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안나타나려했는데 마스터리코어가 너무 충격적이었는지 몇몇분들이 저한테 쪽지보내더군요...
그래서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는데... ㅁㅊ놈들인가 싶네요.

일단 라친놈이였던 제 시점에서 현 마스터리코어 평가는

1. 일단 라안분이 패치한건 맞다.
두가지 경우로 나눠서 볼수있음.

첫 번째, 상향해줄려했다. 하지만 실수했다.
대충 480퍼 남짓되던게 알고보면 1랩기준으로만 책정한것이여서 실질적으로는 30%정도는 퍼뎀을 올려주려했는데
실수로 30랩에 1랩 퍼뎀을 껴넣은것일수있다 생각함.
알고보면 638%정도로 퍼뎀을 조금 올려주려 한것일수도 있으나 실수했기도하고 테스트서버에서 퍼뎀조정할려면
닫고 조정해서 다시 열어야하기에 귀찮으니까(요즘 넥슨 꼬라지 엄청 안좋다 들음 할것도 많고) 그냥 너프한것처럼 공지를 바꾼것이라 생각함.

두 번째, 미친놈들이 라라에 대한 이해도가 전무해서 타수분할로 너프했다.

화산탄 재생성에 대해서는 예전에 재생성횟수를 늘려야한다고 생각했었음.
워낙에 지속시간 짧아서 자주갱신하는게 귀찮기도 했고 그러면 조금이라도 정뿌를 더 우겨넣기 좋긴하니까.
근데 저거 재생성횟수 늘렸다고 라라가 쌔지는가? 솔직히 조금 쌔질수는 있음.
왜냐 해분출 조금 비는시간 줄어들수있기도 하고 필자의 경우 해분출을 보일때마다 갱신했었기에 재생성 횟수가 늘어난다면 조금은 여유있게 갱신해서 좋기는하다.

근데 이론적인걸로는 이렇지만 라라라면 알겠지만, 분출을 시간맞춰서 갱신하는 사람이 얼마나될까? 
필자도 라라컨은 좋다 자부하지만 분출을 매번 시간맞춰 갱신하지는 않는다.
애초에 3분출을 유지할려면 분출을 깔고 무빙을 치면서 싸우다가 보스근처에 용맥이 리필되면 바로바로 3가지 용맥을 돌아가면서 갱신하는편이다.
애초부터 화산탄 5번이 끝나기전에 매번 리필해서 화산탄이 끊어지는것 자체를 방지할려한다.
이렇다보니 화산탄은 거의 풀로 유지를 하는게 라라의 딜 핵심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산탄 유지를 편하게 해줄태니 딜상승량을 꼴랑 6%정도 해준다?
다른직업은 주력기로 60%이상을 받은 직업이 많다.
근데 라라는 6%만 받아라? 심지어 분출중에 가장 핵심인 해분출을?
이건 그냥 라라안하는 새끼가 생각없이 패치한거다.

마코는 이러하고 오리진과 용정강화에 대한 평가는.
개소리하지말고 걍 롤백해라 이다.

라라는 애초에 극딜이 엄청약하다.
라라 해본사람이면 다 알것이다.
기본 5차기준 10초극딜이라면 현 헥사코어 체제에 들어와서는 중위권에 아슬하게 될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서 딜타임이 조금만 늘어나기만 해도 중위권이 아닌 중하위, 하위권까지 내려갈수있다.
다른이들은 여기서 라라의 딜압축이 좋아서 그런것 아니냐? 이런식으로 반문할수있다.
하지만 압축이 좋은건 사실이지만, 극딜의 총량이 타직업대비 약한데 이게 어떻게 강한것인가?
rpg는 상대적인 게임이다. 타직업이 내직업대비 약하면 내 직업이 좋은것이고 강하면 내 직업이 약한것이다.
이럼에도 약코한다하면 할말이 없다.
이렇기에 그나마 가지고 있던 6차극딜을 이렇게 칼질해버린다면 라라는 진짜 오리진극딜마저 약한 찐따이다.
애초에 오리진이 강력해서 세칼카라인을 스킵해서 죽이는 메타가 강해져서 이걸 견제하려 한거같지만
사실상 그나마 이거라도 강점을 가진 직업을 죽이는 패치이기에 그냥 오리진 한방이 강한게 좋다.

이러면 이제 라라는 스텟낮아도 클탐 잘나오던데 사기아님?
이러면서 클리어타임 지표를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수 있으나 반은 맞긴하지만 반을 틀렷다.
클탐에 딜 압축해서 하는사람보면 헥사강화 자체가 덜 되어있는경우가 많다.
이게 왜 핵심이냐? 헥사강화는 기존 시점에서 5차 지분율이 높을수록 유리한 구조이다.
마스터리 코어의 경우 많이 나오지않았기에 아직 전체적인 벨런스면에서 논하기에는 어렵다.
물론 이번 2차 마코가 나온다면 마코도 어느정도 경쟁력을 갖는것은 사실.
하지만 5차의 경우 4개의 스킬이 모조리 한방에 나왔고 또한 깡으로 최종뎀 60%를 주는 강화이다.
이렇기에 5차자체가 강력해야만 현 헥사메트릭스 메타에서 강캐라 볼수있다.
그래서 라라의 경우 헥사메트릭스 이전이라면 중위권이상의 직업이라 볼수있었다.
하지만, 헥사메트릭스가 나옴으로써 5차 지분율이 높은 타직업이 라라보다 우위에 설수밖에없었고
그로인해 라라의 기형적인 딜지분구조(4차에 쏠려있는 딜지분)으로 인해서 마코가 1개 나온시점에서 라라는 엄청난 상대적 너프를 당했었던 것이다.

이로인해 현 시점 라라는 진짜 하위권라인에 속해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왜 이렇게 사기라는 인식이 박힌걸까?

가장 큰원인은 비제이들이다.

그리고 그중에서 뽑으라면 단연 춘자다.
나는 춘자가 매우 싫은 사람이라 이에 대해서 커버칠려는 사람이 있다면 이거에 대해서 나에게는 말이 안통하니 
회유하지마라.
각종 어그로성 썸네일과 컨텐츠로 사건사고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특히 라라한테한 라라인식을 갑자기 ㅈ같이 만들어버린건 '사냥 박탈감대회'다.
잘모르는 사람들에게는 이게 왜 문제냐 말할수있겠지만, 라라의 현 사냥 인식이 이거하나로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애초에 라라가 사냥성능 뛰어난건 사실이다. 그럼에도 그걸가지고 박탈감대회같은걸 열어서 몇몇 직업에 대해서 고로시한 영상이다.
이때 라라도 여름5 맵에서 사기적인 사냥성능을 보여주었고 이로인해 사냥 개씹사기캐릭이라는 인식이 박혀버렸다.
또한 명훈이 라라가 딸깍하면서 보스죽이는 영상도 올렸는데 이 영상과 저 춘개같은놈의 영상이 싱크로를 일으켜서 라라의 인식을 미친듯이 올려버렷다.
사실 명훈이 보여줬던 라라스팩이 다른 직업이여도 더스크 죽이고도 남는 스팩이다.
애초에 말했지만 라라는 극딜타임이 길수록 약해지는 편인데 더스크는 대략 25초정도는 프리딜할여유가 있다.
이 상황에서 라라가 더스크를 원눈컷내는 스팩이라면 가능한직업이 많다는뜻이다.
여하튼, 지금의 라라의 인식은 가장 개같은 시발점은 춘자가 만들어냈고 이로인해 연쇄효과로 라라직업체험편으로 명훈이 찍은 이 두가지 영상이 시너지를 일으켜서 라라가 ㅈ사기라며 강코를 당한것이다.

접었다고는 하나 이게 현시점에서 라라가 받은 마코와 오리진, 용정에 대한 저의 생각이며
또한 라라가 왜 사기캐도 아닌데 인식이 이런지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나중에 마코나오면 분석정도는 쓰고 달아날거같네요.
어떻게 나올지 궁금은 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