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시 참고하겠습니다. >

1. 건의 내용

-엔젤릭 버스터 직업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현재 구조 관련 문제로 딜량이 타 직업에 비해 훨씬 낮게 나오고 있는 상태고, 보스 몬스터를 잡을 때도 불쾌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하는 6차스킬이 나오기 전 엔버가 가지고 있었던 고질적인 문제점입니다.


첫 번째: 엔버가 극딜 이전 사용하는 스킬의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버프기가 하이퍼 190제 스킬 파이널 컨트렉트처럼 선딜레이가 없으면 모르겠지만, 하이퍼 컨트렉트를 제외한 모든 스킬에 선딜레이가 존재하여 극딜 이전 모든 버프를 키는데에만 7~8초 정도가 걸립니다. 


두 번째: 5차 스킬인 마스코트 패밀리어와 에너지 버스트. 상술한 2개의 스킬이 스택형 스킬 입니다. 

위 2개의 스킬은 극딜 이전에 켜 두어야 최대한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버프를 써야하는 시간이 7~8초가 걸리는 직업한테 이런 스택형 스킬을 미리 켜놔야 한다는 것은 난이도를 떠나서 불쾌한 경험을 안겨 줄 뿐입니다. 실제로 엔버를 플레이하는 뉴비나 잘 모르시는 분들은 상술한 2개의 스킬을 스택도 채우지 않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 번째: 엔젤릭 버스터 직업군은 타 직업군에 비해 최종뎀 수치가 낮고 크뎀, 데미지가 직업 자체적으로 높게 잡혀있습니다. 

현재 상향 평준화가 되어가는 메이플 내 스펙에서 이러한 부분은 큰 걸림돌이 됩니다. 심지어 이번 6차 전직 헥사스탯 시스템조차 엔버가 스킬로 가지고 있는 크뎀, 보공, 데미지가 올라가는 형식이라 여타 직업(데미지, 보공, 크뎀이 아닌 대부분의 패시브 스킬에 최종뎀을 받은 경우.)에 비해 효율이 굉장히 낮게 나옵니다.


네 번째:  엔버의 극딜 시간이 30초라는 점입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은 타 직업도 그렇지 않느냐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건 극딜 시간이 30초라는 것 자체가 플레이 적 면에 있어 굉장히 어려운 편에 속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렇게 극딜 시간이 긴 만큼 좋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직업(대표적인 예시로 나이트로드)에 비해 그 딜량 자체는 처참하다 할 정도로 낮다는 것입니다. 단 하나의 이유 때문입니다. 120초 주기 캐릭터니까.


여기 까지가 6차 전직이 나오기 이전 엔버가 가지고 있던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참으로 괴랄한 구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구조와 미숙한 패치가 합쳐지니 더 많은 문제가 생겼습니다.


다섯 번째: 5차스킬 강화가 전부 최종뎀 증가로 나옴. 가장 중요한 문제.

이하는 엔버의 5차스킬 목록입니다.

에너지 버스트:무적기(데미지 점유율 3퍼센트 입니다.)

스포트 라이트: 버프기(허수아비 점유율 10프로 나오는데, 나로 뽀뽀딜과 난이도가 동일합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딜링기(그럼에도 쓰레기같은 구조와 낮은 퍼뎀 때문에 10프로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리니티 퓨전: 높은 타수로 사출기 뽑는 용도(트리니티 퓨전의 데미지 점유율은 5프로입니다.)


다양성을 추구하겠다고 이런식으로 스킬을 만들었다면, 6차스킬을 통한 5차스킬을 업그레이드 하는것도 다양성에 맞추셔야지, 데미지 있는 스킬들을 무지성으로 최종뎀 60프로 증가를 넣으시면 어떡합니까.


여섯 번째: 상술한 괴랄한 구조와 더불어 긴 오리진 스킬의 시전시간.

엔버의 오리진 스킬은 시전 시간만 7~8초 정도이고, 직업컨셉을 맞춘다는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이러한 시전시간이 끝난 후에 소울시커가 강화되는 스킬을 받았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모를 수 있으나, 위에 써 놓은 첫 번째 문제점(버프기를 거는 시간만 7~8초가 걸림)과 연결되어 말도 안되는 구조가 형성되었습니다.

엔버의 버프 지속시간은 링크스킬과 그여축을 제외하면 전부 30초에 맞춰져 있습니다. 

버프를 거는 시간으로 인해 이러한 버프들이 7~8초가 소비되고, 그 후에 시드링을 사용하고 오리진 스킬을 사용하면 또 7~8초가 소모됩니다. 

합쳐서 15초. 엔버는 오리진 스킬이 끝나면 그 남은 15초동안 극딜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오리진 스킬의 소울시커 강화 시간이 30초입니다. 사실상 남은 15초는 극딜버프 없이 강화되는 거라 그 15초는 그냥 버리는 셈입니다. 

심지어 오리진 스킬의 긴 시전시간 때문에 모든 버프를 다 사용한 후 리레링을 키고 오리진 스킬을 쓴다면 7초가 또 날아가고, 트리니티와  어피니티에 달린 데미지 버프까지 날아가게 됩니다.


여기 까지가 6차전직이 나온 후의 엔버의 문제점 입니다. 아래 개선 내용에는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지 적어보겠습니다.



2. 개선 내용

-


첫 번째: 엔버가 극딜 이전 사용하는 스킬의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간단한 해결 방안만 제시하겠습니다. 

몇몇 직업들의 버프기를 온 오프기로 바꾸었듯이, 엔버 또한 그 수치를 살짝 낮춰서 온 오프기로 바꾸거나 패시브화, 혹은 파이널 컨트렉트처럼 선딜레이를 삭제시켜 공격 도중에도 사용하거나 빠르게 시전할 수 있게 하면 됩니다. 


두 번째: 5차 스킬인 마스코트 패밀리어와 에너지 버스트. 상술한 2개의 스킬이 스택형 스킬 입니다. 

 또한 간단합니다. 스택을 없애면 됩니다. 

이번엔 '오리진 스킬을 시전했을 때'만 스택이 적용되지 않게 패치를 했는데, 어차피 오리진 스킬은 시전시간이 길어서 스택 스킬 다 쓰고 버프기 다 쓰고 오리진 스킬 사용하면 풀 스택이 됩니다. 아무 의미도 없는 패치란 뜻입니다.

그냥 없애주세요. 직업 컨셉을 지키고 싶다는 마음은 잘 알겠지만 불쾌한 경험일 뿐입니다.


세 번째: 엔젤릭 버스터 직업군은 타 직업군에 비해 최종뎀 수치가 낮고 크뎀, 데미지가 직업 자체적으로 높게 잡혀있습니다. 

이것도 간단합니다. 그냥 수치를 낮춰서 최종뎀 패시브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네 번째:  엔버의 극딜 시간이 30초라는 점.

간단합니다. 180초로 바꾸고, 이에 맞추어 딜 상승을 해주면 됩니다.

애초에 120초 주기 극딜 직업한테 버프 거는 시간만 8~9초가 걸릴 정도로 많은 액티브 버프를 필요케 하고, 그 극딜 시간조차 30초로 해 놓는게 말이 되나요.

만약 엔젤릭 버스터의 컨셉(노래가 30초가 나오는 컨셉)때문에 30초의 극딜 시간을 버리기 힘드신 거라면, 위에 써 놓은 주기를 180초로 바꾼 후 이에 맞추어 퍼뎀을 늘려주시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섯 번째: 5차스킬 강화가 전부 최종뎀 증가로 나옴. 가장 중요한 문제.

이거는 다들 의견이 분분히 나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의견을 말해보겠습니다.

에너지 버스트: 무적기인데 데미지가 낮습니다. 스택이 쌓이는 방식은 나쁘나 미리 켜놓는 방식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종뎀 버프를 주라는 의견도 있지만 이 또한 제약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최종 데미지 증가와 더불어 처음 생성시 바로 풀스택,  무적시간을 더욱 길게 해 주거나 파티원 전체 적용으로 하면 괜찮을 것 같단 생각이 듭니다(팔라딘 느낌으로)

스포트 라이트: 최종뎀 증가와 더불어 스포트라이트 버프의 최종뎀 증가 버프량을 조금 더 늘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딜링기(그럼에도 쓰레기같은 구조와 낮은 퍼뎀 때문에 10프로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6차 이후 스택이 처음 생성 후에 바로 풀로 쌓이고, 누르자 마자 발사하는 식으로 변경된다면 더욱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최종뎀 60프로도 그대로 유지하구요.

트리니티 퓨전: 높은 타수로 사출기 뽑는 용도(트리니티 퓨전의 데미지 점유율은 5프로입니다.)

간단합니다. 최종뎀 증가 대신 타수를 1.6배 증가 시키면 됩니다.


여섯 번째: 상술한 괴랄한 구조와 더불어 긴 오리진 스킬의 시전시간.

네가지 해결 방안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오리진 스킬의 시전시간을 줄이는 것입니다. 매우 간단한 해결 방식이나 그동안 만들어 놓은 엔버의 컷신을 버리고 싶지 않은 개발진 분들의 마인드상 아마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해결 방안입니다. 엔버의 오리진 스킬 시전시간 동안 모든 버프의 지속시간이 동결되는 것입니다. 엔버의 컨셉과도 잘 맞다고 생각하나 개발 구조상 어려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해결 방안입니다. 위에서 상술한 버프스킬이 엔버가 오리진 스킬을 쓰면 저절로 전부 걸리는 방식으로 하고 트리니티와 어피니티의 버프가 상시 지속이 되면 됩니다. 아마 이것도 개발하기 힘들겠죠.


그렇다면 네 번째 해결 방안입니다. 위에서 상술한 모든 버프스킬과 스택형 스킬들을 간소화 시켜 주십시오. 이게 답입니다. 하이퍼 스킬과 5차 공용 스킬의 버프와 어피니티, 트리니티의 버프 등이요.


만약 세 번째 혹은 네 번째로 하신다면, 엔버의 버프는 20초가 남고 소울시커 강화시간은 30초입니다. 버프의 강화시간을 20초로 바꾸시고 데미지를 상승 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화 시간 20초에 맞추어 노래 시간의 조정이 불가능 하다면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개선사항으로 하는 수밖에 없겠네요.


이상이 제가 생각한 현재 엔버의 문제점과  건의 사항입니다. 보낸 파일은 제 키 세팅입니다. 버프 걸게 한 두개가 아니에요.


힘들겠지만, 꼭 한번 확인해 보시고 구조적 결함을 조금이라도 고쳐줬으면 좋겠습니다. 평소 이런 글 절대 안적는데 이번엔 너무 답이 없어서 적었어요.


리마스터도 유기하셨는데, 이런 간단한 개선사항 정도는 해 주실 수 있지 않습니까...




엔버 유저분들 한번 읽어보시고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테섭과 본섭 건의사항란에 c v 해서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진짜 어지간해선 이런거 안 적는데 이번엔 바뀌어야 합니다 진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