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9보장 : 그냥 매커! 무조건 매커!
7보장을 깨겠다! - 본인 선호도 따라 매커 vs 20펜던트
5보장 : 20펜던트! - 추후 스펙업따라 놀펜던까지, 놀12 매커는 비추.



고자본의 펜던트는 데브/고근/도미 중 택2가 되고, 이는 매물 상황이나 본인의 영교불 선호도에 따라 달라져요.

중자본이 사용할 수 있는 펜던트로는 도미/데브/무교펜/매커가 있어요. 보통 성능이 가장 좋고 교환도 가능한 도미는 고정시킨 채 데브/무교펜/매커 사이에서 고민하게 돼요.

이 글은, 교환 가능한 아이템 - 15성 매커네이터 펜던트 / 놀12 매커 / 무교 펜던트 / 놀12 무교 펜던트 상황별 비교하여 장신구 셋팅에 도움을 주기 위해 작성하였어요.

교환 불가능한 아이템 - 스펙별 데이브레이크 펜던트와, 비슷한 스펙의 교가 펜던트의 비교는 나중에 시간이 되면 글을 쓰도록 할게요.


사용한 스텟 효율

주스텟 1% = 주스텟 8     /     올스텟 1% = 주스텟 9
공마 1 = 주스텟 2.8        /      
업횟 1 = 공마 2.5 = 주스텟 7
보공 1% = 주스텟 10      /      방무 1% = 주스텟 8 *(효율 편차 큼!)



1. 무교 펜던트와 매커네이터 펜던트

매커네이터 펜던트는 80 + 4%, 116급을 사용한다고 가정할게요.

무교 펜던트는 기본 옵션으로 (특정 스텟 + 16)이 붙어요.
20성 무교펜던트는 기본 옵션 + 추옵 합쳐서 52급 퍼플펜던트를 쓴다고 가정할게요.
예를 들어 내가 전사인데 베어스 퍼플 펜던트를 쓴다면 깡추옵 4%, 다른 펜던트라면 4% + 16의 추옵을 쓰는 경우를 뜻해요.
놀12 무교펜던트는 대부분 추옵이 거의 없는 라이징 썬 펜던트에요. 이 글에서도 추옵이 없다 가정할게요. 피어리스 펜던트 / 추옵이 높은 라썬펜, 퍼플펜에 놀장이 쳐져있는 경우 더 강할 수 있어요.

놀장 보너스는 50%가 붙었다고 가정할게요.

잠재, 셋옵 고려 X 기준

15성 매커네이터 펜던트 : 주스텟 130, 올스텟 4%, 공마 1, 업횟 2 = 총 182.8
20성 퍼플 펜던트 : 주스텟 91, 올스텟 4%, 공마 45, 업횟 3 = 총 274
놀12 라이징 썬 펜던트 : 주스텟 115, 공마 73, 업횟 4 = 총 347.4
놀12 매커네이터 펜던트 : 주스텟 179, 올텟 4%, 공마 65, 업횟 2 = 총 411





상황 1 > 9보장을 끝까지 유지하고 싶을 때, 15매커 vs 20퍼플펜

아직 이벤트링이 충분히 차지 않아서 9보장을 유지하고 있을 때.
다른 부위 보스장신구도 아직 깨지 않은 경우에요.

보스장신구 9세트 효과 : 공격력 + 10, 올스텟 + 15, 보공 10% = 143
단, 9셋을 깨게 될 경우 한 부위를 더 바꿔 7셋까지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와 세트효과를 반반 나눈다고 생각하고 9셋 효과의 절반인 71.5만 적용된다고 가정할게요.

잠재 X 기준 15성 매커네이터 펜던트 :  = 총 254.3 / 20성 퍼플 펜던트 : 총 274, 즉
동일잠재기준 퍼플펜이 19.7, 주스텟%기준 2.46% 앞서게 돼요.

다만, 보통 이정도 스펙에선 유니크수준을 쓴다는 점, 20성 퍼플펜은 별값때문에 기본적으로 많이 비싸다는 점을 고려하면, 굳이 9보장을 깰 때 펜던트부터 바꾸는 건 별로 효율적이지 않아요.






상황 2 > 7보장을 깰지 말지 고민일 때, 15매커 vs 20퍼플펜

레전 이벤링과 가엔링, 마이스터링을 낄 정도가 되면 9보장을 유지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이에요. 다른 부위를 다 받고 있어도 보통 7보장 수준에서 타협을 보게 돼요.

보스장신구 7세트 효과 : 공격력 + 10, 올스텟 + 10, 방무 10% = 118
단, 7셋을 깨게 될 경우 한 부위를 더 바꿔 5셋까지 낮출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부위와 세트효과를 반반 나눈다고 생각하고 7셋 효과의 절반인 59만 적용된다고 가정할게요.

잠재 X 기준 15성 매커네이터 펜던트 :  = 총 241.8 / 20성 퍼플 펜던트 : 총 274, 즉
동일잠재기준 퍼플펜이 32.2, 주스텟%기준 4% 앞서게 돼요.

이정도 스펙이면 보통 아이템창에 슬슬 초록색이 보이기 시작하고, 이제는 무교템vs가횟템으로 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80억 레전매커 (가횟 5, 30% 두 줄) vs 120억 퍼플펜 (무교, 27% 두 줄)의 구도에선 충분히 본인의 선호도에 따라 어느 쪽을 살지 결정하면 되고, 양쪽 다 일리 있는 결정이라는 뜻이에요. 돈 좀 더 주고 가횟 빵빵한 매커를 데려오는 방법도 있구요.







상황 3 > 5보장 수준에서의 펜던트

칠흑 없이 가능한 최종 템세팅은 보통 도미 / 웬투스뱃지 / 성배 / 파풀마의 4보장이에요. 다른 부위들은 다 대체 가능한 교가템 or 여명이 있어서 보통은 그쪽으로 넘어가는 게 더 나아요.
따라서 4보장이 될지, 5보장이 될지를 결정하는 가장 마지막 부위가 펜던트라고 볼 수 있어요.

보스장신구 5세트 효과 : 공격력 + 5, 올스텟 + 10 = 24
5셋같은 경우 위에서 말한 이유로, 굳이 반반 나눌 부위가 없기에 24스텟을 매커가 온전히 챙긴다고 가정할게요.

일단 아직까지 15성 매커를 끼고 있다면 최우선적으로 20 퍼플펜으로 갈아타는 게 좋아요!
잠재 X 기준 15성 매커네이터 펜던트 :  = 총 206.8 / 20성 퍼플 펜던트 : 총 274, 즉
동일잠재기준 퍼플펜이 67.2, 주스텟%기준 8.4 앞서게 돼요.
30%/75 매커와 27% / 에디 두 줄 20성 펜던트가 비슷한데, 가격 차이도 별로 안나면서 가횟까지 달려있는 만큼 쓸 이유가 없어요. 차라리 돈을 좀 더 얹어서 20성 펜던트에서 스펙업하는 게 좋아요.


결국 20퍼플펜 vs 놀12매커 vs 놀12펜던트의 구도가 되는데,
20 퍼플펜 vs 놀12 펜던트는 "이 스펙업이 가성비가 좋을까?" 의 문제고,
놀12 펜던트 vs 놀12 매커는 "굳이 무교템을 포기하고 가횟템을 가야 할까?" 의 문제에요.



i ) 20퍼플펜 vs 놀12 펜던트

시세에 따라 상황이 늘 바뀌니 가성비 계산은 참고로만 봐주세요!!

쌍레 두 줄 기준 놀12 펜던트는 400억, 20퍼플펜은 220억이라고 가정할게요.
20퍼플펜에서 놀12 펜던트로 넘어가면 73.4, 즉 9.175%에 해당하는 스펙업이에요.
1%당 약 20억정도의 스펙업으로 볼 수 있어요. 


비교할만한 스펙업으로,

기댓값상, 15-16 확정 기준 모든 방어구 21-22성 별 다는 것보다 가성비가 안좋아요. (아케인 포함),
방어구 27%에서 30% 넘어가는 것과 가성비가 비슷해요. (보통 60억에 3%, 1%당 20억)
30% 방어구 유니크 두 줄에서 레전 두 줄로 넘어가는 것보다는 가성비가 좋아요. (보통 100억에 4%, 1%당 25억)
10성 탈벨에서 12성 탈벨 넘어가는 것보다 가성비가 안좋아요. (보통 공마32에 150억, 1%당 13.39억)


즉, 본인이 27% 둘둘에 12탈벨까지 낀 상태라면, 30%를 넘어갈때 ~ 이후 쌍레둘둘을 고려할 때 생각해볼 만한 스펙업이에요.
*항상 시세 및 매물 상황을 고려해주세요! 추옵 없는 라썬펜 기준이기 때문에 피어리스 펜던트나 추옵 있는 라썬펜이라면 더 가성비가 좋을 수 있어요.


ii ) 놀12 펜던트 vs 놀12매커

시세에 따라 상황이 늘 바뀌니 가성비 계산은 참고로만 봐주세요!!

놀12매커 매물상 쌍레 세 줄간의 비교를 할게요.
쌍레 세 줄 놀12 펜던트도 놀12 매커도 600억정도 해요.
동일잠재 + 보장 5셋기준 놀12 매커가 놀12 팬던트보다 87.6, 즉 10.95% 강해요.

하지만 놀12 매커는 확실한 단점들이 있어요.
1. 대부분의 놀매커는 놀장강 있는 계정으로 옮기면서 작을 하기에 가횟이 바닥을 쳐요. 4회만 되어도 감지덕지일 정도... 그래서 놀12매커는 교가템이지만 상당 부분 감가상각을 고려해야 해요.
2. 1과 맞물려서 판매자도 구매자도 굉장히 적어요. 다 쓰고 팔 때도 힘들어요.
3. 대부분 엔드스펙 매커입니다. 세 줄은 기본, 추옵도 예술인 경우가 많아요. 반대로 말하면, 어중간한 30%/두 줄 매물은 찾아보기 정말정말 힘들다는 뜻이에요.

결국, 감가상각 + 처분의 불편함을 감안하고 주스텟 11%를 챙길 것인가? 라는 문제로 귀결되는데... 전 그럴거면 그냥 데브펜 쓰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요즘 데브펜 가격이 많이 내려가서 230억이면 22성 30% 충분히 구할 수 있기도 하고, 에디 안돌려도 여명셋옵 고려하면 놀매커 싸다구 그냥 때려요.

이래저래 놀매커는 돈은 돈대로 묶이고 감가상각은 감가상각대로 당하고 성능은 성능대로 아쉬운, 단점만 모아놓은 것 같아요. (물론 매물만 싸게 잘 구할 수 있다면 / 가횟이 충분히 넉넉한 매커라면, 묶이는 돈도 최소화, 감가상각도 거의 없이, 성능도 좋게 가져갈 수 있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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