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가이드북- 검마를 잡아보자 1: 스펙에 대한 이해아이템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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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편: 서론

1편: 스펙에 대한 이해- 아이템: 스탯, 방무, 데미지, 공격력, 환산주스탯, 스탯공격력등등

1-2스펙에 대한 이해내실레벨코강유니온어빌리티하이퍼스탯길드스킬농장
2(?)
목표에 대한 이해무릉환산주스탯 이용 설명(대략적으로 제시)

 

3스펙업에 대한 이해메이플의 아이템에 대한 이해:  3-1: 아이템의 효율(//방어구/장신구), 세트효과,  데미지공식에 의한 아이템 이해

                                        - 3-2: //

                                         - 3-3: 현명하게 아이템 직작하기(방어구): 직작비용토드목표스타포스주문서작이벤트 활용에 따른 변화
                                                  
현명하게 아이템 직작하기(장신구): 방어구와의 차이점(작 등), 줄어든 직작비용 (길어지면 분리)

                                        - 3-4: 현명하게 아이템 구매하기:  직작비용시세인식에 따른 가격

4스펙업에 대한 이해기타 시스템(유니온어빌리티하이퍼스탯길드스킬,농장펫장비 등메소로 환산한 가치-중요성 설명 

5:  스펙업에 대한 이해레벨레벨업의 중요성

        5-1: 레벨업을 해보자일퀘몬파익몬이벤트비약-소요시간(재획 x시나리오)

        5-2: 레벨업을 해보자: 1재획=몇일퀘인지재획메소사냥터별 경험치((재획 O 시나리오)

6스펙에 맞는 보스 찾아가기무릉일반적인 기준

6-번외스펙에 맞는 보스 찾아가기낭만(최소격에 대한 이해시너지)

7슬기롭게 메소 벌기보스사냥우르스주간수익의 계산

7-번외기타 메소버는법채집먹깨비장사 등등
7-
번외슬기롭게 메소를 얻는법과금ㅁㅌ.메이플포인트)
8
검마를 잡아보자목표스펙에대한 이해(1인분표또는 환산)
8-1
검마를 잡아보자시너지파티구성

번외: 카루타, 앱솔랩스, 아케인셰이드

번외키세팅에 대한 이해주력기버프기이동기유틸기

번외:  부캐를 통한스펙업 시뮬레이션제 부캐가 스펙업하는 방법

번외메이플의 보스전에 대한이해-파티를 만들어보자
번외단계적 스펙업에 대한 이해직작의방향성엑조디아
번외이벤트 활용


1: 스펙에 대한 이해-아이템

정리: 

1-1: 데미지 공식에 대한이해메이플의 스펙은 곱연산이다.

1-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주스탯, 스탯%, 공격력

1-3.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공격력%, 크리티컬데미지%, 데미지%, 보공%, 방어율 무시 %

1-3-1. 데미지공격력%, 방어율무시 %

1-3-2. 크리티컬 데미지 %

1-3-3. 쿨타임 감소

1-4스탯공격력에 대한 이해한계활용

1-5 환산주스탯에 대한 이해


1-1: 데미지 공식에 대한 이해메이플의 스펙은 곱연산이다.

메이플의 데미지아이템으로 인해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영향을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나중에 따로 설명드릴 부분*영향을 많이 받으나건드릴 수 없는 수치

 

장비창의 빨간 부분스탯창의 빨간 부분에 영향장비창의 파란 부분스탯창의 파란 부분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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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플의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 (주스탯 * 4 + 부스탯) * 공격력 * 무기상수 * 직업보정상수 / 100 ] * (스킬 퍼뎀 / 100) * (크리티컬 발동시) 크리티컬 데미지 보정 * [ (100 + 공격력%) / 100 ] *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 * 방어율 무시 보정 * 렙차 보정 * 속성 보정 * (아케인포스 필요 적의 경우) 아케인포스 보정 * 숙련도 보정 * [ (모든 최종데미지 계산값% + 100) / 100 ] 

[출처] 메이플스토리 계산 공식 뜯어보기|작성자 나제불

정말 길죠?

그럼 여기서 한번 정리를해봅시다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주스탯, 스탯%, 공격력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공격력%, 크리티컬데미지%, 데미지%, 보공%, 방어율 무시 %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으나, 크게 관여 x: 부스탯

아이템 x, 중요하고, 나중에 따로 설명드릴 부분: 렙차 보정, 포스 보정

우리가 건드릴 수 없는 수치(앞에 흰글씨 있음)


데미지 = [ (주스탯 * 4 + 부스탯) *[ (100 + 스탯%) / 100 ] * 공격력* [ (100 + 공격력%) / 100 ] * [(100+크리티컬데미지%)/100]*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 * 방어율 무시 보정* 렙차 보정포스 보정 * 속성 보정* 무기상수 * 직업보정상수 / 100 ] * (스킬 퍼뎀 / 100) *  숙련도 보정 * [ (모든 최종데미지 계산값%+ 100) / 100 ] 

 

한번더 줄여봅시다

메이플의 데미지=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따로설명드릴 부분*영향을 많이 받으나, 건드릴 수 없는 수치

 


이고이 두가지로 나눠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 수치주스탯스탯 %, 공격력아이템의 영향이 가장 큰 수치들

1.     빨간색 부분은 되게 많은 부위에서 영향을 받음.(하나바꿔도크게 체감 x)

2.     부위가 많은 만큼수치가 큼.

3.     일반적으로 주스탯 40(심볼x)= 주스탯 4퍼센트공격력 10으로 계산됨 (스펙직업에 따라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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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아이템을 바꿀 때, 일반적으로 바뀌는 수치들입니다. 일반적인 아이템들을 볼 때, 주로 보는 수치들입니다. 이 수치들은 엄청나게 많은 아이템 부위에서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 특징이며,영향을 받는 부위가 많은 만큼 그 수치 또한 매우 크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신발을예시를 들자면, 스탯%, 주스탯, 공격력(법사는 마력) 수치에영향을 미치게 되고, 템을 바꾸게 되면 이 수치만이 변화하게 됩니다.부위가 엄청 많은 만큼, 하나하나 바뀌어도 크게 체감이 안되고, 체감되는 스펙 상승량 또한 적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만큼아이템에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직업별 편차가 크게 나지 않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사람의 아이템 수준을 알기 위해 것을 알기 위해 이 스탯들을 지표로서 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효율을 비교할 때, 일반적으로 주스탯 40(심볼x)=주스탯 4퍼센트= 공격력 10으로 계산됩니다.

주스탯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이 신발은 주스탯 299, 스탯% 29, 공격력129의 스탯을 갖고 있고 주스탯으로 계산하면 299+290+(104+25)*4=1105의주스탯이랑 비슷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스펙, 직업에 따라다름)

1-3.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1.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만큼적은 수치만 올려도 데미지가 확 달라짐

2.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 크리티컬 데미지%, 쿨타임 감소가 있음.

3.   무기보조무기엠블렘전체 데미지%,공격력%, 방어율 무시%, 장갑=크리티컬 데미지%, 모자=쿨타임감소

저희가 건드릴 수 있는 부위도 적으며, 이 모든 것이 곱연산으로 이루어지는만큼 스펙에 영향이 큰 부위입니다. 물론 스펙에 영향이 큰 만큼 이 수치를 조금이라도 달라져도 스펙이크게 변하는 부분입니다.

데미지%(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는주로 무기, 보조 엠블렘에서 얻을 수 있고, 크리티컬 데미지는장갑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는 데미지 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이것도 스펙의 측면에서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스펙별 편차 또한커 일반적으로 효율이 얼마다 이렇게 단언드릴수 없는 부위이나, 비교를 위하여 일반적인 값을 제시하겠습니다)

1-3-1. 데미지공격력%, 방어율 무시 %

 앞서 말한 무(무기보조무기엠블렘)에 의한 영향이 큰 수치며이 부위들 말고도 직업 자체 스킬세트효과버프하이퍼스탯농장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일단보 엠의 잠재능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도록하겠습니다.


i)전체 데미지%=(100+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일반적으로 데미지1%=주스탯 1.5%=주스탯 15정도의 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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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데미지%(보스 공격시 데미지%+데미지%)를합산한 값과 같습니다.

그러므로 데미지 10프로 보공 100프로= 데미지 100프로 보공 10프로와같은 값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스탯창을 예시로 들자면, 저의 전체 데미지 %100+84+308=492퍼센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고보킬(보스데미지 20%증가)을 먹으면 492%->512%가 되고, 전체 데미지는 (512-492)/(492)*100=4.06% 증가한것을 알 수 있고, 이 수치를 순수공격력(공격력% 206%제외 보정값)으로 따지면 3106->3232(공격력 106증가, 주스탯으로 따지면40%정도)만큼의 어마어마한 효율을 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업, 버프,시너지등 고려 X).버프, 직업 등을 고려하면 일반적으로 데미지1%=주스탯 1.5%=주스탯 15정도의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공격력%=(100+공격력%)

위와 계산식이 같으며, 일반적으로 공격력 1%=공격력 10=주스탯 40정도의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i)방어율 무시%

방어율 무시 보정 수치%= 100%-(3(몬스터의 방어율)*(100%-스탯창 방어율 무시%))

1.   스펙직업에따른 편차가 매우 큼.

2. 적정방무: 보공%와 방무%의 효율이 똑같아지는 구간-직업별로 다름, 구글에 검색 권장

3. 파티격시 시너지가 많음, 파티구성에 따라 적정방무에 미달해도 괜찮은 경우가 있음..

4.   방무계산식은 아래 글을 읽어보기….


방무계산접기/펼치기


1-3-2. 크리티컬 데미지 %

1.  장갑에서만 뜸 윗잠에 뜨면 무조건 사용하는 옵션(에디는 따져봐야함)

2.    직업별로 효율에 대한 편차 심하게 남.

3.    편차 심하지만 일반적으로 크리티컬 데미지 1%=주스탯 3.5%=주스탯 35급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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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갑을 통하여 수치를 얻을 수 있고, 직업에 따른 편차가 매우 큰부위 중 한곳입니다. 특히 궁수직업은 크리티컬 데미지가 높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직업이든지 크리티컬 데미지가 주스탯 한줄(12)의 효율을 넘어서므로(에디셔널은 따져봐야함) 아이템으로 뜨면 무조건 사용하는 옵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체크리티컬 데미지=(100+스탯창 크리티컬데미지 증가량)으로계산됩니다. 방무, 보공과 달리 수치가 낮고, 얻을 수 있는 곳도 적어 효율이 좋은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효율은직업편차에 따라 매우갈림) 직업에 따라 갈리지만 일반적으로 크리티컬 데미지 1%=주스탯 3.5%=주스탯 35와비슷한 효율을 낸다고 알려져있습니다.



1-3-3. 쿨타임 감소

1.    쿨감 직업마다 편차 매우 심하니 구글링이 필요함

2.    손 차이 따른 효율 편차 심하니(필수는있을 수 있음자기에게 맞는 쿨감 수치 선택 필요

3.    가장 강한 조합은 있지만 몇초뚝 정답은 없음자기취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라.

 

직업별로 효율이 극과 극을 달리며, 주로 짧은 쿨타임의 딜의 비중이높은 직업들이 쿨타임 감소의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효율이 진짜 제각각이라 어떤직업은 쿨타임이필요없어 스탯뚝을 사용하고, 직업별로 2, 4, 5초 등 최적의 효율의 쿨타임 감소 수치를 맞추기도 합니다.


직업별말고도 자신의 직업 이해도(컨트롤)에 따라 효율이 매우 갈리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몇초가 가장 좋나요? 이러면 자신이 줄어든 쿨타임의 짧딜기를 모두 보스에 풀히트할 자신이 있으면 쿨타임감소는 많을수록 좋고, 반대로 쿨타임은 돌았지만 스킬을  놀릴거면 의미가 없어 컨트롤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딜 뿐만 아니라 쿨타임 감소에 따른 유틸기(무적기이동기 등)의 쿨타임도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기 직업이 몇초의 쿨뚝을 쓰는지 알기 위해서는 oo(직업이름쿨뚝 이렇게 검색하시면 됩니다.(직업별로 정리된 자료 있으면 알려주세요).


제 직업인 아델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3~4초뚝을 쓰지만전 메르가 250(쿨타임 5%감소나중에 내실에서 설명해드림)이고 매번 게더링 블라썸을 쿨타임마다 돌릴 자신은 없고 1초뚝을 사용하면 웨폰퍼프 안에 2게블을 안정적으로 박을 수 있으므로 1초뚝을 씁니다.



일단 여기까지 정리 한번 하고 갈게요.

1.    메이플의 데미지는 엄청 많은 요소들이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결정되므로, 모든 수치를 골고루 챙기는게 중요함

2.    일반적으로 주스탯 40= 주스탯 4% = 공격력 10 = 공격력 1%= 크리티컬 데미지 1.15%= 데미지 2.7%(스펙직업에 따라 달라짐)

3.    방무쿨타임 감소도 중요하지만설명이 어려우니 본문참고



1.4스탯공격력에 대한 이해한계활용


위 아이템 템창에서

1. 위에 장비 창 그림에서 빨간 동그라미가 쳐진 부위들에 한정

2. 같은 세트의 아이템(보스장신구->보스장신구앱솔랩스->앱솔랩스)비교할 때

3. 위 두가지 조건이 모두 맞아떨어지면 스탯공격력을 통한 데미지 비교는 의미가 있다.


매커->도미를 예시로 들어보죠


1. 도미는 빨간 원 안의 펜던트 부위이고같은보스 장신구세트이기 때문에 스탯 공격력의 공격력 상승량 비교는 의미가 있다.

2. 이 도미를 바꾸면 5084->5297만이 되기 때문에 이 장비를 바꾸기 이전과 비교하여 스탯공격력이4.82% 증가한사실을 알 수 있다->전체 데미지가 4.82퍼센트늘었다고 할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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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환산주스탯에 대한 이해

1.    메이플에서 스탯공격력에 이것저것 빼먹은게 많아서 유저들이 새로운 지표를 만듬환산주스탯

2.    장비창그림에서 파란색 부위들의 효율을 계산해볼 때 유용함

3.    주스탯 40= 주스탯 4% = 공격력 10 = 공격력 1%= 크리티컬데미지 1.15%= 데미지 2.7%(스펙직업에 따라 달라짐환산주스탯 쓰기 귀찮으면 걍 이렇게 손계산 하세요..
활용예시)제 장갑을 500억 짜리 쌍레장갑으로바꾼다고 해보죠제 장갑을 경매장 장갑으로 바꾼다고 했을 때실제 데미지는 7.35프로만큼 늘어난다고 하네요이렇게으로 나머지 부위들의 효율을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환산주스탯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e/2PACX-1vQYGtLwHiUwSYRvpCaHeT8qJ4NwoG8fxz0pZiutu5W5-Rrfx2b7FTtXPinUjj8sgv_-hrTXS877DCHK/pubhtml


 가독성 관련 수정할 부분, 잘못된 정보, 추가해야 하는 정보 등등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