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 리맥 유입으로 신궁에 입문한 뒤

꾸준한 랩업과 스팩업으로

하드보스 솔격과 검마 파티격을 하고 있는 현상황에서 신궁을 분석해보다가 나름의 해석이 나왔습니다


신궁이 무슨 딜러냐 할 때

딜 비중이 극딜 평딜 5.5:4.5 이렇게 나와서 사람들이 다 애매하다고 하지만

제 생각에는 신궁은 평딜 직업입니다
6차 상관 없이.

딜 구조상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왜냐면 신궁은 스플릿 애로우 <<--이거 하나만을 위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 5차 트스나와 차지드는 그냥 왜 있는지 모르겠는 스킬이구요(이러한 구조를 가진 신궁에게. 스킬이 쓸모 없다는게 아니라)

신궁의 구조는 그야 말로 스플릿 애로우의, 스플릿 애로우로 인한, 스플릿 애로우를 위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천천히 살펴보면

스플릿은 스나이핑이랑 같이 나갑니다
120초 (72초 지속)인데 극딜도, 설치기도 아니고

때문이 스플릿 유지중에 얼마나 많이 쏘냐, 그리고 맞추냐에 따라 딜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극딜기인 카트리지도 스플릿이 적용되죠.
근데, 카트리지는 극딜기 주제에 자체의 딜 비중은 그냥저냥 적당보다 조금 못한 정도의 딜입니다(여타 극딜 대비)

사실상 강화된 스나이핑 4발을, 버튼 한 번에 쏠 수 있다가 카트리지의 의의라 할 수 있죠

신궁의 딜구조는 두 주력기(4차 스나이핑, 5차 카트리지) 모두 스플릿 터트리기 위해 존재합니다

(국딜기 유무는 제쳐두고)지속적으로 박히는 강력한 메인 스킬을 가진 직업 => 평타직업의 정의

아닌가요?

즉, 사실상 72초의 스킬 강화 스킬인 스플릿 애로우가 "평타"인 것입니다
스나이핑은 보조 공격기이고(사실상 어드밴쳐 파이널 어택 느낌으로 전략 - 왠지 어드밴쳐를 안 준 이유가...).

스플릿이 평타에도 터지고, 극딜기인 카트리지에서도 터지니,
기존 직업들의 스킬 구조로 극딜기/평딜 이분법으로 나누기에는 이 직업이 대체, 극딜직업인지, 평타직업인지 알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스플릿을 평타로 인지한다면?

카트리지 비중을 뺀 모든 딜(스나이핑 포함)이 평타에 해당됩니다
(트스나와 차지드는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스나이핑을 쏴서 스플릿을 묻인다 -> x
스플릿을 쏘니깐 스나이핑도 보너스로 나가더라 -> o

때문에 스플릿을 재정의하여 바라보게 되면 현 구조상 신궁은 평딜 직업인 것입니다



근데 여기서 신궁 구조에 크나 큰 문제가 있는게 스플릿의 지속시간이 72초에 있습니다

스플릿의 재정의로 평딜캐로 분석한 신궁은 사실상 평터 유지 시간이 72초 밖에 안 되며, 이후 48초 동안 죽어 있다 볼 수 있는 직업입니다

네, 신궁은 딜링 인생 1/3동안 죽어 있는 겁니다
48초 동안 위에서 우스갯소리로한 어드밴쳐 파이널 어택 수준의 딜 밖에 넣지 못하는 것입니다(6차 이후 스나이핑의 딜 비중이 상당히 된다는 것 알고 있습니다. 스플릿을 평타로 봤을 때 스나이핑이 어파택 정도로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


거기다 그 72초 동안 스플릿을 최대한 묻혀야하는 신궁은 극딜기인 카트리지를 쏘는 동안 스나이핑을 못 쏩니다.

이번 리멕 엔버 링크스킬처럼 노후딜로 스나이핑을 쏘면서 카트리지가 바로바로 나가면 좋겠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8번 동안 드드드드, 드드드드, 드드드드 ㅇㅈㄹ하고 있습니다

4~5초인(실전에서는 더 길어짐) 72초의 약 8%를 갈아먹고 극딜기임에도 불구하고 스플릿을 공유한다는 구조로인해 그 사이 박을 수 있었던 평타가 날라가는 겁니다

즉, "평딜/72+극딜 구조"가 아닌 "(평딜 + 극딜)/72 구조"가 된다는 것입니다

72초 동안 스나이핑을 최대한 박아서 스플릿을 넣어도 모자를판에 평타보다 좀 나은 수준의 극딜기를 위해서 72초, 피같은 시간을 낭비해야합니다

차라리 카트리지가 스플릿과 조합 되는 형태가 아닌 개별 극딜기였으면 이런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카트리지의 퍼뎀은 스플릿이 결합됐을 때를 가정해서 산정된 값일테니깐요

그럼 72초 동안 열심히 평타 박고, 48초 타이밍에는 극딜기 박는 진정한 극딜/평딜이 섞여 있는 직업이 됐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차라리 롱레인지와 차지드(구조 좀 바꿔서) 스플릿이 다 적용되게 만들어 두던가

물론, 운영진이 카트리지 자체가 오히려 72초 동안 스나이핑 72번 박을거 카트리지 덕분에 72초 동안 99번 박히는(1초에 한 발이라는 단순 계산으로 72- 5초 + 8x4) 구조를 의도한거다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지만요....

만약, 이 의도라면 신궁은 다른 직업이 10여초 정도면 되는 극딜 타임이 무려 72초로(카트리지도 50초 동안 유지 되겠다) 7배 희석된 극딜 타임을 가진 희대의 맹물 극딜캐라는 것입니다
이럴바에는 엔버처럼 차라리 60초 준극딜을 받는게 낫습니다



제 생각엔 이 비이상적 구조로 인해 딜이 애매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신궁의 a-z까지 모두 스플릿 단 하나를 바라보는 구조입니다

카트리지를 스플릿과 별개의 스킬로 사용될 수 있게 구조를 바꿔주던지 스플릿을 온/오프 버프로 바꾸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인벤에 스플릿을 온/오프로 바꾸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있던데
제 생각에는 스플릿 무한지속 상태야 말로 평딜 신궁의 정체성을 재확립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48초의 공백은 사냥에서든 보스에서든 족쇄에 해당된다고 생각합니다

애매한 딜을 가졌다라는 평가에, 스나이핑 버프로(또는 스플릿) 수치 딸칵으로 가져와 봤자 극딜캐냐 평딜캐냐라는 정체성 혼란만 가중될 뿐이라 생각합니다(어떤 스킬 수치가 버프 받던 비중이 낮아진 스킬이 어드벤쳐 파이널 어택 포지션으로 바뀔 뿐)



신궁이 저점은 높은데 고점이 낮다는 평가도

내성과 유틸 문제도 있지만,

결국 하드보스로 갈 수록 이 평딜캐는 지속딜을 유지 해야하는데, 하자 있는 구조로 이 지속딜 유지가 최악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이 애매한 딜을 매꿀려면 시드링을 잘 운용해야하는데, 이런 하자 있는 구조로 인해 무슨 시드링이 신궁에게 맞냐가 항상 논쟁입니다.(개인적으로는 현 상황에서는 컨티링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봅니다)

신궁의 구조가 차지드부터 시작해서 너무 유기적이지 않고 문제가 많습니다

단순한 구조다. 라 말할 수 있겠지만

이 말도 어폐가 있는게

단순한 구조가 아니라 쓸 수 있는 스킬이 한 개 밖에 없는 것입니다

쓸모 없이 혼자 독립적인, 신궁 구조애 어울리지 않는 차지드
하이퍼 공격 스킬인데 낮은 퍼댐과 후딜로 연계호 쓸 수 없는 롱레인지
3차 스킬로 왜 있는 알 수 없는 트위스트

현구조로는 도저히 쓸모없는 스킬들입니다

선택지가 5지 선다여서 골라 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닌 채 단 1개만 있는 상태입니다

이걸 단순하다 할 수 있을까요?

여기까지 신궁이 평딜캐라는 분석이였습니다



이번 6차 받는게 너무 걱정됩니다

하자 많은 5차 구조를 변경해주지 않는 이상, 이번 새로운 6차를 받아봤자 족망입니다



그리고 후딜 좀 개선되야 합니다

후딜 <- 캐릭터가 뚝뚝 멈추는 경험이 어떻게 직업 특성이 될수 있는지 신궁을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의문입니다
그렇다고 컨트롤적으로 캔슬을 유도하고자 있는것도 아니고
이번에 리멕 엔버의 부드러움과 짧아진 후딜을 체험하면서 더 크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