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좀 간편하게 볼수있게 만들라고 적는데 왜 맨날 글이 길어지지 ?
아니 좀 간편하게 볼수있게 만들라고 적는데 왜 맨날 글이 길어지지 ?
아니 좀 간편하게 볼수있게 만들라고 적는데 왜 맨날 글이 길어지지 ?



저보다 강한 메르세데스분들이 많지만, 뉴비분들을 위해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10243?my=post

↑ 옛날 메르 공략글.

위 글에는 템셋팅도 설명되어 있으니, 템셋팅은 위의 글에서 보시고 나머지는 여기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메세의 장점

1. 전 직업 (40직업) 최상위권 극딜기

2. 전 직업 최상위권 기본스펙

3. 준수한 유틸 ( 공중체공(메르콥터), 프리드 30초 무적,상하좌우텔,실피디아,디버프 2~3개, 슈퍼스탠스 등 )


목차

1. 메르세데스의 포지션 (간단히 설명)

2. 메르세데스의 오해?

3. 스킬트리와 스킬설명

3.5 연계기, 디버프와 이그니스 로어(스택)

4. 사냥

5. 코강과 링크, 그리고 유니온 셋팅

6. 키셋팅



1. 메르세데스의 포지션

왜 미드필더인가?

메르세데스는 메인딜러 컨셉이나, 보조딜러역할도 가능한, 만능형 딜러입니다.

디버프를 3개를 보유하고있으며, 2개는 파티원과 공유가 가능합니다.

2번에서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간단히 30초 지속이지만, 항시 가동 가능한 (가동률100%)

데미지30% 증가 "디버프"방어력 무시 50% 증가 "디버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 방어력 무시는 물리계열 공격에만 50% 무시를 증가시켜주며,

현재 필수적으로 파티에 법사가 들어가는 현 상황속에서도 상당히 괜찮습니다.

메르세데스 지인과 하드윌까지 가겠다 하면 메르방무 50%만을 믿고 보보공 극세팅 까지 가능합니다.


2. 메르세데스의 오해?

1) 메르세데스는 왜 샤프아이즈가 없나요? 듀얼보우건은 선택받은 궁수들만 쓸수있는 무기라면서요 ?

 ?

가아니고 메르세데스는 "패시브"로 샤프아이즈 상위 호환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1차,2차,4차 입니다.



상위 호환이므로 샤프아이즈가 있는 궁수들보다 크확,크뎀이 훨씬 높은데 쓸만한 샤프아이즈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2) 하,,, 이거 메르세데스 연계직업 시작하기 무서운데,,, 카데나스트라이커만큼 어려운거 아니에요?

보스전에선 연계 안합니다. 뒤에서 후술하겠습니다.  다만 메르콥터 와 일부사냥터는 연계를 사용합니다.

보스전에선 순전히 디버프2~3개를 건 다음 이르칼라 넣고 래쓰+스듀샷 콤보만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슈타르를 사용합니다.


3) 메르세데스는 마땅한 사냥기가 없다?

사실상 마땅한 사냥기라면 3차에 리프토네이도가 있습니다. 근데 코강에서 4차처럼 적용이 되는것처럼 알려져 있으나,

 

사실은 4차로 취급하는게 맞습니다. 레전 패시브로 리프토네이도는 블래스터처럼 1차스킬이 4차스킬로 "취급" 됩니다.

레벨 60~242까지는 리프토네이도와 거스트다이브, 메르콥터 응용과 실피디아(잼피디아) 로 사냥합니다.

4) 원킬컷이 높다?

이것도 옛말인거 같습니다.

메르세데스는 투자효율 40위인 반증으로, 기본스펙이 40직업중 최고를 자랑합니다.(확인 안해봄 허언증임)

(본섭기준) 헤이븐에서

레벨195, 주스텟 3088,공격력 34에 잠재도 없는 우트가르드 7성인 메르세데스로 2~3킬이 나며,

래쓰 오브 엔릴을 사용하면 원킬입니다. - 뒤에서 설명할거지만 쿨타임8초짜리 하이퍼입니다.

그리고, 메르 상향 패치전 30렙때 (제가 핵뉴비였던 시절) 엘리넬 몬스터들이 원킬나던게 생각납니다.

파프니르 보급이 완료된 지금 시점에서, 어렵지않게 육성이 가능하다고 보장합니다.



상향으로 인해 "일반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10% 추가가 되었습니다.



메세의 유명한 링크입니다. 메세를 첫캐릭으로 키울수록 유리하며, 274렙까지는 반드시 써야합니다.

6) 사냥피로도가 높다?

마리수를 굳이 높혀서 하시는 분들이 계시긴 한데 제 주관적 의견이니 무시하셔도 되는 문단이긴 합니다.

메이플 사냥은 길고 편하게 하는게 정신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이득입니다.

아무리 사냥 좋은 캐릭터 해도 피로도가 높고 재미가 없다면 고렙으로 갈수 없습니다.

뒤에서 무난하게 사냥할수 있는 곳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연계기, 디버프와 이그니스 로어(스택), 스킬트리와 스킬설명 등

스킬트리는 중요한것만 설명하겠습니다.

1차는 모두 마스터

2차는 파이널 샷 빼고 모두 마스터

3차는 거스트 다이브 or 하이킥 데몰리션 빼고 모두 마스터 ( 하이킥 데몰리션 마스터 추천 )

4차는 모두 마스터


1차는 설명할게 없고, 2차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2차" 차지 드라이브와 "3차"의 하이킥 데몰리션을 사용하면 위쪽으로 텔레포트합니다.



이걸 반드시 단축키에 등록하셔야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스우 1페이지의 전깃줄 줄넘기

2) 메르콥터의 시작과, 빠른 이그니스로어 스택쌓기

3) 스택 유지 ( 차지드라이브만 써도 스택이 쌓인다 !!!! )

어쨋든 생존기 반열에 들어가기 때문에 누르기 좋은곳에 배치하시기 바랍니다. 딜량이 곧 생존력

2차에는 듀얼보우건 부스터가 있는데 왕의자격+듀얼보우건부스터+익스트림 그린(몬스터파크에서 얻을수있음) = 풀공속


3차로 넘어갑시다. 길면 안읽거든요 메르세데스 연계의 시작점 입니다.

스트라이크 듀얼샷 일명 스듀샷은 점프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스킬 다음에 섞어주시면됩니다.

                                               ㄴ 레전드리스피어,리프토네이도



리프토네이도,거스트 다이브와 더불어 메세 유일 노쿨 사냥기이며,

관통력이 없어 앞에 1명이 있으면 멀리있는 적은 사거리가 닿아도 때리질 못합니다.

즉 자신이 너무약해서 4차 이슈타르의 링으로 사냥할만큼 약한 사람이다. 하면 3마리이상의 적을 상대할때

이걸로 사냥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점프 후에 사용하면 밑으로 Y 축이 긴 사냥기가 됩니다. 거스트 다이브로 연계하시면 됩니다.

점프 > 리프 토네이도 > 거스트 다이브 > 리프 토네이도 + 스킬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높이가 부족합니다.

바닥에서 리프토네이도를 한번 더 눌러야만 거스트 다이브의 심각한 후딜이 삭제됩니다. 

사진은 첨부 안하겠으나, 거스트 다이브는 꼭 리프를 사용하지않아도 사용이 가능하며, 대각선 밑으로 다이브합니다.

뭐뭐 뒤에 거스트다이브레저ㅏㄴ들딘알ㄷ개ㅏㄷㄹ ~~~~~~~~~로 연계 가능하다 라는데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모든 스킬 하나하나 일일히 적어놓은거니깐 무시 ㄱㄱ




반드시 필요한 글만 적을겁니다.  라고 해놓고 이걸 왜 들고 왔느냐

없으면 힘쌘 엘몹이 아니라도 원콤납니다.

유니온 키우면서 그런일 없었다구요? 링크가 있었기 때문이죠.

첫캐릭으로 키우시면 이거 안키셨을때 원킬나실수가 있습니다.

워터실드-리인포스 찍었을 만큼 메세 몸이 약합니다. (뎀감10%증가)

그리고 카오스 블러디퀸 도트데미지를 줄여줍니다. 제로링크와 같이 사용하면 버틸만 합니다. (중첩가능)

고정데미지나 최대체력 퍼뎀은 줄여주지 않습니다. 고정데미지 ex : 폭탄류 스킬,아카이럼즉사,카벨 깊숨 등

하이킥데몰리션은 위에서 설명했으니 넘어가고,



최대 2마리까지 소환이 가능하며, 3마리째 소환하면 1마리가 사라집니다............. 

지속시간과 쿨타임때문에 캡틴 유니온효과가 있으면 2마리를 거의 상시유지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게 딜 점유율이 상당히 높으므로 코강에서도 설명할거지만 필수입니다.

사냥에서도 1틱남았을때 막타처리반을 해주기도 합니다.



메세를 연계 조무사로 만드는 원인이 여기에 있습니다.

조무사냐면 디버프만걸고 엔릴+스듀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믿거나 말거나 10스택 기준으로, 최종데미지를 35%,공격력을40 증가시켜줍니다.

4차 



메세의 1vs1 주력 보스기입니다. 메이플 내 최강 속사기로 알려져 있으며, 스택 유지시간을 0.1초씩 증가시켜줍니다.

즉,10스택을 쌓아놓고 이슈타르만 쓰면 2분넘게 유지가 가능합니다. (그렇게 맞아줄 보스가 없다)

그와 더불어 전직업 최강 어드밴스드 파이널 어택을 4차스킬로 보유하고 있는데

보스전은 5차전, 이 두개의 스킬이 점유율을 70%정도 차지합니다. (5차이후에도 50%정도는 차지합니다.)

무슨말이냐, 연계를 해서 보스전을 뛸 일이 없습니다. 이슈타르만 누를줄 아셔도 반이상은 먹고 들어갑니다.



사진을 30개만 넣을수있으니 재탕합시다. 간단히 말해서 물리공격의 방무 30%를 적용해주며,

하이퍼로20%추가로 땡겨올수 있습니다. ( 물리공격의 방어무시 디버프 50% )

사용시 공중으로 뜹니다.



간단히 말해서 충돌을 무시하고 앞으로 돌진합니다.

이슈타르의 링에 보공20%를 추가해주는 디버프를 줍니다.

[토막상식] 데미지%+보스공격시데미지% = 보스공격시 총 데미지% 입니다.

메세는 기본스펙이 높은 탓에, 나중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나중이 언제냐구요 ? 스데미급 까진 사용해야됨

30초간 최종데미지3% 미만 증가 라 효과가 너~~~~~무 미미하거든요. 

무슨말이냐면 30초간 100% 타격해야 3% 증가인데, 이것도 너무 이론상이라 실제론 1%미만일겁니다.

롤링 문썰트는 나중에 메르콥터에 쓰일 필수 스킬인데요, 또한 일부 사냥터에서 쓰이게 됩니다.

그리고 사용후에 점프가 추가로 가능합니다. ( 2단점프 > 문썰트 > 2단점프 가능 )





메세의 생존기이자, 텔포스킬입니다. 공중에서만 사용가능하다고 하는데 개소리니깐 무시하시면됩니다.

모든 궁수중에 유일하게 텔레포트 스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중으로 자동으로 뛰어오르는 레전드리 스피어를 무시하고, 바닥으로 비상 착지하는 모습. 밑으로 이스케이프)

뒤에서도 설명하겠지만, 바닥에서만 사용가능한 디버프 2개와는 달리,

레전드리스피어는 공중,바닥 어디에서도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바닥으로 빠르게 착지하기위해, 생존기를 포기하고

딜레이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슈타르의 링은 사용중엔 점프가 가능하지만,

점프중엔 사용할수 없습니다.

앤시언트 스피릿 공30% 버프 

하이퍼



잘안보이지만 X,Y축이 둘다 상당한 모습. (윗줄애들도 맞은거임)

쿨타임이 8초밖에 안되는데 퍼뎀이 4000%이며,

메르세데스의 스피릿 이스케이프를 제외한,

모든 쿨타임이 있는 스킬은 연계시 쿨타임이 1초 줄어듭니다.

하지만 보스전에서 래쓰 > 스듀샷 밖에 안하니 사실상 쿨타임은 7초라고 볼수 있습니다.




하이퍼 리인포스 설명



하이퍼 리인포스는 맨위에 이슈타르 3개 맨밑에 레전드리 스피어 2개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맨밑에 리인포스는 "리프토네이도" 입니다. 필수적으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3.5 디버프 추가설명과 연계방법


유니콘 스파이크 : 파티원에게 데미지 30% 증가 디버프를 30초간 줍니다. (=보공30%)

레전드리 스피어 : 파티원에게 물리데미지에 한해 방무 30% (하이퍼+20%) 의 방무디버프를 30초간 줍니다.

라이트닝 엣지 : 파티원에게 "이슈타르의 링" 데미지 20% 증가 디버프를 줍니다. (메세끼리만 적용가능)

즉 이그니스 로어 스택이 10스택이라면, 유니콘 스파이크와 레전만 쓰고 그냥 때리셔도 무방합니다.

올것이 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10243?my=post

밑의 글은 제가 쓴것이니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거스트다이브, 라이트닝 엣지 뒤에는 심각한 후딜이 생기므로, 바닥에서 사용하는 리프토네이도로 후딜을 캔슬합니다.


제가 이 글을 쓰려고 GIF 파일 만드는법을 배웠는데 생각보다 쉽군요. 어쨋든 첨부합니다.

10스택 빨리 쌓는법 마지막에 엔릴+스듀샷 입니다.

그리고 메르콥터도 첨부하겠습니다.

위의 설명에서 윗 이스케이프 + 리프 + 스피어 + 리프...~ 만 추가하시면 됩니다.



10MB 밖에 첨부가 불가능하다니.... 그래서 잘라서 올렸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마지막에,

래쓰>스듀 다음에 윗 이스케이프 쓰시는거 잊지마시길


그리고 간단한 빠른 디버프 거는법 그놈의10메가

저렇게 하신다음 바로 이슈타르를 연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연계를 계속해서 사용하는것 보다, 이슈타르의 링을 계속 사용하는것이,

다수의 적이 아니라면 딜링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풀코강에선 연계를 쓰는게 낫다고는 하는데 그 차이가 너무 미미하며, 목숨을 담보로 하는 연계 리스크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메르세데스는 연계 캐릭터가 아닙니다.

연계 스킬이 있는 단일속사기 딜러 입니다.


4. 사냥 - 참고로 "편한 사냥터" 입니다. 2단점프 패치 이후, 모든사냥터에서 거의 무상성이 되었습니다.

메르콥터 응용 사냥터는 빨간색으로 표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리프,다이브만 사용하지 않는 사냥터 )

180때는 황페 어디든지 좋습니다.

190땐 헤이븐 기계무덤 3,4 다 괜찮습니다.

소멸의 여로 (200)

화염,동굴의 서쪽길2,동굴 아래쪽 등등

츄츄 아일랜드 (210)

메세 전용 사냥터인 츄츄 깊은곳에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츄깊에서는 메르콥터를 왼쪽보고한번, 오른쪽보고 한번 사용해주시면 몬스터를 1마리도 남김없이 잡을수 있습니다.

레헬른 (220)

모든사냥터가 좋습니다. 버닝 높은곳에서 사냥을 하시면 되며,

연계를 통한 사냥터로 가시게 된다면 다른곳아무데나 가셔도 되고,

연계가 부담스러우시면 거의 리프 토네이도만 사용하는 시계탑1 ㄱㄱ

아르카나 (225)

서리와 번개의 숲 2,동굴 아랫길,동굴윗길,동굴 아랫길 깊디 깊은 곳





 등등 

모라스 (230)

그날의 트뤼에페2  -  저는 에스페라에서 원킬이 안날때 여기서 계속 사냥했습니다.



요로케 사냥해주시면 됩니다. 

에스페라 (235)

거울빛에 물든 바다 3,4

생명이 시작되는곳 2,3,4,5,6,7

팁이라면 점프력이 0.1 부족한곳은 거스트다이브로 올라가집니다.


5. 코강과 링크. 그리고 유니온 셋팅
6. 키셋팅

은 사진을 더올릴수 없는 관계로 다음글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