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는 확실히 말씀해 드립니다. 이 직업은 애매하게 할거면 하지 마십시오.
제발 불독 해본적도 없는 사람한테 "불독 내실 없어도 개쌤 그냥 해ㄱㄱ" 같은 소리 듣고 하시려는거면 지금 당장 멈추십쇼

메이플의 모든 직업은 투자효율이 다릅니다. 이는 각 직업의 기본스펙 (기본방무, 뎀퍼, 공마퍼 등)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차이인데요, 이 때문에 어떤 직업은 저스팩에서 좋은 효율을 보이고, 어떤 직업은 고스팩에서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이 부문에서, 불독은 완전히 고스팩에서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예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드리자면

1. 전직업 최하위권의 기본방무 (20%)
2. 전직업 중하위권의 크확 (35%)
3. 기본 공마퍼 없음
4. 대부분의 직업이 요구되지 않는 벞지가 요구됨 (유니온 40칸, 농장 세칸을 더 써야됨)
5. 좋지 않은 무적기로 인해 해방무적의 효율이 좋음
6. 2중 6코로 인해 많은 코어칸이 필요해 270+메소로 한칸 뚫기까지 해야 쓰는스킬을 다 넣음

이런 이유를 설명해드릴 수 있겠는데요, 이 이유들이 높은 레벨과 유니론, 농장이 요구되는 이유들이죠.
사실 여기까지의 이유는 직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이기에 더 부가설명을 길게 적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직관적으로 알 수 없는 제일 중요한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7. 평딜 직업이기에 숙련도에 따라 실전 보스 딜 차이가 크게 난다.

바로 이 이유가 제일 중요할것입니다.
아무리 쌘 사람이라도 보스는 때려야 딜이 들어가지, 가만히 서있는다고 딜이 들어가는게 아닙니다.
숙련도에 따라서 최종뎀 20-30퍼까지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생존컨 뿐만이 아닌 딜을 넣는 컨트롤 또한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이 딜 컨의 중요도는 평딜직업일수록 극대화됩니다.

일반적으로 극딜직업들은 실전보스에서
극딜때 넣은 총 데미지 > 평딜 총 데미지 라는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많고, 극딜과 평딜의 밸런스가 좋은 직업들도 보통 극1 : 평2 정도의 비율을 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극딜 직업들은 극딜때만 딜을 잘 넣어도 반은 먹고 본다는 장점이 있기에, 숙련도에 따른 딜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불독은 보스에 따라서 1:3에서 1:5까지도 나올 정도로 평딜때의 딜이 훨씬 큽니다.
극딜할 때에는 '딜이 이게 맞나..?' 싶다가도 극딜 쿨이 될때까지 딜을 넣다보면 어느새 다른직업보다 딜이 더 들어가있는 직업인거죠.
그렇기에 평딜을 제대로 넣지 않는다면 이 직업은 할 이유가 없습니다.
단순히 보스에서 도퍼노바 쿨이 몇초 밀린다거나, 노바를 덜 맞추거나, 스윕-헤이즈-이럽션 평딜을 대충하거나, 이그나이트 위치에 보스를 유도하지 못한다거나 하는 이 모든것이 딜 손해로 들어가게 되죠.
추가적으로 평딜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전 보스에서도 2-3개의 시드링을 3분간 이용하는 것이 당연시되고 있기도 합니다.

심지어 불독 좀 해봤다는 사람도 불독이라는 직업을 제대로 활용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헤이즈의 슬로우와 몸박무시를 이용할줄 모른다거나, 더스크 눈 한번에 2도퍼노바를 쓰지 않거나, 시드링 스위칭을 안하거나, 가엔슬 그로기패턴에 2도퍼 1노바를 활용하지 않는다거나..
(특히 마지막 예시는 60층 이상의 유저들도 1도퍼 1노바만 쓰는것을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

그러니까 이 직업은 애매하게 할거면, 최종뎀 20퍼는 손해보고 하는거나 마찬가지일겁니다.

다만 제대로 키우실 생각이라면, 직업 잘 고르셨습니다. 이 직업의 모든 난관을 극복하면 어떤 직업보다도 좋은 성능으로 보답할 것입니다.




1. 불독 제대로 안할거면 키우지 마세요
2. 그 이유는 위에 다 적어놓음
3. 다만 제대로 잘 키우실 생각이시면 직업 잘 고르셨습니다.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