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우마스터는 어디 안 좋다 할 만한 부분 없이 무난하게 좋은 직업으로, 신궁 200렙 조무사 라는 인식이 있기도 하지만, 뭐 그런 직업을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0. 보우마스터, 나와 어울릴까?


보우마스터는 은근 취향타는 직업이더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이런 성향은 비추합니다.


속사기와 타수 많은 것을 싫어하는 타입

-보마는 속사기 이기 때문에 가능한 스킬이 대부분입니다. 날파리 같은게 계속때리는 것을 싫어하신다면 보마도 취향은 아닐 겁니다. 차라리 정반대 특성인 신궁을 추천


특유의 답답함을 싫어함

-폭시는...수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시전 경직이 1초에서 0.5초 정도로 줄어든 정도로 쓰면 잠깐 멈칫(크게 영향은 없음)하는게 느껴질텐데, 이걸 못 참으시면 안 하는게 좋습니다.(차라리 이동없는 천노가 더 좋겠다라는 말이 나오기도 함)


그리고 시전 중 이속은 100%고정으로 무빙속사인데 답답하다는 평이 꽤 있음. 따라서 이런거 싫어하면 보마는 내 직업이 아니구나 라고 생각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펙트가 통일되어야 하는 타입

-보마는...화려합니다! 스킬 하나하나는 색깔이 확실한데, 합쳐놓으면 여러가지 색이 나옵니다.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이렇게 주력기 이펙트 색깔이 확실하게 정해지지 않으면 안되는 타입은 보마가 어울리지 않습니다.


   2)이런 성향은 어울릴거 같습니다.

위와 같은 타입이 아니거나 참을 수있거나 저런거를 좋아하는 사람




1. 보우마스터 타수는 어떻게 되나요?



보마의 타수뽕에 반할 수 도 있죠!!


다음은 발록에서 2분간 전투분석한 자료입니다.



5차 강화상태


애로우 레인 19

잔영의 시 14

가이디드 애로우 9

이볼브 5

피닉스 19

애로우 플래터 35

파이널 어택, 퀴버 카트리지 36

폭풍의 시 39


입니다. 애로우 레인 쿨이 120초라, 이것 기준으로 2분간, 이볼브는 쿨타임이 애매해서(현재)118초 1렙(120초)이라 기준잡고 사용 했습니다.


저기에 있는 공격횟수를 다 합한결과...



2분간 5899(5900)타 가 나왔습니다. 중간에 스탠스 없어서 바닥에 떨어져서 일부가 날아간거 감안하면 6000타 까지도 될 수 있음. 강화상태가 저정도 일때 이정도이며, 이볼브(쿨감)와 레인(지속증가)의 레벨이 올라가면 더 늘어 날 수 있다고 봅니다.


강화상태가 저정도 일때 1분 평균은 2950타 정도가 되겠고, 초당 50번 정도 때리는 거라 보면 될 듯.


잡몹 수와 5차 스킬 강화상태, 컨트롤에 따라 늘어날수도,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2. 주력 스킬 구성


퀴버카트리지-2차(4차에 강화스킬): 유틸 또는 딜 넣는데 중요한 특성화 스킬

애로우 플래터-3차(4차 운즈샷에 뎀증 패시브): 사냥, 보스와 사냥, 모든 곳에서 쓰는 스킬. 그냥 설치기형태로 쓴다.

파이널 어택-2차(4차에 강화스킬): 보스전 주력기중 하나

폭풍의 시-4차: 무빙속사, 주력기

피닉스-3차:소환시에만 이볼브사용가능, 사냥 보스 모든곳에서 소환해놓고 다님.

잔영의 시-5차: 준수한 성능, 주로 보스에서 쓰지만, 사냥에서도 쓴다.

애로우 레인-5차: 사냥 보스 모든곳에서 쓰는 좋은 스킬. 주위 몹수에 따라 순간 딜이 늘어나, 주력기가 단일타겟인 단점을 일부 보완해줌.

가이디드 애로우-5차: 잔시와 함께쓰는 스킬. 사냥에서 거의 쓰이지 않지만 원킬나는 경우에는 씀.

이볼브-5차:사냥에서 쓰지만, 보스전에서는 코어칸 남으면 쓰는 스킬.


이외에도...


리트리트 샷-2차: 이동유틸, 후방으로 점프하며 공격하며, 최대 2초간 체공가능

익스트림 아처리:활-3차: 방어력 깎고, 깡공40과 데미지40퍼 증가. 낮은 투자효율에 크게 기여함

컨센트 레이션-3차: 상태이상내성스킬

슈타이크 아이젠-3차: 주로 사냥에서 쓰이는 이동기

아머피어싱-4차: 방어율 비례 최종뎀증 스킬로 카벨같은 보스에서는 2천만 뜨던게 순간적으로 8천, 1억까지 뜰 수 있지만, 방어율이 낮거나 없는 몹에게는 없는것이나 다름없다.

운즈 샷-4차: 피회복, 이속 깎는 스킬. 상태이상 취급(카데나 상추뎀 보기위해 쓸거라면 쓰지 않는 것을 추천).

윈드 오브 프레이-하이퍼: 사냥할때 쓰는 광역기인 줄도 모른다는 스킬


그리고...

언카운터블 애로우-4차: 사냥하거나 잡몹 처리할 때만 씀.이스킬과 아머피어싱 덕에 한때는 주력기보다 사냥기가 더 좋다는 직업이기도 했지만 2016년 12월 패치를 기준으로 수정되었다.


기본적으로 쓰이는 스킬의 대략적(?) 설명이었습니다.




3. 유틸리티 활용


보마의 유틸은... (한숨)


그나마 활용하기 좋은 유틸을 설명해드릴게요.


더블점프: 윗점ㅇㅇ


리트리트 샷: 매그너스 칼돌리기, 반레온 레이져, 카벨 종유석 피하기 거미줄 패턴 등등 활용하면 쓸만한(혹은)좋은 이동기 입니다. 스우 전깃줄에서도 쓸 수 있다고 들었어요.


컨센트레이션: 유혹걸렸을때 2번 뛰면 풀릴 정도의 내성을 기를 수 있습니다. 설플로도 스택이 쌓입니다. 풀 스택시 내성 100이 증가하며, 상태이상 걸리면 풀리지만, 다시 쌓으면 됩니다.


퀴버 카트리지-흡혈: 점유율(사진기준)12퍼 정도를 포기하고 생존을 선택하는 스킬입니다. 즉사기가 아닌이상 거의 죽지 않습니다. 매그너스, 카퀸, 보스 트라이판, 사냥 등에서 쓰면 좋습니다.


운즈샷: 피회복 이속을 까는데 솔직히 이속 까는거는 아카이럼 눈치싸움할 때 조금 도움 되는거 말고는 쓸모가 없습니다.(그나마도 스킬 시전 동작중 컷할 스펙에서는 필요 없음) 피회복은 라이트 존에서 힐라 피회복량 까고(보마 갓 4차하고 전에 안쓰다가 이거쓰니깐 꽤 수월해진 기억이 있음)헤비존에서는 루시드 피 회복량 까는 정도?


설플: 딜을 못 넣는 상황에서 크게 도움되는 스킬입니다. 마법화살(주력기중1)를 제외한 모든 퀴버(해봤자 흡혈, 독=잉여)가 발동 되기도 하는 등....


슈타이크 아이젠: 보스전에서는 신속하게 보스 근처로 이동할때 쓰며, 사냥에서는 그냥 씁니다. 참고로 아카이럼 잡으러 갈때 누구보다 빠르게 가고 싶을때 등등 에 씁니다. (밑에 글에는 스세에서도 쓴다고 되어있네요)


프리퍼 레이션: 하이퍼 스킬입니다. 보공, 깡공도 올려주지만 여기서는 유틸을 다룹니다. 스탠스 100%. 쿨 90 지속30




4. 보마와 신궁 구별법


솔직히 대부분 스킬만 보면 구별이 가능하지만, 모궁 공통으로 있는 스킬만 보면 초보자들은 구별 은근 어렵습니다.


공통으로 있는 스킬(이동기, 소환수, 설치기)은 색깔로 구별가능합니다.



파란색 신궁 빨간색 보마


점프가 파란 점프면 신궁이고, 빨간 점프면 보마, 달고 다니는새(이볼브 제외)가 파란새면 해로ㅇ....아니, 신궁이고, 빨간새면 보마입니다. 아이젠이 파란색이면 신궁, 빨간색이면 보마 등.



추가적으로 새는 생김새로 구별가능 합니다.


머리 깃이 구부러져 있으면 보마, 펴져 있으면 신궁

색 말고도 차이점 보이죠?(계속보니 은근 귀여움)




5. 스킬 발동관계 특성 활용


쓸만한건 아니고, 그냥 그런?



퀴버가 발동되는 스킬: 직접공격하는 스킬, 애로우 레인, 잔영의 시(마법화살 제외, 무고정시 카운트 감소 없음), 설치 애로우 플래터(마법화살 제외, 무고정시 카운트 감소 없음), 가이디드 애로우 입니다. 추가로 이 스킬은 패시브이기 때문에 우르스에서 퀴버를 안 챙겨도 발동은 합니다. 눌러서 화살촉을 못 바꿀 뿐. 그래도 이런 화살촉을 고정할 어드밴스드 퀴버는 필요하겠죠?


파택(어파)가 발동되는 스킬: 직접공격하는 스킬, 잔영의 시(액티브에만 발동)


레인이 발동되는 스킬: 설치 애로우 플래터, 잔영의 시, 파멸룬, 가이디드 애로우, 직접공격하는 스킬에 발동됩니다.


가이디드: 직접공격하는 스킬, 애로우 레인, 설치 애로우 플래터, 잔영의 시, 퀴버가 발동 될 때 에 발동됩니다. 츠가로 가이디드에 퀴버가 터지고, 퀴버에 가이디드가 터진다라고 되어있는데, 둘다 켜놓고 스킬로 한대 치면 알아서 때립니다. 퀴버 카운트는 고정 안 하면 계속 닳고, 가이디드는 45번 때리면 사라집니다.


이볼브: 직접공격하는 스킬, 애로우 레인, 설치 애로우 플래터, 가이디드 애로우, 잔영의 시가 공격중일 때 발동됩니다.



따.라.서.



하드힐라에서 의지 타이밍을 놓쳐도 써놓은 나머지가 알아서 잡는 것이죠. 위에서 딜 못넣는 상황일때 설플이 유용하다는 것이란 이런 것..




6. 30초 마스터?


30초마다 쓰는 스킬이 4개입니다. 보통은 맞춰서 쓰지만, 쿨 되거나 생각 날때 마다 쓰게 됩니다.


설플은 쿨이 30초가 아닌데?- 지속 30초 입니다.



아. 30초마다 쓰는 스킬은 가이디드, 잔시, 설플, 어퀴버 입니다.


효율을 뽑는 스킬 순서


잔시 패시브는 발동중에는 발동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잔시 쓰고 나머지는 그냥 쓰면 됩니다. 잔시-가이디드-어퀴버 설플 해도 되고, 잔시-설플-가이디드-어퀴버 해도 되고...


짬 될때마다 쓰는것도 좋음-설플은 30초 되면 사라지고, 어퀴버는 벞지영향을 받으니깐!





7. 잔시패시브는 뭐고, 벞지는 왜죠?


잔시 패시브는 액티브 발동후(참고로 액티브는 3초지속) 10번 직접 공격시 1초간 다시 액티브 효과가 발동 되는 것입니다.(액티브와 패시브 차이는 지속시간 제외하고는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초당 발동 횟수가 가장 많은 폭시를 쓴다면, 1.2초당 1초씩 발동 되는 것이죠.


잔시는 설플과는 다르게 줄에 매달린 상태일때도 적을 때립니다.(그렇다구요)

*2/26 11:37, 수정(원래문장: 잔시는 설플과는 다르게 발동중일때도 적을 때립니다)



어퀴버는 지속, 쿨 30초의 스킬이며, 이 시간 동안 퀴버의 현재 화살촉을 고정시켜줍니다. 1발 남든17발 남든 그게 흡혈이면 흡혈을 하고, 마법이면 공격을 하고... 그런데, 이 스킬은 벞지의 영향을 받습니다.(쿨감도 받구요)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죠. 어쨌든 벞지의 영향을 받으니깐 너무 30초 동안 끊는게 힘들거나 그런 사람은 조금은 필요하지만, 너무 많아도 좋지는 않습니다. 잘못 고정 했을 때의 리스크가 큰게 주요 이유입니다.


저는 미하일 링크를 현재 쓰지 않아서 벞지를 크게 신경쓰지는 않습니다.(그러니깐 분석할때 맞아서 떨어지지)


벞지(쿨감)는 유니온 메카닉(메르)효과만을 신경써도 거의 충분하겠습니다.





8. 어빌리티


크게 강요되는 거 없이 자유입니다 만, 추천 해주는 것이 있죠.


1줄: 보공

2줄: 벞지/크확

3줄: 아무거나




9. 보마의 대략적인 설명


왜 이게 끝에 있을까요? 순서 상관없이 생각나는 대로 써서 그렇습니다!(그래서 순서가 조금씩 엉켜 있는 느낌을 받았을 수 있습니다.)


스킬 설명은 스킬창만 봐도 되고, 여기있는 활용법을 봐도 좋습니다. *2/26 11:39 수정(원래:활용법 정이를)


보마는 분당 데미지도 중간(조금아래)이고, 사냥기 원킬컷도 중간(조금 아래), 피로도는 낮은 편 같고(스킬이 막 눌러주는거 없이 크게 피로하지 않습니다.), 사냥 능력도 중간 정도하는, 누구나 인정할 법한 중간 성능입니다.



30초마다 눌러줄게 많다지만, 30초만 신경쓰는거 빼곤 폭시 하나면 충분!




10. 이글을 마치며


이글은 제가 자유게나 보마게에 쓴 글을 다시 정리하며 추가 할 내용은 추가한 내용입니다. 쓰면서 조금은 놀라는 내용(초당타수 50회)도 있기도 했구요. 어때요, 보마가 끌리나요? 해보면 안 좋은건 없구나 라는 점(좋은점도 없구나...)을 느끼실 수도 있고, "그래도 신궁할래"라고 느끼실 수 도 있습니다.


보마는 타수가 많고, 극딜기 또한 확실하게 없는 평딜 딜러입니다. 이 글은 보마좀 했으면 아실수도 있지만 서도, 보고 보마할때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으면, 보마할까 고민될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에서 썼습니다.


도움 되셨나요?


쓰다보니 길어져서 데이터이신 분은 다시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