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춘발놈의 사냥박탈감대회와 6차이전 솔플 타임어택 중상위권 순위로 인해서 상당한 올려치기를 당했었다.
하지만 6차이전에도 솔직히 파티에서는 선호도가 좋은편도 아니였고 솔플도 나사빠진 유틸로인해 좋은편은 아니였다.
그리고 지금... 6차가 나오고 마코가 2개나온시점 라라는 걍 문제밖에 없다.
무엇이 문제인지 집어보자.

1. 최상위권 극딜압축이라는 이름 뒤에 숨겨진 하위권 극딜

라라 극딜압축 좋은거? 대부분의 유저들이 알고있다 생각함
필자도 생각하길 메이플에서 라라만큼 극딜압축잘된직업 거의 없다 생각함
근데 문제는 그거 말고는 극딜의 장점이 없다.
기존에도 극딜자체가 쌘편이 아니였음 거의 대부분 평딜로 매꾸는 느낌이었지
근데 지금은 극딜자체가 그냥 너무 약함 그냥 약한게 아니라 그냥 답도없이 약함
라라 극딜쌔다고 주장하는 사람은 10초이내로 보스잡는 사람들임 라라의 극딜의 장점은 10초이내로 컷할수있는 보스에 한에서 극딜이 쉬운거지 딜타임이 조금만 늘어나는 순간 걍 dpm이 한도끝도없이 밀림.
이와중에 저번 패치로 라라 오리진이 너프를 먹었다...
이거만 봐도 운영진새끼들 내부지표가 없다 생각함.
총딜량 지표만 비교해봐도 저열한 라라 심지어 저 패치당시에는 라라 분출도 마코없던 시절임.
평딜도 ㅈ박았고 극딜도 ㅈ박았는데 그와중에 너프를 당함...
그 결과 지금 라라 극딜은 말이 하위권이지 3분중에서는 최하위권이라 생각함

2. 강력했던 평딜의 영광은 어디에? 이제는 걍 나락간 평딜

이 부분은 이해가 안가는 사람이 많을것이라 생각함.
필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라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나는 라라 평딜 나락갔다 생각함.
그 가장 큰 이유는 실질적인 평딜의 개선을 1도 못받았다.
대표적으로 해분출만봐도 라라유저들은 해분출의 활성화시간을 늘려달라했다.
이게 무엇이냐면 분출의 기본적인 지속시간은 18초이지만 해분출의 메인딜링인 화염탄은 11초까지만 나오게 되어있어서 말이 18초 지속이지 해분출은 최소 12초간격으로는 리필해야하는 스킬이다.
또한 바람분출과 물분출의 경우 처음 폭발딜도 없다보니 갱신타이밍에 따라서 딜로스가 발생한다(ex 물분출이나 바람분출 타격직전에 다시갱신하면 대기타임+다시발동후 대기타임 이라는 딜로스 발생).
이렇듯 라라의 분출자체도 따지고보면 문제가 많은 스킬이다.
이래서 라라유저들은 분출만큼은 개선충분히 받고 딜좀 넉넉히 받기를 바랬다. 이거말고는 라라의 평딜이 살아날 방법이 보이지가 않았기때문...
근데... 운영진 이 개새끼들은 개선해주는척하면서 딜깍을려다가 걸리니까 개선안해주고 딜량도 애매하게 올려줬다.... 진지하게 라라의 핵심스킬은 분출이 이거밖에 상향못받은것도 억울한데 그동안 문제점이라고 개선해달라한 부분은 철저하게 배제당한채 그냥 약간의 딜량상승과 범위상승이 끝이었다.

현시점에서 라라의 평딜의 비중은 대부분이 분출이 차지하고 소폭 정뿌나 산꼬마같은 서브스킬이 차지한다.
이러면 다른 유저들은 그러면 흡수에다가 패시브로 분출딜상승주면 되는거 아니에요? 이렇게 말한다
이게 진짜 부아가 치미는점이 흡수는 후술하겠지만 사실상 라라가 활용이 힘든스킬인데 그러면 그냥 패시브만보고 흡수를 올려야할 뿐더러 분출의 개선은 1도하지않고 딜만올리면 결과적으로 이 불쾌한경험은 유지해야하기때문에 이걸 개선이라 부를수있나싶다. 심지어 조각도 공짜가 아닌데 타직업 평딜만큼 딜량올릴려고 유료패치해야하는게 말이 되느냐... 이럴거면 그냥 분출마코를 개선해줘야할정도로 라라 평딜은 답이없다.

이렇듯 후에 나올 마코로 딜적인 개선은 가능할수있더라도 실질적으로 라라의 딜메커니즘상 그 스킬은 활용이 어려울뿐더러 그래봤자 라라의 딜구조는 개선될수가 없기때문에 솔직히 이번 분출마코때 개선 못받은게 크다.
이럴거면 라라 분출 마코를 다시만들어줘야할 수준이라 생각한다.

3. 유틸이 다양하다? 전체적으로 나사빠진 유틸들

어떤이들은 라라가 유틸이 다양해서 좋다고 생각한다.
근데 팩트는 그 유틸들이 하나같이 나사빠져서 더 문제점이다.
필자는 나사빠진 유틸여러개보다 완벽한 유틸 한두개가 더 좋다 생각한다.
왜 나사가 빠졌는가? 실제로 몇몇 지인들이 물어봤던 질문들 그대로 답해드리면

윗점+덮점가능 = 고정윗점이라 여러 상황에서 대처하기 힘들다.
대처할려면 블링크활용해야하는데 블링크 쿨을 생각하면 여러모로 대처능력이 떨어짐.

용맥으로 텔레포트가 가능하다 = 라라 해본유저들은 알겠지만 3분출의 유지로 인해서 보스주변의 용맥은 거의 씨가마른다. 이때문에 라라는 대부분 보스잡으면서 말뚝딜을 하지못한다. 어떻게든 용맥을 갱신시키기위해서 계속 뛰어야한다. 가만히 있으면 용맥은 리필되지않기때문, 이정도로 용맥이 부족한 라라가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위치에 용맥이 있는건 진짜 어느정도 라라를 해서 예측플레이를 하면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 한에서 가능하다.
애초부터 용맥리필만 잘된다면 좋은 유틸이라 생각할수있겠지만 용맥리필이 느려서 나사가 빠졌다.

좋은 뎀감기가 있다 = 실질적으로 움직일수없는 뎀감기라 마냥 좋다고 생각하기 어렵다. 저거 쓰는순간 모든 패턴을 걍 맞겠다는 뜻인데 뎀감수치가 아무리 좋다한들 산에움쓴채로 죽는경우도 많다. 애초부터 움직일수라도 있어야지 대처를 할수있는데 움직이지 못하는점에서 이미 치명적인 문제점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마법사라 에테폼있잖음 = 라라는 mp가 ㅈㄴ게 작아요. 칠흑셋팅하기 시작하면 총 mp값이 낮아집니다.
필자의 경우 4만~5만정도가 최대라 생각하는데 에테폼쓰고 몇대맞으면 mp가 반토막이상이 나는데 이게 정상이라 생각안함. 진짜 라라로 에테폼잘못쓰면 mp0되서 오버로드꺼지고 진짜 걍 죽는일도 허다함.
그정도로 에테폼활용도가 좋지못함...

자체바인드 있잖아요 = 이걸 지금도 이점이라 생각한다면 당신은 겜안분
애초에 자체바인드가 점샷이안되서 필자는 윌아니면 쓰지도 않을뿐더러 키셋팅에서 이미 뺏다.

이 이상의 질문은 들어오지않았고 애초에 실질적인 활용유틸은 이게 다라고 생각한다.
있는 유틸마다 하자투성이이다.
이 때문에 라라가 흡수를 쓰기 힘들다는것인데 기동력도 않좋고 용맥도 부족해서 여러스킬 굴리는데에도 제약이 많은와중에 몹한테 붙어서 인파이팅을 해라? 걍 죽고싶어서 환장했다는 뜻
물론 보스숙련도가 높으면 어느정도 가능한건 사실이지만 이마저도 쉽다고는 생각안함.
진지하게 라라는 유틸안좋은편이 맞다고 봅니다.

사냥부분의 경우 그냥 좋은편이니까 문제점삼지는 않겠습니다.
애초에 사냥으로 딴지거는 사람들은 260도 못찍은 사람이라 생각함 이제는 야누스나오고 나서부터 야누스 10랩만찍어도 라라보다 사냥편한직업들? ㅈㄴ많음 이제는 걍 야누스 10랩기준 날먹빌드가 차고 넘치는데 그걸로 딴지걸면 걍 겜안분이라 보겠습니다.
260이전에는 라라가 좋으니까 좋다고 말하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요즘 285지역까지 나오기도 했고 1부터 260가는 시간이랑 260에서 285가는시간이랑 비교하면 후자가 몇십배는 더 오래걸릴거라 생각하기에 논쟁거리라 생각하지도 않을게요.

이밖에도 평딜싸이클문제나 상태이상수치 문제등 여러문제가 있습니다.
그냥 라라 지금 약하고 않좋고 딱한 직업맞아요...
아직도 라라 인식 높게 잡고계신분들 많은데 실질적으로 게임하는 유저들은 라라 파티에 안껴줄려할정도로 라라 기피현상이많습니다.
저만 봐도 하도 안받아주니까 결국제가 파장을 잡을정도에요.
그정도로 파티들어가기도 힘들고 실질적인 인식은 땅에 박혔다는 거에요.
여튼 긴글 썻습니다.

3줄요약
1. 라라 극딜 ㅈㄴ약함
2. 라라 평딜 구조개선 1도안하고 그냥 ㅈㄴ약함
3. 라라유틸 전체적으로 나사 빠져서 ㅈㄴ 답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