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화 인플레가 일어날때 생각해야되는점이 
1.재화가 어디를통해 얼만큼 풀리는가
2.재화를 회수하는 수단이 무엇인가
라고 할수있음

그리고 인플레를 잡기 위한 해결책은
1.재화소비처를 더 만든다.
2.재화획득처를 더 막는다.
첫번째해결책은 메소샾같은걸 얘기하는거고
두번째해결책은 지금 뜨거운감자인 카룻돌이효율감소같은 주보돌이를 얘기함

인게임 유저간 거래를 제외한 재화를 획득할수 있는 수단은
대표적으로 사냥,보스 이렇게 볼수있음
보스는 일주일에 내가 얻을수 있는 양이 제한이 있는 반면
사냥의 경우는 이론상 매크로를 돌리든 메이플에 인생을 꼴아박든
한무사냥을 돌리면 메소도 무한으로 나옴

메소를 소비하는곳은 그럼 어디인가
실질적으로 게임내의 재화 자체가 줄어드는데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것이
장비강화(스타포스),심볼강화 두가지이고 
실질적으로는 스타포스 혼자서 메소인플레를 감당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함

재화수급을 제한하거나 감소하려면 
스타포스같은 재화를 많이 소모하는 컨텐츠에도 당연히 조정이 필요한거임
메소가 대량으로 풀리니까 스타포스 강화시스템이 한번파괴되면 처음부터(12성부터지만 사실상)다시하는
개같은 시스템으로 되있는거임 왜냐 메소를 회수해야하기 때문에
사냥으로 얻을수 있는 메소는 가성비자체는 떨어지지만 사냥을 하는 한 메소는 계속 풀림

카룻돌이같은 주보돌이로 공급되는 메소를 줄이면 인플레가 줄긴하지만
오히려 단기적인 방법임 결국 매크로들이 한무사냥으로 메소를 쓸어담고 소비하지 않으면
메소는 계속 풀릴수밖에없음 결국 메소인플레를 막으려면 핵심은 
제한된양의 메소를 획득하는 보스보다 메소를 무한으로 벌어들이는 사냥에 있음

메이플스토리는 레벨에 따라 즐길수 있는 컨텐츠를 제한하고있고 강제로 레벨업속도를 막아서
컨텐츠소모를 강제로 늦추려고 하고있음 300찍는데 걸리는 시간이 8년인가 걸린다던가
그시간동안 메소도 당연히 풀리겟지

스타포스가 게임내 경험에서 아주 그지같은건 많은사람들이 알거임 재화를 박았는데 20성에서 12성으로
도르마무 하면 얼마나 끔찍함 성공실패와는 달리 파괴는 한번만 당첨되면 도르마무임
그렇다고 스타포스에 천장을 만들거나 강화난이도를 완화하면 아이템가치하락이나 
메소인플레를 감당할수 없게 될거고 이미 많은 메소들을 작업장들이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음

바꿔야할것들이 많기에 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빅뱅에 버금가는 대형패치가 필요한거임
'그 찐따같던 메이플이 이렇게 바꼇어?' 라는 말이 나올정도의 패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