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서 글 하나만 적어보면
일단 대안도 없이 점캔 삭제해야된다고 글이 올라오는 지금 상태는 부정적인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개선안이 나오고 잡다한 얘기들이 많이 올라오면서 [점캔:기타 개선안]의 비율이 [6:4]정도가 되는게 제일 이상적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상태에서 딜레이 개선 X 점캔 닼사 이동X인 상태로 바로 점캔만 사라진다? 망캐 되는건 맞습니다

근데 그렇다고 점캔을 없애면 안된다고 하는건 비약이 너무 심하다고 생각해요
일단 퀸터플의 경우 캔슬 구조를 없애도 크게 문제가 없는 스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데나나 블래처럼 캔슬을 통해 많은 스킬을 욱여넣는 구조가 아닌, 단순하게 한가지 스킬만 던지는 나워는
그저 스로우를 꾹 누르는 방식으로 던질 수 있는 일반적 구조가 더 편하고, 따라서 굳이 캔슬의 구조를 가져올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확실한건, 무조건 점프캔슬의 삭제만을 주장하는 분위기로 갔다가는, 점프캔슬만 사라지고 다른 문제에 대한 개선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는, 그런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많은 주제에 대해서 다양하게 글이 올라오는 편이 더 좋다고는 생각해요

+)언젠가의 상향평준화로 인한 데미지의 상향으로, 맥뎀이 막히는 시점이 왔을때를 대비해서 타수는 많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랙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잡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랙을 못잡는다면 타수에서의 이점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극딜 시의 랙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래피드의 순간적인 타수에 의해서, 많은 스피어 조각들이 생성되고,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이펙트가 생성되어 랙이 걸리는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래피드가 끝나고 나서 스피어들이 전부 발동되고 나면 랙이 풀리는 경향이 있더라구요. 물론 다른 사출기가 나가는 직업들은 그런 현상이 심하지 않은것으로 보아서... 다른 문제일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