10분대 초반, 썬콜은 10분대 중반 이런 느낌으로 2분정도 차이

스펙이 조금 애매하거나 대놓고 애매하면 (3페 때문에) 썬콜이 편하게 느껴질 수는 있으나

1페의 태생적인 썬콜의 한계(썬브와 잡몹 많아서 스오스 딜 누수, 평딜 부재로 잡몹의 ) 및

1페의 태생적인 불독의 장점(이그나이트 풀힛 및 보스 크기가 커서 노바 히트율 극대화) 으로 인하여

클탐은 비슷하게 불독이 살짝 앞서는 경향이 있었음


윌 : 당연히 상성은 말할 것도 없이 불독이 좋은데, 썬이 막 크게 밀리지는 않음

다만 이건 해방퀘 할 때의 영역이고, 안정적으로 매주 쉽게쉽게 깨는거는 불독이 더 편한 경향을 가짐

클탐은 대략 불독이 15%정도 센 느낌이 들었음

해방퀘도 썬콜이 충분히 가능하다지 당연히 컷과 난이도 면에선 불독이 압도적으로 낮음


진힐라 : 많은 사람들이 썬콜이 더 편하다고 평가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불독이 더 편함

사유는 썬콜의 긴텔을 끌꺼면 = 그냥 절대적인 딜량과 딜 구조가 불독이 매우 유리

썬콜의 긴텔을 킬거면 = 진힐라 패턴, 실과 실 사이를 피하는 거리가 짧텔에 상성이 더 잘맞음

다만 그냥 파티격 할 때 처럼 극딜 한번 하고 딜 쉬면서 천천히 사리는 안정적인 플레이를 하는 경우

썬콜이 훨씬 편하고 불독보다 좋습니다 (당연히 극딜에 치중되어 있기 때문에)

클탐은 불독이 썬콜보다 3분가량 빨랐어요 (불독 10분 중반대, 썬콜 10분 후반대)



더스크 : 쉽게 요약하면 두줄로 가능합니다

썬콜 = 오래 걸리는데 오래 버티기 쉬움

불독 = 짧게 걸리는데 짧게 버티게 됨

딜 구조가 썬콜이 더스크에 잘 맞지 않는 점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으리라 판단해요

다만 썬바 무적의 유틸성이 압도적으로 드러나는 보스인데,

본인이 오랫동안 공포를 버티기 힘들다, 파훼하는 방법을 잘 모르겠다 하시면 썬콜이 훨씬 좋습니다

어느정도 이제 보스에 익숙해지고 매주 솔플로 쉽게 요리해먹을 숙련도를 쌓으시면 불독이 빨라서 편해요




듄켈 : 솔직히 썬 vs 불 했을 때 썬이 압도적으로 편할 줄 알았으나, 난이도에서 큰 차이는 못 느꼈습니다.

오히려 불독이 더 편한 경향을 띄었는데, 썬콜은 썬브 8힛을 하려면 포지션이 너무 강제돼서

패턴 파훼가 까다로워지는 경향을 가집니다. 근데 또 썬브 2힛으로 그냥 밀어버리기엔 DPM이 굉장히 떨어져서

불독으로 딜 열심히 하는거보다 5분가량 더 버텨야 되는데, 이 5분의 대부분은 헬존(피 50% 미만) 

에서 버텨야 되기 때문에 오히려 데케 관리가 더 빡센 경향이 있었습니다.

불독으로 도저히 듄켈 짤패턴을 파훼하면서 솔플하기 힘들다고 느껴지시면,

썬콜로 긴텔을 채용하는게 트라이 측면에서 더 편할것 같습니다



모두 솔플 기준이고, 파티격에선 그냥 취향 껏 골라 드시면 됩니다

쓰고 나니 가독성이 굉장히 떨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