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팀의 51번째 이야기 - 플레임위자드 스킬 오류와 답없는 넥슨
2014.07.06 작성
http://blog.naver.com/manager_ods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 유니온 서버에서
기획유저팀 캐릭터를 플레이 중에 있습니다.

 


이번 이야기에서는 2014.04.29일에 전면 개편된
"플레임위자드" 직업의 심각한 스킬 오류들과

 


늘 그래왔듯 오류에 대한 신속한 대응 보다는
세월아 네월아 방관하며 손가락만 빨고 있는
노답 개발자, 상담원들에 대한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1. 공격이 누락되는 "오비탈 플레임"

 


이 오류는 모든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에게 발생하고 있지만
공격속도가 빠른 오비탈 플레임 스킬의 특성 상
대다수의 유저들이 해당 오류를 인지하지 못한 채
플레이를 하고 있는 부분인데요.

 


해당 오류를 알고 나면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은 굉장히 허탈할 수도 있습니다.

 


오비탈 플레임은 화염 볼이 발사되면서 한번의 타격을,
다시 볼이 돌아오면서 또 한번의 타격을 하는 방식의 스킬로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레벨 10의 1차 플레임위자드부터 이 스킬을 사용하여
2차, 3차, 4차 전직을 거치면서 스킬이 점차 강화되는
플레임위자드의 주 공격스킬입니다.

 

 


하지만 현재 오비탈 플레임 스킬은 공격속도와는 다르게
화염 볼이 제대로 발사되지 않는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화염 볼이 더 발사되는 오류라면 그나마 낫겠습니다만..
안타깝게도 화염 볼이 덜 발사되는 오류입니다.

 


이 오류를 게임 내에서 확인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 효과음을 켠 상태에서
오비탈 플레임 스킬을 시전 했을 때,
스킬 시전 사운드와 발사되는 화염 볼의 갯수를 비교해 보거나
스킬 시전 모션과 발사되는 화염 볼의 갯수를 비교해 보면 됩니다.

 


해당 오류를 동영상을 통해 보여드릴텐데요.
스킬 시전 사운드와 화염 볼의 갯수,
혹은 스킬 시전 모션과 화염 볼의 갯수를 잘 세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오비탈 플레임 IV 스킬을 3번 시전 하였으나
2개의 화염 볼만 발사되는 오류 영상입니다.

 

 


오비탈 플레임 스킬을 3번 시전하는 경우,
위의 동영상처럼 대부분 경우에 2개의 화염 볼만 발사되고,
낮은 확률로 3개의 화염 볼이 발사됩니다.

 


오비탈 플레임 스킬을 4번 시전하는 경우에도
3개의 화염 볼만 발사되고,
4개가 정상적으로 발사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아래는 오비탈 플레임 IV 스킬을 4번 시전 하였으나
3개의 화염 볼만 발사되는 오류 영상입니다.

 

 


해당 테스트 동영상은 가만히 서있는 상태에서 촬영한 것인데요.
몬스터 사냥, 특히 보스 레이드에서 가만히 서서 공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이동과 점프를 하면서 오비탈 플레임 스킬을 사용 할 경우,
누락되는 화염 볼의 갯수는 안타깝게도 더욱 많아집니다.

 


2.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오비탈 플레임"

 


화염 볼이 누락되어 스킬이 시전되는 오류로도 심각한데
오비탈 플레임 스킬에는 또다른 심각한 오류가 있습니다.

 


바로, 데미지가 아예 적용되지 않는 오류입니다.

 


참고로 플레임위자드의 많은 스킬 오류들이
개편 될 당시부터 존재한 반면,
이 오류는 2014.06.12일 본서버 Ver. 1.2.216 업데이트 후로
새롭게 추가된 오류로 알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11주년 기념 마케팅으로 이용한
메이플스토리의 대표 몬스터 "주황버섯"

 

 


먼저 아래 동영상을 보겠습니다.

 

 


최대 데미지인 50,000,000(5천만)으로
아무리 공격을 해도 죽지 않는 주황버섯.

 


HP가 매우 높은 보스몬스터라고 오해할 수도 있겠지만
이 주황버섯의 HP는 125입니다.

 


스치기만 해도 죽어야 하는 주황버섯이 죽지 않는 이유는
오비탈 플레임 스킬의 데미지가 아예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오류는 일반 몬스터 사냥을 비롯해
보스 몬스터 사냥, 파티 컨텐츠, 무릉도장 등
다양한 상황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플레이 도중, 해당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접속중인 채널을 변경하거나 재접속을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 합니다.

 


진행 도중 채널을 변경할 수 없거나 재접속이 어려운
보스 컨텐츠, 파티 퀘스트, 무릉도장 등과 같은 경우에
유저가 할 수 있는 것이라곤 "플레임위자드 개발자 시발"이라고
외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물론 이러한 오류를 제공해 준 개발자를 욕할 때에는
저처럼 다른 유저들이 없는 곳에서 욕을 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유저들이 있는 곳에서 개발자 욕을 하게 되면
넥슨은 여러분에게 채팅금지와 계정정지를 선물하기 때문입니다.

 


3. 데미지가 감소하는 "오비탈 플레임"

 


일반 몬스터 사냥은 하지 않기에 그 경우는 잘 모르겠으나
보스 레이드 진행 시 심심찮게 문제를 겪고 있는 부분입니다.

 


가장 최근에 문제를 겪은 것은 2014.07.04일에
하드 힐라 보스를 진행하면서인데요.

 

 


하드 힐라를 잡는 15초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오비탈 플레임의 스킬 데미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더니
끝에 가서는 데미지가 아예 들어가질 않아
다른 공격 스킬로 마무리를 해야 하는 경우였습니다.

 


항상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 촬영한 것은 없지만
다른 플레임위자드 유저들도 심심찮게 겪고 있다는 후문입니다.

 


4. 속성 내성이 적용되지 않는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은 이그니션 스킬에
몬스터의 속성 내성을 낮춰주는 효과를 더해주는 스킬인데요.

 

 


오류 설명에 앞서 속성 시스템에 대한 얘기와
문제를 지적하고 가보고자 합니다.

 


"속성"은 예를 들어 불 속성 공격에 내성이 있는 몬스터에게
불 속성 공격을 하면 데미지가 적게 들어가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사실 "속성"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타 게임들과는 다르게
메이플스토리에서 속성은 쓰레기 개발자들이
쓸데없는 아집으로 버리지 못하는 시스템입니다.

 


상식적으로 속성이라는 시스템을 적용하려면
유저들이 해당 몬스터를 봤을 때,
"저 몬스터는 A 속성에 강하고, B 속성에 약하구나"라고
한눈에 판단을 할 수 있을만한 정보가 있어야 하는데

 


메이플스토리를 하고 있는 유저들 중 그 누구도
몬스터를 보고 한눈에 속성을 알 수가 없습니다.

 


메이플스토리에서 몬스터의 속성을 알기 위해선
파일을 뜯어 몬스터 데이터를 확인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메이플스토리 개발자들에게
즉석에서 몬스터의 사진을 제시하고,
해당 몬스터가 무슨 속성에 강하고 무슨 속성에 약한지 말해보라고 하면
개발자들 역시 데이터를 확인하지 않는 이상 모른다는 것입니다.

 


이 것이 메이플스토리 개발자들이 쓰레기인 이유 중에 하나고,
쓰레기 같은 똥고집으로 유지하고 있는 속성 시스템인 것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돌어와서 속성은 쓰레기 시스템이지만
데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민감한 부분 중에 하나인데요.

 


문제는 많은 보스 몬스터의 경우 모든 속성에 내성을 갖고 있는데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의 속성 내성이 빈번하게 적용되지 않아
보스 몬스터 사냥 시 데미지가 오락가락 한다는 것입니다.

 


속성 내성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상황 중 하나는
주로 보스 몬스터 사냥 시 캐릭터가 사망했을 경우,
버프 프리저라는 개당 200원의 캐시 아이템을 사용하여
사망으로 인한 버프 스킬의 손실을 방지한 상태로
캐릭터가 부활했을 때인데요.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이 오류를 수정해달라고 했더니
쓰레기 개발자들은 2014.05.15일
본서버 1.2.214 업데이트를 통해
버프 프리저 캐시 아이템이 캐릭터 사망 시
아예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을 보호하지 않도록 변경해 버렸습니다.

 

 


유저들이 오류를 수정해 달라고 했더니
쓰레기 개발자들이 택한 방법은
근본적인 오류 수정을 하는 대신에
조삼모사 격으로 오류가 정상으로 보이게끔 눈속임을 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유저들이 버프 프리저 사용 후 부활했을 때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을 다시 시전해야 하는
불편함은 지금까지도 변함이 없습니다.

 


또한 이는 속성 내성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경우 중 하나이고,
현재도 속성 내성은 특정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5. 스킬 시전이 되지 않는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의 또 다른 문제는
스킬 시전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킬키를 한번 눌러주면 발동되는 일반 버프 스킬과 다르게
스피릿 오브 플레임 스킬은 스킬키를 한번 누른 후,
좌/우 방향키를 다시 한번 선택을 해야
스킬이 발동되는 번거로운 형식의 스킬입니다.

 

 


애초에 이러한 방식을 이해 할 수 없는 것이
좌를 선택하면 불사자가 따라다니고,
우를 선택하면 불여우가 따라다닌다는 것 외에는
스킬의 능력에는 어떠한 차이도 없다는 것입니다.

 

    

 


스킬의 의미없는 컨셉에서부터 짜증이 나는데
문제는 좌/우 방향키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아무리 방향키를 선택해도 스킬 발동이 안되는 현상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역시 플레임위자드 개편 당시부터 있었던 문제로
모든 플레임위자드 유저는 이 문제를 겪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 유저들이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6. 구체가 발사되지 않는 "블레이징 익스팅션"

 


이 오류는 모든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이 겪는 문제인데요.

 


플레임위자드 직업을 사냥의 신으로 만들어 주는
블레이징 익스팅션 스킬의 화염 구체가 간헐적으로 발사되지 않고,
스킬 시전 모션만 취하다가 끝나는 경우입니다.

 

 


4차 전직 이후 고레벨이 될 수록 사냥터에서
블레이징 익스팅션으로 사냥하는 경우가 많은데
뜬금없이 화염 구체가 발사되지 않으면
몬스터를 지속적으로 잡아 쌓아놓은 콤보가
끊기는 경우를 심심찮게 겪게 됩니다.

 


7. 공격 반사에 속수무책인 플레임위자드

 


메이플스토리의 많은 직업들의 스킬 중에서
유저의 직접적인 컨트롤과 무관하게
추가 타격을 입히는 스킬 공격은
몬스터의 공격 반사에 의해 캐릭터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수정이 되어 왔습니다.

 


플레임위자드 역시 개편이 될 당시에
오비탈 플레임 스킬의 화염 볼이 발사되면서 한번,
다시 돌아오면서 또 한번의 타격을 하는 방식이다 보니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오비탈 플레임 스킬은 몬스터의 공격 반사에 의해
캐릭터가 피해를 입지 않거나
최소한 화염 볼이 돌아오면서 타격하는 것에 대해서는
캐릭터가 피해를 입지 않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으나

 


귀찮은 개발자들은 오비탈 플레임 스킬이
공격 반사에 의해 캐릭터가 사망하게끔
그대로 본서버에 적용 하였습니다.

 


덕분에 시그너스 여제와 같은 보스를 수년간 잡아온 제 경우에도
공격 반사에 의해 파티가 전멸하는 경우를 피하진 못하더군요.

 

 


해서 저같은 경우에는 시그너스 여제와 같이
공격 반사 스킬을 사용하는 보스 몬스터를 사냥할 때에는
속수무책으로 파티가 전멸해 버리는 오비탈 플레임 스킬 대신
블레이징 익스팅션 스킬만으로 플레이 하게 되더군요.

 


블레이징 익스팅션 스킬은 몬스터가 공격 반사를 시전할 경우,
몬스터에게 데미지를 입히지는 못하지만
반대로 캐릭터 역시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입니다.

 


오비탈 플레임 스킬도 참 문제가 많지만
몬스터의 공격 반사로 캐릭터가 사망하는 어이없는 스킬이 있습니다.

 


바로 "이그니션" 스킬입니다.

 

 


이그니션 스킬은 버프 스킬로 이그니션을 시전한 상태에서
캐릭터가 공격 스킬로 몬스터를 공격하게 되면
몬스터에게 일정시간 지속 데미지를 입히다가
주위에 있는 몬스터에게 이그니션 효과를 전이시키는 방식인데요.

 


문제는 지속 데미지는 공격 반사에 의해 캐릭터가 피해를 입지 않지만
이그니션 효과가 주위에 있는 몬스터에게 전이 될 때는
몬스터의 공격 반사에 의해 캐릭터가 사망한다는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유저는 이그니션이 10초간 지속 데미지를 입히다
전이 되는 부분까지 계산하여 보스 레이드를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즉, 시그너스 여제와 같은 보스를 사냥할 시에는
이그니션 스킬 자체를 아예 사용하면 안되는 것이 되어 버립니다.

 


메이플스토리 개발자들은 하나같이
상식과 개념은 개나 줘버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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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현재 제가 플레임위자드를
직접 플레이 하면서 겪은 많은 오류들과 문제들인데요.

 


플레임위자드 개편이 본서버에 업데이트 된 것은 2014.04.29일이지만
본서버 업데이트에 앞서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된 것과
내부 개발과정을 거친 기간을 생각해 본다면 정말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현실적으로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오류도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힘들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나아가 넥슨의 메이플스토리 개발자들이라는 점까지 감안해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 역시
유저들은 넉넉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연단위로
어떠한 사과 공지사항 없이 오류를 방치하는 것은
쓰레기 개발자들이라 불려도 할 말이 없어야 합니다.

 


개발자들은 말합니다.
매번 다음 업데이트 컨텐츠 개발에 밀려서..
곧 있을 여름방학 대규모 컨텐츠 개발에 밀려서..
고치고는 싶지만 시간도 없고, 인력도 부족해서..

 


온갖 편법적인 방법으로 사행성 캐시 아이템을 찍어내
막대한 매출을 올리면서 뭐 그리 변명이 많을까요.

 


물론 오류에 대한 문제는 비단 개발자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메이플스토리 고객센터 상담원들도 크게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메이플스토리 고객센터 상담원들의 실태"라는 제목으로
따로 글을 쓰려고도 계획중인 부분인데

 


오류로 인해 잔뜩 화가 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더 화가 나게 하고 있는 것이 고객센터 상담원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러 메이플스토리 팬사이트를 통해
메이플스토리 고객센터 상담원들의 잘못된 답변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있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담원들의 잘못된 답변에 대한 글이
하루에 수건씩 작성되는 것을 보면
실제로 유저들이 받는 잘못된 답변은 얼마나 많을까요?

 


플레임위자드 스킬 오류와 관련해 제가 직접 문의한 것 중,
상담원들의 황당무개한 답변을 몇개 보여 드리겠습니다.

 


"고객의 문의 따윈 절대로 읽지 않는다!"
"내가 하고 싶은 답변만 한다."
유형의 답변 사례입니다.

 

 


"스피릿 오브 플레임"을 "오비탈 플레임"으로
읽는 주황버섯 상담원의 패기!!

 


스피릿 오브 플레임이란 버프 스킬을
공격 스킬로 자신만의 상상패치를 한 뒤,
데미지가 가해지지 않아 속상하셨겠다는 답변의 패기!!

 


십팔 주황버섯 상담원.

 


다음은 스킬 정보를 겉핥기 식으로만 알고,
대충 본인의 느낌대로 상상의 나래를 펼친 답변 사례입니다.

 

 


블레이징 익스팅션은 공격속도가 달라지는 오류가 없고,
이그니션은 원래 쿨타임(재사용 대기시간)이 없는 스킬입니다.

 


없는 오류를 만들어 내고,
없는 쿨타임을 만들어 버리는 체키 상담원의 패기!!

 


이에 대한 항의 문의를 통해 데몬 상담원으로부터 들은 답변은
블레이징 익스팅션 화염 구체의 이동속도를 공격속도로 표현하였고,
이그니션 스킬은 원래 쿨타임이 없는 스킬이 맞다는 답변 정정과

 


해당 상담원이 게임 정보를 잘 몰라
답변에 사용되는 단어를 지맘대로 끄적여
오해를 사게 한 부분에 대해서 개선을 하겠다는
늘 실천은 하지 않는 말뿐인 내용이었습니다.

 


이 밖의 고객센터 상담원들의 황당무개한 답변들은
추후 별도의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잘못된 답변들로 미루어 볼 때,
유저들이 열심히 오류를 설명하며 문의를 해도
상담원들이 개발자들에게 문의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 할 때에는
완전히 쌩뚱맞은 내용으로 전달이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할 것이고,
그로 인해 실제 발생한 오류의 수정은 늦어지게 되겠지요.

 


누가 더 막장인가 그들만의 리그를 진행중인 "개발팀"과 "고객센터"
플레임위자드 유저들의 마음을 모아 엿을 날려 드립니다.
엿먹으면서 하시기 바랍니다. 凸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