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 싫어하시는 분들은 핑크색(문제), 검은색(해결방안) 볼드된 부분만 보셔도 좋습니다. (디렉터님은 다 읽기 바람)

무조건 다 해달라는 의도는 아니며, 리마스터답게 개선할 만한 부분들을 나열한 것입니다.


먼저 현재의 엔버 리마스터를 내놓은 김창섭 디렉터님의 의도는 

60초 주기에  오버드라이브,슈퍼노바(기존) / 소울익절트, 엔버링크, 마스코트 패밀리어(추가)
와 같이 5개의 스킬을 배치하여 1분간격으로 준극딜-극딜-준극딜-극딜 매커니즘을 수행하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기존보다 극딜사이클을 훨씬 단조롭게 만듭니다. 
최선의 딜을 뽑기위해 칼같이 1분마다 째깍째깍 스킬을 사용해야 하며, 그럼에도 엔젤릭버스터는 눌러야하는 버프기가 많은 편에 속하고 키다운 스킬 역시 추가되었기 때문에 잘 사용하더라도 1분단위로 극딜이 계속 밀려 파티격에서는 다른 캐릭터와 극딜쿨 격차가 커집니다. 
또한 자체바인드가 없으므로 실전보스를 상대로 온전한 준극딜과 극딜을 같이 넣기 어렵고, 만약 자체바인드가 있더라도 보스의 바인드저항은 이전 바인드가 풀린 후 90초 동안 적용되기에 이러한 극딜사이클은 현재 메타에서 사용하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한 시드링 역시 온전히 사용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요.

혹시 후에 이러한 엔젤릭버스터에 구조에 맞게 여러 개선들을 붙이려고 현재 이러한 극딜구조를 만드신 거일 수도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그런 식의 사후패치는 절대 좋은 해결방안이 아니며 그 누구도 행복하지 않은 지금까지 있어왔던 메이플스토리다움입니다.
디렉터님이 좋아하시는 메이플스토리 나우, 지금의 메이플은 먼 곳만 바라보고 현재를 유기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을 봐야만 합니다. 현재의 게임 환경에 맞는 리마스터를 해주는 것이 유저를 사랑하며 게임을 사랑하는 디렉터로서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리마스터 내역에서 고쳐졌으면 하는 부분들에 서술하겠습니다.

소울익절트 : 쿨타임 120초(전) -> 60초(후) / 지속시간 30초(전) -> 20초(후)

소울 익절트는 극딜을 사용할 때 쓰는것이 의도된 버프로, 특히 오리진을 사용하는 극딜 때 중요합니다.
하지만 6차스킬의 컷씬은 대략 8초, 응원풍선의 지속시간은 30초입니다.
대부분의 캐릭터의 6차스킬은 엄청난 타수의 폭딜이 중요한데, 그러려면 익절트를 오리진 전에 사용해야만 하고,
직전이라 해도 컷씬이 끝나면 지속시간이 12초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 12초마저 지나면 버프는 꺼져버리고 오리진이랑 완전히 따로노는 기이한 모습이 연출됩니다. 또 오리진이 아니더라도 기본적으로 엔젤릭버스터는 스포트라이트, 파이널컨트랙트가 30초 지속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소울익절트 혼자 따로노는 이상한 스킬이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의 리마스터는 엔버한테 마이너스 요소가 너무 많기에 이렇게 개선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대안1) 쿨타임/지속시간 120/30초로 롤백 후
  오리진 스킬 효과에 소울 익절트 지속 중 오리진 사용 시 소울 익절트의 지속시간 10초 증가 추가
  오리진 스킬 효과에 파이널 컨트랙트 지속 중 오리진 사용 시 파이널 컨트랙트의 지속시간 10초 증가 추가
  (벞지가 싫으시면 벞지로 인한 지속시간 증가 안됨 넣으시면 됩니다.)
근거) 이렇게 패치할 경우 일반 극딜 때 과하게 버프가 들어가는 것 역시 방지 할수 있으며, 
오리진 사용 때 컷씬에 드는 버려지는 시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오리진의 퍼뎀이 심하게 깎여있기 때문에 이 정도의 개선은 별 문제 없이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대안2) 파이널컨트렉트와 함께 그냥 쿨타임/지속시간 120/40초로 패치
(벞지가 싫으시면 벞지로 인한 지속시간 증가 안됨 넣으시면 됩니다.)
근거)이렇게 하더라도 오버밸런스에는 전혀 미치지 못할 것으로 생각되기에 위의 대안이 기술적으로 어렵다면 그냥 이 대안으로라도 꼭 개선해주셨으면 하는 바 입니다.

마스코트 패밀리어 : 쿨타임 120초(전)-> 60초(후) / 8스택 쌓기 삭제 / 키다운 추가

마스코트 패밀리어는 엔버 스킬 중에 가장 불만이 많던 부분 중 하나로 오리진 이전엔 특별한 방법없이 무조건 극딜 타이밍에 맞춰 미리 시전 후 버프에 맞춰 써야해서 굉장히 불편한 사용감을 자랑하는 스킬이었습니다. 그렇기에 키다운 형식인 것은 아쉽지만 스택이 사라진 부분은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위에 서술했듯이 1분 마다 많은 버프를 넣어가며 준극딜을 넣기는 어려운 환경이기에 쿨타임부분에서는 다시 롤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엔버는 이미 키다운 슈스탠 스킬이 존재하므로 굳이 패밀리어까지 키다운을 넣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안) 쿨타임  120초 롤백 및 키다운 삭제, 스킬 퍼뎀 (2배 이하) 증가 / 슈스탠 및 피격데미지 감소 삭제 / 기존처럼 바라보는 방향을 공격하는 형식

근거)이렇게 패치할 경우 위의 패치와 겹쳐진다면 엔버의 딜링구조 문제는 거의 사라지며, 스킬 퍼뎀도 버프를 고려하여 2배보다는 낮은 값(1.5배보다는 높아야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으로 증가시켜주시면 기존 의도한 60초 간격 딜링보다 약간 쎈 정도로 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키다운을 삭제하지 않으신다면 다시 슈스탠 및 피격데미지 감소는 넣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스포트라이트 , 파이널 컨트랙트의 지나친 크리티컬 확률 버프

현재 메이플을 플레이하는 유저는 모두 알다시피 기본적으로 크확 100을 전제로 하며 스펙을 쌓아나갑니다.
하지만 이런식으로 정말 하나도 의미없이 크리티컬 확률 버프가 낭비되고 있는 캐릭터가 여럿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까지 리마스터로도 개선하지 않았다고 앞으로도 이걸 방치한다는 것은 메이플이 평생 틀에 갇혀살게 되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고 봅니다. 엔젤릭버스터를 시작으로 이 부분만큼은 다들 개선을 받았으면 합니다. 또한 엔젤릭버스터는 기본 크확이 매우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이에 보충해주는것이 훨씬 나은 리마스터의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대안) 스포트라이트, 파이널 컨트랙트 크리티컬확률 버프 삭제 / 엔젤릭버스터 기본크확 36% -> 45% 조정
 
근거)라고 할 것 없이 누구나 일시적 크리티컬확률 버프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기본크확의 상승치는 45%가 아니라 40%여도 좋으니 필요없는 크리티컬확률 버프를 삭제하고 알맞은 추가 능력치를 부여해주기를 바랍니다.

그랜드 피날레의 지나치게 많이 깎여나간 퍼뎀

위의 부분들을 전부 적용한다해도 엔젤릭버스터는 리마스터 전보다 DPM이 더 낮게 나올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그랜드 피날레의 퍼뎀이 심하게 깎였습니다. 엔젤릭버스터 인벤 게시판에서 두 분 정도 이를 보여주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었습니다. 사실 엔젤릭버스터는 리마스터 전에도 폭발적인 딜과는 굉장히 거리감이 있는 캐릭터 였기에 지금 위의 사안을 전부 적용하고 퍼뎀을 롤백해도 리마스터 답게 쎄질 뿐이지 1,2등을 다투는 애들과 낄 정도도 아닐 거라고 생각합니다.

대안) 그랜드 피날레의 퍼뎀 롤백 혹은 그에 상응하는 상향

근거) 리마스터 전보다도 딜이 안나오는 것은 조금 심하다고 생각하고 위의 서술한 내용대로 퍼뎀을 롤백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색무취가 된 피니투라 페투치아

최종데미지 버프를 패시브로 옮겨줌으로써 페투치아에 극한으로 의존하는 메타가 사라지게 된 것은 매우 좋으나, 카데나 링크 말고는 크게 시너지가 나지않는 도트대미지만 달아주게 됨으로 쓸 이유가 많이 줄어든 스킬이 되었습니다. 파티 버프 말고는 현재 사냥이든 보스든 큰 효용을 갖지 않고 있기에 아래와 같은 대안을 추천합니다.

대안1)10초 바인드 추가/쿨타임 120초로 증가(그여축 효과 적용 안됨)/20초 동안 파티원 최종대미지 8% 증가

근거) 피니투라 페투치아는 마지막 리본이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굉장히 바인드 스킬로 쓰이기 좋은 이름이라고 생각하며, 자체바인드가 존재하지 않는 엔젤릭버스터에게 굉장히 중요한 스킬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바인드로써 정확히 극딜때 파티버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어울리게 사용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이 바인드를 쓰더라도 파티 버프용으로 써도 좋고요. 마지막에 적은 파티원 최종대미지는 개인적인 의견으로 필수는 아니지만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대안2)30초 지속, 설치기, 일반몹 공격시 대미지 증가 혹은 이에 준하는 사냥용 개선/파티 대미지 버프 타스킬로 옮기기

근거) 엔젤릭버스터는 마땅한 설치형 사냥기가 없습니다. 보스전에서 활용하기 어렵다면 차라리 완전히 사냥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설치기로 개선하는 것도 충분한 역할을 부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스탯 하향 문제

원래 리마스터가 그런 것이지는 모르겠으나 엔버는 이번에 다양한 최종뎀 크뎀 이동으로 최종뎀이 약 3% 상승 뎀 5%  상승 , 크뎀이 약 20% 하락한 상황입니다.  최종뎀적으로 손해를 본 상황이죠. 그런데 오히려 오리진의 퍼뎀이 대폭 깎이는 등 난해한 개선을 받아 리마스터 전보다 딜이 나오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대안) 손해본 기본 스탯에 준하는 최종뎀 기본 지급

근거)위에 개선들과 다 겹치면 좀 과하지 않냐 싶으실 수도 있는데, 이거 다 패치하더라도 엔버가 극상위 캐릭터로 부상하진 않을 것이라 예상되며, 이런 리마스터를 첫 순서 때 받아야 다음 순서들도 리마스터를 기대하고 디렉터를 믿을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 아래는 노바 스킬 개선안으로, 짧게 제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판테온 - 쿨타임 2분, 헤도효과는 15분에 한번만 적용
판테온 역시 딜링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됨과 동시에 긴 쿨타임으로 사용에 불편을 겪지않으면서 헤도효과는 이전과 같이 사용되기에 좋은 개선안이라 생각합니다.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노바) - 쿨타임 초기화 효과 2번 혹은 3번으로 고정 
그냥 기도메타 좀 그만하고 싶습니다... 굳이 해야겠다면 2~3회나 3~4회로 해주시길 바랍니다.
많은 노바 유저들의 골칫덩어리입니다.


마치며.
엔젤릭버스터 리마스터는 김창섭 디렉터의 취임 이후 첫 리마스터입니다. 이 리마스터에서 좋은 결과가 나와야만 앞으로의 리마스터를 기대할 수 있고, 사람들이 디렉터를 더욱 믿고 따를 수 있게 되는 결과를 이끌 것입니다.
부디 유저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현재의 메이플에 맞는 적절한 리마스터를 해주기를 바라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