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래의 양식에 따라 자세한 내용을 전달해주시면 향후 업데이트 시 참고하겠습니다. >

1. 건의 내용

-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쿨타임 25초 3스택 -> 57초 3스택

-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방어무시율 30% 추가

- 6차 오리진 스킬 퍼센트 또는 타수 30% 상승

- 오크통 룰렛 효과 선택화

- 롤링 캐논 레인보우, 서포트 몽키 트윈스, 마그네틱 앵커 벅샷 적용

- 풀메이커 보급품 획득 시 데미지 증가 버프 적용 -> 사용 즉시 데미지 증가 버프 발동

- 몽키 퓨리어스 발사체 개선 (피격 판정 범위 상승 또는 직선으로 궤도 수정)

- 캐논 버스터 이펙트 수정 및 크리티컬 확률 증가 수정

- 캐논 버스터 샤냥으로써의 효용성 추가

2. 개선 내용

-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쿨타임 25초 3스택 -> 57초 3스택

: 기존 캐논슈터의 보스전 딜링 사이클은 

(파티플레이 3분마다 바인드)

(찐극딜) 바인드 + 3캐논볼 + 리스트레인트링 / (준극딜) 3캐논볼 + 웨폰 퍼프 링

이 경우 바인드의 부재로 3캐논볼의 딜을 온전히 넣을 수 없을 확률이 너무 높습니다. 특히 루시드, 데미안과 같은 텔레포트 패턴을 가지고 있는 보스의 경우 준극딜의 안정성이 떨어지며, 동시에 3캐논볼의 스택을 쌓는 쿨타임은 75초로 이는 다른 직업 90초 극딜 (예시 : 블레이드 스톰) 의 퍼센트 데미지에 비해 낮게 책정이 되어있으리라 추정합니다. 쿨타임이 짧을 수록 데미지가 약한 스킬이라 추측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파티플레이 시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바인드 극딜" 딜량으로 딜을 압축하는 방식인 캐논볼 57초화를 건의합니다. 퍼센트 데미지는 그에 맞게 상향 조정해주셨으면 합니다.

(솔로플레이 시 100초마다 바인드)

(준극딜) 바인드 + 3캐논볼 + 웨폰퍼프링 

현재 에르다 노바 사용시 100초의 바인드 저항시간이 생기며, 이 시간이 온전히 지난 후 다시 에르다 노바가 걸리게 됩니다. 고정형이 아닌 이동형 보스의 경우 온전히 딜을 넣기 위해 100초마다 바인드를 사용한 후 캐논볼을 사용하는것이 강제되는데, 이러한 방식으로 플레이시 6차 오리진스킬의 쿨타임인 360초와 어긋나게 됩니다.

첫극딜 - 바인드 +3캐논볼 +오리진스킬 (+0초)

준극 - 바인드 + 3캐논볼 (+100초)

두번째극딜 - 바인드 + 3캐논볼 (+200초)

두번째준극딜 - 바인드 + 3캐논볼 (+300초)

**세번째 극딜 - 바인드 + 3캐논볼 (+400초) -> 40초 라는 오리진 스킬 대기시간 발생

여기서 오리진 스킬의 쿨타임이 360초 인점을 감안했을 때, 안정적인 딜을 보장 받기 위해선 에르다 노바의 저항시간이 90초가 되거나, 캐논볼의 쿨타임을 57*3 (171초) 로 개선해주는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 방어무시율 30% 추가

캐논슈터의 자체 방어무시율은 낮은편이며, 캐논버스터와 6차스킬에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방어무시율이 추가되어 있으나, 주 극딜기인 빅휴즈 기간틱 캐논볼에는 방어무시율이 붙어있지 않습니다.

주력 스킬에 일괄적으로 방어무시율을 추가해 줌으로써 오로지 캐논볼만을 위해 강제적으로 해당 스탯을 챙겨야 하는 현 상황을 알아주셨으면 좋겠고, 이를 완화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6차 오리진 스킬 퍼센트 또는 타수 30% 상승

캐논슈터의 허수아비 6분 전투 분석 결과, 캐논볼의 점유율이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즉 극딜기라 할수있는 오리진스킬 7% , 캐논볼 22%, 그외 평딜이라 말할 수 있는 캐논버스터 33% 등 극딜보단 평딜의 비중이 높은 캐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 직업의 경우 극딜 능력이 모자란 경우 이번 오리진 스킬의 퍼센트 데미지를 높게 조정하여 높은 딜링을 보장받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캐논슈터는 그러지 않은 것 같아 기존 대비 30퍼센트 이상의 타수추가 또는 데미지 상승을 건의합니다.


- 오크통 룰렛 효과 선택화

오크통 룰렛의 랜덤성 때문에 수 많은 유저들이 부정적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보스나 수로 무릉 등 수많은 컨텐츠에서 얼음을 뽑지 못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으며, 사냥에서도 전혀 효용성이 없어 사용하지 않는 스킬입니다. 일례로 보스 입장 전 운이 없다면 얼음을 미리 뽑지 못하고 시간허비만 하며 부정적 경험을 하고, 보스 진행중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사용한 버프가 무슨 효과인지 즉발로 표시되지 않아 구석에 혼자 버프를 2초마다 4번을 쓰고도 얼음을 뽑지 못하고 딜링을 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실제로 인게임 보스 진행 중 랜덤성 버프를 위해 시간을 허비하는 직업은 캐논슈터 뿐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고안하는 방법은, 아랫방향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크통 룰렛 사용시 확정적으로 얼음 버프가 나오게 수정해 주시거나, 버프를 로디드 다이스 처럼 선택 가능한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해주셨으면 합니다.

 

- 롤링 캐논 레인보우, 서포트 몽키 트윈스, 마그네틱 앵커 벅샷 적용

다른 스킬은 모두 벅샷이 적용되지만, 위 스킬은 벅샷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특히 마그네틱 앵커는 무릉도장 저층의 몬스터를 잡는 용도로만 사용 될 뿐, 보스전, 그란디스 사냥터에서 스킬 자체로서의 효용은 "전혀"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캐논슈터의 롤링레인보우 캐논은 90초 쿨타임의 하이퍼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딜 점유율이 낮은편에 속해 아쉬운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벅샷 적용 또는 데미지 대폭 상승을 건의드립니다.


- 풀메이커 보급품 획득 시 데미지 증가 버프 적용 -> 사용 즉시 데미지 증가 버프 발동

현재 풀 메이커 사용시 보급품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찾아가서 먹어야만 데미지 증가버프가 발동되는 메커니즘입니다. 하지만, 이 데미지 버프를 발동시키기 위해 보급품이 떨어진 위치를 찾아가서 윗 방향키를 누르는 행위 자체가 구시대적이고 불필요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인게임 보스전의 경우 극딜을 사용하는 과정을 보시면 알겠지만, 보급품을 먹으러 가는 행위 자체에서 딜로스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메용2 에픽어드벤처 풀메이커 스에몽 오버드라이브 파이랫플래그 서포트몽키트윈스 (바인드) 캐논볼3 엔버링크 링액티베이션 롤링캐논 캐논버스터]  이 과정을 최대한 빠른시간안에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보급품을 찾으러 움직이는 행위가 오히려 딜링능력을 낮출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때문에 위와 같이 건의합니다.


- 몽키 퓨리어스 발사체 개선 (피격 판정 범위 상승 또는 직선으로 궤도 수정)

무릉도장, 루시드, 더스크 등 특정 상황에서 몽키퓨리어스를 맞출 수 있는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릉도장의 50층대 시그너스 기사단의 경우 (55~59층) 몽키퓨리어스의 곡률이 높은 포물선 궤도로 인해 보스 위로 투사체가 날아가버려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부정적 경험이 발생합니다. 또한, 루시드 더스크의 경우 구조물에 부딛혀 투사체가 튕겨져 나와 버리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 스킬을 온전히 사용하기 위해 위와 같이 건의합니다.


- 캐논 버스터 이펙트 수정 및 크리티컬 확률 증가 수정

현재 캐논버스터VI 이펙트는 과하다는 표현을 드리고 싶습니다. 빅휴즈기간틱캐논볼에 새겨진 표정과 유사한 모양의 효과는 좋으나, 그 크기가 너무크고 기괴한면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슬프게도 누군가는 생선대가리라고 놀리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이쁘게 잘 리터칭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캐논버스터의 크리티컬확률 증가는 전혀 효용성 없는 스탯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캐논슈터의 낮은 크리티컬 확률을 이미 유니온, 하이퍼스탯, 딥다크 크리티컬링, 쓸만한 샤프아이즈, 팬텀링크 등 으로 100%를 맞추고 플레이를 진행하기 때문에 위의 크리티컬확률을 "패시브 크리티컬확률 증가" 옵션으로 이관해 주시고 그 수치는 알맞게 조정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캐논 버스터 사냥으로써의 효용성 추가

현재 테스트월드 인게임 내에 캐논 버스터에 멀티 타겟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개발자의 의도를 주제넘게 추측해보면, 캐논버스터를 사냥기로써의 효용을 추가하려고 하신 것 같으나 사실 사냥에서도 전혀 쓸 수 없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타겟이 효용성 있는 곳은 (보스)핑크빈 석상파괴, 듄켈 진힐라 잡몹처리, 검은마법사 1페이즈 입니다. 이를 제외하고는 전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캐논버스터의 끝 사거리 또는 전방 방향에 폭발이 발생하며 사냥과 보스에서 모두 좋은 주력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짧은 시간안에 해내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하진 않지만, 추후 개선을 이와같은 방향으로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