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화이팅 해요!!

-(수정6)-


다른 직업들은 본인들 개선 받겠다고 눕고 불태우고 하는데
저희도 같이 일어나서 문의 넣든가 누워야 합니다.
이번 기회 개선 못 받으면, 앞으로 개선 없을 것이고 그전에 받던 역차별을 계속 받을 것입니다

정말 우리.....우리도 진짜 1티어는 아니 더라도 사람 취급은 받아 봅시다

-경로-
테섭 버그리포트
아래 사이트에서 버그리포트 > 버그신고 > 건의사항

메이플 홈페이지 1:1 문의

-내용 추가-
6/23 - 불필요한 스킬 (파워 트랜스퍼) 삭제 또는 간소화 추가
6/23 - 패밀리어 스택으로 인한 구조적 결함 설명 보안 추가
6/23 - 헥사 스탯 효율성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설명 보안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추가
6/24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설명 보안 추가
6/24 - 트리니티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6/25 - 엔버 극딜 구조 문제해결 컷신 부분 설명 추가
6/25 - 5차 스킬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6/25 - 패밀리어 스택이란? 추가
6/26 - 소울링크 딜레이 문제점과 해결점 추가

모든 엔버 유저의 만병의 근원
엔버 패밀리어 스택이란?


[엔버 패밀리어 답답함을 표현한 움짤]

위에 움짤을 보면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 스킬을 쓰고 
기본 주력 스킬을 사용하며, 스택을 쌓아야 극딜이 가능한 구조를 설명하고 있다

이제부터 "마스코트 패밀리어(용가리)"라는 스킬로 인해서 만들어지는
엔버의 극악적인 극딜 구조를 아래 설명 하고 문제해결을 제시함

1. 엔버 극딜 구조 개선 
  •  엔버는 퓨어딜러 인데 스택이라는 패널티가 있다면, 그것에 상응하는 딜량적인 보상이 있어야 하지만 딜량 부족
  • 위의 말한 스택을 시간을 투자해야 하다 보니 시드링과 링크를 바인드 하고 바로 킬 수 없는 구조적 결함을 극복 해보기 위해서 극딜 하기에 앞서서 패밀리어를 예열 시킨 다음 스택이 다쌓이면 그때 극딜이 가능함 문제는 예열 하고 나서 극딜버프를 올리는 시간동안 극딜 프리딜에서 손해를 보게 됨 그리고 솔격이면 상관이 없지만 파티격으로 갔을때, 예상외 일이 생기면 기다리는 시간동안 패밀리어는 증발하여 극딜 손해를 보게 됨  그에 따른 파티격 보스를 갔을 때는 엔버만 스택을 쌓다 보니 엔버 극딜 위험성도 높고 파티원 전체 딜로스가 발생
  • 엔버는 다른 직업에 비해 30초 시간 동안 극딜을 넣어야 다른 직업이 넣은 딜량과 비슷해지는데, 현실상 30초동안 가만히 있는 보스는 없음 그에 따른 딜누수로 문제 발생
  • 120초에서 30초라는 시간 동안 압축되지 않은 딜사이클에서 엔버에게 불합리한 엑티브 스킬들 수는 총 14개(패밀리어 2번사용) 극딜 압축도 안된 캐릭터에게 너무 많고 쓸모없이 분리 되어 있는 스킬들이 문제들 이 문제가 6차까지 패치 받으면서 더욱더 부각됨 피날레는 극딜 스킬이라 버프 다 올리고 쓰는게 권장 되는데 피날레 컷씬이 7초 끝나고 30초 버프가 들어와서 타 버프들이랑 시간 10초 가량 어긋나는 부분도 문제


(이상적인 극딜 사이클 참고용 사진)
크올솔, 스인미, 노바, 페투치아 생략된 내용인것을 참고

이번 6차 스킬 피날레 스킬 문제는 
엔버가 위의 사진처럼 이상적인 딜사이클을 
돌려도 전체 딜 절반이 들어간 뒤부터 
6차 피날레 강화시커가 나와 극딜 손해를 보게 되는 시스템이 문제
극딜을 하더라도 엔버의 주스킬인 6차피날레 시커가 나오지 않게 되면서 손해를 보게되는게 큰 문제점
모든것이 함께 어우러져야 시너지가 발생되는데
따로 노는 차가운 국밥 느낌

  • 극딜형 엑티브 스킬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버프형 엑티브 스킬 파워 트랜스퍼 같은 불필요 하고 쓰임새도 애매한 스킬을 변경이나 패시브화가 필요해 보임
  •  (120초 주기 공용) 6차 대표 스킬이 6분이라는 설정 탓에 3분에게 극한 된 딜사이클 문제,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현상 발생 2분주기를 없애지 않는 것은 개성을 살리기 위해서 지만 역차별을 발생시키는 패치 방향성을 검토 해볼 필요가 있음 예시: 리레→웨폰→리레 2분마다 스위칭하면 다음 6차스킬은 웨폰과 함께
  • 동일 스펙기준 약간에 딜 차이는 발생하는건 RPG 게임상 잡을 수가 없지만, 5000~10000 스탯 차이가 나는 타직업하고도 딜량 차이가 발생 하는 것은 개발자가 엔버 딜 사이클에 관심이 없다는 표현

1- 문제 해결
  • 극딜사이클 문제 해결을 위해서 - 패밀리어 스택 삭제 후
  1. 6차 스킬 피날레 애니메이션 빠르게 재생 시켜서 극딜 시간에 차지하는 비중을 감소
  2. 6차 스킬 피날레가 컷신 끝난 후 응원풍선 20초가 함께 적용 (30초에서 20초로 줄이면서 시커 딜상승)
  • 기존딜량 해결을 위해 확률성 소울엑스퍼드 가동성을 100% 그리고 6차스킬에 강화된 소울시커 출시
  • 파워 트랜스퍼 같은 무의미한 버프 간소화
  • 극딜 기준 불필요하게 분리 되어 있는 많은 버프 간소화




2. 트리니티IV 문제
  • 다른 타직업은 대미지 상승과 추가타 범위를 상향 조정을 받은 방면 엔버는 이렇다 하는 상향조정은 없음


2-문제해결
  • 엔버의 트리니티는 공격 타격 범위를 확장시켜서 다른직업에서 차별 받는 점을 보안이 필요
  • 트리니티가 대미지를 상향 받지 않았으니, 다른 스킬 패밀리어, 6차 강화시커에 대미지 상향조정 필요
  • 다른 직업에 적용된 추가타 부분을 추가 필요성을 느낌

-의문-  
트리니티 대미지와 마릿수는 상향 하지 않는 이유
  • 대미지 : 패밀리어 스택을 없애는 이유는 극딜 기준을 높이겠다는건데 트리니티의 평딜 비중을 높이면 그 의미가 모호 해짐 따라서 이 문제는 간소화된 패밀리어 딜상승과, 6차 강화시커에 딜량 비중을 높이는 방향성이 옳다고 생각
  • 마릿수 : 마릿수는 남아있는 스킬 로어가 잉여 스킬이 바뀌어서 엔버의 개성을 떨어트릴 가능성이 높음




3. 엔버 5차스킬 개선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그여축)-
엔버는 단순하게 데미지와 스탠스 추가만 받는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이며, 엔버에게 장난 치는 것도 아니고 그나마 혜택으로 들어가는 것은 스킬 사용시 55% 확률로 재상용 대기시간을 받지 않는 것인데, 확률성 게임 아닐 까봐 스킬 조차도 확률로 인해 딜 점율 차이가 발생 됨.



-에너지 버스트(에버)-
에너지 버스트가 차지로 인한 스택형 스킬이기에 발생되는 버그로 인해서 스택이 쌓이지 않는 현상을 본래 적용 되어야 하는 무적시간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개선의 필요성을 느낌

-트리니티 퓨전(트퓨)-
트리니티 퓨전은 엔버의 순간 극딜용 스킬 이지만 딜의 반 이상이 사출되는 시커에 의존하는 스킬 


3-문제해결
  • 그여축: 데미지 소폭상승과 재사용 대기시간을 확률이 아닌 확정
  • 에너지버스트: 버그로 인해서 스택이 쌓이지 않는 현상을 본래 적용 되어야 하는 무적시간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개선
  • 트리니티 퓨전: 사출되는 시커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트리니티 퓨전 데미지 상승과 쿨타임 감소를 적용




4. 트리니티 공속 버그 문제
  • 이거 해결해서 안들어오면 엔버에 대한 미래 처우는 계속 똑같을 거고 개선도 없을 것이라 예상

4-문제해결
  • 본섭에 적용될때 트리니티 후딜 버그를 고쳐서 적용 시킴




5. 엔버 전용 소울링크 개선
  • 엔버 전용 소울링크는 120초 주기를 가지고 있는 엔버에게 90초라는 어정쩡한 쿨 재생시간을 가지고 있고, 상당히 긴 딜레이 시간을 보여준다, 안그래도 극딜 압축이 안된 엔버에게는 패밀리어 스택을 쌓은 후 시드링, 엔버링크를 엔버에게 극딜 시간 조차 뺏고 있는것이 소울링크의 문제점

5-문제해결
  • 소울링크 쿨 재생시간 120초 주기로 변경하고 스킬 데미지 상향조정
  • 소울링크 딜레이 시간 감소




6. 6차 HEXA 스탯 비효율성 문제
  • 엔버는 다른 직업들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스탯(크뎀,보공,데미지)이 있으며 이것에 대한 개선이 필요를 느낌

6-문제해결
  • 효율이 나쁜(크뎀,보공,데미지) 수치를 내려서 최종뎀을 상향 시키고 전체적으로 6차 스탯 효과를 볼 수 있도록 개선




7. 엔버 드레스업 코디 관련 - (50% 개선됨)
엔버 마네킹을 통합 하지 않아 상업적인 목적으로 둘로 나뉘어 관리 하는 것 처럼 보이고
유저들의 불편함도 날이 갈수록 점점 쌓이게 됨, 

7-문제해결
  • 무기를 따로 따로 적용하게 하여서 코디 자율성을 높여 주도록 개선
  • 마네킹을 변신 전,후를 차별없이 통합 (개선됨)




엔버를 정말 잘 아는 건 아니지만, 3년 동안 하면서 느낀 불합리한 점과 차별 개선을 적어두고 있습니다
일하면서 쓰다보니 말이 두서가 없네요

-움짤 출처-
따로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제작자분이 어느 분인지 몰라서 일단은 개선안 직관적인 표현이 우선이다 생각해 올렸습니다. 제작자분 계신다면 쪽지 한번만 남겨놔주세요

 
P.S 새벽 동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아침부터 문의 하고 오겠습니다.





엔버가 지금까지 차별 받은 패치내역들

KMS 1.2.324 패치
[트리니티] : 최종 데미지 증가 패시브 기능이 마스터 기준 15%에서 10%로 감소됩니다.
[에너지 버스트] : 보스 힐라에서 스킬 사용 후 감옥에 갇히면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 샤이니 버블 브레스 사용 시 엔젤릭버스터가 보고 있는 방향으로 발동되게 됩니다.
KMS 1.2.332 패치
[스팅 익스플로전]: 스킬 이름이 ‘스팅 익스플로젼’으로 변경됩니다.
[프라이멀 로어]: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1160%에서 580%로 감소하고 공격 횟수가 2회에서 4회로 증가됩니다.
[스포트라이트]: 1366*768 해상도에서 맵의 좌우 끝에서는 중앙 조명의 회전 각도와 공격 범위가 증가하게 됩니다.

KMS 1.2.335 패치
엔젤릭버스터의 소울 시커 엑스퍼트에 현행 로직과 동일하게 소환 스킬에는 발동되지 않는다는 설명이 추가됩니다

KMS 1.2.338 패치
[드레스 업]: 5차 공용 스킬 사용 시 발동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리차지]: 통신 상태에 영향을 받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아이언 로터스]: 무기와 보조무기를 장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이 수정됩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공격 횟수가 1회에서 10회로 증가되고 데미지가 마스터 기준 4000%에서 400%로 감소됩니다.
[트리니티]: 데미지 증가 및 방어율 무시 버프 최대 중첩에서 트리니티가 적중하면 지속시간이 갱신되게 됩니다.
[스포트라이트]: 매달리면 공격하지 않게 됩니다.

KMS 1.2.344 패치
[슈퍼 노바]: 설치 위치가 화면 기준에서 캐릭터 위치 기준으로 변경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매지컬 버블을 트윙클 스타 혹은 매지컬 벌룬을 사용했을 때 획득하게 되고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추가 획득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KMS 1.2.360 패치
[파이널 컨트랙트]: 사용 시 획득할 수 있는 스탠스 증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매지컬 시프트]: 위 방향키와 함께 점프키를 입력하면 위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소울 시커/소울 시커 엑스퍼트]: 최대 HP가 높은 보스 몬스터를 우선 타격하게 됩니다.
[이너피스]: 스탠스를 마스터 기준 60%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트리니티]: 일정 시간 동안 공격을 하지 않아도 2타, 3타가 끊기지 않고 순서대로 발동되도록 수정됩니다.
패시브 효과의 최종 데미지 증가량이 마스터 기준 10%에서 25%로 조정됩니다.
1타를 단일로 사용했을 때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약 23% 감소됩니다.
2타를 단일로 사용했을 때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약 33% 감소됩니다.
3타의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약 6% 감소됩니다.
[소울 레조넌스]: 사용 후 2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단, 소울 레조넌스를 중단하면 무적 기능도 함께 사라집니다. 종료 시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55% 감소됩니다.
[스포트라이트]: 스포트라이트 영역 안에서 획득할 수 있는 스탠스 증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KMS 1.2.361 패치
[리리컬 크로스]: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아이언 로터스]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파워 트랜스퍼와 상관없이 고정된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민첩성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트리니티]: 1타의 연계하지 않았을 때 액션 딜레이가 연계했을 때와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KMS 1.2.362 패치
[핑크 스커드]: 이동 시간이 기존 대비 14% 감소됩니다.
[트리니티]
연계 스킬이 아닌 단일 스킬로 변경됩니다.
변경된 트리니티는 최대 3명의 적을 마스터 레벨 기준 630%의 데미지로 6번 공격합니다.
적중 시 트리니티와 트리니티 퓨전의 데미지 및 방어율 증가 버프가 10%에서 15%로 증가되며, 최대 중첩 가능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감소됩니다.
스킬 이펙트 및 효과음이 변경됩니다.
스킬 보이스가 출력될 확률이 감소됩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액션 딜레이가 기존 대비 약 36% 감소됩니다.
[소울 시커 엑스퍼트]: 트리니티 사용 시 소울 시커 소환 확률이 마스터 레벨 기준 25%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트리니티-스플릿 어택]: 트리니티-보너스 어택으로 변경됩니다.
[스포트라이트]
조명의 영역이 증가되고 조명이 캐릭터를 인식하는 범위가 증가되어 게임 해상도와 상관없이 가급적 비슷한 효용성을 가질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캐릭터가 조명의 영역 내에 있어도 중첩 판정이 늦게 적용되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자동으로 매지컬 버블을 획득할 수 있는 시간이 8초에서 3초로 감소됩니다.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매지컬 버블을 획득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지연되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KMS 1.2.365 패치
[스포트라이트]: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KMS 1.2.368 패치
[핑크 스커드]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연속으로 사용할 수 없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프라이멀 로어]
액션 딜레이가 약 16% 감소됩니다.
[피니투라 페투치아]
디버프의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60초로 증가됩니다.
[소울 레조넌스]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게 개선됩니다.
사용한 자리에서 캐릭터가 정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스킬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에너지 버스트]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소환수와 멀어진 후 다시 가까워질 경우 폭발 공격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는 현상이 완화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보유한 매지컬 버블이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도록 개선됩니다.

KMS 1.2.372 패치
[소울 시커 엑스퍼트]
스킬 설명이 어색한 현상이 수정됩니다.
[소울 익절트]
액션 딜레이가 약 18% 감소됩니다.
[에너지 버스트]
액션 딜레이가 약 25% 감소됩니다.
[스포트라이트]
액션 딜레이가 약 22% 감소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액션 딜레이가 약 10% 감소됩니다.
[트리니티 퓨전]
단축키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됩니다.
커스텀 커맨드 사용 시 트리니티와 아래 방향키와 함께 사용하여 발동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으로 커스텀 커맨드 활성화 시 커맨드 발동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됩니다.

KMS 1.2.375 패치
[어피니티 IV]
스킬창에서 스킬 아이콘 우클릭을 통해 소울 리차지 UI를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