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부트서버 49층 윈브 유저입니다.
맨날 눈팅하다가 인벤에 글은 처음 쓰는 것 같네요.


1. 리부트서버와 윈브를 키우게 된 계기 (잡담)

저는 메이플을 약 2년전 BTS세트 출시 당시에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어렸을때 팡이님이나 세글자님 방송 보면서 나도 큐브 한번 몇백개씩 돌려보고 싶고
내 장비창을 열면 샤인머스캣처럼 초록색으로 영롱하게 꾸며 보고싶은 것에 대한 로망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은 돈 생기면 스타포스 하라고 말하는데 17둘둘 까지만 하고 전부 레전드리로 도배했습니다.)
근데 리부트 서버에서는 메소로 큐브를 돌릴 수 있다는 거에요
그래서 서버는 리부트로 정하고
직업 중에 윈브를 선택한 이유는
제가 궁수와 타수 뽕에 대한 로망을 가슴 한 켠에 품고 살던 사람이라
메이플 서버를 옮길 때 마다 신궁을 키워서 전부 키운 횟수로 치면 7번 정도 되더라구요 이건 똥믈리에 기질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키웠나 싶긴 한데 아무튼
그리고 제가 긴장되는 상황에서 침착하게 집중을 잘 못하는 편이라 게임 컨트롤에도 자신감이 떨어져서 롤도 서포터 포지션을 주로 했거든요
그래서 직업을 선택 할 때 딜이 아무리 세더라도 유틸이 구리면 안된다는 생각에 나로를 포기하고
제가 또 딜 욕심도 별로 없고 보스 욕심도 크게 없어서 옛날에는 카루타, 스데미 까지가 최상위 보스여서 스데미까지 솔플로 10분안에 잡아보는게 소원이었거든요
근데 윈브가 스데미까지 유틸이 괜찮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스킬까지 이쁜거에요
낭만 조건이 전부 충족 되고 똥손 커버 쳐줄만큼 괜찮은데 스킬까지 이쁜캐릭이라
완전 저를 위한 캐릭터라는 생각에 테라버닝도 아니었는데 그냥 바로 키워서 200까지 찍어버렸습니다.
역시 애정이 있으니까 그런건 신경도 안쓰이더라구요


2. 밸패 후 느낀점

저는 지금까지 별 불만없이 윈브 잘 키워오던 사람이었고 사람들이 윈브 딜 약하다고 하는데 그런 얘기 듣고도 진짜 약한건가? 난 별로 안 약한거 같은데.. 이정도 딜이면 충분하지 않나? 라는 생각 가지고 행메하던 사람이라
솔직히 저는 이번 밸패 받고도 아이들윔 1줄당 1억~1.5억 오르고 보스시간 1/3정도 단축 돼서 만족하던 편이었거든요
근데 최근에 카인, 아델도 처음으로 키워보고 12월 30일에 키우기 시작한 테라버닝 히어로도 준수하게 키웠는데
이런 직업들 주보캐 정도 될 때까지 키워보니까 윈브랑 딜 차이가 나는게 확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쌔더라구요
왜 인벤사람들이 윈브 밸패에 대해 그렇게 불만족 했는지 바로 이해가 갔습니다.
윈브 아케인 무기 만들어주려고 물떡도 216개 모아놓고 나비떡만 준비하고 있었는데 현타도 살짝 오고
물떡을 히어로무기 만드는데 써야하나.. 윈브 적당히 키워봤으니까 이제 본캐를 바꿔야하나...
하는 생각도 들고.. 생각이 참 복잡해지더라구요



3. 최종 입장

이번 밸패가 맘에 안드는건 맞지만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 보니까 일부 직업 제외하고 딜 상향이나 이펙트, 편의성에 있어서 개인적으로 괜찮게 진행됐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음 리마스터 직업군은 시그너스 기사단이니까 이번 밸패에서 크게 안 건드리고 응급처치 한 거라고 믿어보려고 합니다.
다음 리마스터는 여름방학 즈음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때 까지 우선 기다려보고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게 되면 그 때 드러누워도 늦지 않고 지금은 개선안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신에 그 때 까지 저희가 힘써야 할 중요한 것을 하나 꼽자면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를 좋은 선례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모험가 리마스터 패치에서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부분들에 대한 유저들의 목소리가 운영진들의 귀에 닿게하여 운영진들이 유저들의 니즈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게 하고 '패치 하고나면 끝!' 이 아닌 패치 후에도 AS 받을 수 있는 루틴을 개척해 놓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운영진들 또한 사람이기에 한번에 준수한 밸런스 패치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운영진들 또한 이를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착오를 인정하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수정 할 수 있는 건강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게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으로 제가 생각하는 윈브 개선안 나열하고 글 마무리 하겠습니다.


1. 딜 상향 or 극딜기 부여
2. 몬순 무적시간 부여
3. 페어리턴 일반몹 뎀증 부여 or 4차 스킬 볼텍스와 교환 후 뎀퍼 상향
4. 아이들윔 후딜 감소 및 최종뎀 감소 삭제 (자주 사용하는 만큼 후딜에 따른 딜로스 증가)
5. 천노 무빙샷으로 변경
6. 윈드월 사출기능은 엘리멘트 0되어도 지속시간 종료까지 유지 가능하게 변경, 사출기능용 윈드월 이펙트 별도생성으로 가시성 확보, 최종뎀 감소 삭제
7. 볼텍스스피어 우클릭 기능으로 캐릭터 기준 출발 거리 조정

갑자기 생각 나는대로 쓰다 보니 두서없이 쓴 것 같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