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maple/2297/72798?name=nicname&keyword=%EB%B0%B0%EC%98%81&sterm=9926882


  예전에도 똑같은 이야기했는데, 이 직업은 평딜이 굉장히 약한데 평딜이 굉장히 복잡함.

    호영이 사용하는 스킬 갯수만 정리한게 다음과 같음.
  평딜만 8개(여의선,토파류,파초풍,금고봉,지진쇄,멸화염,마롱호로부,미생강변)
  2개의 유틸(몽유도원,태을선인바인드)
  3개의 직접 사용 버프(분신부, 호집지몽,미하일) 펫 지정 불가스킬
  4개의 설치기(흡성와류,추적귀화부,스인미,축지부)
  7개의 극딜및 보조 스킬(분신난무,괴력난신,산령소환,그란디스여신,레투다.엔버링크,태을선단)
  합계 24개.


  키셋팅에 포함하는 24개를 제외하고 근드운과 천근석까지 하면 운용해야할 스킬이 26개나 됨. 그중 평딜 관련 스킬이 8개다.


  초기 테스트서버 호영 당시 딜사이클은 다음과 같았음
- 천지인 스킬 사용 사이클은 파초풍 - 멸화염 - 둔갑 - 지진쇄 - 금고봉 - (파초풍 - 둔갑 - 토파류 - 여의선) * 2 - 파초풍 - 둔갑 - 토파류 - 토파류 - 여의선임.


 당시 호영 주여인 본인도 한참 봐야했고, 보기만해도 뉴비에게 이해가 안되는 딜사이클이었다.
 심지어 게이지 직업이라 2개나 되는 게이지를 뉴비가 한번에 알아듣기란 말이 안되는 일이었음. 이게 그치지 않고 축약된 언어-> 토금지멸인 이런식으로 한자로 스킬을 축약해서 불렀고, 호린이 입장에서 한글자한글자가 무슨뜻을 뜻하는지 절대 알 수 없음.

  그래서 어떤 유저가 쉽고 쎈 딜을 찾기 시작했다. 딜을 비교하다보니까 나타난게 천근석 캔슬임

  점프-여의선-천근석

  점프와 동시에 여의선을 사용하고 천근석을 사용하면 여의선 데미지는 들어가는데 모션이 캔슬됨. 거기에 천근석 데미지까지 넣을 수 있었고, 뉴비든 호린이든 기존 뉴저든 띠용! 하는 순간이었음. 


  이 딜사이클이 나오자마자 1주일뒤 마법처럼 패치내용이 뜸
■ 호영이 둔갑 천근석을 파초풍 멸화염 천이 아닌 스킬 사용 중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그렇게 모든 천근석 캔슬이 막힘, 당시 괴력난신 막타도 천근석으로 후딜을 지우는게 가능했음.

  아 쉬부레... 그럼 어쩌지 예전처름 천멸둔지금토 딜사이클을 복잡하게 써야하냐?????

  그렇게 또 연구가 진행되고 이번에는 파초풍+천근석이 대두되기 시작함.


출처:http://www.inven.co.kr/board/maple/2297/50132?category=%ED%98%B8%EC%98%81&name=subjcont&keyword=%EC%BA%94%EC%8A%AC&sterm=9946747


  앞서 말한 천멸둔지금토 어쩌구 복잡한 것보다 그냥 파초풍에 천근석 쓰는게 딜이 가장 잘나오는 거임. 여의선+천근석과 비슷한 결과였음. 이건 오류가 아니기에 더 이상 논란이 없을 거라고 믿었으나 과연?


■ 호영

-       파초풍 천에서 둔갑 천근석을 사용하는 패턴이 효율이 너무 높아 일반적인 속성 연계의 가치를 낮추고 있었습니다둔갑 천근석의 효율을 낮추고 속성 연계 시 더 강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시전 딜레이 및 데미지를 조정하였습니다.




  각설하고 그냥 천근석 데미지를 낮춰버리고 0.5초 쿨타임을 만들어버림. 동시에 200초라는 긴 쿨타임을 가진 분신난무 극딜을 37->30초로 너프시킴

  이때부터 호영 유저들이 대거 이탈하기 시작함.

  원래 하던 유저 입장에서도 그렇고 뉴비 입장에서도 그렇고 천지연 연계에 이중게이지 직업은 접근성이 너무 떨어졌음.


  이 시기가 바로 호영의 암흑기임

  걍 기존 정만 남은 호영 유저만 남고 신규유입은 전혀 없는 그런 상황이 되었고, 일리움처럼 신직업인데 점유율은 최하위를 유지하게 됨. 

  그렇게 암흑기가 지나가고 호영 출시 9개월이 지나고 호영에 대한 난이도 완화를 운영진이 결정함.


  아래는 올해 3월 패치 내용임

■ 호영

-       속성 스킬로 소량의 두루마리 도력을 얻을 수 있게 하여 속성 연계 난이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사실 이 내용만 봤을떄 호영 유저들이 조금 기대하는 모습을 보였으면서도 딜사이클 또 망가진다고 엄청 불안해하기도 함. 그리고 등장한 게이지895의 악몽


http://m.inven.co.kr/board/maple/2297/76423 출처

  이 운영진들이 완화를 위해 게이지를 90->900으로 늘리고 수급 방법을 다르게 만듦.
  근데 그게 알고보니 독이든 성배도 아니고 걍 독이었던 거임.

  이미지 보는것처럼 원래면 90이든 900이 딱 맞춰져서 차서 두루마리 스킬 한번 사용이 가능해야함. 근데 가시적인 이미지로는 게이지가 다찼는데 5가 부족해서 스킬을 못써...

  여기서 또 딜사이클이 엉망이 된거임. 왜냐? 저 5를 채우기 위해 연계 스킬 하나를 더써야하는 상황이 옴.

  (저 게이지는 여전히 저런다.) 


  이러고 신5차스킬이 공개되고 호영은 천지인 환영이라는 스킬을 새롭게 추가시켜주었으나 이것 역시 기존 딜사이클에서 변화를 줄만한 내용이었음.

-      호영

·       [선기 : 천지인 환영] : 도술의 이치를 터득해 속성 연계를 할 수 있는 특별한 분신을 만들어 낸다.


  당시 호영 반응은 호영 스토리 메인 캐릭터인 도철과 관련된 신5차를 줄거라고 생각했는데,
  어림도 없지 ㅋㅋ
  그래도 신스킬이니 기대를하고 기다렸다. 막상 공개된 내용도 연계스킬을 중에서도 쿨타임 있는 연계스킬을 초기화시켜준다는 거임? 

  처음 컨셉에서는 오오~ 다같이 신기해했지. 그러나 알멩이를 봐야겠지?
 알멩이가 들여다가 보았더니 알고보니 쿨타임 있는 연계 스킬이 왜 쿨타임이 달린지 모를 정도로 약해빠진 스킬들이었다는게 드러남.

  

 이렇게 되니 그나마 편하고 쉬운 딜사이클인 깡토파류를 포기할 이유가 없어짐. 굳이 번거롭게 쿨타임 스킬들을 사용할 이유가 없던 거지.
 그렇게 호영 딜사이클은 뉴비도 좋고 기존 유저들도 좋은 깡토파류로 딜사이클이 정리되는가 했더니 어머 이런?



  2020년 9월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    천지인 스킬의 균형있는 사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스킬의 딜레이 및 데미지를 조정하고 유틸 스킬의 균형을 조정하고자 합니다.



천지인 스킬의 균형있는 사용을 장려?

  갑자기???



  분명 3월 업데이트에 '속성 연계 난이도를 낮추고자 합니다.' 라고 언급해놓고
  반년 쳐지나서 '천지인 스킬의 균형있는 사용을 장려'한다는 게 일관성이 없는거 의문을 가지고 패치 방향성을 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속성 연계 난이도를 낮추려면 필수적으로 딜사이클의 간편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게 곧 난이도 하락으로 이어지는데 천지인 스킬의 균형있는 사용은 되려 난이도의 상승을 불러일으킵니다.

  호영들이 화를 내는 것은 이러한 운영진의 일관성 없는 패치 때문입니다.

  딜사이클만 대체 몇번이 바뀐건지 모르겠습니다. 제발 한가지 스탠스로 호영 딜사이클을 정할 수 있게 패치방향성을 정해주십쇼.


  지금까지 존재했던 딜사이클 정리
0.테섭:천석지인 천석지인지
1.천멸둔지금천멸토인천둔토토인
2.여의선+천근석
2-1.천인석지인 천멸석지금 / 천인석지인 천인석지인 (여의선+천근석 응용)
2-2 마봉 호1로부 - 파초풍 - 마봉 호1로부 - 천근석 - 토파류 - 여의선 - 천인석지인 (호로부+천근석 응용)
3.지진쇄 캔슬 응용한 지캔슬+금고봉,토파류
4.(파초풍+천근석)x10
5.천멸지금토(천근석 너프로 천근석딜사이클에서 삭제)
6.게이지 패치로 1두루마리=3부적에서 ->1두루마리=3부적+추가연계 그로인한 평딜 횟수 증가
7.깡토파류(현재 가장 선호되고 있는 딜사이클)
8.몽유캔슬 딜사이클
9.토파류+금고봉(현재 테섭들어오면 될 딜사이클로 추정중)
이외 기억나지 않은 것들 누락



 세줄 요약
 1.현재 호영 평딜 딜사이클은 토파류라는 점프 상태 사용 불가 스킬이 주류이다.
  2.토파류가 주류가 된건 운영진의 잦은 패치로 인해서인데, 이번 테섭에서 토파류딜레이 증가와 무적기 몽유도원 쿨타임을 건들면서 보스 반응에 에로사항이 추가됨
   3.딜사이클이 너무 자주 바뀜. 호영 이후 업데이트가 19회(1.2.320~1.2.339)동안 총12회 이상의 딜사이클 변경이 존재함. (?)


+밸패뜨면 딜너프가 무서운게아니라 딜사이클 바뀔까 무서운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