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도 낮음

- 블레이드 공효율 문제(스타포스, 가위포함)
우리는 아케인에 스타포스 22성 달아야 타직업이랑 비교가 되냐고... 밸런스를 아케인 22성을 디폴트로 잡고해서 특정 스펙에서 아케인 22성을 안달고 있으면 그냥 손해임.
보조가 무기 값은 받으면서 성능은 무기처럼 못냄
보조에 공 주스텟 이런게 스타포스 값까지 받으면서 오르다보니 고스펙일수록 깡공효율이 공 10당 2.6%~2.8% 2%대로 더 떨어지게됨
보조에 작도 해야하고 나중엔 매지컬작까지 해야됨
보조에 스타포스, 작도 해야하는데 하면 공효율이 떨어지고 이 마저도 안하면 타직업하고 비교를 못함
게다가 보조가 무기취급이라 타직업은 무교인데 블레이드는 가위를 소모함
블레이드 문제 알고있다고 창섭이형이 라이브에서 얘기했지만 "어 알아" 하고 끝임
해결하려면 리마스터때 했어야 봄. 아니면 이번 전투력때 같이 했었어야 했음.
블레이드로 인해 전투력 뻥튀기돼서 타직업하고 전투력 비교불가. 듀블 전투력 0.8곱하는등 내려쳐서 가정비교만 함
왜 비싼돈 들여서 보조 착용했는데 전투력이 3억이면 3억만큼 딜이 안나오고 블레이드 값어치 내려쳐서 2.4억이랑 비교해야됨???
데벤, 제논같이 특수 스탯직업도 아닌데 블레이드 때문에 특수 스탯직업 취급 받는거 좀 아니지 않냐?

- 패시브(보공0, 방무0)
패시브랄게 샤프니스(크뎀증가), 엑스퍼트 마스터리(숙련도, 최종뎀 20) 나머지 패시브는 공30, 전사도 아닌데 hp20%
낮은 패시브 성능 파컷, 어닼사, 레투다, 얼닼사 등 조건부, 액티브 최종뎀으로 커버
자체 방무0인걸 스킬 추가방무로 커버쳐주는 식이였는데 신스킬 낼때마다 듀블은 자체방무 0인걸 망각함. 카퓨때도 스킬방무 0인걸 꾸역꾸역 받아냈는데 오리진은 10,30렙에 방무 있잖아 하면서 받지도 못함
자체방무0 보공0 인거로 선택지 좁은것도 한 몫함
보공효율이 높으니 비싼 보보공 반강제에 보보방 보방공 같은 선택지 스킬추가방무로 꿈도 못꿈

- 리마스터 했는데 구시대적인 스킬이 많이 남아있음.
섀도우 이베이젼(은월의 체력 50%이하시 확정크확이랑 같이 조건부 확정크확으로 조리돌림 당함, 체력비례 데미지 확정피격 이후 회피라는 옵션 조건이 무용지물된지 오래됨, 나로는 조건부 크확을 고쳐줬으면서 비교되게 듀블은 이거 그대로 냅둠)
플래시뱅( 파컷이랑 같이 패시브화 해달라고 오래전부터 그랬음, 가동율 시간차폭발 곡선투척도 사용감 안좋은거도 한몫했음)
어센션, 토네이도 스핀, 어썰터, 블러디 스톰 연계(출시 초기엔 연계로 빠른속도로 x축 훑으면서 사냥하면 사기다 그랬는데 지금은 연계의 단점으로 후딜 밖에 안남음)



심각도 보통

- 불편한 주기(타직업들도 안맞는게 많아서 심각도 보통)
얼닼사 190초였을때나 레투다 아직도 75초인거나 이상한거 못느끼나? 레투다는 조커 150초 잔재, 얼닼사는 무근본 190초 좀 어이가 없음(1렙 219초 였을때도 뭐지 싶음)
블토카퓨헌엣... 블토카퓨는 2초차이 쿨뚝이랑 블토카퓨 순서로 블토후딜 모션캔슬이 크게 작용함
블토카퓨 이 쿨 간격을 좁히는게 듀블 평딜의 핵심이라 쿨뚝의 값어치가 높음
공속이 GMS처럼 높았으면 카퓨블토 카퓨따로 블토따로 쿨되는대로 계속 써야해서 더 불편했을꺼임
그리고 헌엣 이 ㅅㄲ는 출시초기 16초 14초 개염ㅂ ㅈ같음. 계속 2~4초 따로 놀아서 그땐 처음에만 헌엣맞추고 뒤로가면 계속 밀리니 터지면좋고 아님말고 였음(헌엣 이샊 문제 더 있어서 따로 언급 더 함)

- 히든블레이드, 아수라 서버렉에 따라 타수씹힘
아수라 예전엔 서버렉받으면 지속길어지고 히블은 줏대없이 지멋대로 터지고 난리였음. 블스 히블 미적용 5년동안 입꾹닫고 리마스터 밸런스패치로 생색내며 해준게 레전드. 지금은 서버렉 편차를 줄이긴 했으나 아수라 14타 가끔씩 씹히고, 히블도 카퓨 헌엣같은 순간 참격스킬들 타수 씹힘

- 맥뎀플 스토리 구속구 타수제한이 아직도 붙어있음
맥뎀기둥 띄우고 타격수로 보스 막아뒀을때 너프 제한사항으로 블토 회오리 타수제한, 카퓨 타수분할이 아직도 남아있음. 이건 다시 돌고돌아 7천억 맥뎀 막히기 시작하면 재조명
받을 수도 있음

심각도 높음

- 헌티드 엣지 희대의 버러지 스킬
진귀참이라는 상위호환 스킬이 떡하니 있는데다 퍼댐 쿨타임 이거 수치도 안보고 냈는지 계속 조정만하고 이도저도 아니게된 스킬임
블토카퓨의 임팩트가 너무 크다보니 상대적으로 구린스킬을 줘서 너프먹이려는 의도가 뻔히 보이기도 했음
앞서 말했듯이 블토카퓨 10 12와 차이나게 16으로 냈다가 14초 12초
결국 블토랑 똑같은 12초로 해서 블토카퓨헌엣이 한 묶음이 됐고 딜도 구려서 퍼댐도 계속 상향먹이고 있음
스킬창에서 쿨돌면 귀참스킬이 진귀참으로 바뀌는데 얜 팬블 헌엣 그대로라 쿨 돈거 확인하려면 버프창 봐야해서 사용감 가동율 진귀참 하위호환 그 자체
참격 터질때 후딜 은근 있어서 스킬 끊기는 느낌

- 아케인리버때 장점이던 유틸이 지금은 유?틸인가 싶음
똥피하기 메타에서 희대의 사기스킬 다크사이트
이게 레투다 단점을 커버 쳐주기도 했고 닼사 있냐 없냐로 생존력도 달라졌음
그란디스 메타에선 닼사가 칼로스 투사체를 막는것도 아니고 세렌 낙하물 구체를 맞아도 게이지 차는등 메리트가 장점이 없어짐
아수라도 예전엔 쉘판정이라고 루시드폭탄 윌 모니터브레이크 무시하던거도 그란디스에서는 쓰일데가 하나도 없음
유틸 평준화로 무적기, 윗점 보급 받은 상태에서 무적기 2개? 닼사, 극딜기에 붙은 있으나마나한 쉘등 장점이던게 많이 희석 됐음
결국 그때 리스크로 남아있는 레투다의 피격뎀증, hp소모 이런게 발목잡는거 같음
더미는 잘 쓰면 좋은 유틸이긴하나 솔격한정에 특정보스에만 먹히는게 큰거 같음
그란디스에선 더미 죽이려고 맵패턴을 ㅈㄹ맞게 만드는거 같기도 함



이 밖에도 쉐파공통 파운틴 원킬문제, 블토카퓨 쿨이면 범위 ㅈ같은 4차기로 정리, 듀블만 다크플레어 없음, 도적인데 전사랑 똑같은 기동성 문제 등등 문제들이 더 있긴함
사냥 마릿수나 윗점 지형 이런거로도 더 이야기하고 싶은데 이만 줄이도록 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