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력 지표를 만듬.
동일 스펙 동일 전투력 수준으로 전투력을 산출하고,
그 전투력이 파티원간 일정수준 이상 차이나면 보상 드랍을 막으면 됨.

장점)
ㅈ같은 무릉, 수로로 스펙판단하는것도 그만할 수 있음.
몸보조 날먹도 막고 먹자도 막을 수 있음.

단점)
고스펙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숍도 스펙이 일정량 이상이 되어야 보상획득이 가능해짐.

2. 기여도 시스템을 만듬.
시너지 제공, 딜, 패턴 파훼 등에 점수를 부여해서
그 점수가 심하게 낮은 인원에 대해서 보상 드랍을 막으면 됨.

장점)
스펙이 부족한 시너지/ 숍들도 보상 챙겨갈 수 있음.

단점)
먹자한테 패턴파훼 시키면 특정 보스에 대해선 먹자 못막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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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시스템을 만드는게 어렵고 쉽고는 서비스 제공자가 알아서 해야 할 문제인거지 유저가 생각해줄 문제가 아님.
고스펙 숍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상대적 저스펙 숍이라도 데려가는게 현실인건 팩트.
근데 그게 보조건 숍이건 스펙적으로 말도 안되는 사람이 자신의 스펙을 아득히 상회하는 보스에 참여가 가능한것도 정상은 아니라고 생각함.
인원 수 부족에 따른 문제라고? 그럼 스펙을 올릴 정당한 메리트를 그 직업에 부여하면 됨.
그 메리트가 뭐냐고? 그건 서비스 제공자가 생각해야 할 문제임.