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장 시세탭의 일부 패턴 정리(시세 탭은 편의적이다!)


  경매장 시세탭의 일부 패턴을 정리한 자료이며, 최적 가격을 구하려는 장사는 불가능하다는 글입니다.

  경매장 시세탭을 보시면 일부 이상함을 느끼셨을 겁니다. 일부 템이 누락되거나 이상하게 기록된 현상을 경험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시세탭이 과연 우리에게 정직한 판매 정보를 제공할까?"라는 의문을 가졌으며, 다들 [아니다] 라고 생각하셨을 것입니다.
  이에 대해 과연 [아니다]가 맞을지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1. 실험 대상, 용어 정리
  실험은 소비템인 "3단계 지능의 물약 제작 레시피"로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오로라 경매장 기준 거래된 기록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용어 정리입니다. 아래<그림 1>을 참고하시면 1번이 "시세탭"으로 우리에게 판매 정보를 제공하는 장소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번이 "칸"으로 판매 탭에서 등록된 하나의 물품이거나 시세탭에서 기록된 하나의 물품을 말합니다. 그럼 경매장 한 페이지는 9칸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의미겠지요?

<그림 1> 용어 정리용 참고표


  그럼 본격적으로 실험 스타트!

2. 실험

  우선, 가설을 검증하기 이전에 통제된 실험환경을 조성하고자 구매자와 판매자(본인)은 합의된 상태이며 구매자와 판매자 외 경매장 개입은 전혀 없었습니다(판매물건과 실제 구매자가 구매해서 다시 판매자에게 준 물건 및 수량이 동일함을 확인함). 그럼 우리가 처음부터 알고 싶은 가설1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 가설1: 경매장 시세 탭에는 모든 판매 정보가 공개된다

 

  가설1 검증을 위해 레시피를 1, 1, 1, 2, 5, 6, 7, 8, 9개를 각 칸별로 올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1개부터 9개까지 순서대로 판매하였습니다.

 

  하지만 판매 완료 이후 시세 탭을 보았을 때에는 마지막에 판매된 9개만 기록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 2-1> 가설1 과정과 첫 결과




  여기에 대해 시간 차이로 인해 다른 판매품이 안뜰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판매된 물품을 전부 회수하고 시간을 5분 및 10분 더 주고 기다렸습니다. 그래도 결국 9개만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설1은 기각됩니다.


<그림 2-2> 가설1 계속된 결과


(위가 5분째, 아래가 10분째!)


 

  이제 우리는 경매장 시세 탭에는 모든 판매 정보가 공개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뜨지 않을까요?? 혹시 가격이 똑같으면 마지막에 올라온 것만 기록되는 것이 아닐까요? 다음과 같은 가설2를 새웠습니다.

 

> 가설2: 가격이 같은 한 아이템은 마지막에 팔린 것만 시세 탭에 기록된다. 가격이 같으면 구매 수량이 다르더라고 마지막에 팔린 것만 기록된다.


  가설2 검증을 위해 다시 레시피를 1개부터 9개까지 각 칸별로 올린 후 판매하였습니다. 그 결과 위와 똑같이 나타났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레시피 시세 탭에서 2칸이 아니라 1칸만 떴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10개 한 묶음만 가격을 동일하게 올려 판매된 경우에는 시세 탭에서 이전의 9개가 없어지고 10개의 정보만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18개를 올린 경우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최종 18개 묶음의 레시피 판매 정보만 기록되었습니다.


<그림 3-1> 가설2 첫 실험 결과



  그렇다면 가격을 다르게 하면 가격이 중복되지 않았기에 각각 시세 탭에 기록될까요? 이를 확인하고자 각각 가격을 달리하여 판매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가격이 다르면 전부 중복되지 않고 각각 구매된 가격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림 3-2> 가설2 두 번째 실험 과정과 결과



 

  이를 통해 결국 가격이 같다면, 구매한 수량과 상관없고 다른 사람이 올리거나 칸이 다르다고 하더라고 그 가격에서 최종적으로 팔린 하나의 결과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설2은 채택되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겁니다칸이 하나인 물량에서 나누어 사도 최종적으로 구매된 수량만 기록이 될까?”

 

  이를 확인해 보고자 이번에는 1칸의 55개 레시피 물량을 올리고, 10, 9, 8, 7, 6, 5, 4, 3, 2, 1개 순으로 판매하였습니다. 그 결과 마지막으로 구매했던 1개의 구매 데이터만 기록되었습니다.


<그림 3-3> 가설2 세 번째 실험 과정과 결과



(사진 이해: 원래 시세탭 2페이지에 18개에 10만에 팔린 데이터가 있었으나, 1개 구매가 가장 마지막이고 최신이기에 18개의 데이터가 없어지고 1개 구매 칸이 새로 갱신되서 올라온 것!)


  또한 흥미로운 점은, 우리가 전에 테스트한 마지막 18개를 10만에 구매한 데이터가 마지막 1개를 10만에 판매된 데이터로 인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 가설2에 따라 과거에 판매된 데이터가 보존되지 않고 가격의 같은 새로운 구매 데이터가 등장함에 따라 기존의 기록이 삭제되고 최신의 구매 데이터만 다시 기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가설2와 똑같이 탭이 하나인 물량에서 나누어 구매하든, 탭이 다른 물량에서 구매하든, 가격만 같다면 무조건 마지막 판매 데이터만 기록되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새로운 가설3도 정립할 수 있습니다. 바로, 시세 탭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는가?입니다.

 

> 가설3: 가설2에 따라 가격이 같다면 최신 데이터의 순서가 바뀔 것이다(, 물량은 동일하지 않음)

 

  이를 실험하고자 시세 탭에 존재한 4111114메소, 5111115메소, 6111116메소의 기록을 올리기 위해서 각각 1개의 111114메소, 111115메소, 111116메소를 경매장에 올려 판매하였습니다. 그 결과 당연히 기존의 4-5-6개 기록이 없어지고 새롭게 최신 데이터가 갱신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가설3도 채택되었습니다.

 

<그림 4> 가설3 실험 과정과 결과



(위 사진에서 10만 메소에 1개가 아니라 10개로 바뀐 이후는 가설4를 실험한 이후에 가설3을 실험하였기 때문) 


  마지막으로 가설2에 의거하여 시점(t)에 따라 시세 탭이 다르게 보일 수 있는가를 검증하겠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한 유저가 레시피를 40분부터 42분까지에 계속 구매하고 있다면, 41분에 본 사람과 42분에 시세 탭을 본 사람의 시세 탭 내용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 가설4: 가설 2에 따라, 시세 탭은 시점(t)에 따라 다르게 기록이 나타난다

 

  이를 위해 다시 55개의 레시피를 1, 2, 3개 4개... 9, 10개 순으로 제가 올리고 구매자가 구매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서 레시피 4개짜리가 구매된 순간 시세탭으로 가 보았습니다. 그 결과 당시 4개가 가장 마지막이였기에 4개짜리 레시피가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5개부터 시작하여 10개까지 전부 판매가 완료된 뒤에 시세 탭을 본 결과 역시 마지막 판매 데이터인 10개짜리 레시피가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시점에 따라 시세 텝의 기록이 다르게 나타남으로 가설4는 채택되었습니다.


<그림 5> 가설4 실험 결과





3. 추가 실험
  엥? 실험 끝난거 아니였음? 이라고 생각하셨겠지만은, 추가 실험을 일부 실행해 보았습니다. 
  다만 항목을 2번이 아니라 3번으로 분리시킨 이유는 추가 실험은 반복으로 수행하지 않고 한 번만 수행하여 정확성에 다소 떨어질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추가 실험에서 가설5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설5: 판매 날짜가 변경되어도 가설2의 규칙을 따른다.

  이게 무슨 의미이냐면, 18일에 물건이 판매되었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날인 19일날 똑같은 가격에 물건을 판매하면 18일의 물건 판매 기록이 사라지고 19일날 판매된 물건 데이터 기록만 갱신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판매 날짜가 달라도 가격이 중첩되면 기록이 사라지고 가장 마지막에 판매된 물건의 기록만 갱신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이를 실험하기에 앞서, 제가 가설1~4까지 반복실험으로 확인하고자 여러 가격을 등록해둔 상태였습니다. 이에 따라 아래의 실험 결과 그림이 위 가설1~4의 실험 결과 그림과 다를 수 있음을 유의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2022년 7월 18일날 제가 반복실험을 하면서 가설4 실험 이후에 20만 1 메소부터 20만 18 메소까지 1메소를 올려서 판매하여 기록에 올라갔습니다. 또한 1000만메소로 한번 구매하였습니다.

  이후 제가 2022년 7월 19일날 가설5를 검정하고자 20만 1메소, 20만 2메소, 20만 3메소 각 칸의 레시피를 구매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흥미로웠습니다. 19일에 구매한 20만 1메소, 20만 2메소, 20만 3메소의 판매 기록이 최신 기록으로 등록되어 있었고(가설 3에 따라), 18일날 구매한 20만 1메소, 20만 2메소,20만 3메소의 판매 기록은 없어져 있었습니다(가설 2에 따라).

<그림 6> 가설5 실험 결과




  결국 다른 요일에 물건을 구매하더라도, 그것이 가격만 동일하다면 이전의 기록은 없어지는 것임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설 5도 채택되었습니다.


4. 결론
  우리는 실험과 5가지의 가설을 세움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로, 경매장 시세 탭은 우리에게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두 번째로, 경매장 시세 탭은 [가격]만 같다면 판매된 시간(요일 포함), 물량 상관없이 가장 마지막에 판매된 갯수와 가격 데이터만 최신으로 기록된다. 세 번째로, 시세 탭은 시간에 따라 다른 정보를 공개할 수도 있다.
  경매장 시세 탭은 완전정보공개가 아닌 편의정보공개이며 이에 따라, 우리는 경매장 시세탭으로부터 한 물품(소비템과 기타템)이 일정 시간 만큼 얼마나 팔렸는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저를 포함한 장사꾼 분들 중에서 시세 탭을 통해 수요와 공급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수학적인 최적 가격을 알 수 없게 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 3줄 정리 -
1. 소비템과 기타템을 대상으로 하여, 경매장 시세 탭은 모든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정보 공개는 편의적이다.
2. 경매장 시세 탭은 날짜와 등록한 물량 상관없이 가격이 동일하다면 이전에 팔린 정보는 무조건 없어지고 가장 마지막에 팔린 정보만 기록된다(공개된다).
3. 따라서 수요와 공급을 확인할 수 없고, 우리는 수학적인 최적 가격을 구할 수 없다.


- 협력자(구매자): 이조아(닉변함)


- 글쓴이(판매자): 모노모(닉변함)
Aurora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