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에 앞서
비교적 신규직업이라 개선대상이 되지않을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제외했을 때 인구 대다수를 차지하는 모험가의 개편이 끝난 뒤, 출시순으로 개편한다면 많이해봐야 시그너스 개편이 끝난 뒤에는 전반적인 유저 여론이 '직업 개편'이라는 주제에서 멀어져서 노바에 속한 엔젤릭버스터가 유의미한 개선을 받지 못할까 걱정되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꾸준히 개편/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내는것도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비단 커뮤니티 여론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엔버 유저분들이 문의를 넣거나 하실때 참고하실 수 있으면 좋겠다싶어 개선안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제안했던 개선안은 구조적인 변화 요구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하지만 올 겨울에는 노바라는 종족군이 이러한 구조적 개편을 받는것은 힘들어보여 이번 개선안에서는 수치조절만으로 개선 가능한부분과 구조적개선을 요구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작성했습니다.


먼저 수치조절만으로 가능한 부분입니다.


1. 에너지버스트
무적 지속시간 6/8/10초에서 고정 10초로 롤백

설치후 폭발이라는 시전과정이 매우 긴데에 비해 가동률이 좋지않고, 가동률을 챙기기위해서는 '패턴보다 훨씬 먼저 사용해두어야하는 무적기'라는 기형적 형태를 띄고있습니다. 이전에는 무적시간이 10초고정이었다가 엔젤릭버스터 하향을 위해 이루어진 패치인데, 롤백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트리니티
타겟증가, 트리니티의 1~3회의 공격횟수 동일하게 변경

트리니티의 경우 타겟 수가 1이라 특정컨텐츠에서 크게 불리하게작용합니다. 기본타겟수의 증가 혹은 코어강화 20레벨의 효과를 크리티컬확률 5%에서 공격대상 1증가로 변경하는 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3. 피니투라 페투치아
디버프 지속시간 30초로 변경

최종데미지 25%증가의 핵심디버프스킬이나 기본적으로 가동률이 67%로 평딜 딜 불균형을 불러올뿐만이아니라 극딜시간이 30초인 엔버의 특성상 핵심디버프스킬이 극딜과 따로놀고있습니다.
가동률 증가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다음은 구조적 변경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1.스포트라이트
맵 배경 변환 스킬로 변경,
이에 따라 시전시 무적시간 추가, 버프 중첩조건 삭제 및 30레벨기준 스킬지속시간동안 확정적으로 상태이상내성 78, 크리티컬 확률 48%, 스탠스 60%, 최종데미지 18% 증가하도록 변경, 조명 한 줄기당 880%의 데미지로 3회 공격에서 보스몬스터 우선 맵전체에 일정 주기마다 880%의 데미지로 9회 공격하는 스킬로 변경

상기한 내용들은 스포트라이트의 현재 사양에 시전시 무적시간만 추가되고, 그 외에는 현재 사양 그대로 본인 및 보스몬스터가 화면중앙에 있어야한다는, 그리고 해상도가 높으면 불리해진다는 터무니 없는 조건만 삭제된 형태입니다.

현재 엔젤릭버스터의 보스 성능을 크게 갉아먹고 있는 주범 중 하나로 성능대비 과도한 조건부를 없애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BGM이 변환되는 스킬이고 시전딜레이가 긴데다 사망시 사라지는 형태의 스킬인만큼 아예 맵 배경 변환 스킬로 변경 및 이에따라 시전시 무적시간 추가를 요구합니다.


2. 트리니티
끊어치기가 가능하게 변경

트리니티는 현재 긴 딜레이와 선입력 구조로 보스전 유동성을 떨어뜨리는 주력기입니다. 이에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3. 핑크 스커드
핑크 스커드에 다른 스킬의 딜레이를 캔슬하고 강제로 사용되는 효과 추가

전반적으로 긴 딜레이와 트리니티의 선입력 구조로 인한 낮은 보스전 유동성을 높여줄 방안으로 제시합니다.


4. 마스코트 패밀리어
지속시간 증가 또는 매지컬벌룬 최대스택 감소 및 스택당 브레스 지속시간 증가량 증가, 혹은 매지컬벌룬을 패시브화하고 사용시 브레스만 사용하는 스킬로 변경

마스코트 패밀리어는 극딜 개시전 어느정도 스택을 쌓아야 제 성능을 발휘합니다. 지금의 구조는 바인드를 동반하는 극딜의 경우, 특히 파티격에서 3~4스택이상에서 사용하기 매우 껄끄럽습니다.

따라서 지속시간을 증가시켜 좀 더 일찍부터 스택을 쌓을 수 있게하거나, 스택 요구량을 감소시켜주거나, 아예 스택을 쌓는 과정을 패시브화 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패시브화의 경우 평딜에도 보탬이 될 것입니다.


5.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효과 변경

엔젤릭버스터의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의 효과는 데미지 증가와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입니다.
그런데 엔젤릭버스터의 재사용 대기시간 초기화를 적용받는 스킬로 피니투라 페투치아, 소울레조넌스, 익스클루시브 스펠, 소울컨트렉트, 용사의 의지로 55% 확률성 재사용대기시간 초기화의 리턴으로는 너무나도 부족합니다. 이에 사실상 엔젤릭버스터의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은 데미지 35% 버프와 크게 다르지않고 이에따라 전직업 최하위권의 여신의 축복 성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재사용대기시간 초기화 대신, 엔젤릭버스터의 전투방식에 맞추어 효과를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6. 윗점 추가
현재 여러 컨텐츠에서 윗점이 없으면 불리한점들이 많습니다. 전직업 윗점이 필요하며, 엔젤릭버스터도 이 중 하나가 되겠습니다.


7. 몇몇스킬의 패시브화 및 이제는 거의 무용지물이 된 '파워트랜스퍼' 스킬변경

아직도 엔젤릭버스터는 액티브버프스킬이 상당히많습니다. 몇몇 액티브버프스킬의 패시브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파워트랜스퍼 보호막은 최대체력 비례데미지를 막지못하여 사실상 쓸모가 아이언로터스 스탠스 40%추가증가이며 이때문에 스킬2개를 사용해야 스탠스가 80%인 기형적구조를 가지게합니다. 결국 지금은 캐릭터 HP가독성만 낮추고있는 스킬입니다.
차라리 데미지감소 및 스탠스증가 패시브스킬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8. 기타 버프스킬의 시전 딜레이 감소
엔젤릭버스터는 (특히 극딜 시전시)에 사용할 버프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러한버프들의 딜레이가 상당히 길어 파티플레이에서 바인드 타이밍등 다른 유저들과 합을 맞추기가 쉽지않고 솔로플레이시에도 극딜버프를 사용하다 보스의 패턴때문에 딜을 하지못하고 버프의 지속시간이 종료되거나 이전에 사용한 버프스킬의 지속시간이 상당부분 깎여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질적으로 극딜버프들을 패시브화하는것은 힘든것이 사실이기에, 시전 딜레이 감소를 통한 개선이 가장 탁월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