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계기란 말 그래도 연속적으로, 순차적으로 사용하는 구조의 스킬들을 말하죠.

메이플스토리에 연계 직업이라 하면 스트라이커, 카데나, 블래스터, 에반, 제로, 아크, 그리고 메르세데스 정도가 있겠는데요.

전부 그들 연계에 나름대로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 1. 메르세데스의 연계와 회피유틸 >

메르세데스의 연계는 타 직업군들의 연계와 다른 이질적인 특성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상하방향 수직이동 스킬의 범람입니다.


보통 연계기 직업군들의 스킬은 좌우방향 이동요소를 가진 스킬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런 이동 기능은 연계를 사용한 사냥에 도움을 주죠.

하지만 지금 연계기로 사용되는 메르세데스의 스킬 중 대다수는 개발과정에서 연계기로 설계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특유의 뻑뻑함과 선후딜로 인해 절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연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연계기로 설계된 스킬이 아니기에 발생한 또다른 문제점이 바로 좌우방향 이동요소의 부족입니다.


 


물론 처음부터 연계기로 설계된 스킬도 존재합니다.

차지드라이브 -> 파이널샷/하이킥데몰리션/롤링문썰트 연계인데요,

애초에 이렇게 2단계의 단편적인 연계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스커마냥 반복해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연계 자체가 아닙니다.


게다가 차지드라이브의 밀격 겸 좌우이동 기능은 그 성능이 처참해서  

위 움짤처럼 밑차지(아래 방향키와 차지드라이브 동시 입력)을 통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연계조차 사실상 수직 상하방향 이동요소만 가지게 됩니다. 




메르세데스의 연계 스킬을 살펴보면

(밑)차지, 파이널샷, 스듀샷, 유니콘, 맆토, 거스트, 하이킥, 라엣, 스피어, 문썰트, 엔릴 이렇게 총11가지 인데요


이 중에서 좌우방향 이동요소를 가진 스킬은 라엣, 거스트 둘 뿐이며,

이 중 거스트는 상하 이동요소도 겸한 대각선 이동인데다가 사용시 높이 제한도 있죠.


이에 비해 상하방향이동/공중사용 요소를 가진 스킬은 (밑)차지, 맆토, 하이킥, 스피어, 문썰트, 거스트 6가지나 존재합니다.

덕분에 메르세데스는 공중체공이라는 특이한 응용 유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메벤 메르스탕스님)


메르세데스에게 메르콥터라는 별명도 생기게 한 원인이기도 합니다.


상하이동 요소는 보스전에서 꽤 쏠쏠한 유틸로 사용됩니다.

사실상 윗점이 없는 메르에게 있어 그걸 보완해주는 회피유틸이죠.




(출처 : 메벤 메잘알님)


이런식으로 사용합니다.



좌우이동요소의 부족 및 공중체공으로 인해 오히려 보스전에서 탄막이나 운석류 등을 피하기 힘들었던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뒤늦게 추가된 이동유틸이 바로 '스피릿 이스케이프' 입니다.

연계 도중 사용가능한 텔레포트 스킬이며, 상하좌우 모든 방향으로 가능하고 공중텔포도 가능합니다. 다만 쿨타임이 10초인게 흠이죠.

이동거리는 상하좌우 모두 300픽셀로, 좌우이동의 경우 상당히 긴편입니다. 참고로 썬콜 긴텔이 290, 루미가 170입니다.

같은 300픽셀 좌우텔포로는 스커의 섬광, 팬텀의 슈라우드, 은월의 축지, 루미 이퀄텔포 정도가 있겠습니다. 


그럼 스피릿 이스케이프의 운용법 몇가지를 알아봅시다.




위 움짤이 이스케이프의 운용의 좋은 예시입니다.

스피어 - 이스케이프 연계인데요, 연계 도중 뿐 아니라 즉발성 텔포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매그너스나 스우처럼 운석류가 떨어지는 보스에서는 공중체공이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으므로

재빨리 지면에 착지하기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 거리를 빠르게 이동하기 위해서 좌우 이동요소 스킬안 라엣이나 거스트와 이스케이프를 연계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그냥 공중텔포로도 사용할 수 있겠고요.



카삐에서 심심해서 그냥 연계로 놀고있는 저의 모습입니다.

다른 연계 직업과 달리 수직적인 상하좌우 이동이 돋보이는 게 메르 연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위 움짤에서도 좌우 이동은 라엣/거스트/이스케이프 세 가지 스킬 뿐이죠.


상당히 좋은 유틸이지만 쿨타임 10초라는 긴 쿨타임이 유일한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이킥데몰리션은 위쪽 텔포판정입니다.

밑차지-하이킥 연계를 통해 즉발성 윗텔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차지드라이브와 하이킥데몰리션을 순서 상관없이 동시에 누르시면 됩니다.

즉, 하이킥데몰리션을 약간 먼저 눌러도 제대로 발동됩니다.




연계 회피에 능숙해지면 이런 곡예도 가능하게 됩니다.

잠깐의 공중체공 후 스피어-이스케이프를 사용하며 패턴을 회피하는 움짤입니다.




< 2. 메르세데스의 연계와 사냥 >


근데 이 이스케이프도 어디까지나 보스전 회피유틸로서의 연계의 단점을 보완해줄 뿐입니다.

상하이동 요소가 많은 메르세데스의 연계는 사냥과는 최악의 궁합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특유의 선후딜로 인한 부자연스러움

그리고 맆토와 거스트의 높이제한으로 인한 지형의 방해까지

3대 극혐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이건 진짜 메린이를 위해

'그나마' 선후딜 없앨 수 있는 짤막한 팁으로 내용을 덧붙이겠습니다.


1. 메르세데스에게도 약간의 캔슬요소가 존재합니다.

   라엣과 거스트는 사용 후 맆토버튼을 누르는 방법으로 후딜을 캔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라엣캔슬을 통한 연속 라엣 사용은 짧은 더블점프를 가진 메르세데스에게 있어 제2의 이동기 역할을 해줍니다.


http://www.inven.co.kr/board/maple/2816/615?my=chu

위 링크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2. 엔릴은 연계 시 선후딜이 없이 아주 매끄럽게 연계됩니다.

    연계 시 선후딜이 아예 없는 유일한 스킬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160을 찍으면 자주 애용합시다.


(맆토 - 엔릴)


(엔릴 - 스피어)


(라엣 - 엔릴)


3. 위 라엣-엔릴 연계 움짤을 보면 알겠지만 연계도중 방향전환이 가능합니다.

    잊지 않고 필요할 때 써먹도록 합시다.


아무쪼록 사냥은 뭔짓을 해도 젬병이니 화이팅합시다.

보통 고렙 메르본캐 유저들은 연계 없이 주로 맆토 하나만 사용합니다.

다만 모라스 폐쇄구역 1.4만 빌드에서는 거스트도 자주 사용되던 것 같습니다.


솔직히 메르 사냥력을 올리려면 연계를 손대는 것 보다 그냥 스듀를 범위기로 바꾸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웡키야 제발 이렇게 바꿔주라 ㅠㅠ




< 3. 메르세데스의 연계와 스택 >


메르세데스 유저들의 오랜 항의로 메르세데스에게서 연계요소가 차지하는 지분은 점점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보루마냥 메르세데스에게 연계가 끝까지 따라붙는 이유는 바로 이 스택 때문 아닐까 싶습니다.


1. 스택 쌓기 


(출처 : 메벤 메르스탕스님)


간단합니다.

위 콤보가 보스전 직전 등 메르세데스 유저가 빨리 10스택을 쌓기위해 애용하는 메르콥터 콤보입니다.

(밑)차지 - 하이킥 - 맆토 - 스피어 - 맆토 - 문썰트 - 맆토 - 스피어 - 맆토 (- 엔릴 - 스듀)


어렵다고요?

[밑차지 - 하이킥] - [맆토 - 스피어 - 맆토] - 문썰트 - [맆토 - 스피어 - 맆토]

이렇게 외우시면 편할거에요.


뭐... 그리고 실피디아 타도 풀스택이 됩니다.



2. 스택 유지



밑차지-하이킥

보스전에서 딜을 넣지 못하는 자투리 시간에는 빠른 제자리 연계인 밑차지하이킥을 사용합니다. 



엔릴-스듀

이제는 이슈타르의 링이 적을 타격하면 스택 유지시간이 늘어납니다. 스택 자체도 15초로 늘어났죠.

그 전엔 스택도 10초였고 이슈타르의 링에 그런 기능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8초(엔릴 쿨)마다 엔릴-스듀 연계가 강제되었습니다.


현재는 사용해도 딜 상승량이 크지 않습니다.(오르긴 함)

다만 엘리멘탈 고스트가 켜져있다면 엔릴 잔상과 연계시 천본앵광역기 쿨감1초 덕에 딜 상승이 조금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갠적으로 귀찮으면 걍 안써도 된다고 생각!



유니콘-스피어 디버프 콤보입니다.

이슈타르의 링 타격시 스택 유지시간 증가 기능이 추가되면서, 30초마다 이 연계를 통해 디버프 넣을 겸 스택도 충분히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0초는 가이디드 애로우를 사용한다면 더 쉽게 잴 수 있습니다.

라엣 디버프는 딜상승량이 미미한데다가 돌진기라서 리스크도 크니까 충돌무시 기능을 노리는 게 아닌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메르세데스는 연계요소를 가졌으나 딜링에 있어서는 연계요소가 거의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카데나 등 대표적인 연계직업들은 여러 스킬에 딜이 분산되는 것과 달리 메르는 전투분석 시 이슈타르의 링과 파택 두 스킬의 딜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이로인해 메르세데스의 코어가 통합된 지금 다른 연계직업과 달리 메르는 코강이 크게 난해하지 않고, Vcare로 추가된 슬롯강화 기능에서 손해를 받지 않았습니다.




메르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