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우... 우우... 잠자리 우는 여름속에서도 이런 글은 계속되는구나~

 

 

 

 

안녕하세요 토자라입니다!

저번 5~6월 소식과 똑같이 이번에도 7~8월 소식을 모아보았습니다.

 

 


지난번과 같이 일단 비교적 많은 글분량인 제글에 이때까지 다 메이플에서 주로 일어난 일을 쓰는것은 무리고(...)

 

역시 이번에도 주요한 일만 써보겠습니다.

 

 

 

 

 

 

 

-지난번 이야기.

 

 

다 아시듯이, 지난달에는 바로 메이플의 혁명. 빅뱅패치가 일어났습니다.

 

 

이해를 하실수 없으신분들은. 한번 예를 들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영국의 명예혁명이나 산업혁명을 들수있지만. 기존의 비인기직업이 다시 되살리는 의도가 포함되어서

프랑스 혁명이 어울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야기하기의 앞서 우리는 먼저 빅뱅패치를 알려면 이 역사부터 먼저 알아야합니다.

바로 프랑스 혁명입니다.

(삼부회나 그리고 미라보나 후에 외국세력이 개입했다는것은 전혀 이패치와 쓸모없는 내용이기에

그냥 넘어갑니다. 그리고 그거들으면 머리아프기도 하지만요.)

 

 

 

 

 

출처는 위키백과이겠죠?

 

프랑스 혁명

 

간단히 말하자면

프랑스 혁명은 바로 돈없고 힘없는 평민들을 부르주아가 부추겨 가지고 부르주아와 평민들이 정권을

차지한 혁명을 말합니다.

 

19세기 프랑스는 1계급 성직자 2계급 귀족 3계급 평민으로 나뉘어져 있었습니다.

평민들과 부르주아는 성직자와 2계급 귀족에게 시달림을 받으면서 불평등과 차별을 받으면서

살아나갔습니다.

 

즉 정치·경제·사회 등 전반에 걸쳐 불합리한 상태에 있었습니다.

 

계속되는 프랑스 왕비/왕 마리 앙투아네트와 루이 16세의 사치와

그리고 계몽사상가들과 들의 계몽과 미국 독립전쟁의 여파로 혁명은 시작될 조짐을 보였고 

 

마침내,

사회적 모순에 대한 계몽 사상가들의 계몽과 미국 독립전쟁에 크게 자극받아 시민들이 바스티유 감옥을 습격함으로써 혁명은 폭발하였고. 귀족들은 80%가 살해당했으며 결국 마리앙투아네스와 루이 16세도 사형당하고 맙니다.

 

 

이 혁명의 성공으로 1791년 신헌법이 공포되고, 다음 해에는 왕정이 폐지되어 공화제가 성립되었습니다.

(후에 나폴레옹이 군림하지요.)

 

 

 

이것과 메이플 빅뱅패치의 의도는 아주 유사합니다.

첫째는 바로 비인기직업의 재활을 의도한 패치이며

그리고 둘째는 메이플 상의 "혁명" 그자체를 의미합니다.

 

 

 

 

빅뱅패치가 일어난 후에는 정말 많은것이 변했습니다, 특히 밸런스 패치를 예로 들수 있지요.

 

빅뱅 초기 패치 내용입니다 _-;;; 이그림으로 낚이시는분 없으면 좋겠습니다.

 

빅뱅 패치는 엄청난 파란을 불러온 이유가 바로 밸런스 패치라고도 말하는분도 있습니다

물론 맞습니다. 그리고 빅뱅 패치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인 패치가 바로 이패치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빅뱅패치에서는 메이플 밸런스 패치가 여태까지 수번의 패치가 되었는데,

이것은 다른 패치와는 비교도 할수비인기직업 강화를 위주로 하였습니다.

 

패치내용은 많아서 저도 말씀은 아직까지는 다 못드리겠습니다.

 

새도어가 플점이 생기고 텔레포트 마스터리까지 생기는등 넥슨이 엄청난 성의를

기울인듯 하지만. 아직까지도 비인기직업들의 원성은 넥슨을 향하고 있습니다.

 

정말 이대로 넥슨은 까일수밖에 없는 동정심도 들지만, 아직까지도 저런 밸런스 문제가

인소야 자유게시판을 달구고 있다는 점은 내키지 않습니다. 없을만큼 밸런스 패치가 많은 패치입니다.

패치는 저레벨들의 스킬과 그리고 많은 컨탠츠의 변화를 변화시켰습니다.

 

물론 이 7~8월 소식에서는 이런것들은 다루진 않습니다만, 자세한것은 6~7월 소식을 참고하시길. 

 

 

 

 

 

 

 

물론,이렇게 빅뱅패치로 말도 많습니다.

하.. 정말 그만싸우라고 묻고 싶습니다. 인소야의 자유토크 게시판은 더이상 유저들이 화목하고 공감하는 사이트가

아니고 유저들이 서로 헐뜯고 미워하는 전쟁터인거 같습니다...

세계대전을 방불케하는 논쟁들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빅뱅패치로 계속되는 밸런스 패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직업들의 유저들은 서로 계속 밸런스 패치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들의 입장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쟁수단이 없는 메이플에서는 누가 더 강하냐가 제일

중요하거든요....  자유토크에서 이런 이야기는  꼭 해야하는것입니다.

하지만 유저들의 끝없는 논쟁으로 지금  인소야의 자유토크게시판을 본다면 직업 논쟁글밖에 없는것이

제일 아쉬울 따름입니다.

빨리 이 혼란스러운 시기를 지나서 메이플이 안정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새로운 지원군 메카닉 등장!

 

 

l.메카닉

 

 

이번 8/12 새로운 지원군 패치 후에

레지스탕스의 신직업 메카닉이 등장하였습니다.!!

 

해적계열의 직업이며

메카닉은 전 직업과 다르게 역시 에반처럼 메카닉 전용 장비가 있습니다

 

1.2.3차때는 무려 1차때 강력한 드릴러쉬로 빠른 사냥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그리고 로켓부스터와 오픈게이트로 인한 빠른 기동력을 가진 직업입니다.

(오픈게이트는 다양하게 쓰이더군요)

 

특히 1.2.3차때는 어느직업보다 강력한 스킬을 보입니다.

 

4차때는 현재 다른직업보다는 기대한만큼 강력하지 않다는 것이 유저들이야기 같네요.

(물론 주관적인 생각입니다.)

 

하지만 이번 메카닉 패치로 또한번 밸런스 요구가 나올까 저는 무섭습니다.

또한 메카닉도 역시 와일드헌터와 비슷하게 스틸에 일조하고 있다는군요.

 

 

 

 

 

 

 

 

 

ll. 빅뱅패치 그후에는.?

 

 

 

 

 

 

 

넥슨은 계속계속 지속적으로 밸런스 패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점은 훌륭하지만 하지만...

 

 

여전히 불만을 토로하는 유저들을 위해

 

지금도 인소야나 다른 사이트에 가시면 역시 빅뱅패치가되어도

 

빅뱅패치로 많은것이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 빅뱅패치는 많은 후유증을 낳았습니다.

 

이런 지속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저들은 계속 한숨만 토로합니다.

 

왜라고 말한다면 이 메이플의 밸런스가 아직 부족한것인지, 아니라면 유저들의

 

이기심 인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빅뱅패치에서 달라진점, 그리고 후유증

 

 

 

 

 

-솔텔가능/그리고 시간표 분쟁.

 

 

 

 

본스샷은 바로 내일의우정님이 솔텔에 성공한것.

 

 

빅뱅패치로, 대부분의 몬스터들은 유저들의 화력이 높아져서 잡기가 쉬워졌습니다

 

파풀라투스는 동레벨의 유저라도 나름대로 10분 안에 깨는것이 현실이며,

피아누스는 거의 보기가 힘든 현실입니다.

 

 

물론 자쿰과 혼테일도 예외는 아닙니다.

비록 잡을수 있는 수는 한정되었지만, 자쿰과 혼테일은 매우 잡기가 쉬워졌습니다.

이번 패치로 사실상 자쿰은 저레벨 유저 (4차 초기유저) 등도 이제부터 쿰을 낄수 있고

비인기 직업 유저들도 사실상 쿰과 텔을 할수있는 여건이 더욱 넓어졌습니다.

 

또한 , 위스샷처럼 솔텔은 정말 충격일수가 없습니다.

몇몇 괴물나로들을 제외한다면  혼테일은 아무리 약화되었어도

이전까지는 솔플할 (?) 생각은 아무도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것처럼 현재 혼테일도, 그것도 체력약한 직업중 하나인 보우마스터가 솔텔을

성공했다는것은 대단한 충격일수 없습니다.

 

 

 

 

 

 

 

 

또한 메이플은 시간표 문제로 시끄러웠던 적이 있습니다.

 

먼저 시간표에 대해서 이야기 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간표란?

 

 

시간표는 쿰이나 텔을 잡기전에 오래전부터 있던 룰같은 것입니다.

 

쿰이나 텔은 예전에는 한정적으로 그것도 몇손가락안에 들정도로 밖에 잡을수가 없지요.

 

따라서 3번 정도밖에 잡을수 없는 쿰과 텔을. 규칙적이게 잡기 위해서 만들어놓은것이

바로 시간표입니다.

 

 

 

비록 비공식적이긴 하나. 꽤나 오랜시간을 지나서 만든 전통적인 규칙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은 이것에 익숙해졌고. 그리고 또한 이 시간표 속에서 안정된 쿰과 텔사냥을

 

하였습니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이것에대한 이야기가 좀 많습니다.

 

 존재하는 시간표에 대해서 과거에 찬성론자와 반성론자들이 싸웠던것이 있습니다.

 

시간표에 대해서 없애야한다고 주장하는 찬성론자들은

 

시간표를 없애야 한다는 사람의 의견은 바로 이것입니다. 바로 고렙 길드의 독점으로 자신들이

잡질 못한다는것입니다.

 

시간표라는것은 기득권의 논리일 뿐이고, 그리고 시간표로 우리가 잡을수 있는 권리가 없어진다는것입니다.

 

반대론자들은 이렇게 주장합니다.

 

하지만 시간표라는것은 섣불리 폐지해야될것이 안됩니다.

만약 시간표를 없애면 나중에는 모르지만 당장은 큰 혼란이 올것입니다.

 

만약 시간표가 없다면 한번 생각해보시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만약 갑이라는 사람이 쿰을 잡고있는데. 을이라는 사람이 "야! 원래 내가 이때 잡았어야 했는데?"

라고 하고 싸울것이 분명합니다.

 

이렇게 누가 어떻게 언제 잡아야될지 몰라서 한꺼번에 자기 좋은 시간대로 간다면.

당장 큰혼란이 옵니다..

 

시간표가 아무리 불공평하다고는 하나.

일단은 "모든 쿰과 텔을 잡을 시간을 만들어주는 질서"이자 "유저들이 서로 약속한 규칙"입니다.

 

 

이처럼 시간표는 섣불리 없애야 할것도 역시 아닙니다

 

 

 

그리고 또한 넥슨의 잘못도 있습니다.

 

왜 애초에 넥슨은 자쿰과 혼테일 채널을 한정적이게 만들었을까요.

그점도 많은 의문이 갑니다. 애초의 이 시스템이 역시 잘못이 없다곤 말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넥슨이 이때동안 방관한것도 역시 큰문제가 되는 대목입니다. 

 

 

 

 

 

 

 

 

 현재 레지스탕스는 스틸길드에게 큰 힘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잠시만 .. 요점은 그것이 아니잖아!)

 

 

 

출처:인소야닷컴 / 뽈뽈뽈뽈님 게시물

 

 

 

보기는 와일드헌터의 사기성을 증명하는 게시물중 하나.

 

빅뱅패치가 여전히 많은 밸런스을 편리하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기는 하나.

하지만 신직업들에 위력이 너무 크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특히 와일드헌터가 바로 그런 경우입니다.와일드헌터는 라이딩으로 빠른 기동성과

타직업보다 우월한 스킬로 국민스틸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나온 메카닉도 이런경우가 되어가고 있다는군요.

 

 

 

-넥슨의 신직업 정책?

 

 

 

노바 두건

 

모자 - 전직업
Required Level: 70
STR: +18
DEX: +18
INT: +18
LUK: +18
MDEF: +180
WDEF: +180
Accuracy: +25
Avoid: +25
Hands: +10
업그레이드 가능 횟수 : 10
교환불가

 

넥슨은 신직업 이주를 위해 이렇게 신서버에서 70을 찍는다면 두건을 줍니다.

하지만.. 저게 과연 빛을 볼지는 두고봐야합니다.

 

넥슨은 이번 빅뱅패치로 신서버를 무려 3개나 만들었습니다. 노바와  그리고 안드로아 코스모입니다.

(3서버 모두 우주에서 이름을 따왔나봐 _-;;)

 

이들 서버에 정착한다면, 이전에 신서버 이벤트는 물론 70레벨을 찍는다면

이런 와일드울프 두건과 같은 두건을 받습니다.

 

이처럼 요즘 넥슨은 신서버 정착을 위해 이렇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넥슨의 행동이 과연 신서버 인구에 영향을 줄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이벤트가 끝나면 밀물처럼 들어온 사람들이 썰물처럼 빠져나가는것이 바로 메이플의 신서버이거든요

 

두건 이벤트로 레벨 70까지 키워놓아서 그나마 좀 좋은 캐릭터가 있는 그쪽에서 하라는.

넥슨의 장려정책입니다.

 

 

 

 

 

 

 

 

 

-넥슨의 길드 장려정책.

 

 

 

 설마 이런것을 미끼로 프리미엄 길드라는거 하나 만들어가지고 또 캐시 쓰게 만들생각은..

 

 

 

위의것은 이번 길드스킬 목록 알람입니다.

 

주로 상업과 관련되어있고 공격력 마력증가와 이동능력 향상과 같은 부가 능력치도 있습니다.

 

 

가장 최근 패치인 이 길드 패치는 넥슨이 다시 길드에 대해서 관심을 돌리기 시작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위와같이 길드 전용 스킬이 추가되었을뿐만 아니라.

혼자 길드를 생성할수 있을뿐 아니라 길드 생성 비용도 150만에서 10만으로 감소했습니다.

 

 

 

또한 길드전용 아이템도 받을수 있죠.

넥슨이 길드에 대해서 신경쓴 처음의 계기인거 같습니다.

 

또한 길드 레벨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바로 GP라고 불리우는 이 시스템은 길드원이 시간동안 접속하거나 레벨업 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올릴수 있습니다.

 

 

문제는 바로 이렇습니다, 일단 길드를 못가입한다면 소외될것이 바로 우려된다는것입니다.

길드를 가입한다면 여러가지 혜택이 주어지는데 혼자라면 그런 혜택을 못받으니

혼자인사람은 더욱더 소외될수밖에 없습니다.

 

 

 

 

두번째라면 순전 제생각으로 소위 말하자면 "명문길드"의 문제를 들수가 있습니다.

명문길드라는것은 일반길드보다 역사도 깊고 엄청나게 많은 길드원수를 자랑하며

또한 쿰과 텔에도 우위를 점하는것이 소위 말하면 명문길드입니다.

(대부분 명예로운 바위에서 1~10등하는 길드를 말할수있겠지요.)

 

당연히 말하는것이지만 명문길드가 훨씬더 많은 GP를 차지하여서 이렇게 명문길드를

가입하기 위해서라면 인맥이 필요한것인데. 이 인맥때문에 또 길드에 이은

빈부격차가 일어날까 저는 우려됩니다.

 

 

 

 

 

 

lll.빅뱅패치의 그림자

 

 

 

 

 

 

 

 

넥슨이 이번 패치로 추가한 나폴레옹 망토

 

 

지금은 그대로일지는 모르겠지만, 메카닉 스킬을 사용하면 3년 고자된다는

불상사가 (....)

 

 

넥슨은 밸런스는 노력하고 있지만 행동은 여전하다는 느낌은 지울수는 없습니다

 

바로 예로들어서 이번 추가된 메카닉 관련 버그입니다.

 

워머신 타이탄을 쓴다면 팅이 걸려서 3년동안 정지된다는 제보가 들어왔듯이

역시 메이플에서는 해결되지못한 버그가 있습니다.

 

(예/딥버푼 레벨은 100대인데 버푼은 70대?)

 

넥슨은 아직도 버그에 대해서는 그리 꼼꼼하지 못합니다, 밸런스에서만 만족할

유저들이 아니라는것을 좀 깨달았다면 했으면. 아니 아마 이랬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소원을 말해봐~! 에서 차라리 "넥슨이 좀더 성실하게 유저의 답변을 들어주었으면.."

 

 

또한 넥슨의 캐시정책도 여전합니다, 여전히 컨탠츠는 상대적으로 흥미가 없는것에

반해 패치를 통해볼수있듯이 넥슨은 캐시아이템은 여전히 양산하고 있습니다,

 

지금 제가 저번에 글쓴것처럼 메이플에서는 좀더 즐길거리가 필요합니다, 넥슨이 만약

캐시아이템을 덜만들고 그 시간에 신맵이나 하나 구상하는것도 나쁘지 않을듯한

생각이 듭니다.

 

 

 

 

 

 

 

 

 

 

 

 

 

 

 

 

 

 

-후기

 

 

 

 

 

 

 

이번 7~8월은 저번과 6~7월과같이 상세한 내용을 담지못해서 여러분께 양해를 부탁합니다

확실히 6~7월까지의 빅뱅패치가 영향이 컸을까요, 이번에는 역시 큰글을 쓰려고 노력했으나

여러분에게 이렇게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려 죄송할 따름입니다.

 

7~8월패치는 빅뱅패치에 비해서 좀 확장팩(?)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메카닉이 그런것일까요.

아니면 전보다 패치가 부족해서 그럴까요.

 

 

 

 

저번 빅뱅패치는 여러분들은 어떤 느낌이 들으셨나요?

 

 

 빅뱅패치는 모든것을 변화시켰지만, 우리 유저들의 마음을 변화시키기에는

아직 노력이 조금 부족합니다, 좀더 밸런스를 맞추고 컨탠츠를 늘리는것은 어떨까요.

 

제가 한번 생각해보기로는 , 메이플쪽에서는 개발진이 몇명밖에 없어서 그러는거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엇때문에 그럴지.

 

 

아무튼, 넥슨 좀더 성실하고  멋있는 패치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