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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4 0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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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뱃 오더스가 어센트 스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정1. 서론
컴뱃 오더스 및 쓸만한 컴뱃 오더스는 4차 스킬의 레벨을 올려주는 액티브 버프입니다. 한편, 어센트 스킬은 액티브 스킬 사용 효과 및 조건부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 효과를 무시합니다.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쓸만한 컴뱃 오더스는 액티브 스킬인데, 어센트 스킬은 쓸만한 컴뱃 오더스로 4차 패시브 스킬이 증가한 상태를 반영할까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검정합니다. H0: 어센트 스킬은 쓸만한 컴뱃 오더스로 인한 4차 패시브 스킬 레벨의 상승량을 무시한다. H1: 어센트 스킬은 쓸만한 컴뱃 오더스로 인한 4차 패시브 스킬 레벨의 상승량을 반영한다. 그 외에도 모자와 반지의 효과에 대해 검정합니다. 2. 컴뱃 오더스 사용 전 2.1 능력치 먼저 테스트 월드에 귀여운 라라를 데려옵니다. 그 다음, 어센트 스킬 "안다미로" 만렙을 찍어줍니다. 안다미로 사용 시, 최대 15명의 적을 7945%의 데미지로 14번 공격하는 기운이 21회 발생합니다. 또한, 어센트 스킬 30레벨에는 몬스터 방어율 무시 100%, 보스 몬스터 공격 시 데미지 60% 증가, 크리티컬 확률 100% 옵션이 있습니다. 다만, 어센트 스킬은 데미지 계산에 굉장히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에, 데미지의 기댓값을 직접 계산했습니다. 아래의 효과로 인해 변동되는 능력치는 어센트 스킬의 데미지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장비 : 모자 - 장비 : 반지 - 조건부로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 효과 - 액티브 스킬 사용 효과 - 몬스터의 패턴, 디버프 - 지속 시간이 30분 미만인 소비, 캐시 아이템 먼저, 모자와 반지를 모두 벗고, 펫 버프에서 모든 버프를 제거합니다. ![]() 제네시스 완드를 착용하였으며, 패시브 스킬 레벨이 1 증가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고 어떠한 버프도 받지 않은 상태입니다. 모든 스탯을 보겠습니다.
여기까지 작성하는 동안 나린마을에서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았으며 링크 스킬도 소울 컨트랙트만 보유한 상태로, 어떠한 액티브 버프나 조건부 패시브 버프도 적용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안다미로 사용 시, 위의 정보에 보스 몬스터 데미지 60%를 더하여 데미지를 계산합니다. 따라서 보스 스탯 공격력은 (47515 × 4 + 3970) × 0.01 × 5648 × 1.20 × (1 + 0.61 + 2.38 + 0.60) × 2.0878 = 126022008 입니다. 이 값을 S0이라 하겠습니다. 실제로는 숙련도와 크리티컬에서 두 번의 랜덤이 발생하고, 포뻥과 렙뻥을 고려하면 안다미로의 한 줄 데미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20 × 1.25 × S0 × 0.525 × M × (R + C0) × 79.45 여기서 M은 [0.96, 1.00]에서의 균일분포, R는 [1.20, 1.50]에서의 균일분포를 따르는 서로 독립인 확률변수이고, C0 = 0.49입니다. 잠시 통계학 책을 펼쳐보면, M의 평균은 0.98이고 분산은 1 / 7500이며, R + C0의 평균은 1.35 + C0이고 분산은 3 / 400입니다. 또한, 서로 독립인 확률변수의 곱의 평균은 평균의 곱과 일치하므로, 한 줄 데미지의 평균은 다음과 같습니다. 1.20 × 1.25 × S0 × 0.525 × 0.98 × (1.35 + C0) × 79.45 한편, M × (R + C0)의 분산은 구글링을 통해 계산했습니다. Var(M × (R + C0)) = 0.007204 + (1.35 + C0) ^ 2 / 7500 여기에 제곱근을 취하고 1.20 × 1.25 × S0 × 0.525 × 79.45를 곱하여 1타 데미지의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다미로의 타수는 294타이므로, 안다미로 1회 사용 시 평균 데미지는 1타 데미지 평균의 294배, 표준편차는 1타 데미지 표준편차의 sqrt(294)배가 됩니다. 이를 계산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2.2 데미지 측정 그러나 노멀 선택받은 세렌에 입장하여 안다미로를 3회 사용했을 때, 1타 데미지는 평균보다 한참 높은 271억 279만을 기록했습니다. ![]() 속성 내성을 완전히 무시했다는 가정 하에 데미지 평균을 다시 계산해보면,
실제로 측정한 데미지와 상당히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센트 스킬은 몬스터의 속성 내성을 무시합니다. 3. 쓸만한 컴뱃 오더스 나린마을로 돌아가,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한 상태에서 능력치를 다시 확인했습니다. ![]() H1 하에서 계산한 데미지 평균과 표준편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3.2 데미지 측정 전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한 상태로, 다시 노멀 세렌에 입장하여 안다미로의 데미지를 측정하면 됩니다. 그런데 위의 가설을 검정하기 위해서는 몇 번이나 측정해야 할까요? 그걸 판단하기 위해서 표준편차 또한 측정한 것입니다. 안다미로의 데미지는 294개 iid 확률변수의 합이므로, 중심 극한 정리에 의해 근사적으로 정규분포를 따릅니다. 평균이 7조 9620억, 표준편차가 219억인 정규분포와 평균이 8조 1420억, 표준편차가 223억인 정규분포의 확률밀도함수를 한 데 그려보면 가설에 따른 표본분포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굉장히 잘 분리가 된 모습입니다. 실험은 한 번으로 족하겠네요. 2.2 데미지 측정 쓸만한 컴뱃 오더스를 사용한 상태로, 다시 노멀 세렌에 입장하여 안다미로의 데미지를 3회 측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3회 평균 7조 9475억 7047만. H1을 기각합니다. 4. 컴뱃 오더스 [7월 10일 17시 추가] 컴뱃 오더스, 쓸만한 컴뱃 오더스, 콜렉터의 영약의 스킬 레벨 증가 효과가 적용된 숙련도의 영향을 받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이 문단은 유효하지 않습니다.
5. 모자와 반지 ![]() 이제 벗어두었던 모자와 반지를 착용한 상태입니다. 이전에 비해 데미지가 8조 3471억 2469만으로 유의하게 늘어났는데, 스탯 공격력을 기반으로 계산한 평균인 10조 6556억에는 턱없이 모자란 수치입니다. 착용한 모자는 에테르넬 메이지햇이고, 반지 중 하나는 여명의 가디언 엔젤 링입니다. 두 장비를 착용함으로서 에테르넬 3세트 효과와 여명 4세트 효과를 받게 됩니다.
즉, 위의 미묘한 차이는 세트 효과로 인한 것이 아닐까 하여, 모자와 반지를 벗은 상태에서 세트 효과만 더하여 안다미로의 데미지 평균을 다시 계산했습니다.
이 상태에서 안다미로 데미지 평균은 8조 3451억 2151만이고, 표준편차는 236억 1562만입니다. 굉장히 근접했네요. 6. 결론 지금까지 얻은 결론을 모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 알려진 사실도 같이 정리해 놓을게요.
[7월 7일 23시 추가] 타격 불가능한 적도 타격이 가능하다는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7월 10일 17시 추가] 컴뱃 오더스, 쓸만한 컴뱃 오더스, 콜렉터의 영약의 스킬 레벨 증가 효과가 적용된 숙련도의 영향을 받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