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안녕하세요! 리부트 서버에서 팔라딘 육성하고 있는 막는담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제 오랜 소망이었던 팔라딘 시드기록 1위를 달성하면서
기념으로 마지막 더시드 공략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1층~50층 공략을 하나의 글에 모두 담아보려고 했지만, 글이 업로드되지 않아서 결국 포기했습니다..


더시드 50층을 클리어하면 위 사진과 같은 '도로시 챌린저' 훈장을 얻을 수 있는데,
옵션도 준수하고 특히 외형이 이뻐서 인기가 많은 훈장입니다.
하지만 50층까지 가는 길이 매우 험난했기 때문에(특히 극악난이도의 48층) 많은 사람들이 얻길 포기한 훈장이죠..



하지만 최근 패치(ver.1.2.361)로 48층의 문턱이 굉장히 낮아지면서
사실상 본인의 의지만 조금 있다면 시간을 투자해서 얼마든지 도챌을 딸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저도 최근 친창들이나 길드원들에게 도챌따기 굉장히 쉬워졌다고 도전을 부추겼습니다.)

따라서 제가 이 글을 작성한 이유
47~50층의 난이도로 인해 아직 도챌을 딸 엄두를 못내고 계신 분들을 위해
해당 층들에 대한 공략을 상세하게 작성하여 반드시 도챌을 따게 해드리기 위함입니다.

그 뿐만이 아니라, 1급작(46층만 클리어하고 나가기)만 하고 계신 시드러분들을 위해
이참에 50층까지 깨는 것에 익숙해져서 50층작을 권장해드리기 위함입니다.
50층작을 권장해드리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급작(46층작)과 시간 차이가 거의 나지 않음 (제 기준 3~4분 정도, 스펙따라 상이)
2. 그럼에도 불구하고 1급작보다 시드포인트 수급이 훨씬 잘 됨
3. 도로시깨상, 5급 상자를 거의 확정적으로 드롭하고 3급/4급 상자를 준수한 확률로 드롭
--> 추가 반지 수급 기회 + 깨상 수급이 매우 잘 됨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47~50층에 대한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7층



47층은 깜깜한 어둠 속에 표지판 하나와 굳게 닫힌 문밖에 보이지 않는 기묘한 스테이지입니다.
공략법을 모르는 상태로 처음 도착했다면 매우 당황할 수 밖에 없는데,
이 맵에는 숨겨진 투명발판이 존재합니다.




위 사진은 47층의 숨겨진 투명발판을 보라색으로 표시한 사진입니다. 

물론 투명발판의 위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초록색 네모로 표시된 스팟의 위치입니다.
47층에는 투명발판 말고도 보시는 바와 같이 숨겨진 7개의 스팟이 존재하며,
7개의 스팟 중 1개의 스팟캐릭터가 닿을 시 문이 열리..진 않고 문을 부술 수 있게 됩니다.

(2022.03.13 추가) 제한시간이 표시되지는 않지만, 5분 가량이 지나도 클리어하지 못하면 추방된다고 합니다.


이 ''의 체력은 630억(비반감, 보스X)으로, 낮은 스펙으로도 금방 부술 수 있을 정도입니다.

※ 여담으로 과거에는 이 수치가 굉장히 높은 수치였으며 지금과 달리 스테이지 제한시간(5분)도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는 문을 부수는 방법이 비정상적이고, 다른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수많은 사람들이 음모론을 제기했습니다. 
사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가 떠오르게 하는 표지판에 적힌 이 문구가 음모론의 발단이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 층 공략의 핵심은 7개의 스팟을 지나가는 빌드입니다.
빌드야 수많은 빌드가 존재하겠지만, 제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빌드입니다. (스팟 7개 중 4개를 지나가는 빌드)
① 문의 왼쪽 기둥에 섭니다.
로프 커넥트와 윗점을 이용해 끝까지 올라갑니다.
맨 위에 도달한 후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오른쪽으로 툭 떨어집니다. (이때 스팟 ⓐ를 지나갑니다.)
3의 위치에서 다시 로프 커넥트 또는 윗점으로 위로 올라갑니다.
⑤ (③과 비슷하게) 4의 위치에서 오른쪽 방향키를 눌러 오른쪽으로 툭 떨어집니다. (이때 스팟 ⓑ를 지나갑니다.)
5의 위치에서 오른쪽으로 일반점프(더블점프 X)하고, 왼쪽 방향키를 꾹 누르면서 아래로 떨어집니다.
    (이때 스팟 ⓒ, ⓓ를 지나갑니다.)
    ★ 중요) 맵 양쪽 끝에 보이지 않는 벽이 존재하는데, 이 벽에 딱 붙어서 떨어지게 되면 스팟에 닿지 못합니다.
                (왼쪽 방향키를 꾹 누르면서 떨어지는 이유..)

위처럼 ⑥번까지 진행한 후, 문을 부술 수 있는 상태가 됐는지 문을 한 번 공격해보도록 합니다.
만약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아래 서술할 두 번째 빌드를 진행합니다.


두 번째 빌드입니다. (나머지 스팟 3개를 지나가는 빌드)
표지판과 문 왼쪽 기둥 중간에 섭니다.
로프 커넥트와 윗점을 이용해 끝까지 올라갑니다.
8의 위치에서 왼쪽 방향키를 눌러 왼쪽으로 툭 떨어집니다. (이때 스팟 ⓔ를 지나갑니다.)
9의 위치에서 왼쪽으로 일반점프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꾹 누르며 떨어집니다. (이때 스팟 ⓕ, ⓖ를 지나갑니다.)

두 번째 빌드까지 제대로 진행했다는 가정 하에, 7개의 스팟을 모두 지나갔으므로
문은 무조건 부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문을 부수고 다음 층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8층



48층은 23층과 비슷하게 모든 발판이 투명발판이라 발판 위치를 전부 외어야 하는,
그 와중에 플레타에게서 일정 시간 이상 떨어지게 되면 로비로 쫓겨나며,
무려 3층으로 구성되어있고 플레이어를 방해하는 몬스터, 날아다니는 먼지와 표창이 난무하는 악질적인 맵입니다.

본격적으로 48층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참고하면 좋을 영상 하나와 글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주관적으로 유튜브에서 48층을 가장 잘 공략한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유튜브 아닙니다. 광고 아닙니다.)
영상을 참고하시면 48층 클리어에 정말정말 도움이 많이 될 수 있으니 꼭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 또한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최근 패치로 48층의 문턱이 굉장히 낮아졌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해당 글을 보시면 왜 48층 공략이 쉬워졌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글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이제 '48층의 2층 후반부까지만 도달하면 확정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는 오늘 여러분들이 48층의 2층 후반부까지 반드시 도달할 수 있게 자세하게 공략을 적어볼까 합니다.
의지만 있으면 누구나 금방 깰 수 있으니, 공략이 어려워 보인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집중해주세요.


48층의 투명발판 위치와 장애물의 이동 경로 등을 표시한 사진입니다. 조금 어지러우시죠...?
빨간 숫자로 넘버링해놓은 것은 제가 구간별로 공략하기 위해 임의로 구획을 나눈 것입니다.
그리고 보라색 원 플레타가 오기를 기다리는 위치입니다(실수 줄이기 위한 제 빌드, 이하 설명).
'여기까지 오면 확클'이라고 표시해놓은 부분은 바로 위에 링크한 글을 보시면 무슨 소린지 아실 겁니다.

48층 ①구간: 야자수 계단
      
계단을 4개 오르면 됩니다. 우선 파란색 식물 옆이 첫 번째 계단입니다.
파란색 식물이 두 번째 계단이라고 생각하고 밟아줍니다.
야자수 잎의 끝 부분이 세 번째 계단의 정중앙이라고 생각하고 계단을 올라갑니다.
야자수 잎의 끝 부분이 네 번째 계단의 끝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일단 멈춰줍니다.

48층 ②구간: 8번 점프 구간
 
8번 오른쪽으로 일정하게 점프한 후, 
두 번 계단을 오르면 됩니다.
다만 계단으로 넘어가는 구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실수를 범하기 쉽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곳에서 대기하다가 플레타가 뛰는 걸 보고 같이 뛰어도 됩니다.


그리고 계단 쪽에 있는 요 녀석.. 48층 ③구간 깨기 전까지는 잡지 마세요.
얘를 안 잡고 냅두면 ④구간 전에 떨어지더라도 플레타가 얘한테 처맞느라 도망가질 못합니다.

★ 플레타의 위치 (+장애물의 위치) 


1. 플레타는 점프할 때 완전 발판 끝에서 뜁니다
따라서 플레타를 따라 점프할 때는 플레타의 약간 뒤에서 점프해야 떨어질 위험이 적습니다. 


2. 플레타가 잠깐 멈춰서 쉴 때는 정확히 발판의 정중앙에서 멈춥니다.
또한 위아래로 움직이는 월비 표창도 정확히 발판의 정중앙을 지나갑니다.
--> 이를 이용하여 어느 지점에서 점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48층 ③구간: 덩굴바위 계단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에서 두 번 계단을 오르면 됩니다. (움짤 없음)

해당 부분을 자세히 봅시다. 초록 덩굴이 바위를 감고 뒤로 돌아가는 부분... 
빨간 선으로 표시한 부분이 발판의 끝이라고 생각하고 점프해줍니다.

48층 ④구간: 야자수 꽃 구간
 
① 계단을 올라온 다음 쭉~ 걷다가 중간에 솟은 바위를 뛰어 넘는다는 생각으로 점프,
앞->앞->위로 점프합니다.
1의 위치에서 오른쪽 아래로 한칸 내려가고 다시 위(*)->앞으로 점프합니다.
중간의 야자수 꽃(*)이 랜드마크입니다. 
48층 ⑤구간으로 진입하기 전에 광역기를 사용해서 바로 위의 몬스터 3마리를 잡아줍니다.

48층 ⑤구간: 2층 진입 계단
     
위아래로 움직이는 월비 표창을 잘 보면서 지그재그로 계단을 오르면 됩니다.
월비 표창이 지나가는 왼쪽 계단표창의 이동 경로가 발판의 정중앙이라는 점을 생각하시고,


오른쪽 계단의 위치아래 위치한 바위의 평평한 부분의 너비(빨간색 네모로 표시)만큼
수직 상방에 위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파란색으로 표시된 선 내부에 발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8층 ⑥구간: 주황 구체 구간 (어려움)

자.. 복잡해 보이는데(복잡한 거 맞아요) 차근차근 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움짤과 함께 차근차근 보도록 합시다.


① 2층으로 올라온 다음 왼쪽으로 쭉~ 걷다가 아래로 한칸 떨어지고 다시 한칸 올라갑니다.
그리고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에서 플레타를 기다립시다. (위 움짤에서는 안 기다림)

② 플레타는 초록색 별로 표시된 발판(*) 정중앙에서 잠깐 쉽니다(->플레이어 위치 파악).
플레타가 쉬고 있을 때,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에서, 주황 구체가 멀어지면 앞(*)->위->위로 점프합니다.

③ 잠깐 기다리다가 주황색 구체가 오른쪽으로 멀어지면 빨간색 별로 표시된 발판으로 이동합니다.

빨간색 별로 표시된 발판에 서 있으면 돌아오는 주황색 구체를 맞고 왼쪽으로 한 칸 자동으로 이동됩니다.
이동되자마자 왼쪽 아래로 한 칸 더 내려간 다음에 엎드립니다(노란색 화살표로 표시).

⑤ 엎드려 있다가 주황색 구체가 오른쪽으로 다시 멀어지면왼쪽으로 계단 2칸을 올라갑니다.


48층 ⑦구간: 확클이 코 앞이지만 방심하지 말기


왼쪽으로 걷다가 아래로 한 칸 떨어지면 다시 위->앞->앞으로 점프합니다.
이때, 풍뎅이를 미리 제거하지 않았다면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 근처에서 앞쪽의 풍뎅이들을 제거해줍시다.
(풍뎅이들이 쓰는 스킬(몸박 말고)은 스탠스 적용이 안돼서 풍뎅이한테 맞고 떨어지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

48층 ⑧구간: 6번 점프 구간 (확클 도달 구간)



왼쪽으로 쭉~~ 걷다가 아래로 한 칸 떨어지면, 그 자리에서 왼쪽으로 4번 점프합니다.
여기서 왼쪽으로 2번 더 점프해도 되지만, 안전하게 하고 싶다면 보라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에서 플레타 대기
② 플레타가 도착하면 플레타를 따라 왼쪽으로 2번 점프한 후, 아래->아래->위->앞->아래로 진행합니다.

48층 ⑨구간: 3층 진입 계단
   
2층 진입 계단과 동일하게 지그재그로 계단을 올라가주면 됩니다.
월비 표창이 위로 올라갔을 때 계단에 진입하면 됩니다.
지그재그로 올라가서..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에서 잠깐 기다리다가 초록색 구체가 멀어지면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줄의 계단월비 표창의 이동 경로가 발판의 정중앙을 지나간다는 점을 통해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또는 뒤의 배경을 보시면 암반의 어두운 골짜기 2개(빨간 선으로 표시)가 보이는데,
각 골짜기가 각각 왼쪽과 오른쪽 줄 계단의 정중앙에 위치한다고 생각하면 위치 파악이 쉽습니다.

48층 ⑩-⑪구간: 초록 구체 구간

(위 구간을 2개로 나누어 설명하려 했으나 한꺼번에 설명하는게 좋다고 생각되어 ⑩-⑪ 구간이 되었습니다)

노란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에서 대기하다가(안 엎드려도 됨),
초록색 구체가 왼쪽으로 멀어지면 위->앞->위->앞->위->앞으로 점프하여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도착 후 엎드리기


참고로 보라색 원으로 표시된 발판의 위치는 배경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천장에 달려 있는 작은 고사리 2개 정중앙이 엎드리는 위치입니다.

48층 ⑫구간: 지옥의 표창 구간

자 진정하시고... 구간을 세부적으로 구분하기 위해 다양한 색깔을 써서 복잡해보일 뿐이에요(=복잡함)
그리고 표창 구간이 너무 길어서 움짤로 담지를 못했습니다.
영상은 위에 첨부한 밍밍츄츄님 영상의 9분 44초~10분 7초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천천히 살펴봅시다. (영상과 함께 봐주세요)
보라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서 엎드려있다가, 표창 A가 오른쪽으로 멀어지면 
계단 한 칸 오른 뒤 걷다가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엎드립니다.

노란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서 엎드려있다가, 다시 표창 A가 오른쪽으로 멀어지면
위->앞으로 점프해서 분홍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 도착합니다.

분홍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서 대기하다가 표창 A가 오른쪽->왼쪽으로 다가올 때 
표창을 뛰어넘으면서 앞->아래->앞->위로 점프해서 갈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 도착합니다.

갈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서 대기하다가
표창 A가 왼쪽->오른쪽에서 다가올 때 점프해서 한 번 피해주고
다시 표창 A가 오른쪽 끝 찍고 다시 오른쪽->왼쪽으로 다가올 때 점프로 한 번 더 피해줍니다. 
그 후 오른쪽으로 3번 점프해서 진홍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 도착합니다.

진홍색 원으로 표시한 발판에서 위치 파악을 한 번 해줍니다.

위 배경을 보시면 왼쪽으로 휘어진 큰 고사리, 그 옆에 이파리가 있는데
이파리의 끝부분이 발판 끝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오른쪽으로 2번 더 점프해주시면 됩니다.
이 구간의 표창은 뛰어넘거나 제자리 점프를 통해 유동적으로 피해주시되

표창을 맞는다고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냥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___ ___ ___ ● ___ ___ 이 상태에서 표창 맞으면 ___ ___ ● ___ ___ ___ 요렇게 된다는 것! 그니까 당황하지 말기

48층 ⑬구간: 여기만 넘어가면 도챌 확정!


아래로 1칸 내려간 다음 쭉 걷다가 한 번 더 아래로 1칸 내려갑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앞->위->위로 점프해줍니다.
플레타랑 같이 갈 수 있다면 플레타의 점프 위치를 참고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② 다시 아래로 1칸 내려간 다음 오른쪽으로 앞->위로 점프해줍니다.


어떤 짤 때문에 의외로 유명한 구간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9층


49층은 상당히 재미있는 퀴즈 층입니다.
도로시의 환영 npc, 그리고 오른쪽에는 커다란 쇼윈도가 있습니다.

도로시의 환영 npc에게 말을 걸면,


오른쪽 쇼윈도에 어떤 몬스터의 그림자가 나오고
해당 몬스터의 이름'정확히(띄어쓰기도 틀리면 안 됨)' 맞춰야합니다.
문제를 1번 틀릴 때마다 남은 시간이 5분씩 깎입니다.

이름을 모르겠다면 딱 한 번 문제를 바꿀 수 있으며
4번째 선택지인 '야! 이걸 어떻게 맞히라는 거야!'를 누르면 로비로 직배송되니 주의하세요.

(3번째 선택지는 눌러도 상관 없음) (넌 50층에서 뒤졌다)


우선 49층을 클리어하는 데 아주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 해당 사이트는 49층의 문제로 나오는 몬스터들의 그림자-이름-서식 지역까지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 해당 글에서는 헷갈리는 몬스터들을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적혀있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의 몬스터들이 '몬스터 컬렉션'에 있기 때문에
어떤 몬스터의 그림자를 보고 이름은 잘 기억 안나지만 어디 사는지 정도는 기억나시면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번엔 제가 49층을 오랜 기간 클리어하면서 이름이 헷갈렸던 몬스터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 구별 안되는 놈들 (무조건 스킵, 안되면 2~3지선다 찍기)
 : 푸퍼 or 포이즌 푸퍼
 : 호저 or 흑저
 : 흰 모래토끼 or 갈색 모래토끼
 : 샐리온 or 그류핀 or 라이오너
 : 트릭스터 or 그린 트릭스터
 : 원시멧돼지 or 난폭한 원시멧돼지
 : 불가사리 or 노란 불가사리 or 화난 불가사리 (이동속도: 불가사리<노란 불가사리=화난 불가사리)
 : 뉴그레이 화이트 or 뉴그레이 블랙
 : 달곰 or 판다곰
 : 스텀프 or 다크 스텀프
 : 드론 화이트 or 드론 블랙
 : 파란 달팽이 or 빨간 달팽이
 : 스톤볼 or 아이스 스톤볼 or 파이어 스톤볼 (이동속도: 스톤볼<<아이스 스톤볼=파이어 스톤볼)
 : 주황버섯 or 시니컬한 주황버섯 or 파란버섯 or 우는 파란버섯
(단, 거의 땅에 붙어서 뛰는 놈이 아니라 약간 높게 폴짝폴짝 뛰면 '시니컬한 주황버섯')
+ 좀비버섯은 뛸 때 머리에 부적이 펄럭여서 알 수 있는데 좀비버섯-짜증내는 좀비버섯 구분이 안 됨
 : 초록버섯 or 좌절한 초록버섯
 : 주니어 샐리온 or 주니어 그류핀 or 주니어 라이오너
 : 처프 or 트위터 (구별 여부 확인 중..)
 : 뿔버섯 or 분노한 뿔버섯


2. 의외로 구별 가능한 놈들 (숙련되면 맞추기 가능)
엑스텀프류: 이동속도로 구별 (다크 엑스텀프>엑스텀프)
페어리류: '로얄 페어리'가 '페어리'보다 훨씬 높게 날음
 슬라임류: 왼쪽이 '슬라임', 오른쪽이 '버블링' (방울 크기 차이)
 악어류: 이동속도로 구별 (크로코>리게이터)
고스텀프류: 입 열고 닫는 속도가 미세하게 다름 (고스텀프>히죽대는 고스텀프)
 곰인형류: 이동속도로 구별 (팬더테니>브라운테니)
로봇류: 이동속도로 구별 (마스터 로보>로보토이)
미스릴 뮤테류: '미스릴 뮤테'는 왼쪽이 패여있고, '강화된 미스릴 뮤테'는 그렇지 않음
 이블아이류
① 콜드아이 빼고 나머지끼리는 이동속도 차이로 구별이 가능하다. (서전아이>>이블아이>커즈아이)
(서전아이 혼자 팔다리 움직임이 엄청 빠르다)
 콜드아이머리에 돋힌 가시가 더 길고 입김을 내뿜으며 다리가 4개다.
 멧돼지류: '겁먹은 와일드보어'(오른쪽)는 갈기 방향이 앞으로 굽어있다.
 설치류: '블랙 라츠'(오른쪽)가 '라츠'(왼쪽)보다 크다.
 리본 돼지류: 리본 모양이 다르다 (왼쪽-리본 돼지 / 오른쪽-파란 리본돼지)
선인장류: 입고 있는 옷이 달라서 다리 부분의 실루엣이 다릅니다.
앞치마를 두르고 있는 녀석은 '카투스', 트렁크를 입고 있는 녀석은 '로얄 카투스'입니다.
(2022.03.13 추가)

 

3. 이름이 악질인 경우

주니어 불독 아닙니다.
'[★] 주니어 불독' 입니다. 직접 'ㅁ'치고 특수문자키 눌러서 특수문자 ★로 바꿔야함 ㅋㅋㅋㅋㅋㅋㅋㅋ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추천과 댓글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이 글 쓰느라 굉장히 많은 시간을 썼습니다..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제 글을 보시고 도챌따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더 좋은 공략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