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줄 요약
1. 칠흑의 기본드랍률은 0.4%, 여명의 드랍률은 2.5%, 가엔링의 드랍률은 5.3%, 반지상자의 드랍률은 1.5%, 연마석의 드랍률(하드 기준)은 3.3%로 추정된다.
2. 위 4개 보상의 드랍률은 일차함수를 따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3. 반지상자, 연마석은 보스난이도에 따라 드랍률이 다르나 그 상세한 수치는 불명이다.


0. 글을 쓰게 된 계기

전편을 요약하자면 "메획이 아획보다 효율이 좋다.", "유부가 유행보다 좋다."라는 점이었습니다.  유부가 유행보다 좋다는 점은 대부분 분들도 이해하시고 별론의 여지가 없지만, "메획이 아획보다 효율이 좋다."라는 점에서는 많은 분들이 의문을 제기했고, 저 또한 스스로도 의문이 들었습니다. 100% 사냥만 한다면 메획이 아획보다 좋은 것에 틀림이 없지만, 메획은 보스보상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반면 아획은 보스보상에서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조각과 코젬의 기본드랍률이 모험을 통해 어느 정도 알려져 있는 것과는 달리, 아이템 드랍률의 적용을 받는 칠흑, 여명, 반지상자, 연마석의 드랍률은 명확한 통계가 없다라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따라서 정확히 보스보상의 효율을 따져보기 전에 칠흑, 여명, 반지상자, 연마석의 드랍률을 추정하는 글을 먼저 작성하고자 합니다. 원래는 아획에 따른 보스보상효율도 같이 쓰려고 했으나, 쓰다보니 너무 길어져서 드랍률만 추정하는 글을 작성합니다.

본 문서는 절대 오피셜이 아니며, 인벤글과 각종 유튜버 님들의 자료에 제 뇌피셜을 첨가한 글입니다. '내 생각은 다르다. 내 생각엔 칠흑 드랍률이 0.1%인 것 같다.'라고 생각하신다면 여러분의 생각이 맞습니다.

1. 칠흑, 반지상자, 여명, 연마석의 기본 드랍률은 얼마인가요?
보스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 아획은 "칠흑, 반지상자, 여명, 연마석"에 한정됩니다. 악공, 프악공, 매지컬주문서, 환불, 경쿠, 꺼불, 놀긍혼, 무기상자, 방어구상자, 익셉셔널 파츠 등의 기타보상은 아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추후 작성할 "아획이 보스보상에 미치는 효율"을 계산하기 위해 일단 나머지 기타보상은 드랍률 계산에서 제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칠흑의 기본드랍률을 0.4%, 반지상자의 드랍률을 1.5%, 여명의 드랍률을 2.5%, 가엔링의 드랍률을 5.3%, 연마석의 드랍률을 하드 기준 3.3%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칠흑과 여명에 대해서 수백회에 걸쳐서 나온 통계글은 없습니다. 그러나 드랍률에 대한 구글링 결과 리부트 유저 "긍정쿠키" 유튜버 님의 내궁내정 컨텐츠에서 1000회의 획득 자료가 있었습니다.(출처 : https://www.youtube.com/@PCOOKIEE)

해당 유튜버의 영상(내궁내정)에서 300% 드랍률 적용시 대략 3.5%의 칠흑 드랍률, 15%의 여명 드랍률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총 400% = 100%(기본아획) + 300%(추가아획)의 드랍률이므로 기본 드랍률로 환산하기 위해서는 각각 400%로 나눕니다. (왜 일차함수로 추정하는지에 대해서는 2번 문단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계산하면

칠흑 기본드랍률 = 3.5% / 4 = 0.875%
여명 기본드랍률 = 15% / 4 = 3.75%

입니다. 그러나 해당 유튜버분은 리부트 서버 유저시기 때문에 어느 정도 확률 보정이 있는 수치입니다,

이에 본섭 유저이신 맑음님 유튜브 중 최근 20개월의 자료(2022년 7월~2024년 2월)(+추가)를 통해 각종 보상의 횟수를 카운팅해보았습니다. ( 출처 : https://www.youtube.com/@Malgum.맑음님은 한달에 4주동안 하드보스를 돌고 있습니다.

먼저, 전체 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명드랍보스 : 한달간 24보스(루윌진듄더세)
가엔링드랍보스 : 한달간 4보스(가엔슬)
칠흑드랍보스 : 한달간 33보스(스데루윌진듄더세+검)
시드링드랍보스 : 한달간 45보스(스데루윌진듄더슬세칼카 + 검)
연마석드랍보스 : 한달간 8보스(칼카)

2022년
7월 0칠흑 2여명
8월 2칠흑(루컨마, 블하) 1여명 1가엔
9월 1칠흑(마도서) 2가엔
10월 0칠흑 2여명 1가엔
11월 0칠흑 2여명 1가엔
12월 1칠흑(커포링) 2여명

2023년
1월 0칠흑 6여명 2가엔
2월 0칠흑 4여명
3월 1칠흑(루컨마) 1여명 2가엔
4월 0칠흑 5여명 0가엔 
5월 1칠흑(루컨마) 3여명 2가엔 (카링제외 41보스)
6월 1칠흑(미분) 8여명 3가엔 1반지상자 (카링제외 41보스, 시드링 패치, 3주차부터, 시드링보스 21회)
7월 1칠흑(거공)  1여명 1가엔 4반지상자
8월 0칠흑 1여명 5반지상자
9월 1칠흑(마도서) 4여명 1반지상자 1연마석 (연마석 패치)
10월 0칠흑 4여명 2가엔 4반지상자
11월  1칠흑(몽벨)  0여명  2반지상자 2연마석
12월  0칠흑 4여명 1가엔 2반지상자 3연마석

2024년
1월 1칠흑(창뱃) 2여명 1가엔 2반지상자 1연마석
2월 1칠흑(블하) 2여명 2반지상자 

반지상자 총 [[ 23반지상자 / 381보스 ]] = 6.0%
칠흑 총 [[ 7칠흑 /  330보스 ]] = 2.1%(10개월분)
칠흑 총 [[ 12칠흑 /  660보스 ]] = 1.8%
여명 총 [[ 38여명 / 280보스]] = 13.5%(가엔링포함, 10개월분)
여명 총 [[ 54여명 / 480보스 ]] =11.25%(가엔링제외)
가엔 총  [[19가엔 / 80보스 ]] = 23.75%
연마석 총 [[ 7연마석 / 48보스 ]] = 14%

이 때, 맑음님 파티는 노말 카링, 칼로스를 가신적도 있지만 대부분 하드카링 + 카오스칼로스 파티격으로 가셨으므로 연마석의 경우 하드카링+카오스칼로스가 기준입니다. 또한 맑음 님께서 드랍률을 공개하신적은 없으나, 초고스펙인 점을 미루어보았을 때 풀드랍인 326%로 보상을 획득했다고 보입니다. (200%(장비) + 20%(어빌) + 12%(아티팩트) + 24%(쓸심) + 50%(유행) + 20%(재획)) 또한 그리드 팬던트까지 합하면 칠흑과 여명의 경우 346%의 드랍률이 적용됩니다. (미트라랑 마도서는 그리드가 적용되지 않으나, 이들을 고려하면 너무 많아지므로 그냥 346%로 계산하며, 어차피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를 근거로 기본드랍률을 계산하면

반지상자 기본드랍률 = 6.0% / 4.26 = 1.41%
칠흑 기본드랍률 = 2.1% / 4.46 = 0.47%(10개월분)
칠흑 기본드랍률 = 1.8% / 4.46 = 0.40%
여명 기본드랍률 = 13.5% / 4.46 = 3.02%(10개월분, 가엔링포함)
여명 기본드랍률(가엔제외) = 11.25% / 4.46 = 2.52%
가엔링 기본드랍률 = 23.75% / 4.46 = 5.33%
연마석 기본드랍률 = 14% / 4.26 = 3.28%

어느 정도의 오차는 있지만 0.1% 단위로 반올림하여 계산할 경우

반지상자 = 1.4%, 칠흑 = 0.4%, 여명 = 2.5%, 가엔링 = 5.3%, 연마석(하드) = 3.3%

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출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글들은 신뢰성이 부족하니 대충 참고 정도로만 봐주세요.

https://www.inven.co.kr/board/maple/5746/256763 : 아획 220% , 반지상자 6.25%, 리부트 > 기본드랍률 1.9%추정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2538901 : 본서버, 칠흑 드랍률 1%로 추정, 작성자의 아획이 제시되지 않았으나, 300%일 경우 2배가 된다고 하는 것으로 볼 때 대략 아획 100%로 한 것 같습니다.
https://www.fmkorea.com/5848428335 : 본서버. 작성자는 아획 300% 기준 1.6~2%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2. 왜 로그함수가 아니라 일차함수로 보나요?
저는 이전 솔 에르다 조각 및 핫핑크 꾸러미에서는 로그함수를 적용한 바 있습니다. 로그함수란, 아획이 늘어날수록 드랍률의 효율이 손해를 보는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아획이 0%에서 50%로 늘어날 때는 실제 드랍증가률은 50%로 적용되지만 본인의 아획이 250%에서 300%로 늘어날 때에 실제 드랍증가률은 10% 밖에 적용되지 않는 식입니다. 

이전글의 댓글 작성자 분도 "내가 풀드랍인데 칠흑은 먹지 못했다. 칠흑도 로그함수가 아닌가?"라는 의문을 제기한 바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보스 보상에서는 로그함수가 아닌 일차함수로 봅니다. 그 이유는 넥슨의 공지 때문입니다. 


사냥 편에서 조각과 핫핑크 꾸러미에게 로그함수가 적용된다고 본 이유는 넥슨 공지사항에 "정해진 비율"에 따라 적용된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저가 아획이 증가할수록 그 효율이 감소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하였고, 실제 로그함수 검증을 통해서 사냥 표본 또한 로그함수와 유사하게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글(메획과 아획, 유부와 유행 효율 총정리) 과 헤일맨 님의 솔 에르다 조각 드랍률 추정 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러나 보스 드랍 보상의 경우 정해진 비율이라는 표현이 없습니다. 만약 보스 드랍률이 로그함수라면 넥슨 측에서 '정해진 확률'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었을 겁니다. 환불사태까지 겪은 넥슨 입장에서 이러한 표기 하나에 민감하게 반응했을 테니깐요. 솔 에르다 조각에 굳이 "정해진 비율"이라는 표현을 넣는 것도 혹시나 모를 제2의 환불사태를 예방하기 위한 표기로 보입니다.

따라서 넥슨에서 리스크를 걸고 "정해진 확률"의 표기 없이 로그함수를 적용했을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일차함수를 상정하고 아획이 적용된다고 추정합니다.

3. 보스마다 드랍률이 다르진 않을까요?
반지상자의 경우 보스마다 드랍률이 다른 것이 오피셜입니다. (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259803)

위 글은 보스 난이도에 따라 반지상자 드롭률이 다른 것을 나타낸 넥슨 PRIME직원의 상담 내용입니다.

연마석의 경우에는 흔히들 아는 "모험을 통해 알아가세요"라는 식의 답변이 왔습니다.( 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maple/5974/3261260그러나 유저들의 의견을 보면 분명 이지와 노멀, 그리고 하드 간에 연마석 확률이 다르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다를까요?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근거도 없고, 위처럼 데이터가 누적되지도 않았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내용은 순수 100% 제 뇌피셜에 근거합니다.

먼저, 연마석의 경우 이지 1% / 노멀 2% / 하드 3% / 익스 4%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획에 따른 보스보상효율에서 설명드리겠지만, 연마석은 여전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지칼로스에서도 하드와 같은 3%의 확률을 부여하게 되면 이지칼로스의 연마석 기대값이 7.8억메소로 비정상적으로 높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대부분의 유저가 노칼/카칼 파티격을 할 유인이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1%로 설정하면 기대값이 2.6억메소로 어느 정도 안정화됩니다. 

반지상자의 경우 기본 1.5%에 각 보스마다 1%~2%로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컨대, 중급보상을 드랍하는 스데루윌 + 진(노멀)에서는 하드스우가 1%이고 노멀 진힐라가 2%인 식으로 말이죠. 그러나 추후 작성할 아획에 따른 보상효율에서는 이렇게 계산하기 번거로우므로 그냥 1.5%로 통합하여 계산할 것입니다.


4. 결론
원래 이 글은 "아획에 따른 보스보상효율"을 개제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드랍률을 추정하는 과정을 소개하는 부분이 너무 길어져, 물욕템 드랍률 및 계산공식에 대해서 먼저 소개해드리고 추후에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럼 이만!

+수정) 가엔링과 일반여명을 분리하였습니다. 추가로 맑음님 자료는 기존 10개월에서 20개월치로 확장하여 표본을 조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