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는 무릉갱신하면 우왕 깻다 하고 자축한다음 다음층 도전할때쯤 빌드 삭제하고 새로 짜는데
그냥 버리긴 좀 아깝기도 하고 누군가에겐 도움되겠지 싶어 기록을 좀 남겨보고자 합니다 ㅇㅇㅋㅇㅋ


스펙

쌩노도핑
유니온 6700 길드 38포

코강 (+쓸샵장갑)
252렙 + 코어 1칸확장
뒤틀린 황천의 2중5코

평딜 이슈 한줄뎀
대략 1.5~1.8억 사이


원기옥 모인 최고점(웨펖링)

이르칼라 줄당 6~7.0억

일격필살 안들고감
시드링 웨펖4 리레3 리테3

돈아낀다고 리테3 샀는데 그냥 4 사는게 좋음


빌드

엘고켜진 층은 굵은글씨
엔버링크는 기본적으로 이르칼라랑 같이
엘비쉬/오쓰는 엘고랑 같이

고스트 이어지는 층은 대기없이 최대한 빨리입장

21층 1:53     -  엘고
32층 2:55     -  실피디아
40층 4:13   -  일반링 엘고
41층 4:19   -  일반링 크리인
42층 4:27   -  일반링 이르칼라
43층 4:34  -  일반링
44층 4:47  -  리테
45층 5:01  -  리테 메용2 
(10초 대기)
46층 5:23     -  웨펀 실피디아
(10초 대기)
47층 5:54   일반링 엘고
48층 6:36   리레 크리인 이르칼라
49층 6:55     -  리테 스인미 실피디아
50층 8:23   -  일반링 엘고 -> 공반
                  웨펀 메용2 크리인 이르칼라
51층 9:58     -  리레 프리드(10:10초부터 발동)
                  실피디아 엔버링크 리레발동
                  프리드4부터 엘고 메용2
52층 11:48  -  웨펀 프리드6 크리인 이르칼라 바인드
(10초 대기)
53층 12:38  - 리레 실피디아
                  쿨 도는데로 고스트 메용2 스인미 이르칼라 (크리인은 이르칼라 20초 전 발동)


영상

- 클기록 14분 44초


기본적으로 큰 실수는 없었는데,
클리어 기록상으론 52층에서 (위에 적은거처럼) 프리드6 직후 이르칼라 쿨을 먼저 뺀 다음
53층에서 빠르게 이르칼라 쓰는게 기록 더 나왔을듯
53층은 아예 이르칼라 없이 깬거라서 현재 스펙보다 최종뎀 기준 5~8%정도는 낮아도 클각 보이지 않을까 싶음


보통 타직업은 51->52가 통곡의 벽이라 한다면
메르는 프리드의 존재로 51->52는 어려움이 없는 반면
거미의 존재로 52층 후반부에 무조건 극딜이 박혀버려서 오히려 53층 최소컷 빌드가 상당히 애매해짐.
대신 53->54 가는건 비교적 쉬울듯


조금만 더 쌨음 54층 빌드로 짜서 최소컷 노렸을텐데 2중마약 마지막주라 좀 아쉬움


----------------------------------

보너스로 2중마약 마지막 주 기념
메르 무릉 팁



개인적으로 메르 무릉은 기사단장이 나오는 55층 이전까진 좋은 편이라 보는데
여기서 좋다고 하는건 실전에서 넣기 어려운 엘고 풀연계와 실피디아 벽캔슬을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전보다 좋다는 뜻이라 생각하심 될듯

달리 말하자면, 저거 안쓰면 메르 무릉은 쓰레기까진 아니더라도 확실히 별로 안좋음.
특히 엘고 연계의 유무는 최소 층 하나~많게는 2층까지 차이 나지 않을까 싶음.



1. 엘고 연계


엘고는 엔릴스듀-이슈 사이클로만 써먹어도 가동률 대비 딜증가량이 엄청난 핵심버프인데
연계딜을 넣으면 그거보다도 (이론상으론) 딜이 40%가 더 뽑힘.


메르 연계의 실전성이 없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연계에 강제적으로 동반되는 거스트 다이브로 인한 대각선이동은
보스패턴이 똥피하기 탄막피하기인 메이플에선 재앙에 가까운 수준이고
덕분에 보스전에선 어쩔수없이 이를 봉인하고 싸우는 상태이나

무릉에선 대각선으로 이동하던 동서남북으로 울부짖던 상관없으니까 쓰면 됨
연계에 익숙하지 않더라도 무릉 갱신을 목표로 두고 있으면 무조건 익히길 권장함.
그리고 보스에서 연계 사용하는게 불가능한것도 아니니 아무튼 메르 쭉 할거면 익혀두자.


연계의 자세한 분석이라던가 보스전 사용법 등은 나중에 따로 자세히 다루도록 하고
여기선 무릉에서 쓸 알맹이만 살펴보자.


1) 기본연계
 - ...
- 물으시는분 많으셔서 추가하는데 거스트 이후 맆토로 캔슬하지 않고 스듀로 바로 연계하셔야됩니다

가장 잘 알려진 메르 연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음.
처음 쓰면 자꾸 사이사이 스듀넣는걸 까먹어서 유니콘 쿨이 안돌텐데 익숙해지면 그렇게 어렵진 않음.

무릉은 몹이 작고 밀격이 가능해서 자꾸 다이브로 몹이 밀려서 캐릭이랑 딱 붙어있을거고, 또 잘 안보일건데
최대한 신경써주면서 스듀엔릴 방향 잘 맞춰야됨.
질질 흐르면 안하니만 못한 결과가 나올수있음.
줄줄줄


아니 근데 전 유니콘 코강 안했는데요? ㅎㅎㅈㅅ다음기회에
인 대부분의 메르유저들은 이거쓰면 됨


2) 약식코강용 연계
 - ...

사실 이론상으론 이게 위에꺼보다 조금 더 쌤
근데 맆토 x축 범위가 생각보다 좁고, 몹은 작고 캐릭터는 사방팔방으로 날뛰니 맆토 맞추는게 쉽진않을것
안맞을거같으면 맆토포기하고 거스트로 내려와서 유니콘을 쓰던 이슈타르로 남는시간 떼우는게 좋음.









3) 차지 연계
 - ...

일단 장점은 1 2번보다 더 쌤
단점은 일단 손이 바쁘고 (2.16초에 스킬 6개+방향키)
아래차지의 판정범위가 매우 저열하여 몹을 코앞에서 때려야되고 (허수아비에서 딜측정불가)
차지강화까지 하려면 2중6코를 해야됨..

무릉에선 몹이 덩치가 크거나 밀격을 당하거나 둘중 하나인 경우가 많으므로 코어칸 남으면 써볼만하다 생각함


4) 제자리 연계
 - ...

본인이 아는 한 (쿨감뚝없이) 가장 시간당 딜량이 높은 사이클임
게다가 발암요소 다이브가 제거된 무려 제자리 딜사이클인데
일단 차지때문에 뽀뽀딜해야되고 딜의 핵심인 엔릴을 저 높이에서 자애롭게 맞아줄 덩치의 몹에게만 사용가능함.

아니 날뛰는 저 높이를 한번 보셈 무슨 배메도 아니고


무릉에서는 52층정도는 맞아줄거같기도 한데
뭔가 무릉의 극한에 도전하는 분들 한번 시도해보면 좋을거같기도 함
저는 안할듯 ㅎㅎ


2. 실피디아 캔슬 + 벽캔슬

먼저 많은 분들이 아는 팁으로 시작해보자면

실피디아 탑승상태에서 4가지 연계스킬 사용이 가능함 (+이스케이프)
엔릴과 스피어는 돌진 도중에 사용할 수 있어서 돌진 도중에 엔릴을 꽂아넣는 식으로 딜 우겨넣기가 가능함.


실피디아 사용중 스듀는 사용이 불가능함.
이걸로 거스트-리프, 라엣-리프처럼 엔릴과 유니콘의 후딜캔슬이 가능
그냥 최대한 빨리  연타하면 딜레이가 0에 가까워짐.



실피디아 탑승상태에서도  끼리 연계가 가능하고, 연계시 쿨타임이 줄어듦.
엔릴과 유니콘은 딜레이없이 바로 연계가 가능함.

빠른 연계(배속없음) + 쿨줄어듦 


실피디아 돌진딜레이는 측정결과 대충 930ms로, (돌진 쿨타임은 위컴알상 950ms->메르쿨감 적용시 약 0.9초)
실피디아 스킬렙 21부터 이슈타르 쓰는거보다 돌진이 강해지고 마스터기준 돌진이 대충 20% 더 쌤.



하지만 실피디아 돌진 도중 벽에 박으면 즉시 행동이 중단되며,
돌진의 내부 쿨타임 0.95초동안 돌진은 제한되지만 이동이나 이슈타르 사용 등 다른 행동은 가능해짐


이를 이용한게 실피디아 벽캔슬이고
대충 거스트로 몹을 밀격한 뒤 1초마다 벽으로 돌진하면서 깡이슈타르의 딜량정도를 챙기고
추가적으로 돌진 사이 이슈타르 +딜레이 캔슬한 엔릴유니콘을 보너스 느낌으로 최대한 박아넣는 개념임.

주의할 점으로는 몹의 크기가 작거나 몹이 이동하면 벽방향으로 쏘는 이슈타르는 타격이 안되서 뒤돌아서 쏴야됨.
움짤처럼 몹이 벽 반대쪽으로 벗어나면 이슈타르 쓰면서 몹쪽으로 다가간 뒤 벽으로 돌진하면 됨.


이렇게까지 해야할까 싶겠지만 엘고가 빠진 현자타임에서 실피디아라도 쓰면 딜량이 50%정도는 오르지 않을까싶음.


실피디아에 대한 더 자세한 삽질도 나중에 시간나면 쓰는걸로 하고 일단 여기서 마무리



3. 극딜분배

무릉 빌드 기본은 극딜버프+시드링 분배인데
개인적으로 리테 미만 시드링은 너무 무릉전용이라 구매하기 좀 아까워서 일단 패스


극딜버프 분배는 기본적으로 2가지 타입으로 나뉘는데
극딜기에 몰빵시켜 분배하는 몰빵형과
적당히 골고루 분배하는 동시에, 노는시간 없이 가동률을 끌어올리도록 철저하게 계산하는 밸런스형이 있음.


몰빵형의 최대장점은 극딜기와 극딜버프간의 곱적용으로 인해서 전체 데미지량이 무조건 더 높음.
다만 무릉은 층마다 정해진 체력이 있기 때문에 과잉진압이 일어날 경우 손해를 보고
극딜기보다 쿨이 짧은 버프는 가동률 손해를, 쿨이 긴 버프는 분배하기 애매한 문제가 있음.


결론부터 말하자면, 메르는 몰빵하는게 무조건 유리하다고 생각함 (물론 50층대 초중반 기준 얘기임)
중간극딜이랄께 사실상 없는( 웃음 ㅎ) 대신 엘고의 평딜상승량이 엄청나게 높고
이르칼라와 평딜의 성능차가 또 너무.. 높아서
엘고 꺼졌을때 긴버프를 주는게 큰 의미가 없고, 크리인 미만의 짧은버프도 이르칼라와 같이 쓰는게 좋다고 생각함.


그런 관점에서 메르 빌드는 이르칼라를 어떻게 낭비 없이 잘 분배할지만 결정하면
스인미와 메용2, 프리드를 제외한 다른 스킬은 크게 신경쓸 필요없이 엘고랑 이르칼라에 맞추면 된다고 생각함.
빌드짜기 쉽다는 소리임


4. 시드링

시드링은 무조건 메인링 2개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함.
왜냐하면 이르칼라 쿨이 애매한 150초이기 때문

시드링 기다리겠다고 이르칼라를 미루면 결국 엘고 가동률도 같이 낮아지는거라 손해가 더 크고
그렇다고 노시드링으로 쓰자니 본인스펙기준 웨펖4 시드링 딜상승량이 30%임
참고로 엘고의 이르칼라 딜뻥량이 40% 조금 안됨


아케인17성 기준 웨펖4와 리레3의 효과가 거의 같음
본인기준 웨펖4가 조금 더 좋고, 이후 연계하는데 제약이 없고 지속이 더 길어 웨펖4가 리레3 상위호환임

아무튼 무릉에 관심있으면 웨펖4 리레3은 최소조건이라 생각하고
추가로 리테4 정도 있으면 쏠쏠함.

저거 3개정도만 있어도 50층 중반까지는 위에 빌드 보시다시피 링 비는 층 거의 없이 운영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