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그로 끌려는 거 아님 
내가 직업을 대표하는 것도 아님, 그냥 내 의견임.





우선 난 올해로 10년째 미하일을 키우고 있는 골수 미붕이임.
초딩 때 학원가야돼서 첫날에는 미하일 생성 못하고 
그 다음날부터 만들어서 지금까지 쭉 하고 있음. 





이번에 미하일은 이런 내용의 패치를 받았음. 



사람들은 이미 180초인 스킬 180초 감소 됐다고 패치한거에 포커스를 맞추고, 
나도 당시에는 저 폰패치에 경악해서 빨간 동그라미치고 이게 뭔 지랄이냐고 하긴 했는데, 

사실 미하일 입장에서는 저 로얄 가드 부분이 정말 큰 패치임.

로얄 가드라는 스킬에 대해 설명을 좀 하자면,

몇몇 게임에 있는 '반격기'라는 매커니즘이라고 생각하면 됨. 

저 로얄가드라는 스킬을 사용 한 후 일정 시간내에 공격이 들어오면, 
그 공격을 가드하고 주변 적에게 광역 딜을 주는 스킬임. 

쿨타임도 6초고 범위도 준광역기급으로 넓은 스킬에다가 가드가 성공하면 4초동안 무적 판정이라 
미하일 그 자체인 스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원래는 무적 상태에서는 가드가 안 됐었음. 
단순히 피격 중 무적 판정일때도 가드가 안터져서 사냥때도 보스때도 각재면서 사용해야하는 
뒤지게 복잡한 스킬이었는데, 

이번에 드디어 개선해준거임.


대충 테섭 짤만 봐도 




이런 짤이 벌써 나올 정도로 미하일이라는 직업의 플레이스타일을 제대로 바꿔준거임.

근데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저게 성능을 엄청나게 떡상시켜 준 건 아님.
가드 판정이 아무리 좆같다지만 그래도 집중해서 하면 저렇게 연속으로 터뜨리는 것만 빼면 다 할 수 있어서
사실 테섭 전하고 테섭 후하고 그렇게 차이는 없거든.

연속으로 터뜨린다고 무적 시간 늘려주는것도 아니야.
뭐 당연히 가드가 추가로 터지는 만큼 딜이 조금 늘어나긴 하겠지만 농장에 재사용 어빌까지 끌어올려도 
저렇게 세번 연속 터뜨리는게 확률이 높은 것도 아님.
게다가 재사용 어빌 쓰면 지금까지 쓰던 보공 20% 어빌은 조상님이 채워줌?

근데 내가 왜 이번 패치가 미하일이라는 직업의 플레이스타일을 바꿔버렸다고 깝치느냐 하면, 

드디어 미하일이 소위 말하는 뇌빼기 사냥이 가능해졌기 때문임.

대다수의 미하일은 내 말에 공감할거임.
솔직히 사냥 좆같이 지루해서 유튜브 띄워놓고 보고있는데, 
막상 유튭에 집중하면 가드가 끊겨서 가끔씩 봐줘야 하고 
하다하다 개같아서 가드 안쓰는 사냥 빌드가 나올정도로 
로얄 가드라는 스킬이 미하일 사냥의 불편한 이유의 거의 100%의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걸.




그렇게 불편하기 그지 없던 로얄가드가 테섭 패치 이후로는 어떻게 바뀌었을까?




와! 제자리 사냥!





사실 저건 원래도 되는 거 였긴 했는데, 
전에 비해 엄청나게 편해짐. 

농담 거르고 그냥 몹 리젠 될때 
겹쳤다 싶으면 바로 스킬 키 누르기만 하면 바로 스킬이 나감.

이 부분이 중요함.

지금까지의 가드사냥 패턴은 
보통 더블 점프 후 몸통 박치기가 제일 편했음.

왜냐하면 저렇게 몹젠 계산해서 가드쓰는 식으로 하다가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가드가 터지기 전에 몹한테 맞아버려서
피격 후 무적시간 때문에 가드가 안터졌거든.

그래서 보통 내 기준으로 가드 사냥 할때는

리젠 되기 무섭게, 몹이 몸박 딜 주기 전에 빠르게 가드를 써버려서 터뜨리거나.
방금 말했듯 점프 후 몹한테 부딪히기 직전에 가드를 써서 가드를 터뜨렸는데, 


테섭 패치후에는 오히려 저렇게 하는 것보다 
몹이 나한테 겹쳤다 싶으면 바로 터뜨려버리면 됨.
왜? 무적 시간 중에도 가드가 터지니까. 


그래서 실제로 동아 말고 세르니움같은데에서 사냥할때도 
평소랑 다르게 가드 보정 스킬이 없어도 가드가 끊기는 일은 거의 없었음.

게다가 예전에는 타이밍 맞게 가드를 써도 부딪히기 전에 조금의 시간 차가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냥 스킬 사용 할 때 가드 판정이기만 하면 바로 스킬이 터져서 그 조금의 시간 차도 없어져서 
가드 사냥이 되게 편해짐.

이젠 미하일도 유튜브 보면서 뇌빼기 가드사냥이 가능해졌다는 거임.


당연히 보스에서도 패턴 겹쳤을때 그냥 가드를 써버리면 바로 나가니까 
이 점에서도 유의미한 상향이라고 볼 수 있겠고.


솔직히 지금 분위기가 초상집인거 잘 앎.

좆같이 패치된 직업 입장에서는 불난 집에 기름 끼얹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음.
근데 나는 미하일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유의미하게 해결해준 것에 대해서는 정말 칭찬을 보내고 싶음.
다른건 다 욕해도 이 부분만큼은 운영진이 미하일의 고충에 귀 기울여주고 
그에 맞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준거거든. 
내가 지금까지 받은 미하일 관련 패치중에 미하일 리메이크 패치 빼고 제일 의미있는 패치라고 생각함.


근데 우리 입장에서 고마운 건 고마운 건데, 
왜 다른 직업은 이렇게 안 챙겨줘서 기어이 또 불을 지르는 건지 모르겠음.

일례로 데몬슬레이어를 보면
제발 블블 쿨 삭제해달라는 말은 귓등으로 쳐듣고 포스 흡수할떄마다 3초 감소를 5초로 바꿔 주고
와! 상향! 이지랄하드만. 

우리가 바라는건 이거임. 
모든 직업마다 문제는 당연히 있음.
미하일도, 데슬도, 하다못해 호아아도 시발 구조적 결함은 당연히 있겠지.

우리는 그래서 이걸 무지성 상향해달라는 게 아님.
이 글의 주제이자 내가 진짜 하고싶은 말은 직업의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고,
그 문제를 해결한 유의미할 해결책을 달라는 거임.

그렇게 읊어대던 '부정적 경험'을 줄이고, 
그와 동시에 너무 사기면 딜이나 유틸 좀 깎고, 
그래도 딜이 구리면 상향시켜 주고 그러는거지.


그게 어려운건 아니지 않음? 당장 이번에 미하일이 그렇게 개선받았잖아.

왜 다른 직업들한테는 그렇게 못해줌?
차라리 패치 내역에 왜 패치를 그렇게 했는지 의도라도 설명해주던가.

물론 그게 있어도 욕을 안 쳐먹진 않았겠지만



좆같이 고집스럽고 이해도에 하자있는 것보다는
그냥 좆같이 고집스럽기만 한 게 그나마 더 나은 거 아님?



3줄 요약

1. 미하일 이번에 많이 편해졌다. 
2. 이런 건 직업의 구조적인 결함을 잘 개선해준거라서 고맙다고 하고 싶다.
3. 근데 인구수 꼴찌 직업 개선도 해주는데 다른 직업도 그렇게 해주는 건 힘들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