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험가 궁수 공통

●샤프 아이즈 강화 하이퍼 스킬 - 퍼시스트, 이그노어 가드, 크리티컬 레이트



- 각각 샤프 아이즈에 지속시간 30초, 방어율 무시 5%, 크리티컬 확률 5%를 더하는 스킬들입니다. 샤프 아이즈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버프이고, 방어율 무시와 크리티컬 확률 5%는 수치가 지나치게 낮습니다. 해당 스킬들의 수치를 조정하거나, 삭제 후 직업 고유 스킬을 강화하는 방향의 전면 개편이 필요합니다.


● 닷지 - 효용이 너무 낮은 패시브 스킬


- 대부분의 보스 몬스터들이 사용하는 체력 비례 피해에는 회피 판정이 적용되지 않는데다, 모험가 궁수는 이미 크리티컬 확률이 충분히 높기 때문에 200레벨 이하 육성 과정에서만 조금 쓰이고 완전히 버려지는 스킬이 됩니다. 해당 스킬의 효용 개선이 필요합니다.

- 개선안 : 모험가 궁수 셋은 모두 능동적으로 발동할 만한 짧쿨 생존기가 부재하고, 존재하더라도 각자 한계를 지니고 있습니다. 패스파인더의 에인션트 아스트라는 상태이상과 슈퍼넉백을 방어하지 못하며, 보우마스터의 실루엣 미라주는 공격을 받았을때 자동적용되는 스택형 뎀감기이고, 신궁의 트루 스나이핑은 쿨타임이 너무 긴 180초입니다. 따라서 모험가 궁수가 공통으로 보유한 닷지에 50~70초 쿨타임에 2초 정도 무적을 부여하는 액티브 효과를 부여했으면 합니다.★

- 본 밸런스 패치에서 메르세데스(워터실드), 아란(마하의 영역), 소울마스터(크로스 더 스틱스)가 이미 짧쿨생존기를 받은 전례도 존재합니다.


● 모궁 더블점프 - 윗점 커맨드 및 조작감의 문제



- 이번에 윗점 평준화로 인해 모험가 법사 등 여러 직업들에게 윗점이 추가되었는데요. 오직 궁수와 데몬 직업군만이 윗점의 커맨드로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타 직업을 하다가 궁수에 입문하는 유저들에게 충분히 불편한 경험으로 작용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이미 해당 커맨드에 익숙한 기존 유저들의 입장에서도 밧줄 위치에서 윗점을 사용할 때 밧줄에 매달려버리는 문제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개선안 : 우클릭으로 해당 커맨드를 잠그고 ↑+점프 커맨드 혹은 ↑+↑ 커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 소환수 - 펫 버프가 등록되지 않는 지속스킬

- 모험가 궁수가 공통으로 지니는 소환수들입니다. 버프가 아닌 소환수 판정이기에 펫버프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5차 공용스킬 '이볼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소환수를 미리 켜주어야 하기에 키세팅 및 조작감에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 개선안 : 해당 소환수가 없는 상태에서도 이볼브를 발동할 수 있도록 하고, 이볼브가 종료되었을 때 자동으로 발동되는 로직으로 변경하여 주세요. (이 경우 기존 소환수의 키세팅을 이볼브로 대체하는 것으로 해결.)  다크나이트의 '비홀더' 처럼 단순히 온오프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패시브효과 방어력->슬로우★

● 이볼브 - 사냥기, 보스딜링기 양쪽으로 하자 있는 소환수



- 이볼브는 보우마스터의 애로우 레인 공백, 신궁의 스플릿 애로우 공백 중에 발동하여 사냥을 보조하는 용도 혹은 모험가 궁수의 120초 극딜에 맞추어 소환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이볼브는 사냥 중 플레이어가 공격하는 곳의 반대편을 우선시하는 공격 로직이 적용되어 있는데, Y축 범위가 너무 저열한데다가 몬스터가 없더라도 공격을 진행하기 때문에 허공에 돌진을 하기 일쑤입니다.

- 개선안 : y축 공격범위를 상향하고 몬스터가 존재할 경우에만 타겟을 지정하여 공격하는 로직으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2) 보우마스터&신궁 공통

● 퀴버 플로우&볼트 플로우(약칭 플로우) - 쿨타임 문제



- 지난 패치로 플로우의 지속시간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같아지며 가동률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보스몬스터의 페이즈가 바뀌거나, 랜덤포탈을 다녀오거나 하면 사라지고 쿨타임을 기다려야 하는 부정적 경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강제 텔레포트 패턴 등으로 공중에 떠있을 때 발동이 불가능하여 생존 유틸로서 제 면모를 발휘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 개선안 : 어차피 상시가동을 전제한 스킬인만큼 쿨타임의 삭제가 필요하고, 스킬이 설치된상황에 스킬 쿨타임이 다돌았으면 다시 설치가 가능하도록 해주십시요 , 공중에서 발동해도 지상의 플로우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익스트림 아처리 - 패시브화



- 온오프 스킬은 켰을 때의 상태, 껐을 때의 상태가 모두 의미가 있어서 자유자재로 끄고 켜며 각 상태의 효과를 누리는 스킬입니다. (카이저의 리셔플스위치 등) 하지만 보우마스터와 신궁의 익스트림 아처리는 회피율과 방어력 디메리트가 의미 없기 때문에 반드시 켜고 사용하게 됩니다.
크리티컬데미지->최종뎀으로 변경
아무래도 궁수는 크리티컬 데미지가 크리인스킬때문에 효율이 너무나도 떨어집니다.

- 개선안 : 익스트림 아처리 활/석궁 모두 패시브화가 필요합니다.


● 슈타이크 아이젠 - 추적형 이동기의 삭제


- 슈타이크 아이젠은 전방 범위 내에서 가장 멀리 있는 적을 타겟으로 지정하고 해당 적의 위치로 이동하는 추적형 이동기입니다. 개발진은 슈타이크 아이젠을 삭제하고 그 효용성을 대신할 스킬로 플로우 스킬을 주었다고 설명했지만 플로우 스킬은 슈타이크 아이젠의 효용을 전혀 대체하지 못합니다. 슈타이크 아이젠은 전방의 몬스터를 추적하는데 중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위협적 패턴을 피하는 용도는 부수적인 것이고, 적에게 공격을 쉽게 꽂아넣을 위치를 선정하여 딜효율을 높여주는, 공격형 이동기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기존 경험을 해치는 부정적인 경험을 겪게 하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켜주세요.

- 개선안 : 슈타이크 아이젠의 전면 롤백이 필요합니다. 롤백이 안된다면 전방의 적을 추적하는 인 투 다크니스(섀도어), 플래시 슬래시(히어로)와 같은 종류의 스킬을 받아야만 효용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3) 신궁

● 페인 킬러 - 효용성이 낮은 생존기


- 페인 킬러는 신궁의 몇 안되는 생존 보조 유틸이지만, 보스에서 위협적인 체력 비례 피해에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용도가 크게 제한됩니다. 코어 칸을 한 칸 아끼고 에르다의 의지 대용으로 쓴다고 생각하면 상위보스에서 훌륭한 유틸일 수 있지만, 그러기에는 상태이상 면역 지속 시간이 1초로 너무 짧습니다. (용사의 의지, 에르다의 의지는 3초) 

- 개선안 : 상태이상 면역 지속시간을 3초로 늘려서 의지 스킬로 쓰게 하거나 or 체력 비례 피해에 대응할 수 있는 생존기로 리메이크. 둘 중 하나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 파이널 어택 - 효용성이 낮은 패시브


-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을 보유하고, 타수가 굉장히 높은 보우마스터에 비해 신궁의 파이널 어택 딜 점유율은 처참한 수준입니다. 1%라도 나오면 잘 나온 급에 속합니다. 삭제하고 다른 스킬로 전환이 필요합니다.
다른스킬로 대체가 안된다면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을 주셔야됩니다
신궁은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이 없어서 점유율이 모든보스에서 0.20~0.28퍼 나옵니다 1퍼에 근접하지도 않습니다.


● 볼트 스위프트 - 아이덴티티가 애매한 사냥기


- 스플릿 애로우가 꺼진 상태의 사냥을 보조하기 위해 부여된 사냥기입니다만, 범위도 쿨타임도 너무나 애매합니다. 현재 메이플의 재획 사냥은 몬스터의 젠 시간 7초를 기준으로 하여 빌드가 형성되는데 볼트 스위프트는 젠마다 돌려주는 '가벼운 사냥기'도 못되고, 쿨은 길지만 광역 범위를 쓸어주는 '무거운 사냥기'도 못됩니다.

- 개선안 : 쿨타임을 7초로 감소시키거나 or 쿨타임을 14초로 늘리고 더욱 넓은 범위를 타격했으면 합니다.


● 스나이핑 - 불합리한 코어강화 효과


- 스나이핑이 보스 전용기라는 점은 신궁을 플레이하지 않는 유저들도 아는 사항인데, 20레벨 코어 강화로 얻는 보너스는 어처구니없게도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0% 증가를 받고 있습니다. 아마 적을 노려서 저격하는 컨셉인데 공격 타겟수 1 증가를 주기에도 애매하고, 이미 크리티컬 100%인지라 크리티컬 확률 5%를 주기에도 애매한 탓으로 보입니다.

- 개선안 : 데미지 5% 같은 낮은 옵션의 생색내기라도 좋으니 좀 유효한 옵션을 부여해 줬으면 합니다. (캡틴의 헤드샷도 같은 문제 해결이 필요합니다.)


●스플릿 애로우 - 방무 불균등, 이동보스에서의 딜누수


- 신궁의 평딜능력 강화를 책임지는 스플릿 애로우에는, 스나이핑/인핸스 스나이핑/트루 스나이핑/차지드 애로우에 부여된 것과 같은 방어율 무시 옵션이 없습니다. 이는 보스에서 적정 방무를 해치기에 스펙업 과정에서 부정적 경험을 초래합니다. 또한 스플릿 애로우는 적이 스나이핑에 맞은 타격점에 새로 피격범위를 생성하여 해당 위치의 적을 타격하는데, 이 과정에서 적이 이동하면 피격범위를 벗어나 딜누수가 일어나기 일쑤입니다. 

- 개선안 : 스플릿 애로우에도 최소 스나이핑에 부여된 기본 방어율 무시 40% 이상의 방어율 무시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또한 타격점의 후방부분 피격범위를 늘리는 등으로 딜누수를 막았으면 합니다.

+지속시간을 더 늘려주던가 온오프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무릉도장으로 설명드리면 스플릿 애로우가 켜져있을땐 10초씩 기다리면서 다른스킬의 쿨타임을 돌리고 올라가지 못합니다 바로바로 올라가야됩니다 1초라도 빨리 스플릿 애로우가 주력 평딜스킬이니까 즉 전체적인 쿨을 돌리지못하고 바로바로 다음층으로 올라가야되서 타직업에 비해서 극딜을 몇번 더 못넣게 됩니다 쿨을 돌리지못하니까요


● 차지드 애로우 - 사냥으로도 보스에서도 성능이 약한 스킬/차징 스킬의 부정적 경험

 

- 차지드 애로우는 사냥에서 쓰기에는 기존 피어싱이 주는 긴 X축, 작은 Y축의 범위와 크게 겹치고, 보스에서 쓰기에는 10초의 긴 차징 디메리트에 맞는 딜링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 개선안 : 차징 시스템을 삭제하고, 풀차징 딜이 바로 발사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본 패치에서 데몬 어벤져의 블러드 피스트가 차징 삭제 패치를 받은 전례도 존재합니다.
★+차징중에는 소울마스터처럼 무적기 추가해주십시요.★


● 트루 스나이핑 - 극딜기와 생존기 사이에서 아이덴티티가 애매한 스킬


- 신궁의 첫 5차스킬인 트루 스나이핑은 숨어서 적을 쏜다는 저격 컨셉에 맞추어 진 극딜기로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류 수정을 명목으로 최종 데미지가 데미지로 바뀌는 너프를 받아 극딜기에서 탈락하여 대부분의 신궁 유저들은 본 스킬을 생존기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트루 스나이핑의 쿨타임은 180초라 유연한 생존기로 사용하기에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 모든 궁수의 극딜기는 크리티컬리인포스에 맞춰져있습니다 크리인은 120초 쿨타임이라
트스나는 크리인 2번에 1번만 쓸수있어서 너무너무 부정적인 경험을 느끼고있습니다

- 개선안 : 위의 모험가 궁수 공통 개선안 혹은 페인 킬러 개선안 등으로 신궁에게 짧쿨 생존기가 보장된다면 트루 스나이핑의 최종 데미지를 롤백하고 극딜기로 되돌려주세요.
또는 그러한 패치를 동반하지 않는다면 트루 스나이핑을 30초 스택 충전 후 1발당 2초의 무적시간을 얻는 등의 확실한 생존 + 짧쿨극딜기로 리메이크해주세요. 


● 어드밴스드 인핸스 애로우

스나이핑,피어싱 2가지는 딜레이가 줄었고 딜레이가 동일합니다
허나 인핸스 스나이핑 , 인핸스피어싱 2가지는 딜레이가 스나이핑 , 피어싱이랑 다릅니다
즉 1타2타3타 후에 4타때 강화되는 인핸스 스나이핑 , 인핸스 피어싱은 후딜이 너무심해서 뚝뚝 끊겨서
사냥하는 몇시간동안 너무 부정적이고 답답하며
보스에서는 정말 말로 표현못할정도로 역합니다

-개선안: 1타2타후 3타때 인핸스 강화타 발동 / 4타강화에서 3타강화로 1타 줄여주세요
요즘 상위 하드보스패턴에 맞지않는 부정적인경험스킬입니다
기본 스나이핑,피어싱과 동일한 딜레이로 3타 강화타 어드밴스드 인핸스 애로우 스킬인
인핸스 스나이핑 , 인핸스 피어싱도 딜레이를 동일하게적용해주세요

강화타컨셉을 유지할꺼면
왜 3타를 강화 해야되는지 팩트는
1타2타3타 맞추고 4타강화인데 하드 보스 패턴을 생각해보면
1타2타3타 때리고 엎드리고 패턴피하기 바쁨 + 무릉에서 3타맞추고 넘어가는거 + 보스에서 3타맞추고 페이지 이동 싹다 4타강화타 증발됨
3타까지때린거 유지해주면 상관없음 허나 지금은 유지도 안해줌 다시 1타 2타 3타 때리고4타 강화타 넣어야됨
그냥 여기서 4타 추가타 증발임 
이것만으로도 그냥 족쇄에 박힌거임 그렇다고 강화타가 딜이 1.5배 2배 쌘것도아님 그냥 퍼뎀  스나이핑보다 퍼뎀보다 살짝 높음
아무래도 내성낮고 후딜있어서 답답해 미칠꺼같은데


마지막으로 바라는점은
극딜주기,최종뎀,짧은쿨 무적기를 받지를 못했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인데 타직업인 메르,윈브는 짧은쿨 무적기,최종뎀,극딜주기 다 맞춰졌습니다.

최종뎀 리마스터+밸패 = 0퍼받았습니다. 최종뎀
공15퍼 받은것마저 다시 롤백해서 제자리걸음. 
카트리지 딜 상승? 솔직히 의미 별로없음 카트리지가 스플릿애로우+카트리지 풀버스트샷 같이 날리는건데
스플릿 애로우에 자체방무가없음 스플릿 애로우 자체방무 위에서 말했던것처럼 달아주고
스플릿 애로우 데미지 더 줬으면 좋겠음

스플릿 애로우 상시로 해줄꺼 아니면 데미지 방무 무조건 달아주세요


제발 이글 1초라도보고 넘기지마시고 제발 고쳐주세요.


추천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다들 꾸준히 문의하기 넣어주시면 감사합니다.
8월달 한달조금더넘게 남았는데 다같이 문의하기 많이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