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다라미비
2023-07-05 20:20
조회: 43,238
추천: 80
검마를 잡아보자 1: 스펙에 대한 이해- 아이템메이플 가이드북- 검마를 잡아보자 1: 스펙에 대한 이해- 아이템 목차: 접고/펼치기1: 스펙에 대한 이해-아이템 정리: 1-1: 데미지 공식에 대한이해: 메이플의 스펙은 곱연산이다. 1-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수치: 주스탯, 스탯%, 공격력 1-3.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공격력%, 크리티컬데미지%, 데미지%, 보공%, 방어율 무시 % 1-3-1. 무, 보, 엠: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무시 % 1-3-2. 크리티컬 데미지 % 1-3-3. 쿨타임 감소 1-4스탯공격력에 대한 이해: 한계, 활용 1-5 환산주스탯에 대한 이해 1-1: 데미지 공식에 대한 이해: 메이플의 스펙은 곱연산이다. 메이플의 데미지= 아이템으로 인해영향받는 주요수치*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아이템 x, 중요하고, 나중에 따로 설명드릴 부분*영향을 많이 받으나, 건드릴 수 없는 수치
장비창의 빨간 부분= 스탯창의 빨간 부분에 영향, 장비창의 파란 부분= 스탯창의 파란 부분에 영향 이고, 이 두가지로 나눠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2.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받는 주요 수치: 주스탯, 스탯 %, 공격력: 아이템의 영향이 가장 큰 수치들 1. 빨간색 부분은 되게 많은 부위에서 영향을 받음.(하나바꿔도크게 체감 x) 2. 부위가 많은 만큼, 수치가 큼. 3. 일반적으로 주스탯 40(심볼x)= 주스탯 4퍼센트= 공격력 10으로 계산됨 (스펙, 직업에 따라 다름) 1-3. 아이템으로 인해 영향은 받으나,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특수수치 1. 영향을 줄 수 있는 부위가 적은 만큼, 적은 수치만 올려도 데미지가 확 달라짐 2.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 크리티컬 데미지%, 쿨타임 감소가 있음. 3. 무기, 보조무기, 엠블렘= 전체 데미지%,공격력%, 방어율 무시%, 장갑=크리티컬 데미지%, 모자=쿨타임감소 저희가 건드릴 수 있는 부위도 적으며, 이 모든 것이 곱연산으로 이루어지는만큼 스펙에 영향이 큰 부위입니다. 물론 스펙에 영향이 큰 만큼 이 수치를 조금이라도 달라져도 스펙이크게 변하는 부분입니다. 데미지%(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는주로 무기, 보조 엠블렘에서 얻을 수 있고, 크리티컬 데미지는장갑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는 데미지 공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 이것도 스펙의 측면에서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직업, 스펙별 편차 또한커 일반적으로 효율이 얼마다 이렇게 단언드릴수 없는 부위이나, 비교를 위하여 일반적인 값을 제시하겠습니다) 1-3-1. 무, 보, 엠: 데미지, 공격력%, 방어율 무시 % 앞서 말한 무, 보, 엠(무기, 보조무기, 엠블렘)에 의한 영향이 큰 수치며, 이 부위들 말고도 직업 자체 스킬, 세트효과, 버프, 하이퍼스탯, 농장 등 여러가지 부분에서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지만 일단, 무, 보 엠의 잠재능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도록하겠습니다. i)전체 데미지%=(100+보스 공격시 데미지%+ 데미지%) 일반적으로 데미지1%=주스탯 1.5%=주스탯 15정도의 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공격력%=(100+공격력%) 위와 계산식이 같으며, 일반적으로 공격력 1%=공격력 10=주스탯 40정도의효율을 내는 것으로 계산되어집니다. iii)방어율 무시% 방어율 무시 보정 수치%= 100%-(3(몬스터의 방어율)*(100%-스탯창 방어율 무시%)) 1. 스펙, 직업에따른 편차가 매우 큼. 2. 적정방무: 보공%와 방무%의 효율이 똑같아지는 구간-직업별로 다름, 구글에 검색 권장 3. 파티격시 시너지가 많음, 파티구성에 따라 적정방무에 미달해도 괜찮은 경우가 있음.. 4. 방무계산식은 아래 글을 읽어보기…. 1-3-2. 크리티컬 데미지 % 1. 장갑에서만 뜸 윗잠에 뜨면 무조건 사용하는 옵션(에디는 따져봐야함) 2. 직업별로 효율에 대한 편차 심하게 남. 3. 편차 심하지만 일반적으로 크리티컬 데미지 1%=주스탯 3.5%=주스탯 35급 효율 1-3-3. 쿨타임 감소 1. 쿨감 직업마다 편차 매우 심하니 구글링이 필요함 2. 손 차이 따른 효율 편차 심하니(필수는있을 수 있음) 자기에게 맞는 쿨감 수치 선택 필요 3. 가장 강한 조합은 있지만 몇초뚝 정답은 없음. 자기취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해라.
직업별로 효율이 극과 극을 달리며, 주로 짧은 쿨타임의 딜의 비중이높은 직업들이 쿨타임 감소의 효율이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효율이 진짜 제각각이라 어떤직업은 쿨타임이필요없어 스탯뚝을 사용하고, 직업별로 2초, 4초, 5초 등 최적의 효율의 쿨타임 감소 수치를 맞추기도 합니다. 직업별말고도 자신의 직업 이해도(컨트롤)에 따라 효율이 매우 갈리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몇초가 가장 좋나요? 이러면 자신이 줄어든 쿨타임의 짧딜기를 모두 보스에 풀히트할 자신이 있으면 쿨타임감소는 많을수록 좋고, 반대로 쿨타임은 돌았지만 스킬을 놀릴거면 의미가 없어 컨트롤에 영향을 많이 받는 부위입니다. 딜 뿐만 아니라 쿨타임 감소에 따른 유틸기(무적기, 이동기 등)의 쿨타임도 감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자기 직업이 몇초의 쿨뚝을 쓰는지 알기 위해서는 oo(직업이름) 쿨뚝 이렇게 검색하시면 됩니다.(직업별로 정리된 자료 있으면 알려주세요). 제 직업인 아델을 예시로 들어보자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3~4초뚝을 쓰지만, 전 메르가 250(쿨타임 5%감소, 나중에 내실에서 설명해드림)이고 매번 게더링 블라썸을 쿨타임마다 돌릴 자신은 없고 1초뚝을 사용하면 1 웨폰퍼프 안에 2게블을 안정적으로 박을 수 있으므로 1초뚝을 씁니다. 일단 여기까지 정리 한번 하고 갈게요. 1. 메이플의 데미지는 엄청 많은 요소들이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결정되므로, 모든 수치를 골고루 챙기는게 중요함 2. 일반적으로 주스탯 40= 주스탯 4% = 공격력 10 = 공격력 1%= 크리티컬 데미지 1.15%= 데미지 2.7%(스펙, 직업에 따라 달라짐) 3. 방무, 쿨타임 감소도 중요하지만설명이 어려우니 본문참고 1.4스탯공격력에 대한 이해: 한계, 활용 위 아이템 템창에서 1. 위에 장비 창 그림에서 빨간 동그라미가 쳐진 부위들에 한정 2. 같은 세트의 아이템(보스장신구->보스장신구, 앱솔랩스->앱솔랩스)비교할 때 3. 위 두가지 조건이 모두 맞아떨어지면 스탯공격력을 통한 데미지 비교는 의미가 있다. 매커->도미를 예시로 들어보죠 1. 도미는 빨간 원 안의 펜던트 부위이고, 같은보스 장신구세트이기 때문에 스탯 공격력의 공격력 상승량 비교는 의미가 있다. 2. 이 도미를 바꾸면 5084만->5297만이 되기 때문에 이 장비를 바꾸기 이전과 비교하여 스탯공격력이4.82% 증가한사실을 알 수 있다->전체 데미지가 4.82퍼센트늘었다고 할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 환산주스탯에 대한 이해 1. 메이플에서 스탯공격력에 이것저것 빼먹은게 많아서 유저들이 새로운 지표를 만듬: 환산주스탯 2. 장비창그림에서 파란색 부위들의 효율을 계산해볼 때 유용함 3. 주스탯 40= 주스탯 4% = 공격력 10 = 공격력 1%= 크리티컬데미지 1.15%= 데미지 2.7%(스펙, 직업에 따라 달라짐) 환산주스탯 쓰기 귀찮으면 걍 이렇게 손계산 하세요.. 환산주스탯 링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e/2PACX-1vQYGtLwHiUwSYRvpCaHeT8qJ4NwoG8fxz0pZiutu5W5-Rrfx2b7FTtXPinUjj8sgv_-hrTXS877DCHK/pubhtml 가독성 관련 수정할 부분, 잘못된 정보, 추가해야 하는 정보 등등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
EXP
530
(30%)
/ 601
가나다라미비
|
인벤 공식 앱
댓글 알람 기능 장착! 최신 게임뉴스를 한 눈에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