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빛둠 관련은 마지막에 있으니 다른 스킬 패치 말고 빛둠만 읽을 사람은 마지막 문단으로

- 라리플 사냥 관련도 심각한거 아는데 일단은 보스전 위주(빛둠 위주)로 작성함.




일단 결론부터 말함.


루미테섭 이대로 들어오면, 특히 빛둠 롤백 없으면 루미 더 이상 못하겠음.

진지하게 템 다 팔고 메접할 것 같음.

메접은 못해도 딴직업을 하지 루미는 꼴보기 싫어서 못할 것 같음.


우선 본인은 닉네임 '릿샤' 쓰는 크로아서버 281렙 무릉68층 해방루미 유저고,

루미에 물린 사람 같은게 아니라 애정 가지고 진지하게 루미 해오고 있는 사람임.


매일 일퀘하고, 매주 주간보스 다하고, 매주 무릉치고, 검마도 솔플했고, 스펙업도 꾸준히 하고 있음.

무릉도 50층부터 68층까지 전부 직접 빌드짜서 했고,(환산스텟 기준 최소 제공자급 나옴)

비해방/해방 수로 빌드도 짜서 직게에 올리기도 했고,

직게에 루미 보스별 게이지 운용 같은 장문의 글 싸지르기도 했고,

저번 모험가 리마스터 밸패 대란 때 장문의 개선안 써서 자게에 올리기도 했음.


근데 테섭 이대로 그냥 들어오면 솔직히 루미 더 못하겠음.


이건 기존의 딜구조를 박살내는 패치고, 딜 구조적으로 명백히 너프라고 생각함.

패치로 인해 실험결과 딜 자체가 늘어날 수는 있을 것임. 물론 줄어들 수도 있을 것이고.


그런데 설령 딜이 늘어나더라도 이 안에는 빛둠 패치 외의 딜레이 개선 등 다양한 팩터가 존재할 것이며,

딜 구조가 이전에 비해 구려졌다는 사실 자체는 변하지 않음.


하루아침에 박살나버리는 딜구조에도 새롭게 적응하고 싶지도 않고,

이로 인해 수로 빌드 다시 짜고 싶지도 않고, 무릉 빌드 처음부터 다 갈아엎고 싶지도 않음.


이번에 들어온 다양한 스킬들의 패치,

각각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적어보았음.

제일 좆같다고 생각하는 빛둠에 대한 이야기는 가장 마지막에 길게 있음.




이퀄리브리엄

· 빛과 어둠이 균형을 이루었을 때 즉시 발동되지 않고 이퀄리브리엄 스킬 적중 시 발동되도록 개선됩니다.


이퀄리브리엄 스킬(앱킬, 데스사이드)는 쿨타임이 있는 스킬인데 썼다가 보스가 텔포하던지 해서 둘 다 빗나가면 쿨타임 돌 때까지 이퀄 들어가지 말라는 이야기임?

더스크처럼 눈 열리기 전에 미리 이퀄 들어가두던 보스에서도 손해임.

(데스사이드의 범위가 늘어났다는데 이게 바닥에서 써도 더스크가 맞는 정도인진 모르겠음)

사냥에서는 사냥하면서 잘만 (무한진문 빌드 기준) 라리플이나 아포칼립스 쓰다가 갑자기 뜬금없이 앱킬이나 데스사이드 써야함. 이게 뭔지.....


추가된 기능에 대한 on/off를 넣어줘서 기존 방식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던가,

아니면 적어도 이퀄리브리엄 스킬 '적중 시'가 아니라 '사용 시'로 해주던가. 허공에 쳐도 되게.

그냥 게이지를 다 쌓은 상태에서 이퀄을 들어갈 수 있는 버튼을 새로 만들어 주던가.


게이지 다 쌓았는데 이퀄 들어가고 싶지 않을 때 안 들어가면서 강화된 스킬(아포or라리플)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건 좋은데 왜 이런 식으로 해준 것인지.. 이해할 수 없음.




라이프 타이달

· 스킬 이름이 셀프 리커버리로 변경됩니다.

· 일정 시간마다 최대 HP, 최대 MP를 전부 회복하도록 개선됩니다.


무릉에서 실험해봐야 알겠지만 일단 이런 스킬 생기면 실전에서 얼마나 도움될지보다

무릉에서 크라이시스 터트리기 힘들어질까봐 걱정이 먼저 앞섬.


이건 오직 무릉 관점이므로 실전에서는 버프가 맞음. 근데 실전에서도 체감이 되긴 할까?


애초에 라이프 타이달이라는 스킬에 대해 기존에도 체감을 하고 있는 사람이 있긴 했나?




모닝 스타폴

· 스킬 이펙트와 컨셉공격 방식이 변경됩니다.

· 파괴의 별이 발판과 상관없이 전방으로 일정거리를 이동하며 적을 지속 공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모닝스타폴 씀? 코강해야됨?? 아니 이건 그냥 진짜 궁금해서 그럼

평생 키세팅에 넣어본적이 없어서




빛과 어둠의 세례

· 이퀄리브리엄 스킬 적중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되도록 개선됩니다.

· 의식의 검을 12자루 얻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이 즉시 초기화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그냥 제일 좆된 새끼


쉽게 생각하면, 액티브 상태에서 미리 11스택을 쌓아둘 수 있었던 시스템 자체가 사라진 것임.


극딜 관점에서 11스택 모아놓은 뒤 시드링 안에 빛둠을 최대 3번 넣을 수 있었던 거 생각하면

바뀐 빛둠은 잘 해봐야 시드링 안에 2번 넣을 수 있음. 일단 극딜량부터 너프임.


이 뿐만이 아님. 더 큰 문제가 있음.


기존 빛둠은 초기화가 되거나 쿨타임이 돌더라도 바로 쓸 필요가 없었고, 아껴둘 수 있었음.

11스택까지 미리 쌓아둘 수 있었던 시스템이 액티브 상태의 빛둠을 아낀 채 앱킬을 사용하더라도 사용하는 빛둠 횟수에 손해를 보지 않도록 만들어주었음.

어차피 그 다음 빛둠도 쿨타임을 돌려서 쓰는게 아니라 앱킬로 초기화해서 쓸 것이기 때문에 미리 써서 쿨타임을 조금이라도 더 돌리는 것 역시 의미가 없었음.

빛둠을 사용하는 타이밍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빛둠을 극딜 버프(오쓰, 메여축, 시드링, 일필 등) 사용 후에 쓸 수 있었음.


그러나 앱킬이 빛둠의 '쿨타임을 3초 감소'시키는 형태로 바뀌었기 때문에

빛둠은 더 이상 '초기화'시켜서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라 '쿨타임'을 돌려서 쓰는 스킬이 되었고,

단지 앱킬을 통해 이를 가속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음.


빛둠을 쿨타임이 돌고 있는 상태로 유지하지 않으면 그 자체로 손해를 본다는 것임.

빛둠이 액티브 상태가 됐는데 원하는 타이밍에 쓰고 싶다고 빛둠 안 누르고 앱킬치고 있으면

그 동안 치는 앱킬의 3초감소효과도 못 받아서 손해,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연적으로 돌아가는 쿨타임도 안돌아가니 손해임.


더 이상 빛둠 사용 타이밍을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가 없음.

원하는 극딜버프에 묻히기도 힘듬. 그냥 불 들어오면 바로바로 눌러야 함.


이퀄이 아니라 비이퀄에서 게이지 모으고 있는 도중에도 쿨타임 돌았으면 그냥 눌러야 함.

왜? 게이지 쌓는 그 긴 시간 동안 쿨타임 안돌아가는 만큼 또 빛둠 사용 횟수 손해니까.

근데 이러면 극딜버프(오쓰, 메여축, 시드링 등)를 이퀄때 쓰는 루미 특성상 버프 못묻히니 손해.


앞서서도 말했지만, 같은 상황에서 기존 빛둠은 비이퀄에서 쿨타임 돌더라도 안 써도 됐음.

쿨타임 돌았다고 미리 빛둠을 누르는 행위 자체가 빛둠 사용 횟수와 상관이 없었으니까,

어차피 두 번째 빛둠은 이퀄 들어가서 초기화해서 쓸건데 미리 눌러서 첫 번째 빛둠을 미리 씀으로써 게이지 쌓는 동안 쿨타임 돌려놓는게 의미가 없었으니까.


이게 뭐하는 짓인지 모르겠음.

그냥... 이걸 버프라고, 스택 하나 없애줬으니 신경할 것 하나 줄어들었지?라고 생각하면서

버프라고 생각하고 있을 운영진들의 꼬라지에 그냥 화가 존나 남.




기존 무릉 빌드도 다 갈아 엎어야 할 판임.


68층까지 한층한층 빌드 짜오면서 그게 좋아서 했나?

다른 직업들에 비해 스킬쿨, 시드링쿨에 더불어서 게이지 상황까지 고려해야하는 개 좆같은 무릉 씨발 좋아서 했나?

해야하니까 했지. 포기하면 편한거 포기할 수 없으니까 했지.

다 무릉 층수만 보고 보스 구인하고 스펙 측정하는데. 무릉 안 칠 수가 있냐고?

거기서 스스로 무릉빌드 깎고 최소컷 갱신한다고 보람이라도 얻는다고 최면걸면서 해온거지.


근데 그냥 하루 아침에 다 조져버렸음.

기존 무릉 빌드에 대한 운영진의 이해도가 있기는 함?

11스택 모으고 빛둠세 앱킬 빛둠세 그 얼마 안되는 루미의 장점 중 하나인 순간 극딜 누킹능력

그거까지 없애버려야만 했음?

기존 무릉 빌드들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 빌드에 대한 눈꼽만큼의 이해는 가지고 패치를 한거임?


11스텍까지 안모아도 좋음.

하다못해 전 층에서 미리 5스택까지만 모아두어도,

다음 층에 넘어가서 금방 빛둠 두방 박으면서 빠른 누킹을 할 수 있었음.

근데 바뀐 건 어떻냐고.

그냥 쿨초 되자마자 안쓰면 안쓰는대로 손해,

아끼다가 다음층 넘어가자마자 쓰더라도 그냥 0스택에서 쓴거랑 똑같은 상황임.




구조 개선?

그냥 모르겠으면 냅둬 제발


구조 개선 원한다고 직게에서 백만년 외치는거 솔직히 이렇게 될까봐 솔직히 전혀 원하지 않았음

빛둠세 뿐만이 아니라 게이지도 마찬가지임.

이미 좆같은 구조에 적응하고 살아온거 그대로 하면서 살아갈테니까,

건드릴 거면 구조를 건드리지 말고 이 좆같은 구조의 높은 리스크에 대한 리턴을 늘려달라고 생각했음

쉽게말해 그냥 딜만 달라고. 최종뎀 높여달라고. 이번에 딜레이 낮춰준것도 좋고, 퍼뎀 늘려달라고.


왜?

운영진 십새끼들 구조를 건드려봐야 기존 루미들 어떻게 하는지 좆도 모르는거

기존구조 좆창날거 뻔히 알았거든


좆같은 걸 몰라서 닥치고 있자고 하나?

좆같은건 다 알지 씨발 스스로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함.

그냥 좆같은 구조에 잘 적응한 사람일 뿐임.

모두가 구조 개선 외치는 분위기 속에서 닥치고 있었고, 이렇게 됐을 뿐임.


그냥 진짜 좆같고, 너무 화가 남.

이게 맞는 상황인지도 모르겠음.


아무리 다음주에 롤백이 들어온다고 한들,

그때까지 일주일 내내 스트레스 받으며 기다려야 한다는 사실에 치가 떨림.


롤백이든 뭐든 현 상황에 대한 개선 전혀 안해줄거라고?

그냥 혀깨물고 루미 접을게. 뭐 할 말이 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